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휴대폰 시장 현황
쿼드코어 스마트폰 대중화 
저가폰 시장 확대 가속화


올해는 중국의 스마트폰 시장이 쿼드코어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들어설 전망이다. 현재 중국의 휴대폰 사용자수가 11억 명이 넘어선다는 점에서, 스마트폰 확산에 미치는 영향도 클 것으로 보인다. 더구나 쿼드코어 CPU 적용이 확대되면서 휴대폰 가격 하락도 주도하고 있다. 이 밖에 중국의 주요 이통사들의 사용자수, 브랜드별 판매율 현황, 운영 시스템 점유율 등 중국 휴대폰 시장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들을 소개한다. <편집자 주>

 

폭발적인 모바일폰 사용자


2012년 11월말 현재, 중국 휴대폰 사용자수는 11.04억 명이다. 작년 연말보다 1.18억 명이 증가했다. 3G 휴대폰 사용자수 2.2억 명, 총 휴대폰 사용자 수의 20% 내외이다. 그 외 GPRS 사용자수는 1억 명 내외이다.
Flurry의 지난 달 발표에 의하면 최근 중국은 1.67억 대의 단말기에 iOS 혹은 안드로이드(Android)를 설치했으며 미국은 1.81억 대를 설치했다.
Strategy Analytics의 연구 자료에 의하면 2011년 제 3분기에 중국의 스마트폰 수량이 최초로 미국을 앞질렀다. 이 기간에 중국에서 판매된 스마트폰 2400만대, 미국은 2300만 대였다.
정보기술 컨설팅 회사인 가트너의 연구에 의하면 내년에 '레노보(Lenovo)'는 삼성을 추월하여 중국최대의 스마트폰 판매사가 될 것이며 Coolpad, ZTE, Huawei가 뒤를 잇고 있다. 아이폰은 여전히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으며 중국 사용자들의 신뢰도가 높지만 지속적인 고성장을 위해서는 중국의 실정에 맞는 제품가격 책정이 필요하다. 또한 주목해야할 중국의 스마트폰 브랜드로 샤우미, 위롱쿠파이가 있다.
4G 건설 상황은 TD-LTE 분야에서 네트워크 건설과 내부 전문고객 단계(2012.8~2013.3) 및 사회 우호 고객 단계(2013.4~2013.12)에 와 있다.







스마트폰 판매와
사용자 현황



각 브랜드별 스마트폰 판매량에서 2013년 3Q, 삼성이 17.8%를 점유하며 선두를 지켰다. 그 뒤를 이어 레노보, Coolpad, Huawei, ZTE가 각각 13.2%, 10.9%, 10.6%, 9.7%를 차지했다. 본 분기에 HTC는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전 분기에 비해 크게 성장하여 판매량의 5.7%를 점유했다.
2012년 3Q 중국 스마트폰 사용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2년 3Q까지 중국의 스마트폰 사용자수는 3.3억 명에 달할 것이다(GPRS 사용자 포함), 전월 대비 13.8% 증가했다.
iiMedia Research의 자료에 의하면 2012년 3Q 중국 스마트폰 판매량은 4980만 대에 달하며 전월 대비 31.1% 증가, 작년 동기대비 154,9% 증가했다.
2012년 3Q , 1000-2000 위안 사이의 스마트폰이 주류를 이루며 45,2%를 점유했고 1000위안 이하의 스마트폰 판매량은 33,7%로 두 그룹이 78.9%를 차지했다.
그 외에 2000-3000 위안 사이의 스마트폰량이 12.8%, 3000-4000 위안 사이의 스마트폰 판매량이 4.6%, 4000 위안 이상의 판매량이 3.7%를 기록했다. 중저가의 스마트폰 판매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중저가 스마트폰의 이윤율이 낮다. 다수의 중저가 국산 브랜드가 판매량은 많으나 이윤이 적은 상황이다.
2012년 3Q 중국의 스마트폰 운영 시스템은 안드로이드의 점유율이 67.0%로 선두를 지키며 절대 우위를 보였다. 심비안은 지속적으로 점유율이 떨어지며 본 분기 중국 스마트폰 운영 시스템 점유율이 17.3%로 하락했다. 또한 iOS의 점유율은 전 분기보다 감소하여 10.7%를 차지했다.

스마트폰 가격대별 판매와 운영 시스템





2012년 3Q , 1000-2000 위안 사이의 스마트폰이 주류를 이루며 45,2%를 점유했고 1000위안 이하의 스마트폰 판매량은 33,7%로 두 그룹이 78.9%를 차지했다. 그 외에 2000-3000 위안 사이의 스마트폰량이 12.8%, 3000-4000 위안 사이의 스마트폰 판매량이 4.6%, 4000 위안 이상의 판매량이 3.7%를 기록했다. 중저가의 스마트폰 판매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중저가 스마트폰의 이윤율이 낮다. 다수의 중저가 국산 브랜드가 판매량은 많으나 이윤이 적은 상황이다.
2012년 3Q 중국의 스마트폰 운영 시스템은 안드로이드의 점유율이 67.0%로 선두를 지키며 절대 우위를 보였다. 심비안은 지속적으로 점유율이 떨어지며 본 분기 중국 스마트폰 운영 시스템 점유율이 17.3%로 하락했다. 또한 iOS의 점유율은 전 분기보다 감소하여 10.7%를 차지했다.


스마트폰 사용자의 지속적 증가

IDC "중국 휴대폰 시장 분기별 추적보고(2012 제3분기)" 예측, 2013년 중국의 휴대폰 시장의 출하량이 3.8억 대를 넘으며 동기 대비 5.0%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스마트폰 출하량이 3.0억 대에 달하며 동기 대비 44.0% 증가했다. 2012년에 130.0%의 증가량에 비하면 완만하지만 여전히 강력한 증가세 유지, 그 중 이통사가 주문제작한 700위안 이하의 보급형 스마트폰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IDC는 2013년 말 중국의 스마트폰 사용자가 5억을 넘을 것으로 예측했다.

저가 스마트폰 가격의 지속적 하락

브랜드 제조사 구도  운영사들이 2013년 500위안 이하의 스마트폰을 출시할 예정이다. 소형 브랜드 혹은 새로 시장 진입을 하는 기업의 공간이 좁아질 것이며 저가 브랜드 혹은 짝퉁폰이 설 자리가 없어질 것이다. 삼성과 애플의 시장 우위가 지속될 것이며 기타 세계적 브랜드들은 2012년의 가격 경쟁을 거쳐 높은 기술력을 갖춘 브랜드가 시장에서 성장할 것이다.
제품 디스플레이 제조사들이 PPI의 양산에 들어가며 4.5+인치, 1080p, 고해상도의 300+PPI는 대표적인 액정설비가 되었다. 4코어의 고가 휴대폰에 도입됐다. 2013년 하반기 4G가 허가되고 칩 제조사와 휴대폰 제조사가 4G 네트워크를 지지할 것이다. IDC의 예측에 의하면 2013년 4G 스마트폰 비율이 11.0%에 달할 것이며 2016년에는 42.6%로 증가하고 3G(55.6%)와 함께 휴대폰의 주료가 될 것이다. 차이나모바일도 4G(TD-LTE)의 보급에 집중하고 있다.
운영 시스템  마이크로소프트는 산업망 전체를 통합하여 WP8의 보급에 힘쓰며 WP8의 시스템을 완성시킬 것이다. WP 시스템을 2013년에 중국 휴대폰 운영 시스템 순위 3위에 진입시킬 예정이다. 그러나 향후 5년간 안드로이드가 시장의 선두를 유지할 것이다.
 


차세대 성장 동력이 된 TD 네트워크

TD 단말기 제휴 합작 기업이 300개 이상이다.
2012년 11월 30일까지 TD 단말의 네트워크 가입테스트수가 387건, 10월의 TD휴대폰 판매량이 5000만 대 이상, 2013년에 두 배 이상의 증가가 예상된다.
최근 2012년 중국 휴대폰 산업 발전 회의에서 차이나 모바일 단마릭 제조사 CEO의 보좌관인 탕젠펑은 차이나모바일은 TD단말기의 판매 경로를 재정비한다고 발표하며 2013년 TD 단말기의 발전 목표는 판매량 1억 대를 돌파하는 것이며 스마트폰의 점유율은 85% 내외일 것이라고 언급했다.

2013년 중국 스마트폰 시장 동향

동향 1: 국산 스마트폰의 점유율 감소로 2013년에 더욱 어려워 질 것
현재 중국에는 800여 개의 스마트폰 제조사가 있으나 고사양의 제품을 제조하는 기업은 소수이다. 선두 기업은 레노보, Coolpad, Huawei, ZTE 등이며 Mi, OPPO 등이 뒤를 이었다. 그러나 국산 스마트폰 제조사는 핵심 기술부족, 산업 네트워크의 이윤 저하, 과도한 영업 의존 등의 문제점이 대두된다. 중국의 스마트폰은 불과 몇 년 사이에 매년 10% 내외의 증가세를 보이며 60~70%를 차지했다.
이는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1000위안 대의 스마트폰을 출시하며 경쟁력을 높인 결과, 중국 대도시 소비자는 각겨보다 브랜드에 민감하다. 지방도시와 농촌은 반대로 젊은 소비자들은 저가의 스마트폰을 선호했다. 몇 백 위안의 저가 스마트폰이 시장을 장악했다. 중국의 스마트폰 제조사는 다양한 가격대의 스마트폰을 출시했다.
해외제조사는 고가의 스마트폰이 주를 이룬다. 이는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의 성공 요인으로 작용했다. 2013년에 삼성, 노키아, 애플 등 대기업이 스마트폰 가격을 하향 조정하며 국산 스마트폰의 점유율이 하락할 것이다. 2013년에 국산 스마트폰의 시장 점유율이 50% 혹은 그 이하로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

동향 2: 일반적인 스마트폰의 가격이 더욱 하락할 것
중국의 스마트폰 시장은 발전 가능성이 크다. 국제 시장 연구기관 IDC의 연구에 의하면 2013년 중국 휴대폰 출하량은 3.8억 대를 이르며 동기 대비 5% 증가할 것이다. 스마트폰 출하량은 3억 대에 이르며 동기 대비 44% 증가할 것이다.

스마트폰 가격의 평준화와 3대 통신사의 보조금 정책에 힘입어 3G 휴대폰 사용자들의 휴대폰 교환을 유도했다. 중국은 금년에 세계 최대의 스마트폰 시장으로 성장할 것이다. 스마트폰 열풍이 계속되며 기타 디바이스 시장을 잠식해 들어가게 된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은 음원 다운로드 등의 기능으로 MP3를 대체할 것이며, 고해상도의 카메라를 내장하여 디지털카메라를 대체할 것이다.
시장 연구기관 Minte은 2016년에는 45%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촬영 장비로 사용할 것이며 디지털 카메라의 사용자는 40%로 줄어들며 카메라의 가격이 하락할 것이다.

동향 3: 생활 서비스 관련 휴대폰 앱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
모바일인터넷 산업의 수익 모델은 게임, 광고, 부가가치 서비스 요금의 3가지이다. 이 중 가장 발한한 것은 게임 수입으로 매년 수 천 심지어 억 대의 수입을 창출했다. 휴대폰 게임은 PC 게임과 같이 막대한 이윤 창출이 가능했다.
게임 개발자가 유의할 점  첫째, 게임의 수준을 유지하고 표절을 근절해야 한다. 둘째, 게임 합작 플랫폼을 선택해야 한다. 광고에 의한 수익 창출은 현재 광고주의 낮은 신뢰도와 대형 휴대폰광고 연명의 운영 미숙으로 휴대폰 광고시장의 전망이 불투명하다. 강제적 스팸광고는 휴대폰 사용자에게 반감을 준다. 휴대폰 광고의 적절한 발전 방식을 아직 찾지 못했으며 대기업의 참여와 광고 시장의 혁신과 규범이 필요하다. 부가가치 서비스 요금은 발전 가능성이 가장 큰 모델이다.
다수의 휴대폰 앱 개발자들이 정당한 방법으로 수익을 내지 못한다. 다수의 SP회사와  합작으로 악성 요금 지출 코드를 사용자 모르게 설치하여 사용자가 알지 못하는 사이 지불되어 사용자에게 피해를 준다.

동향 4: 제조사 융합
2012년 중국 스마트단말 시장은 전년 출하량 30만 대 이상의 제조사가 20개 이상, IDC는 스마트 단말의 개념이 소비자와 기업 사용자에게 받아들여지며 브랜드 충성도가 생성될 것으로 예측된다. 향후 규모 효과에 기반한 경쟁이 이루어질 것이며 R&D, 구매, 판매, 시장 방면을 아우르는 전체적 규모의 성장이 이루어질 것이다. 향후 2~3년 동안 스마트단말 시장의 브랜드 경쟁은 10~15개의 브랜드만 생존할 것이며 대다수 기업은 PC, 패널 설비, 휴대폰 등으로 제품 라인을 확대했다.

동향 5: 영업 융합
3대 스마트 단말이 서로 다른 발전 단계에 있기 때문에 레노보, 삼성, 애플 등 각 제조사의 관련 영업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독립적이다. IDC는 제품 융합과 제조사의 융합으로 사용자는 스마트 단말의 개념이 형성될 것이다. 더욱 합리적인 영업자원의 통합이 경쟁력 강화의 관건이다. IDC는 빠른 시일 안에 스마트 단말 대기업이 단말 영업점, 온라인 상점, 각급 대리상의 등의 유통 경로를 통합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시에 시장 개척과 같은 기타 분야도 동시에 통합할 것이다.

액정 화면
향후 3년 동안 휴대폰 시장은 65%~70%의 성장을 예상했다. Gai는 2013년 5인치 크기의 스마트폰의 판매량이 총판매량의 15%를 차지하고 2015년에는 20%를 점유하며 4.02억 대가 될 것이다.

현재 빅사이즈 액정 휴대폰의 시장 점유율은 5% 정도이다. 휴대폰 제조사 측면에서 스마트폰 시장의 미래의 승자를 예측할 수 없다. 삼성은 후발주자이지만 갤럭시 노트는 성공한 빅사이즈 액정 휴대폰이며 현재 갤럭시 그랜드를 다시 출하했다. 이는 기술적으로 1위가 아니어도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자료 출처: Businiss.chip.de(독일)
CPU 분야
쿼드코어 스마트폰의 대중화가 진행되고 있다. 2012년 말 , 쿼드코어 CPU 생산 능력이 개선되면 쿼드코어 스마트폰의 가격이 2000위안 대로 하락할 것이다.
Huawei의 U9508(쿼드코오, 2G RAM)은 1888 위안에 출시되며 인기를 누렸다.
2,000위안 이하의 판매가는 쿼드코어 휴대폰 사용자를 저가 시장까지 확장하였다.

중국 모바일 인터넷 발전 상황

중국의 모바일 네트즌 규모는 4.2억 명으로 작년 말보다 약 6440만 명이 증가하였다. 네트증 중 모바일인터넷 사용자의 비율은 작년 말의 69.3%에서 74.5%로 증가하며 데스크탑 상용자(70.6%)를 추월하였다.
<이 글은 지난 1월에 열린, 중국 IT 대전망 컨퍼런스(주최 KOTRA)에서 소개된 '2013년 중국 중국 휴대폰 시장 현황 및 전망(발표 TD포럼 Ma Bin 팀장)' 발표를 정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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