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의 색다른 공유기를 찾고 있다면’

[테크월드=이건한 기자] 제품을 고를 때 디자인이 먼저냐, 성능이 먼저냐 같은 고민은 늘 우리를 따라다닌다. 물론 둘 다 놓칠 수 없는 요소지만, 주변을 보면 과거와 달리 의외로 디자인에 높은 가중치를 주는 사람들이 적지 않아 보인다. 성능도 중요하지만 기왕 오랫동안 쓸 기기라면 오래 봐도 질리지 않는 디자인도 그들에겐 중요한 선택 요소로 작용하는 셈이다.

그런 측면에서 넷기어의 Wi-Fi 6 공유기 ‘나이트호크 AX6000-RAX80(이하 RAX80)’은 꽤 후한 점수를 받을 만하다. 센스 있는 디자인과 고성능 네트워크 지원 환경까지 전반적으로 잘 갖춰진 제품이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AX6000(RAX80)

‘이름값’ 하는 독특한 디자인

나이트호크(NightHwak) RAX80은 그 이름에 걸맞은 디자인으로 시선을 끈다. 사실, 공유기란 사실을 말해주지 않으면 얼핏 봐선 공유기 느낌이 들지 않는다. 일반적인 공유기에 장착된 스틱형 안테나가 보이지 않기 때문인데, 그 자리엔 대신 비행기 날개를 연상시키는 회색빛 패널이 펼쳐져 있을 뿐이다. 그런데 놀랍게도 그게 안테나다. 생각해보면 공유기 안테나를 꼭 젓가락이나 더듬이처럼 만들어야 한다고 규정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 결국, 성능에 문제만 없다면 이 자체로 꽤 참신한 발상의 전환이 아닐까.

RAX80 정면

공유기는 보통 전파를 고루 퍼트릴 목적으로 거실이나 중앙 등 실내 잘 보이는 곳에 설치한다. 그런데 요즘 웬만한 공유기는 안테나를 최소 4개쯤 갖고 있다 보니, 가끔은 그게 좀 부담스럽게 보이는 경우도 있는 게 사실이다. 반면 RAX80의 날개형 안테나는 어디에 둬도 딱히 어색하지 않은 분위기를 연출한다. 선 정리만 잘하면 그 자체로 하나의 인테리어 소품 역할을 하기에 충분해 보인다.

 

갖출 건 다 갖춘 무선 기술&성능

물론, 디자인만 보고 공유기를 살 순 없다. 게다가 RAX80은 꽤 고급형 모델이므로 가격도 만만찮은 편이다. 당연히 그만한 성능 값어치를 하는지도 판단해야 한다.

■Wi-Fi 6 (801.11ax)

RAX80은 현재 가장 최신 Wi-Fi 표준인 6 버전을 지원한다. Wi-Fi 6는 기존에 가정에서 쓰이던 Wi-Fi 4, Wi-Fi 5 대비 속도와 동시접속 기기 수, 커버리지, 보안 등 모든 측면에서 개선된 성능을 보여주는 버전이다. 약간의 문제라면 표준이 공식화된 건 2019년이라 아직 Wi-Fi 6 자체를 지원하는 공유기나 제품 자체가 많지 않은 편.

하지만 최근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필두로 Wi-Fi 6를 지원하는 기기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만큼, 지금 시기에 공유기 교체를 생각하고 있다면 Wi-Fi 6 지원 공유기를 구입하는 것이 현명하다. 무엇보다 하위 버전 Wi-Fi와도 호환되므로 가정 내 기기들이 아직 Wi-Fi 6를 지원하지 않아도 상관없다.

좌우 날개를 접은 모습

■고속 듀얼밴드 지원

RAX80의 날개 속에는 총 4개의 안테나가 숨겨져 있다. 당연히 2.4GHz와 5GHz 듀얼밴드도 지원한다. 하지만 같은 주파수라도 지원하는 속도는 RAX80이 일반 중저가 Wi-Fi 6 공유기보다 낫다.

보통 2.4GHz 주파수가 약 570MBps, 5GHz 주파수가 1.2~2.4Gbps 정도의 속도를 지원하는 것과 비교해 RAX80은 2.4GHz에서 1.2Gbps, 5GHz에서 최대 4.8Gbps를 지원한다. 물론 대부분의 가정용 인터넷 회선이 1Gbps급인 만큼 그 이상의 속도를 지원하는 것이 다소 무의미하게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적어도 그 이하에서는 같은 상황에서 더 빠르고 안정적인 연결성을 보장할 수 있다는 의미다. 또 2.4GHz 채널에서 Gbps급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꽤 괜찮은 조건이기도 하다. 여기에 RAX80의 5GHz 주파수에서는 최대 160MHz 채널 대역폭(보통 80MHz)을 지원하는 만큼 다수의 기기가 동시에 공유기에 접속해도 끊김 없이 안정적인 무선 송수신이 이뤄진다.

 

■ 개성 있는 무선 보조 기능

이 밖에 재미있는 기능도 몇 가지 있다. ‘스마트 커넥터(Smart Connecter)’는 2.4GHz와 5GHz의 SSID(기기에서 보이는 Wi-Fi 이름)를 하나로 묶는 기능이다. 보통은 상황에 따라 사용자가 직접 주파수를 선택해 접속해야 하지만, 스마트 커넥터는 사용자가 채널을 직접 고를 필요 없이 접속만 하면 공유기가 알아서 최적의 채널을 기기와 연결시켜 준다. 본 모델 설치 시 5GHz 주파수 설정이 비활성화돼 있다면 스마트 커넥터 옵션이 켜져 있는지 확인해보자.

링크 어그리게이션(Link Aggregation)은 조금 더 개성 있는 기능이다. 4, 5번 포트에 각각 케이블을 꼽은 뒤, 해당 기능을 활성화하고 2개 이상의 랜포트를 지닌 기기에 연결하면 대역폭 또한 2배로 확장돼 최대 2Gbps의 전송 속도를 구현할 수 있다. 조건은 꽤 제한적이지만 나이트호크 RAX80만의 특징을 가늠해볼 수 있는 기능 중 하나임은 분명하다.

RAX80 후면

■ MU-MIMO + OFDMA

고급형 Wi-Fi 6 지원 모델인 만큼 확장된 MU-MIMO와 OFDMA 기능을 모두 지원한다. MU-MIMO는 공유기가 동시에 여러 기기와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이를 지원하지 않을 경우 공유기에 접속하는 기기가 많아질수록 여러 기기가 동시에 요청하는 데이터 송수신 처리에 지연이 발생하기 때문에 흔히 말하는 ‘무선 랙’을 경험하게 된다.

이는 실시간 스트리밍이나 온라인 게임 플레이 중 큰 불편을 야기할 수 있는 상황이다. 더군다나 집안 내 Wi-Fi에 접속하는 기기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요즘, MU-MIMO 지원은 필수라 할 수 있다.

OFDMA는 한층 똑똑한 동시연결 기능이다. 간단히 말해 여러 기기와 동시에 데이터를 주고받지만 각 기기마다 필요한 대역폭을 달리 계산해 지원함으로써 불필요한 대역폭 낭비를 막고 기기에 최적화된 데이터 송수신을 돕는다.

아울러 RAX80에는 자체 빔포밍+ 기술과 다이나믹 QoS 기능이 더해져 기기별 네트워크 연결 수준과 트래픽을 파악, 연결된 기기별 신호 세기와 트래픽 우선순위를 유기적으로 최적화해 모든 기기가 끊김 없이 연결될 수 있도록 한다.

상단 버튼, LED

■ 기타 편의 기능

고급형 공유기들이 그렇듯 나이트호크 RAX80에도 간편한 Wi-Fi 설정과 원격제어를 위한 별도의 전용 앱이 있다. 기본적인 제어 외에도 인터넷 속도 테스트, 게스트용 Wi-Fi 생성, 인터넷 일시중지 등의 부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OpenVPN Connect 앱을 통한 VPN 기능, 편리한 보안 펌웨어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제공된다.

 

■ 하드웨어 스펙

스펙 측면에서는 앞서 설명한 복잡한 네트워크 송수신, 최적화를 순조롭게 처리하기 위해 64비트 1.8GHz 쿼드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돼 있다. 또 빠른 파일 전송을 위한 2개의 USB 3.0 포트, 5개의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를 포함해 외부 기기와의 넉넉한 확장성을 지원한다. 크기는 보통의 공유기보다는 약간 큰 느낌이다. 날개를 접을 경우 273x202x72mm, 날개를 펼칠 경우 305x202x161mm로 기존 공유기를 교체하는 상황이라면 넉넉한 거치 공간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무게는 1280g이다.

나이트호크 공유기 전용 앱

■ 총평

대체로 디자인에 먼저 끌리게 되는 제품이지만, 갖출 건 다 갖춘 고급형 제품임을 금방 알 수 있다. 다만 동급 제품들과 비교해 기능성 면에서 크게 앞서는 느낌은 아니다. 그러나 가격대에 걸맞은 충분한 사양과 성능을 갖춘 만큼 약간의 아쉬움은 RAX80만의 독특한 디자인 감성으로 채워도 모자람 없어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