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이건한 기자] 현대모비스가 전기차 그릴 커버를 이용한 가상엔진 사운드 시스템을 발표했다. 

전기차는 공기 유입을 위해 차량 앞 그릴에 구멍이 뚫려있는 내연기관차와 달리 전면부가 완전히 막힌 형태다. 현대모비스는 이점에 착안해 커버 자체를 스피커 구성품으로 활용하는 발상의 전환으로 새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스피커는 크게 나누면 실제로 소리를 발생시키는 액츄에이터와 이 소리를 외부로 전파시키는 진동판으로 구성된다. 현대모비스는 액츄에이터를 분리해 그릴 커버에 부착하고, 그릴 커버를 스피커의 진동판으로 활용한 것이다.

꽉 막힌 형태의 전기차 내부에 장착되어 있던 기존과는 달리, 이 시스템은 외부로 노출된 그릴 커버가 직접 소리를 내기 때문에 음압 손실이 없어 효율적이다.

해당 시스템에는 가상 엔진음뿐 아니라 방향지시등 소리나 충전상태 알림음 등의 기능도 추가됐다. 자율주행 대중화 시대를 대비해 차량의 진행방향이나 운행 여부 등을 소리로 전달해 보행자들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함이다. 또한 캠핑 등 외부 활동 시에는 차량을 음악 재생용 스피커로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가상엔진 사운드 시스템(AVAS, Acoustic Vehicle Alert Sound)은 소음이 거의 없는 친환경차의 접근을 보행자가 파악할 수 있도록 차량 외부로 소리를 내는 스피커 장치로, 운전의 재미를 위해 내부에 가상 엔진음을 내는 ASD(Active Sound Design)와는 구분된다. 최근 각국 정부는 친환경차가 너무 조용해서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보행자와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가상 엔진 사운드 시스템의 장착을 의무화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김태우 IVI제품설계2실장은 “미래차로 차량이 진화할수록 소비자들은 편의나 안전성능과 같은 감성적인 품질에 대한 기대를 더욱 많이 하게 된다”면서 “미래차 시대에 맞춰 외부와의 원활한 소통은 물론, 차량 안팎에서 다양한 컨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시스템을 고도화한 만큼 많은 업체들의 관심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연구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반영해 다양한 신기술들을 확보하고 있다. 완구류에 주로 적용되던 렌티큘러 렌즈를 리어램프에 붙여 입체감과 변환감을 준 3D 리어램프나, 차량 내 센서 정보를 활용해 기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한 첨단 지능형 헤드램프 등이 대표적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