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연-데이콘, “AI로 원자력 발전소 이상징후 잡는다”

[테크월드=배유미 기자] 힌국원자력연구원이 원전 안전을 위한 AI 기술개발을 촉진하고자 데이터 플랫폼 기업 데이콘(DACON)과 함께 ‘제 1회 진동데이터를 활용한 충돌체 탐지 경진대회’를 내달 1일 개최한다.

원자력발전소 안전성 강화를 위해서는 기기의 이상징후를 조기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일환으로 한국원자력연구원 지능형컴퓨팅연구실과 기기구조예측진단연구부는 현재 딥러닝 기반 압력계통 지능형 결함탐지와 예측진단 기술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이번 대회도 기기의 이상징후를 진달할 수 있는 AI 기술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됐다.

대회는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일반인, 학생, 연구자 등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참가자들은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제공하는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활용해 원자력발전소 냉각제 계통 내부의 충돌조건을 진단하는 AI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진단모델의 정확성을 평가받는다. 이후 최종 결과에 따라 1등 200만 원, 2등 100만 원, 3등 50만 원, 특별상 250만 원 등 총 600만 원의 상금을 지급한다.

유용균 한국원자력연구원 지능형컴퓨팅연구실 실장은 “원전 구조물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서는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이를 분석하기 위한 AI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대회를 통해 안전한 원전을 만들기 위한 인공지능 기술이 탄생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