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슨콘트롤즈, 2019 EEI 조사 결과 발표... “지속가능성, 리질리언스, 스마트빌딩 기술 투자 확대 조짐”

[테크월드=배유미 기자] 존슨콘트롤즈가 세계 에너지 효율 계획을 살펴보는 2019 EEI 조사(Energy Efficiency Indicator Survey) 결과를 발표했다.

존슨콘트롤즈 2019 EEI 조사 결과 - 주요 에너지 효율 투자 분야. (자료제공: 존슨콘트롤즈)

존슨콘트롤즈는 매년 EEI 설문조사를 진행해 에너지 효율 개선을 위한 시설 투자 현황과 계획, 주요 동인, 장애요소 등을 살펴본다. 이번 조사는 작년 12월에 11개국 1300명 이상의 에너지∙시설 관리 임원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64% 응답자가 “에너지 효율, 재생 에너지, 스마트빌딩 기술에 대한 투자를 늘릴 것”이라고 답했다.

먼저, 온실가스 발자국(greenhouse gas footprint) 감축이 ‘매우 중요하다’ 또는 ‘중요하다’라고 답한 응답자는 73%로, 지난해 71% 증가했다. 녹색 건축물(그린 빌딩) 인증 부문이 계속 성장하는 가운데, 자발적 인증 달성 계획 중이라는 응답자가 76%에 달했다.

또한, 에너지와 빌딩 인프라 투자에서 ‘리질리언스’를 ‘매우 중요하다’ 혹은 ‘중요하다’고 답한 응답자가 82%에 달했다. 독일, 일본, 미국이 ‘리질리언스’를 높은 우선순위로 두고 있었다.

한편, 빌딩제어 개선에 투자를 단행한 조직은 7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응답 중 가장 높은 응답률이며 2018년 대비 3% 증가한 수치다. 가장 일반적인 개선사항으로는 소방∙인명 안전 시스템, 빌딩 관리 시스템, 보안 시스템, 분산 에너지 자원과 다른 빌딩 기술 시스템과의 통합을 가장 많이 꼽았다. 향후 5년 동안 스마트빌딩 트렌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기술에는 데이터 분석, 사물인터넷 (IoT), 사이버보안이 이름을 올렸다.

클레이 네슬러(Clay Nesler) 존슨콘트롤즈 글로벌 지속가능성∙규제 부문 VP는 “EEI 조사 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COVID-19) 팬데믹이 시작됐음을 감안하더라도, 전 세계가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으며 경제 회복과 함께 이 분야의 투자도 일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한 예로, 2010년 EEI 조사 결과에서는 놀랍게도 2008년의 금융위기가 에너지 효율 투자에 미친 영향은 제한적이었음을 확인한 바 있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