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 활용한 통신 방식으로 전력소비 줄이고 보안성 높인다"
마이크로칩, 인체를 통신 채널로 사용한 바디컴(BodyCom™) 기술 공개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www.microchip.com)는 세계 최초로 사람의 신체를 보안 통신 채널로 사용하는 방식인 바디컴(BodyCom™) 기술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바디컴 기술은 양방향 인증을 통해 기존의 무선 통신 방식과 비교해 보안성은 강화하면서 더 적은 전력을 소비한다. 또한, 바디컴 기술은 RF 안테나가 필요 없기 때문에 회로 개발이 훨씬 간단하며, 총자재비용(BOM)도 낮아진다.

이와 같은 기술은 바디컴 개발 V1.0 프레임워크 무료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를 통해 제공 되며, 해당 소프트웨어는 900개 이상의 마이크로칩 8, 16 및 32비트 PIC 마이크로컨트롤러 상에서 구현이 가능하다.

바디컴 기술이 인체와 정전 용량성 결합을 통해 활성화되면, 해당 시스템은 중앙 컨트롤러와 하나 이상의 무선 장치간에 양방향 통신을 시작한다. 보안성을 필요로 하는 광범위한 무선 통신 애플리케이션 환경에서 인간의 신체는 가장 안전한 채널이며, 이에 더해 KeeLoq 기술이나 AES 와 같은 양방향 인증 기술을 추가하면, 더욱 강화된 암호화를 지원할 수 있다. 한 예로, 바디컴 기술은 자동차용 PKE(passive keyless entry) 보안 시스템의 전형적 문제인 "릴레이 공격(Relay Attack)"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대부분의 보안 기능이 있는 근거리 통신 설계에서는 배터리 전원을 사용하며, 비용에 대한 제약이 매우 높다. 바디컴 기술은 무선 송수신기 및 고전력 유도 필드를 제거하여 배터리의 수명을 향상시킨다. 안테나의 필요성을 제거했을 뿐 아니라 일반적인 마이크로컨트롤러로 낮은 주파수의 프레임워크를 사용하고, 외부 크리스털 없이 표준 AFE주파수(125 kHz ~ 8 MHz)를 사용함으로써, 개발을 단순화하고 BOM 비용을 절감한다. 바디컴 기술은 복사성 방사에 대한 FCC 규격 15 B준수를 통해 인증에 필요한 비용과 복잡성을 줄 일수 있다.

 

 

2012년 반도체 장비 시장 15% 감소했다
SEMI 발표, 글로벌 반도체 장비 매출 369억 달러 기록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 www.semi.org/ko)는 최근 발간한 세계 반도체 장비 시장 통계(WWSEMS) 보고서에서 2012년 세계 반도체 제조 장비 매출이 전년 대비 15% 감소한 369억 3,000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SEMI와 일본의 반도체 장비 협회(SEAJ) 회원사들이 제출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된 이 WWSEMS 보고서는 글로벌 반도체 장비 산업의 월별 출하액과 수주액을 담고 있다. 7대 주요 반도체 제조 지역 및 24개 품목별로 자료를 집계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1년 매출이 435억 3,000만 달러를 기록한 데 비해, 2012년 매출은 369억 3,000만 달러에 그쳤다. 품목별로 보면 웨이퍼 가공, 조립 및 패키징, 테스트, 기타 전공정 장비 등이 있으며, 기타 전공정 장비에는 마스크/레티클 제조, 웨이퍼 제조 및 팹 시설 장비 등이 포함된다.

한국과 대만을 제외한 WWSEMS 보고서에서 추적하는 모든 지역의 매출이 하락했다. 대만은 장비 매출 95억 3,000만 달러를 기록해 북미 지역을 제치고 최대 시장이 되었으며 한국은 매출 86억 7,000만 달러로 3년 연속 2위를 기록했다. 북미는 12% 하락하며 3위로 밀려났다. 

글로벌 웨이퍼 공정 장비 시장 부문과 조립 및 패키징 부문의 매출은 각각 18%, 8%씩 하락했으며, 총 테스트 장비 매출도 6% 하락했다. 기타 전공정 장비 매출만 4% 증가했다.

 

 

전자 종이 디스플레이 공급
디지키, E Ink와 글로벌 유통 계약



디지키 코퍼레이션(www.digikey.kr)는 E Ink와 글로벌 유통 계약을 체결했음을 발표했다. 이 파트너십을 통해 디지키는 E-Ink의 혁신적인 표준 세그먼트 디스플레이를 전 세계 고객 기반에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E Ink의 전자 종이 디스플레이(EPD)는 업계에서 유일하게 초저전력 성능, 소형 폼 팩터 및 견고한 작동을 제공한다. EPD에 사용되는 반사 디스플레이 기술로 전력이 연결되지 않은 경우에도 이미지를 표시할 수 있다. 이 기술로 엔지니어와 설계자들은 전력과 공간 제약으로 인해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제품에 디스플레이를 추가할 수 있게 되었다.

 


LTE 비디오 방송 솔루션 시연
에릭슨, HEVC, eMBMS 기술 등 적용

LTE를 통한 동영상 서비스의 증가하는 수요를 해결하기 위해 에릭슨은 전용의 종단간 (end to end) 솔루션을 출시한다.
에릭슨의 새로운 LTE 방송 솔루션은 인기있는 행사에 대한 최고 품질의 비디오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동영상 서비스 경험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 올린다. 이 솔루션을 통해 통신사와 통신사의 미디어 파트너 모두는LTE 서비스의 보장된 품질과 비용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으로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LTE 방송 솔루션은 세 가지 새로운 기술 표준으로 구성되어 있다. HEVC(고효율 비디오 코딩): 이 새로운 비디오 압축 표준은 MPEG-4 AVC 표준을 적용했을 때와 비교하여 비디오 콘텐츠를 전송하는 데 필요한 대역폭을 반으로 줄여준다. MPEG DASH: 소비자 기기로의 비디오 적응 전송을 단순화하고 표준화하여 더 향상된 서비스 품질, 효율성 및 수익 창출 기회를 보장한다. 끝으로 eMBMS(진화된 멀티미디어 방송 멀티캐스트 서비스): 모바일 네트워크 상의 조밀한 트래픽 환경 하에서 인기있는 콘텐츠 제공 문제를 해결한다.

 


"차원이 다른 8비트급 가격의 32비트 MCU"
인피니언, 신형 XMC1000 산업용 MCU 발표



마이크로컨트롤러(MCU)의 가격과 성능의 벽이 무너지고 있다.
가격은 떨어지고 있고, 성능은 더욱 높아지는 양상이다. 최근 들어 쓰임새가 넓어지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아직도 8비트 MCU를 쓰고 있거나, 써도 무방한 애플리케이션이 많다고 하나 가격 경쟁력이 있다면 16비트, 32비트 MCU도 적극 고려할 만다는 얘기다. 더구나 낮아진 소비 전력과 높은 퍼포먼스 이득은 MCU를 선택하는 데 있어 적잖은 고민을 안겨준다. MCU 제조 업체들은 이러한 사정을 알고 시장 공략에 열을 올리고 있다. 가격에 있어 8비트 MCU와 같은 32비트 MCU라든가, 성능에 있어 32비트급 8비트 MCU라고 내세우며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300mm 웨이퍼, 65nm e-플래시 적용하여 가격 내려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www.infineon.com) 는 ARM Cortex-M0 프로세서를 적용한 신형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 XMC1000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XMC1000을 통해 인피니언은 첨단 32비트 주변장치 세트를 지원하는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를 8비트 가격으로 제공하는 최초의 반도체 공급업체가 되었다고 자평했다.

300mm 웨이퍼에 첨단 65nm 임베디드 플래시 생산 기술을 적용하고, ARM 32비트 프로세서와 타깃 애플리케이션인 로우-엔드 8비트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설계된 첨단 주변장치 기능들을 통합함으로써 XMC1000제품군은 혁신적인 가격대성능비를 달성하였다는 것이다.

인피니언 코리아의 이승수 대표 이에 대해 "지금까지는 코어만 가져와서 붙였을 뿐, 특성까지 합한 것이 아니었다. 그런 점에서 이 제품은 다르다"고 강조했다. 다시 말해, 지금까지 저가형 32비트 MCU는 8비트 제품과 커다란 차이가 없었지만, XMC1000의 경우, 주변장치를 내장하여 진정한 32bit MCU 특성을 지니게 되었다는 말이다. 이 제품의 애플리케이션으로는 센서 및 액츄에이터 애플리케이션, LED 조명, UPS 등과 같은 디지털 전력변환, 그리고 가전, 펌프, 팬, 전기자전거 등에 사용되는 간단한 모터 드라이브 등이 있다.

특히 LED 라이팅 분야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는데, 이는 LED가 버스 시스템과의 커넥티드가 필요하고 디밍을 위해서는 MCU를 써야 이점이 많이 때문이다. XMC1000은 최대 200KB의 플래시 메모리 외에도 고성능 PWM 타이머, 12bit A/D 컨버터, 프로그램 가능한 시리얼 통신 인터페이스 등을 제공한다. 인피니언은 XMC1000 제품군 3개의 시리즈를 동시에 출시했다. XMC1100(엔트리 시리즈), XMC1200(피처 시리즈) 및 XMC1300(제어 시리즈) 등 3개의 시리즈는 주요 성능 및 주변장치 관련하여 확실히 차별화되어 있다. 온-칩 플래시 크기가 8KB에서 200KB까지 제공되기 때문에 8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에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것보다 한층 더 넓은 메모리 크기 범위를 제공한다.
<신윤오 기자>

 

 

MWC 2013에서 더 빛난 옥외 LTE 피코셀 기술
맥심, 프리스케일과 함께 기술 시연해 관심 집중



맥심 인테그레티드(www.maximintegrated.com)는 프리스케일 반도체와 함께 2013년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에서 LTE/3G 피코셀 기지국을 전시했다.

이 스몰셀 기지국 플랫폼은 모바일 사업자가 현장에 설치할 수 있으며 장비 제조업체들이 바로 상용화할 수 있어 출시 시간을 단축한다고 업체 측은 강조했다.

이 LTE/3G 피코셀 디자인은 옥외 공공 액세스 지역 또는 기업 스몰셀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프리스케일  BSC9132 기지국 SoC 카드, Maxim MAX2580 RF 트랜시버 카드, RF 전력 증폭기, 네트워크 관리 카드를 수동 냉각 인클로저로 통합하고 있으며 무게는 6.8킬로그램이다. BSC9132는 2개 전력 아키텍처 e500 코어 및 2개 StarCore DSP 코어와 프리스케일의 고성능 MAPLE-B2P 기저대 가속화기 플랫폼을 결합하고 있다. MAX2580은 뛰어난 동적 성능의 RF to Bits LTE/3G 무선 트랜시버이다. BSC9132와 MAX2580이 매끄럽게 동작해서 다중대역 다중표준 스몰셀 솔루션을 제공한다.

MAX2580는 Band 1부터 Band 41까지 모든 LTE 대역으로 동작할 수 있으며 1.4MHz부터 20MHz까지의 채널 대역폭을 선택할 수 있다. FDD-LTE, TD-LTE, WCDMA 모드를 지원한다. JESD207 데이터 인터페이스가 MAX2580과 BSC9132 사이에 매끄러운 무선 인터커넥트를 제공한다.

BSC9132는 LTE-FDD/TDD 및 HSPA+ 사용자를 동시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다중모드 동작을 지원한다. 최대 20MHz 단일 섹터 LTE-FDD/TDD의 성능 및 비용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BSC9132는 64명의 동시적 사용자를 처리할 수 있으며 20MHz LTE-FDD/TDD 모드로 150Mbps 다운링크 및 75Mbps 업링크 속도와 5MHz HSPA+ 모드로 42Mbps 다운링크와 11.5Mbps 업링크 속도를 지원한다.

 

 

멀티 스크린 동영상 공유 기술 채택
ALi, HD 네트워크 미디어 플레이어 발표



셋탑 박스(STB) 솔루션 제공업체인 ALi Corporation (www.alitech.com)은 멀티 스크린 동영상 공유 기술을 채택한 자사의 신제품 HD 네트워크 미디어 플레이어인 M3912를 발표했다.

ALi M3912의 애플리케이션에는 로컬 또는 클라우드 미디어 콘텐트를 스마트폰/태블릿에서 TV 화면으로 공유할 수 있는 멀티 스크린 브릿지, DVB 브로드캐스트 프로그램을 수신하고 자유롭게 선택하여 어느 방에서나 동시에 감상할 수 있는 DVB to IP 클라이언트, 멀티미디어 디코딩과 인터넷 브라우징이 가능한 네트워크 멀티미디어 플레이어가 포함되어 있다.

또한, M3912는 근거리 통신망에서 콘텐트를 찾아 재생 또는 렌더링하는 디지털 미디어 플레이어(DMP)는 물론, 근거리 통신망에 있는 장치에서 수신한 콘텐트를 재생하는 디지털 미디어 렌더러(DMR)를 포함한 DLNA 장치를 지원한다. M3912의 DLNA 기술은 3rd Party 인증 DLNA 소프트웨어 솔루션 제공 업체인ACCESS의 기술을 채택하여 호환성과 신뢰성이 우수하다.

 

 

"초음파 이미지의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최고의 샘플링 속도 제공"  
아나로그디바이스, 초저가 옥탈 초음파 수신기 발표 초음파 보드 설계 단순화



아나로그디바이스(www.analog.com)는 8채널 초음파 AFE(Analog Front End) AD9675를 출시했다.

AD9675는 온-칩 RF 데시메이터(decimator)와 JESD204B 직렬 인터페이스를 갖춘 제품으로 일반/고급 휴대용 및 카트 형태의 의료 및 산업 초음파 장비용으로 설계되었다. 이 제품은 초음파 이미지의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업계 최고의 샘플링 속도(125MSPS)와 최상의 SNR 성능(75dB)을 제공하는 14bit A/D 컨버터를 비롯하여 8채널의 저잡음 증폭기(LNA), 가변이득 증폭기(VGA), 안티-앨리어싱 필터를 통합했다. 온칩 RF 데시메이터가 지원되기 때문에, ADC는 오버샘플링을 통해 더 늘어난 SNR을 제공하여 이미지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데이터 I/O 속도도 더 낮게 유지할 수 있다.

5Gbps JESD204B 시리얼 인터페이스는 초음파 시스템 I/O 데이터 라우팅을 다른 데이터 인터페이스 표준보다 최대 80%까지 줄인다. 따라서 초음파 보드 설계를 단순화할 뿐만 아니라 더욱 향상된 데이터 전송속도, 채널 수 및 이미지 해상도에 대한 업계의 요구 수준을 충족할 수 있다. 또 다른 제품 AD9674는 AD9675와 기본 기능은 같고, 표준 LVDS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AD9675와 AD9674는 많은 수상 실적을 자랑하는 아나로그디바이스의 옥탈 초음파 수신기 제품 중 하나이다.

AD9675와 AD9674는 공간절약형 144-볼, 10mm×10mm BGA 패키지로 제공되며, AD9670/AD9671과 핀 호환 되기 때문에 일정 수준의 디지털 기능 및 비용 절감을 원하는 설계자들은 신제품으로 손쉽게 전환할 수 있다.      

 

 

"물리적 설계 변경 없이도 정션 박스의 전류 정격 높여"
TI, 최저전력을 소비하는 스마트 바이패스 다이오드 발표



TI(www.ti.com/ww/kr)는 업계 최저전력을 소모하며, 15A 전류 용량을 처리할 수 있는 표준적 표면 실장 패키지의 스마트 바이패스 다이오드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신제품 SM74611은 일반적인 애플리케이션에서 동작할 경우, 3개의 기존 쇼트키(Schottky) 다이오드를 사용하는 정션 박스(junction box)에 비해 최대 80% 전력 소비를 절감하고 정션 박스 동작 온도를 50℃까지 낮춘다.
TI는 3월 18일부터 20일까지 캘리포니아주 롱비치(Long Beach)에서 개최되는 APEC(Applied Power Electronics Conference and Expo)의 109번 부스에서 SM74611을 선보였다.

태양광(PV, photovoltaic) 패널이 그늘에 가려지면, SM74611 동적 다이오드가 스트링 전류를 위한 대체 저 저항 경로를 제공하여 자칫 패널을 손상시킬 수 있는 핫 스팟(hot spot)을 방지한다. SM74611은 효율을 향상시켜 태양광 패널을 보호하고 패널의 신뢰성을 향상시키며, 열 발생을 감소시켜 소형 히트 싱크를 갖춘 소형 정션 박스를 설계할 수 있다.

코스탈 인더스트리얼 일렉트로닉스(Kostal Industrial Electronics) PV 커넥팅 시스템 사업부의 세일즈 디렉터인 외르크 슈미트는 "정션 박스에 대한 안전성 규격이 갈수록 더 엄격해지고 있으며 새로운 세대의 고효율 PV 모듈이 고전류를 제공하게 되었다. 그러나 기존의 쇼트키 바이패스 다이오드를 이용해서는 정션 박스의 물리적인 크기를 상당히 늘리지 않고서는 이러한 요구를 처리하기 어렵다."며 "자사는 TI의 SM74611 스마트 바이패스 다이오드 덕분에 물리적 설계 변경 없이도 자사의 삼코(SAMKO) 정션 박스 제품 라인의 전류 정격을 10A에서 13A로 손쉽게 높일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SM74611은 태양열 마이크로 인버터에 적합한 UCD3138 디지털 파워 컨트롤러, SM72441 MPPT 컨트롤러, SM72295 풀 브리지 드라이버와 함께 TI의 태양열 제품 포트폴리오에 포함된다.

 

 

보안, 비접촉, 멀티미디어의 미래는
NXP, NFC 에코시스템 시연



NXP 반도체(www.nxp.com)는 전세계 최고의 모바일 축제인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에서 다양한 업계 선도적인 모바일 기술들을 선보였다.

NFC와 MIFARE와 같은 비접촉식 기술에 선도적인 입지를 구축하고 있는 NXP는 스마트시티, 가정, 사무실, 소매점 환경을 위해 개발된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들을 구동하는 다양하고 폭넓은 NFC 탑재 기기를 소개했다. NXP는 모바일 기기들을 위한 새로운 오디오, 비디오 기능 또한 선보였다고 밝혔다.

2013년은 새로운 혁신적인 기술과 애플리케이션들로 모바일 에코시스템이 보다 확장되어 모바일 라이프스타일과 관련한 모든 것들을 강화하게 될 것이다.

 

 


"스마터 솔루션이 ASIC 및 ASSP 공급 격차를 해결한다"
자일링스, 스마트코어 IP 및 ARM 프로세서 기반 스마트의 결합



자일링스(www.xilinx.com)는 차세대 스마터 네트워크 및 데이터 센터를 타깃으로 하는 ASIC 및 ASSP 공급 격차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을 발표했다.

날로 커지는 격차를 줄이기 위해 자일링스는 자사의 올 프로그래머블 FPGA, SoC 및 3D IC를 사용하는 주요 애플리케이션 전문가 및 서비스와 SmartCORE™ IP 포트폴리오의 확보 및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자일링스의 새로운 솔루션은 고가용성, 저지연, 저지터, 고품질 서비스(QoS)를 통해 지능형 구조 중심의 데이터 센터 및 SDN(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 LTE 및 LTE 어드밴스드(Advanced) 무선 HetNet용 "다중 대역(many-band)" SON(자동 구성 네트워크), 400G 및 Nx100G OTN 솔루션을 신속하게 개발, 차별화 및 진화시키고자 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200개 이상 ASIC 및 ASSP 대체
자일링스 SmartCORE IP는 ARM 프로세서 기반 Zynq-7000 올 프로그래머블 SoC, FPGA, 3D IC와 함께 사용되며, 데이터 센터 보안 기기 및 리소스 최적화 TOR(top-of-rack) 스위치부터 효율적인 모바일 백홀 모뎀 및 스마터 유선 액세스 장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차세대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기술 기반을 제공한다.

고도로 유연한 자일링스 올 프로그래머블 디바이스에 내장된 SmartCORE IP의 고유 조합을 신속하게 조립하면 스마트한 적응형 알고리즘 및 기능으로 구성된 차별화된 '비밀 소스'를 추가할 수 있다. 프로그래머블 하드웨어 또는 ARM 프로세서 기반 프로그래머블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이러한 차별화된 기능이 가능하다. 자일링스는 고객의 디자인을 최적화 할 수 있도록, 아키텍처 디자인의 초기 단계부터 애플리케이션 전문가의 지원을 제공하고 있으며, IP 맞춤화 또는 전체 시스템 디자인 지원이 필요한 고객에게 최신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인텔 14nm 트라이-게이트 기술로 차세대 고성능 FPGA 구축
알테라, 군용·유선 통신·클라우드 등 초고성능 시스템 타깃    

                                                                             

알테라 코포레이션(www.altera.com)과 인텔 코포레이션은 양사가 인텔의 14nm 트라이-게이트 트랜지스터 기술로 알테라 FPGA를 제조하기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군용, 유선 통신, 클라우드 네트워킹, 컴퓨팅 및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초고성능 시스템을 타깃으로 하는 이들 차세대 제품들은 이전까지 가능하지 않았던 혁신적인 수준의 성능과 전력 효율을 실현할 것이다.

알테라의 사장, CEO 겸 회장인 존 데이너(John Daane)씨는 "인텔의 14nm 기술을 사용하는 알테라의  FPGA는 고객들이 업계 최첨단 최고 성능의 FPGA를 통해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면서  "뿐만 아니라, 알테라는 이 기술에 접근할 수 있는 유일한 메이저 FPGA 회사이기 때문에 하이-엔드 분야에서 막대한 경쟁력을 확보하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알테라의 차세대 제품들은 이전에 발표된 20nm 기술에 추가하여 이제 14nm를 포함하게 됨에 따라 다양한 최종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대역폭, 전력효율 등에 대한 수 많은 고객 요구들을 충족시키는 회사의 맞춤화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하였다.

인텔의 COO인 브라이언 크르자니치씨는 "알테라의 차세대 제품들은 이용 가능한 최고 성능과 최고의 전력 효율 기술을 요구하며, 인텔은 최첨단 제품을 제공하는 데 있어서 안정적인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알테라의 강력한 첨단 공급업체와 협력업체 기반에 이러한 세계적인 제조업체를 추가함으로써 회사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가능성, 마이크로프로세서, DS, ASIC 성능을 단일 디바이스에 통합하여 전통적인 ASIC과 ASSP에 대한 보다 유연하고 경제적인 대안을 제공할 수 있는 실리콘 컨버전스의 가능성을 실현할 수 있는 자사의 능력을 한층 더 강화했다

 

 

리눅스 보급위해 협력 확대
윈드리버, OSADL 가입해 지원



윈드리버(www.windriver.com)는 오픈 소스 자동화 개발 연구소, OSADL(Open Source Automation Development Lab)에 합류하게 되었으며, 회원으로서 임베디드 및 산업 시장에 리눅스 솔루션을 확산시키고 지원하기 위해 다른 OSADL 회원들과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발표했다.

2005년에 설립된 OSADL은 임베디드 시스템 및 산업용 디바이스 구축 영역에서 실시간 및 안정성 관련 시스템 프로젝트와 자동화 산업에서 요구되는 리눅스 커널용 특수 드라이버를 포함한 오픈 소스 프로젝트의 개발을 육성하고 있다.

 

 

FPGA 설계 S/W 플랫폼 업그레이드
래티스반도체, 사용 편의성 및 저전력 기능 강화



래티스반도체(www.latticesemi.com)는 자사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대대적으로 향상시킨 것으로서 새로운 버전의 Lattice Diamond 및 iCEcube2 설계 툴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새로워진 이들 소프트웨어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설계 작업에 주어진 시간이 촉박하고 높은 전력 효율을 요구하며 비용 절감 압박이 공격적인 모바일 및 소비자 전자기기, 통신, 산업용 시스템을 설계할 때 전력 계산 및 설계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다수의 주목할 만한 향상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새로워진 Diamond Power Calculator는 각 블록 및 각 전원장치의 전력 소비를 보여주는 표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차트를 이용해서 다중의 디자인 구현에 대해서 상세한 전력 분석을 편리하게 비교할 수 있게 됨으로써 디자인 검토 작업이 더욱 더 편리하게 되었다. Lattice MachXO2™ 디바이스 같은 전력 의식적 FPGA를 이용할 때 디자이너들이 2개 전력 모드 사이의 상세한 전력 분석을 나란히 비교할 수 있게 되었다.

 

 

"배터리 용량 분배, 제대로 된 IC 나와"
리니어, 고효율 양방향 멀티셀 액티브 밸런싱 IC 출시



리니어 테크놀로지(www.linear.com)가 개발 시간만 3년을 공들였다는 배터리 밸런싱 IC가 모습을 드러냈다.

이 제품은 멀티셀 배터리 스택에서 트랜스포머 기반 양방향 액티브 셀 밸런싱 동작을 위한 오류 보호형 컨트롤러 IC이다. 각각의 이 컨트롤러 IC는 최대 36V까지 입력 커먼모드 전압으로 최대 6개까지 직렬로 연결된 배터리 셀을 밸런싱할 수 있다. 충전은 선택된 셀로부터 12개 셀로 또는 12개 또는 인접셀로부터 선택된 셀로 고효율로 전송될 수 있다. 쉽게 말해, 남는 에너지를 분산시켜 부족한 셀 에너지를 복구한다는 의미이다.

LTC3300-1 제품을 이용할 경우, 전기차 (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를 비롯해 균일하지 않은 용량의 셀을 사용하는 대용량 에너지 저장 시스템 등의 애플리케이션들은 스택 내의 최저 용량 셀에 의한 제한을 받지 않는다는 것. LTC3300-1은 에너지가 낭비되는 패시브 밸런싱 솔루션을 능가하여, 불일치 된 셀을 스택 내의 SoC 밸런스로 가져오기 위해 인접 셀까지 또는 인접 셀에서부터 효율적으로 충전을 전송함으로써 배터리 성능을 향상시킨다. 스택 전반에 걸쳐 충전을 재분배함으로써, 가장 약한 셀 때문에 생기는 용량 손실을 보상한다. 더욱 빠른 충전, 동작 시간 및 배터리 스택의 수명을 연장시킨다.



직렬 연결 배터리 스택에서 용량 회복
이 제품은 직렬 연결된 리튬이온 또는 LiFePO4 배터리를 위한 고성능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의 핵심 부품이다. 각 밸런싱 회로는 충전/방전 전류를 최대 10A까지 독립적 및 동시에 동작될 수 있다. 양방향 동작 및 동시 밸런싱 과정은 스택 내의 각 셀 SoC를 균일화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을 최소화시켜 준다. 이 부품의 높은 전송 효율(최대 92%)은 전력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높은 밸런싱 전류를 실현시킨다.

리니어 테크놀로지 코리아의 홍사곽 지사장은 "예를 들어, 10A-hrs의 용량 비용을 증가시킬 경우, 더 큰 배터리를 쓸 때는 셀당 $10~$20가 필요하지만, 액티브 밸런싱을 사용할 때는 셀당 $2~$3의 비용이 들어간다"고 설명했다.  <신윤오 기자>

 

 

 

인사 및 동정 Ⅰ

인피니언, 300mm 박막 웨이퍼로 생산된 CoolMOS™ 공급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www.infineon.com)는 300mm 박막 웨이퍼를 이용한 전력 반도체 공급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인피니언은 첨단 기술을 적용한 300mm 생산 프로세스 전 과정에 대한 검증을 마치고 생산을 시작하였으며, 고객사로부터 300mm 라인으로 생산된 CoolMOS 제품 주문을 받았다. 인피니언은 300mm 박막 웨이퍼를 이용해서 전력 반도체를 생산하는 업계 최초이자 유일한 회사이다. 300mm 박막 웨이퍼는 표준 200mm 웨이퍼에 비해서 직경이 더 넓으므로 한 웨이퍼 당 2.5배 더 많은 수의 칩을 생산할 수 있다.




에릭슨-ST마이크로 전략적 전진 행보 발표



에릭슨과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가 조인트 벤처인 ST-에릭슨에 대하여, 미래 지향적인 결정을 내렸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에릭슨은 2G, 3G 및 4G 멀티모드를 포함한 LTE 멀티모드 박형 모뎀 제품의 설계, 계발 및 세일즈를 가져간다. ST는 LTE 멀티모드 박형 모뎀 및 관련 사업, 일부 어셈블리 및 테스트 설비를 제외한 기존 ST-에릭슨 제품을 가져간다. 이번에 제안된 ST-에릭슨의 역량 이전에 따라, ST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RF, 아날로그, 전력 및 소프트웨어와 복잡한 시스템 통합의 분야에서의 역량을 더욱 강화하게 될 것이다.

 

자일링스,  올 프로그래머블 SoC 제품군 사상 최대 생산



자일링스(www.xilinx.com)는 전체 Zynq-7000 올 프로그래머블 시스템온칩(SoC) 제품군의 생산량을 최대로 올려 중요한 국면을 맞이했다.

2011년 12월 이후로 자일링스와 애브넷(Avnet)은 2,000개 이상의 디바이스와 4,000개가 넘는 개발 보드를 판매하는 기록을 세웠다. 더욱이 Zynq-7000 올 프로그래머블 SoC에 대한 수요는 약 350개의 고객사와 함께 더욱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에는 오토모티브, 산업용, 통신, 데이터센터, 및 방위 산업을 포함한 시장에서 관련 디자인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알테라와 TSMC, 장기 협력관계 지속하기로 확인



알테라 코포레이션(www.altera.com)과 TSMC는 FPGA 혁신에 있어서 새로운 이정표를 수립하기 위한 장기적인 협력관계에 대한 자신들의 약속에 대해 재확인했다.

TSMC는 알테라의 1차 파운드리로서 곧 출시될 20nm 제품, 기존 메인스트림 제품, 장수명 레거시 부품 등을 포함해 알테라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공정을 제공하고 있다. 알테라는 차세대 공정 기술에 기반한 제품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TSMC와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다. 알테라의 차기 주요 제품군은 최적의 전력과 성능을 위해 TSMC의 비용-효과적인 20SoC 공정을 활용하고 있으며, 양사를 위한 다수의 중대한 제품과 기술 혁신을 포함할 예정이다.

 

 

 

트루터치, 노이즈에서 탁월한 성능     
싸이프레스, 차세대 Gen5 발표



싸이프레스 코리아(www.cypress.com)는 모든 소스로부터의 노이즈에서 현재의 성능 표준을 능가하는 세계에서 가장 노이즈 면역 기능이 뛰어난 터치스크린 컨트롤 기술을 제공하는 자사의 차세대 Gen5 트루터치(Gen5 TrueTouch) 컨트롤러 제품라인을 출시했다.

Gen5는 초박형 0.5-mm 커버 렌즈와 최고 22mm의 손가락 크기로 1~500kHz까지 측정된 전례 없는 40볼트 피크-투-피크(Vpp) 충전기 노이즈 내성을 제공하며, 이는 터치스크린 컨트롤러 측정에 사용되는 가장 엄격한 사양이다. 현재 어떤 컨트롤러도 이러한 조건하에서 15Vpp 이상의 노이즈 내성을 전달하지 않는다.

싸이프레스 Gen5 컨트롤러는 좁은 대역, 싱글-패스 스캔 및 고급 하드웨어 DSP 필터링 기능과 함께 10 V의 고주파에서 터치스크린을 구동하는 새로운 아날로그 프론트-엔드로 설계되었다.

 

 

"골치 아픈 BLDC 모터 설계, 이제 고민하지 마세요"     
페어차일드, 병렬 처리 코어 통합 모터 컨트롤러 발표



어차피 모터를 쓰지 않을 수는 없다. 문제는 모터가 들어간 제품에서 어떻게 하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느냐이다. 이는 에너지 효율적인 모터를 선택하는 트렌드를 반영하기도 한다. 현재 전통적인 범용 또는 AC 모터 설계에서 보다 정교한 BLDC(brushless DC) 모터 또는 PMSM(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설계로 이동하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도 문제는 발생한다. 대부분의 모터 엔지니어들은 모터 설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디자인을 소프트웨어적으로 쉽게 컨트롤하고 싶어한다. 복합 모터(complex motor) 설계 알고리즘에 접근하는 데 한계가 있기에 이러한 문제들이 발생한다.

비용과 소프트웨어에 부담 느끼는 설계자들 고민 해결
페어차일드 반도체(www.fairchildsemi.com)는 이처럼 비용과 소프트웨어에 부담을 느끼는 엔지니어에게 하나의 해결 방안을 제시했다. 아날로그 및 디지털 통합 모터 컨트롤러인 FCM8531은 모터 제어 설계자들이 타임-투-마켓을 단축하고 소프트웨어 설계 활동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사용자 가이드, 레퍼런스 설계, 평가 보드 등을 지원한다.

페어차일드 코리아의 신양호 부장은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 등을 제공하여 엔지니어가 쉽게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는 것이 엔지니어에게 큰 장점이라고 말했다.

FCM8531는 코어가 두 개다. AMC(advanced motor controller)와 임베디드 MCU(microcontroller), 2개의 병렬 프로세서를 지원하는 3상 하이브리드 BLDC/PMSM 컨트롤러로서 2개의 코어 프로세서는 독립적으로 동작하지만, 내부 통신 인터페이스를 통해 공동으로 데이터를 교환함으로써 시스템 장애를 방지하고 하드웨어 보호 기능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신양호 부장은 "두 개의 코어를 분리하여 얻는 이득은 AMC 안에 라이브러리를 심을 수 있고 복잡한 코딩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도 있다"고 말했다.

페어차일드의 모터 제어 개발 시스템(MCDS)는 엔지니어들이 AMC를 구성하고 MCU를 위한 코드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합개발환경(IDE)과 MCDS 프로그래밍 키트로 구성되어 있다. 페어차일드는 우선, 주 타깃 시장으로 에어콘 등의 팬(Fan) 시장과 콤프레셔 시장을 염두해 두고 있다.   <신윤오 기자>

 

 


임베디드 소형 셀 기술이 광대역 솔루션에서도 인정받아
프리스케일, TTP에 RF 기술 및 코어아이큐 컨버지 솔루션 제공



허가 면제된 대역을 사용하는 디지털 방송 TV, 위성, 셀룰러 및 통신 솔루션 분야의 선두 업체인 TTP(www.techprt.com)는 화이트 스페이스 대역을 통해 고속 광대역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혁신적인 저비용 솔루션의 기반으로 프리스케일 반도체(www.freescale.com)의 RF 솔루션과 코어아이큐 컨버지(QorIQ Qonverge) BSC9131 단일 칩 기반 기지국을 선택했다.

화이트 스페이스는 허가된 TV 전송 사이에 존재하는 비면허 무선 대역이다. 전 세계적으로 많은 교외 지역에 100MHz 이상의 주요 UHF 화이트 스페이스 무선 대역이 존재하며 이러한 대역은 장거리 통신에 적합한 뛰어난 전달 특성을 갖추고 있다. 적절한 멀티코어 SoC 및 RF 솔루션을 통해 이 대역을 사용하면 장거리에 걸쳐 고속으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화이트 스페이스 대역은 실용성이나 경제성 측면에서 케이블 또는 광섬유 구축이 적합하지 않은 위치에 고정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용도로 이상적이다.

TTP와 프리스케일은 협력하여 소비자와 소규모 기업을 대상으로 한 "최종 사용자 환경(라스트 마일: last-mile)" 광대역 서비스 제공을 지원하도록 설계된 저렴한 단말기와 기지국을 개발 중이다. 현 세대의 가정용 라우터와 비슷한 크기의 TTP 솔루션은 셀룰러 LTE와 대등한 속도로 화이트 스페이스를 통해 광대역을 제공하도록 설계된다. 여러 TV 채널을 결합하고 지향성 안테나를 사용하여 데이터 전송 속도를 극대화할 수 있다. 

프리스케일의 코어아이큐 컨버지(QorIQ Qonverge) BSC9131 프로세서는 TTP 화이트 스페이스 솔루션에서 계층 1부터 전송 및 기타 프로세싱 작업에 이르는 전체 무선 스택을 처리하게 된다. TTP 솔루션에는 탁월한 선형성과 전력 효율성을 갖춘 프리스케일의 MMZ09312B, MMZ25332B, MML09211H 및 MML20211H 갈륨비소(GaAs) 모놀리식 극초단파 집적 회로(MMIC) 증폭기도 추가적으로 포함된다.

 

 

 

고속 성장하는 무선 기술 선보여    
ST마이크로, MWC2013에서 첨단 기술 소개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www.st.com)가 바르셀로나에서  2월 25일부터 28일까지 개최되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에 참가하여 최근 출시된 다양한 제품과 기술들을 선보였다.
ST의 무선 시장에 대한 새로운 전략은 가장 빨리 성장하는 부문에 집중하고, 기존 고객과의 탄탄한 파트너십을 주요 무선 사업자들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시장 조사 기관인 IHS 에 따르면, 센서, 이미징 및 광전자, MCU, 스탠다드 로직,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및 디스크리트로 꼽히는 이 성장 부문들은 향후 4년 간 약 17%의 연평균 복합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나머지 휴대폰 및  미디어 태블릿 시장보다 거의 40% 더 빠른 성장세를 보일 것이란 전망이다. 이와 함께, 획기적인 20nm FD-SOI 기술 성능도 선보인다.

 

 


스포츠 기기와 GPS 기술이 만나면 무슨일이 생길까
유블럭스, Bryton의 사이클링 및 피트니스 기기에 GPS 적용



스포츠와 GPS가 만났다. 유블럭스(www.u-blox.com)는 스포츠 브랜드 Bryton의 스포츠용 전자제품에 첨단 GPS 칩 기술을 적용하여 모든 피트니스 및 운동에 즐거움과 재미를 배가시켰다고 밝혔다.

2009년 설립된 Bryton Incorporated(대만 소재)는 4가지 주요 스포츠 활동(사이클링, 피트니스, 야외 활동, 운동 트레이닝)용 GPS 기반 스포츠 모니터링 기기 분야에서 세계적 브랜드로 입지를 굳힌 기업이다.

Bryton Inc의 울프 린 사장은 "Bryton은 스포츠 애호가들의 마인드를 꿰뚫고 있으며 더욱 만족스러운 운동을 위해 그들이 매장에서 어떤 전자장비를 찾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습니다. 즉, 스포츠의 즐거움을 더하고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제품으로서 특히 스마트하고, 소형에, 매력적이고 정확하며 신뢰도 높고 흥미롭고 유용한 기능을 한데 모은 통합형 제품이라야 합니다. 유블럭스의 초소형 GPS 칩 솔루션은 외장 구성요소들이 매우 간소화되었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제품 내부의 협소한 공간에서도 불구하고 고감도 첨단 GPS 포지셔닝 능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주요 특징으로는 배터리 수명이 길다는 것입니다. 유블럭스의 정교한 절전형 모드와 결합된 저전력 칩 디자인 덕분에, GPS 수신기는 거의 대부분 활성상태를 유지해야 하지만 전력 소비량은 매우 적습니다."라고 전했다.

Bryton은 GPS 기술을 가진 선두적인 업체들을 평가 결과, 소형, 고민감도, 저전력 소비, 업그레이드 가능성 등 4가지 주요 제품 특징에 기초하여 유블럭스의 GPS 싱글 칩을 선택했다.

 

 


PCC 와이어 제조기술 특허계약
희성금속, 일본 업체와 계약 체결



희성금속(www.hsmetal.co.kr)은 일본 니폰마이크로메탈과 '팔라듐 코팅 구리 와이어(이하 PCC 와이어)' 제조기술에 대한 특허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국의 희성금속은 PCC 와이어의 세계적 리더업체인 NMC와 PCC 와이어 제조 및 판매에 대한 특허 라이선스 계약이 체결됐음을 발표했다. 이로써 희성금속은 일본의 다나까덴시코교(TDK)와 독일의 헤라우스(Heraeus)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PCC 와이어 제조기술 특허계약을 체결하게 됐다. NMC에 의해 개발된 PCC 와이어는 그동안 금을 소재로 사용했던 반도체용 본딩 와이어 시장에서 금의 대체제로서 초고밀도 LSI 패키징의 실제 적용에 성공한 세계 최초의 구리 본딩 와이어다.

최근까지 금 소재는 전체 본딩 와이어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2009년에 PCC 와이어 상용화가 성공적으로 이뤄지고, 금 값 급등과 맞물려 PCC 와이어는 본딩 와이어 시장을 빠르게 대체 해나갔다.    

 

 

플로썸 XT, 전자 냉각 분야의 '판도 바꿔놓을 기술'
멘토그래픽스, 설계 공정 전반에 열류 분석이 가능,                                                                                                
MDA-EDA 통합 전자 냉각 시뮬레이션    



한국 멘토그래픽스(www.mentorkr.com)는 컨셉에서 세부 설계에 이르기까지 설계 공정 전반에 걸쳐 열류 분석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업계 최초의 MDA-EDA 통합 전자 냉각 시뮬레이션 솔루션인 '플로썸 XT (FloTHERM XT)'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플로썸 XT는 컨셉에서 세부 설계에 이르기까지 업계 최초로 MDA-EDA 통합 전자 냉각 시뮬레이션을 가능케 함으로써 설계 공정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켜 준다. 이 솔루션은 전자기기의 해결과제와 기구물의 복잡한 형상 등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먼저 전자기기의 해결과제들이 대두되고 있는 것은 IC, PCB 및 전자 시스템의 속도와 집적도, 전력소모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기구물의 복잡한 형상은 크기 축소는 물론 복잡한 형태들을 다뤄야 하는 산업 디자인의 영향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플로썸 XT 기술은 기계 설계 자동화(MDA)와 전자 설계 자동화(EDA) 영역을 효율적으로 상호 연결시켜 주며, 설계 엔지니어는 물론 열 전문가들의 요구에도 부응한다.

이 전자 냉각 시뮬레이션 솔루션은 가상 프로토타이핑을 앞당기고 설계 반복을 줄이며, 첨단 '가상(what-if)' 분석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제품 품질을 향상시키고 타임투마켓을 앞당기는 이점을 제공한다. 플로썸 XT 제품이 전자 제품의 부품으로부터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설계 팀들에게 이점을 제공할 수 있는 주요 시장들은 자동차, 항공우주 산업, 통신, 컴퓨팅, 산업 자동화 및 가전 등의 산업 분야들이다.

멘토 그래픽스의 플로썸(FloTHERM) 열 분석 소프트웨어의 전자냉각 기술 DNA와 플로이에프디(FloEFD) 제품의 CAD 내장 기술을 결합시킨 플로썸 XT 솔루션은 복잡한 전자 시스템 설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과 성능을 제공한다.

 

 

 

금속 대체 소재로 중량 80% 감소
빅트렉스, PEEK HMF 폴리머 발표



전 세계적으로 연비 절감을 위한 중량 감소, 린 생산, 신뢰성 향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설계 엔지니어들은 전통적인 금속 소재의 특성을 그대로 제공할 수 있는 입증된 성능의 플라스틱 소재를 찾고 있다.

빅트렉스(www.victrex.com)는 고강성 섬유(HMF)를 고유동 빅트렉스 PEEK 소재에 결합시켜 강도와 강성을 높였고, 이 제품을 다양한 분야 엔지니어들이 항공 시스템 부속품, 산업장비, 반도체 및 의료장비에 강철, 알루미늄, 티타늄, 황동, 마그네슘과 같은 금속을 대신해 믿고 사용할 수 있게 했다.

빅트렉스 PEEK HMF 폴리머는 박막 부품을 만드는데 주로 사용되어 온 90 시리즈 제형을 기반으로 한다.

 

 


Photo & News


한국광기술원과 악수 광학 및 특수 유리 전문 기업 쇼트(SCHOTT)는 한국 내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전라남도와 한국광기술원, 소모홀딩스엔테크놀러지과 함께 '적외선 협력증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들 기업과 기관은 한국 적외선 광학(IR Photonics) 산업의 발전을 도모할 계획이다.




▲ 모범적인 납세 표창 웨이퍼 제조 장비 및 서비스 공급업체인 램리서치코리아(대표 서인학)는 인천공항 세관에서 진행된 '제47회 납세자의 날 수상식'에서 '기획재정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램리서치코리아는 2010년 10월 인천공항내 자유무역지역 (FTZ)으로 물류센터를 이전 이래 준법 통과 이행과 모범적인 납세 등을 인정받았다.



3D융합산업 활성화 약속 3D 솔루션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다쏘시스템코리아(대표이사 조영빈)는 경북대학교 3D융합기술지원센터(센터장 김현덕)와 3D융합산업 활성화 및 3D 전문가 양성을 위한 전략적 협력체계를 강화하는 MOU(양해각서) 체결식을 경북대학교에서 가졌다.

 

 

인사 및 동정 Ⅱ

한국애질런트, '애질런트 측정 포럼 2013' 개최

한국애질런트(대표이사 사장 윤덕권)는 오는 5월 9일(목) 신도림 디큐브시티에 위치한 쉐라톤 호텔에서 "애질런트 측정 포럼 2013(Agilent Measurement Forum 2013, AMF 2013)"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차세대 기술과 애플리케이션을 향한 모든 것"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애질런트 측정 포럼 2013은 LTE-Advanced와 같은 차세대 무선 통신을 비롯해 최신 RF 및 밀리미터 웨이브 기술, 최신 모바일 디지털 인터페이스 기술, 시뮬레이션 및 모델링에 관련된 다양한 기술과 솔루션을 발표할 예정이다.

 

SK하이닉스 기업블로그 '하이라이트' 오픈



SK하이닉스(대표이사: 박성욱)가 기업 블로그 'SK하이닉스 하이라이트(blog.skhynix.com)'를 오픈하고 젊은 세대와의 소통에 나선다.
기업 블로그 이름인 '하이라이트(hywrite)'는 'SK하이닉스의 소식을 글(write)로써 전한다'는 의미로, SK하이닉스와 구성원들의 소식을 전하는 한편 취업대상자를 포함한 2030세대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소재의 콘텐츠로 채워나갈 계획이다.

 

엘리먼트14, TI LaunchPad 마이크로사이트 오픈



정보 포털이자 협업 커뮤니티 및 온라인 전자부품 쇼핑몰 엘리먼트14( http://kr.element14.com)은 TI LaunchPad 마이크로사이트를 element14 커뮤니티 내에 새롭게 개설했다고 밝혔다.

TI LaunchPad 마이크로사이트는 엔지니어 및 전자제품 개발자가 텍사스인스트루먼트(TI) 제품을 보다 간편하게 선택 및 리서치, 구매할수 있도록 최계화 되어있다. 모듈식으로 구성된 이 사이트에서는 MSP430 밸류 라인, C2000 및 스텔라리스 런치패드(Stellaris LaunchPad)에 적합한 부스터팩(BoosterPack)과 소프트웨어 툴을 편리하게 찾아볼 수 있다.

 

日 히타치가세이㈜, 특허침해 제소



일본의 히타치가세이주식회사(사장 다나카 카즈유키)는 국내 디스플레이 소재업체인 에이치엔에스하이텍(H&SHighTech Corp.)이 터치 패널의 회로 접속에 이용되는 이방성도전필름에 관한 히타치가세이의 한국 특허를 침해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여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히타치가세이는 에치엔에스하이텍의 터치 패널용 이방성도전필름 'TGP20520AG'가 자사의 한국 특허 제333,456호의 권리 범위에 포함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따라서 에이치엔에스하이텍이 한국에서 해당 제품을 제조, 사용, 판매 혹은 판매를 위한 청약을 하는 것은 자사의 특허권 침해에 해당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ID 및 머신 비전 신기술 세미나 개최     
코그넥스, 오토메이션 월드에 참가



머신 비전 시스템 및 ID 자동인식 분야 글로벌 리더인 코그넥스(www.cognex.com)는 지난달 코엑스(COEX)에서 열린 2013 오토메이션 월드에 참가,  'New! 코그넥스 ID와 머신 비전 테크놀러지'를 주제로 기술 세미나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실제 사용자와 공장자동화 분야 머신 개발자를 대상으로 최신 ID 및 머신 비전 기술에 대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코그넥스는 세계에서 가장 인정받고 있는 머신 비전 기술 기업으로, 30년 이상 머신 비전 및 ID 기술 분야에 주력하고 있다. 머신 비전 및 산업용 ID 시스템과 여타의 비전 장비를 설계, 개발, 생산 및 공급하고 있으며, 1981년 설립 이후, 85만개 이상의 코그넥스의 제품들이 전세계 공장 설비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다. 세계 최고의 비전 과학자와 엔지니어를 보유하고 있으며, 실제 공장환경에 적합한 강력한 비전툴을 제공하기 위해 핵심 비전기술 R&D에 대한 집중 투자를 하고 있다.

 

 


커넥티드 카 이노베이션 성황리 개최    
MDS테크놀로지, MirrorLink 동향 발표



임베디드 솔루션 전문기업 MDS테크놀로지(www.mdstec.com)는 커넥티드 카  관련 고객들 대상으로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장현황과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한 로드맵을 공유하는 세미나를 13일 논현동 파티오나인에서 성황리에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글로벌 표준인 미러링크를 주도하는 CCC(Car Connectivity Consortium)의 Core Member인 MDS테크놀로지가 개최한 이번 세미나에는 자동차 제조사, Tier 1업체, 내비게이션 개발사 등의 상품 기획자 및 개발자 120여명이 참석하여 미래형 커넥티드 자동차 및 인포테인먼트 시장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삼성전자에서 차량용 어플리케이션 '드라이브 링크(Drive Link)'를 출시한 이후 커넥티드 카 전략에 대해 소개하고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에서 인증방법 및 절차에 대해 발표하였다. 특히 CCC의 부의장이 방한하여 해외 MirrorLink 기술동향 및 적용사례와 3rd party 어플리케이션 통합에 대해 발표하여 참석자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모든 계측기 3년 품질 보증 수리 합니다"
애질런트, 범퍼-투-범퍼 서비스…신규 장비 구매시 가격 혜택도


애질런트(www.agilent.com)가 올해 3월 1일 이후 판매되는 새로운 모든 애질런트 계측기에 대해 3년간 범퍼-투-범퍼(bumper-to-bumper) 보증 수리가 적용된다고 발표했다.

이번 발표는 2002년부터 2012년까지 제품 신뢰성을 위한 개선 노력과 최근 고객 만족 설문에서 RF 및 마이크로웨이브 제품 품질 부문에서 최고 평점을 획득하는 등 애질런트의 지속적인 품질 개선 노력의 일환이다.

애질런트는 업계 최고 수준의 제품 신뢰성과 함께 3년의 품질 보증기간을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이 설계 및 중요 업무를 진행하는 동안 생산 라인에서 정상적인 장비 가동을 할 수 있어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그리고 예기치 않은 장비 고장으로 인한 추가 예산 지출을 줄여줌으로써 제품유지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제품 서비스가 필요한 순간에 안정적인 제품 서비스를 지원 받을 수 있어 사용 편의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애질런트 전자 측정 그룹 부사장인 에릭 테일러는 "고객들은 항상 애질런트로부터 최고의 품질을 기대해 왔다."라고 말하며, "3년 표준 품질 보증은 애질런트가 고객이 사업계획과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생산 목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또 하나의 혜택이다."라고 밝혔다.

일반적인 애질런트 장비는 산업 군 및 어플리케이션에 따라 8년 이상의 기간 동안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애질런트는 이러한 고객들을 위해 지속적인 장비 성능과 측정 정확도를 유지하도록 수리 교정 서비스를 위한 품질 보장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애질런트의 품질 보장 프로그램은 최대 5년 동안 최저의 비용으로 장비의 가용성 최대화하는 가장 편리한 방법으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3년 보증 서비스를 뛰어넘는 더욱 강화된 품질 보증 프로그램이다. 수리 후 교정, 우선 서비스, 수리가 필요한 경우 6 개월 보증 기간 연장, 정전기 방전(ESD)과 전기적 과부하 스트레스(EOS)로 인한 고장 포함 등의 추가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애질런트 교정 보장 프로그램은 최저 가격으로 고품질 교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측정 정확성을 보장한다. 신규 장비 구매 시 품질 보장 프로그램을 같이 구입한다면 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복잡한 프로토콜 문제 해결해 줘요"    
텔레다인 르크로이, 프로토콜 디코더 발표



텔레다인 르크로이(http://teledynelecroy.co.kr)는 최근 업계 최초로 오실로스코프 플랫폼에서 사용하는 설정 가능한 맨체스터 및 NRZ(none-return-to-zero) 프로토콜 디코더를 발표했다.

이 디코더는 사용자가 맨체스터 또는 NRZ로 인코딩된 신호에 대하여 다양한 물리 계층의 특성을 검증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비트 그룹을 워드 단위로, 워드를 프레임 단위로 재정의 가능하므로 일반적인 인코딩 구조에서 커스텀 또는 표준 프로토콜을 쉽고 빠르게 분석할 수 있게 해준다.

텔레다인 르크로이의 맨체스터 및 NRZ 프로토콜 디코더는 물리계층, 프로토콜 워드 구조 및 프레임 구조, 그리고 여러 파라미터들에 대하여 충분한 유연성을 제공함으로써 커스텀 프로토콜의 디자인과 디버깅에 도움을 준다. 사용자는 10bits/s에서 10Gbits/s 범위의 비트 속도를 지정할 수 있다. 또한 아이들(idle) 상태, 싱크 비트, 헤더 및 풋터 정보는 커스텀 프리앰블(preamble) 또는 CRC 디테일을 디코드 하도록 설정 가능하다.

 

 


'자동차 테스팅 박람회 2013' 참가    
한국NI, HIL 테스트 기술 세미나도 열어



한국내쇼날인스트루먼트는(ni.com/korea) 지난달 18일(월)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자동차 테스팅 박람회 2013(Automotive Testing Expo 2013)'에 참가하여 개발 단계의 데이터수집 솔루션부터 테스트, 설계, 제조까지, 자동차 공정의 모든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선보였다.

자동차 테스팅 박람회(Automotive Testing Expo)는 유럽, 미주, 아시아 등 전세계에서 참여하는 글로벌 자동차 산업 전시회로써 자동차 산업의 트렌드와 이슈를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NI는 자동차 개발 단계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데이터 수집 플랫폼과 인포테인먼트 개발시 필수적인 RF 영역, 최근 ISO 26262와 함께 이슈가 되고 있는 리얼타임 테스트(HILS) 영역까지의 최신 솔루션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전시 데모로는 GPS 스트리밍 데모, 온도, 전압, 가속도, 변형률 등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쓰이는 다양한 신호들을 하나의 이동형 플랫폼으로 구성한 In-Vehicle Data Logger 데모, 차량 테스트를 위한 다이나모(Dynamo) 데모, HILS테스트 데모 등이 선보였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