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김정진 기자]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이하 기정원)은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코로나19 관련 체외진단기기 제조 및 수출기업” 45개社 중 34개社가(75.6%)가 중소벤처기업부 R&D지원사업을 통해 개발된 제품임을 밝혔다.

 

개발제품은 검체채취키트, PCR장비, 진단시약 등으로 개발업체들은 사스, 메르스 등 감염성 호흡기질환을 경험한 후 중기부 R&D지원을 통해 연구개발에 매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처의 긴급사용승인(PCR)을 받은 5개 기업 중 4개 기업(㈜씨젠, 솔젠트㈜, ㈜코젠바이오텍, ㈜바이오세움)이 중소기업 R&D지원사업을 수행한 이력이 있으며,검체채취키트를 판매하는 ㈜노블바이오는 ’17년 제품공정개선기술개발사업으로 검체배지의 생산성을 높이는 연구를 성공하여 코로나19로 인한 검체채취키트의 폭발적인 글로벌 수요를 대비할 수 있었다.

중소기업 R&D지원사업을 수행한 체외진단기기 제조·수출기업 34개는 평균 902백만원의 중기부 R&D자금이 지원되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감염병에 대비 할 수 있었다.

식약처의 수출용허가를 받은 45개 기업은 유럽과 미국시장 진출을 위해 CE인증, FDA 인증을 승인받거나 승인대기 중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현재 승인받은 기업은 25개사(CE인증 20개, FDA인증 5개)이며, 이외에도 UN조달기구 공급업체로 등록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정원 이재홍 원장은 K-방역으로 코리아프리미엄을 높이고 있는 진단장비의 75%가 중소기업R&D지원을 통해 선제적으로 개발된 것은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R&D지원 방향이 시대적 변화와 사회적 필요에 부응한 결과라면서 “앞으로도 예측 불가한 미래에 중소벤처기업이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힘을 갖출 수 있도록 R&D지원과 성과확산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