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선연수 기자] 정부의 ‘미래 자동차 산업 발전전략’에 의하면 완전 자율주행차(레벨4)의 상용화 시기는 기존에 예측되던 2030년에서 앞당겨진 2027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율주행 인프라 구성 개념도 경찰청 초안

이에 부분자율주행차(레벨3) 안전기준 제정이 이르면 올해 하반기부터 ‘자동차로유지’ 기능이 탑재된 자율주행차량을 판매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변화를 앞둔 시점에서 경찰 고유업무인 ‘교통사고 조사·분석’에도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돼,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는 자율주행 시대를 맞아 교통사고 분석을 위한 기반마련을 위해 ‘자율주행차 교통사고 분석센터 구축 기반연구’를 시작한다.

주요 연구내용은 ▲자율주행 시대 교통사고 분석 프로세스 연구 등 ‘자율주행차 교통센터 구축 기반’에 대한 사항 ▲지방경찰청 ‘교통사고 공학분석실’ 연계 발전 방안 ▲자율주행차량 교통사고 조사 분야 선진 해외 사례 조사연구 ▲ ‘교통사고 정밀 분석’ 관련 해외 교통사고 조사 전문 독립 정부 기구 운영 사례 ▲경찰청 자율주행 정책·기술지원 체계 확립에 관한 연구로 구성된다.

치안정책 연구소는 앞으로도 자율주행차와 관련된 신호제어·안전체계, 운전면허·교통사고, 교통인프라·법제도 개선 등 자율주행 상용화 체계완성을 위한 다각적인 연구를 통해 변화하는 교통환경에 선도적으로 대비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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