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김정진 기자] 지역 생활문제를 지역 주민과 지자체, 과학기술 연구자가 직접 소통하며 문제 기획부터 해결 과정까지 함께하는 지역혁신 공모사업이 추진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는 ‘과학기술 활용 주민공감 지역문제 해결사업’을 수행할 10개 과제를 선정하고, 이 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5월 27일 과기정통부-행안부-과제 수행 지자체 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동 사업은 과기정통부의 과학기술·디지털 기술에 대한 R&D 전문성과 행안부의지자체 및 지역 주민과의 소통·참여체계를 연계하여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문제해결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올해 새롭게 시작하는 부처 협업사업으로 총 60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과기정통부와 행안부는 ’19년 8월부터 문제해결이 시급한 지역현안을 지자체로부터 접수(82건) 받아, 이 중 과학기술적으로 해결 가능한 현안에 대해 대학 및 출연(연) 연구자로부터 기술제안을 받아 매칭한 후, 13개의 ‘기획리빙랩’을 운영하여, 문제해결 방안을 사전 기획하고, 2020년 5월 최종 수행과제 10개를 선정하였다.

과기정통부와 행안부는 선정된 지역의 지자체와 함께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착수보고회를 열어, 성과도출을 위한 사업 관리를 독려하고 문제기획 리빙랩 운영 결과와 지역별 문제해결 방안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과기정통부와 행안부는 이날 별도의 양 부처 간 업무협약을 통해 지역 사회문제 해결과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과학기술과 지역혁신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는 인식을 같이 하고, 과학기술의 사회적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함께 해 나가기로 하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