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김정진 기자]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4월 27일(월) 10시40분, 엘타워(서울 서초구)에서 코로나19 관련 조선업계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주요 조선사 및 기자재업계 대표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금번 간담회는 코로나19가 전세계로 확산됨에 따라 전세계 선박 발주가 급감하는 등 조선업계에 대한 영향이 가시화되고 있어, 업계의 건의사항 및 애로사항을 수렴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20년 3월 기준 국내 조선사의 총 수주잔량은 2,118만CGT로, 조선사들은 1~2년간 건조할 일감을 확보하여 정상 조업중이나, ‘20년 1분기 글로벌 선박 발주는 코로나19 여파로 전년 동기 대비 70% 감소한 239만CGT에 그쳤으며, 이 중 우리나라는 40만CGT를 수주하여 자국발주·자국수주가 92만CGT에 달하는 중국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조선업계도 수요, 생산, 유동성 등의 측면에서 문제 발생이 전망된다.

우선, 코로나19 영향으로 컨테이너선 물동량 감소, 주요 LNG 프로젝트 FID(투자의사결정) 지연으로 우리 주력 선종인 LNG선, 컨테이너선 신조 발주가 감소할 가능성이 있고, 선주 감독관, 해외 엔지니어 입국 애로로 검사승인 지연, 시운전 차질 등 발생시 납기 지연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또한, 수주 감소, 조선업에 대한 여신 축소, 선주사에 대한 선박금융 위축, 인도 연기 등이 장기화될 경우 유동성 문제가 발생할 우려도 있다.
 
이에 따라,  성 장관은 간담회 모두발언을 통해 “다행히도 조선사별로 1~2년치 일감을 확보하고 있고, 조선업계가 코로나19에 잘 대응하여 생산차질도 발생하지 않았으며, 유동성도 다른 업종보다는 양호한 상황”이라고 평가하면서, “다만 안심할 수는 없으며,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전세계적인 불황이 심화되면 2016년보다 더한 수주절벽을 겪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러한 어려움을 감안하여 4.23일 위기관리대책회의를 통해 조선산업에 대해 제작금융 등 약 8조원이 지속 공급되고 선수금 환급보증도 적기 발급되도록 하는 정부대책을 확정”하였고, “조선업에 대해 특별고용업종 지정 연장을 검토하기로 했으며, 부품·기자재업체들에 대해서는 납품계약서를 근거로 제작비용 지원을 확대하기로 하였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대책만으로 충분하지 않을 수도 있고, 현장까지 전달이 되지 않거나, 사각지대가 있을 수도 있기에 조선산업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미래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하였다”고 강조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조선소 및 기자재업계 대표들은 정부에 ➊ 제작금융 등 유동성 지원과 ➋ 선수금환급보증(RG) 발급규모 유지 및 적기발급 ➌ 외국 기술전문인력 입국절차 간소화 등을 요청했다.

이에 성 장관은 “우선 제작금융, RG 지원 등 업계에서 시급하게 필요한 사항들을 중심으로 지원방안을 마련하였다”고 하면서, “대책이 충분치 않을 수도 있고 현장까지 전달되지 않거나 사각지대가 있을 수 있으므로 비상경제중앙대책본부내 산업・위기대응반을 통해 소통을 강화하고 필요한 대응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