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설계 및 확장 가능한 출력 전력을 제공하는 넓은 입력 전압이 특징

TI 코리아 (www.ti.com/ww/kr)는 높은 효율성과 전력 밀도를 제공하며 입력 전압 범위가 넓은 동기식 부스트 컨트롤러 3종을 출시했다.

LM5122Q 멀티 페이즈 부스트 컨트롤러는 업계에서 가장 넓은 입/출력 범위를 자랑하며, 대기 전류가 낮은  TPS43060과 TPS43061 부스트 컨트롤러는 1MHz 동작 및 소형 QFN 패키지가 특징이다.

TI의 새로운 동기식 부스트 컨트롤러는 프리휠링 다이오드(freewheeling diode)를 동기식 스위치로 대체함으로써 비동기식 컨트롤러 대비 최대 10% 향상된 효율성을 보장한다.

또한 무손실 인덕터 DCR 전류 감지 기능으로 효율을 더욱 개선하고 열 방출을 감소시켜 보드 공간과 BOM(bill of material)을 절감할 수 있다. 각각의 부스트 컨트롤러는 열 차단(thermal shutdown), 주파수 동기화, 히컵 모드 전류 제한(hiccup-mode current limit)과 조정 가능한 라인 저전압 록아웃(UVLO)을 특징으로 한다. 

LM5122Q는 AEC-Q100 인증 동기식 부스트 컨트롤러로 입력 전압 범위는 3V~65V이며, 출력 전압 범위는 최대 100V이다. 따라서 스타트-스탑 전압 스태빌라이저(stabilizer) 및 고전원 오디오 증폭기와 같은 고전력 애플리케이션에 필수인 인터리브 멀티페이즈 동작이 가능하도록 쉽게 구성할 수 있다.

또한, 강력한 3A 게이트 드라이브 회로는 최대 16V 전압을 지원하므로 효율성과 크기에 적합하게 스텝업(step-up) DC/DC를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다.

TI는 미국 캘리포니아 롱 비치에서 개최된 APEC(Applied Power Electronics Conference and Expo)에서  LM5122Q 데모를 직접 시연하였다.

TPS43060과 TPS43061은 4.5V~38V의 입력 전압 범위와 최대 60V의 최대 출력 범위를 보여주는 낮은 대기전류의 동기식 부스트 컨트롤러이다. TPS43060은 7.5V 게이트 드라이브를 제공해 저렴하고 다양한 MOSFET을 구동할 수 있다.

TPS43061은 TI의 CSD86330Q3D 동기식 벅 NexFET™ 파워 블록(Power Block)처럼 낮은 Qg MOSFET에 최적화된 5.5V 게이트 드라이브를 제공하므로 보드 면적을 최대 50mm2까지 절약할 수 있다. 특히 태블릿이나 노트북 USB 충전 어댑터, 산업용 테스트 및 측정 장비 같은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이들 동기식 부스트 컨트롤러는 6mΩ MOSFET이 통합되어 있는 40V 부스트 컨버터인 TPS55340와 함께 TI의 스텝업 전원 제품군에 포함된다. (TI의 전체 DC/DC 스위칭 레귤레이터에 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ti.com/regulators-pr 참조)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