[테크월드=방제일 기자] ‘기분 좋은 변화, 품격 있는 강남’을 실현 중인 강남구가 감염병 정보 통합관리와 지역감염 조기 차단 등 선제 대응을 위해 올 하반기까지 전국 지자체 최초로 ‘감염병관리센터’를 설립한다.

강남구 선별진료소를 확대·개편한 감염병관리센터는 지상 2층·지하 1층 규모에 2개 이상의 음압진료실을 갖춘 단독건물로, 감염병 전문 의료인·역학 조사관 등 전문인력을 상시 배치해 해외 입국자나 어르신 등 취약계층을 집중 관리하게 된다.

평상시에는 결핵, 매독, 에이즈 등 감염병 정보를 통합 관리하고 위기 시에는 대량 검사 및 신속 진단을 통해 지역사회 감염을 조기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감염병 전문병원 및 질병관리본부 등 방역 당국과의 유기적인 연계와 협력을 통해 통합적 상황관리 및 위기 대응 체계를 구축한다.

아울러 강남구는 올 하반기부터 감염관리에 모범적인 의료기관을 발굴하는 ‘감염관리 우수 의원 인증제’를 국내 최초로 도입한다. 관내 의료기관은 총 2천 700개 소로 서울시 15%에 해당하며 25개 자치구 중 가장 많다.

아울러 강남구는 환자 이송과정 중 감염을 차단하기 위해 서울시 최초로 음압 장치와 필터링 장치를 갖춘 특수구급차를 구매해 본격 운행을 시작한다. 주로 대형병원만 운영하는 음압 특수구급차는 정순균 구청장이 구민의 건강 안전을 위해 자치구에서도 필요하다고 판단한 뒤 도입하게 됐다.

한편 강남구는 지난 1월 26일부터 비상 근무 체제로 선별진료소를 개설한 이후 선제적 코로나19 검체검사를 시행해 1일 현재 2만2583건으로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가장 많은 인원을 검사하고 있다.

지난해 실시한 결핵 역학조사에서도 90건으로 서울시 전체 조사량의 10%를 기록하는 등 신속·정확한 대량검사를 시행하며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다.

정순균 구청장은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건강·안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감염병 관리가 필수"라며 "구민 모두 평소 2m 거리 두기와 마스크 쓰기, 손 씻기를 잘 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철저한 검사와 방역을 바탕으로 한 ‘비대면 행정 시스템’과 다양한 ‘경제 활성화 대책’을 마련해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선제적으로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