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김정진 기자] 특허청은 다양한 형태의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에 참가할 제1차 참여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은 아이디어가 고갈되어 제품 및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신제품을 기획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 및 예비창업자를 지원하기 위하여 개최되는 행사로서, 국민의 창의적 아이디어가 기업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활용되는데 목적이 있다.

이번 제1차 참여기업 모집은 이러한 대국민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에 참여하고자 하는 기업 및 예비창업자를 위해 4월 20일부터 5월 15일까지 4주간 진행되며, 모집 분야는 기존 제품 및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신제품·신사업을 개발하는 것과 관련된 제품 기술, 브랜드, 디자인 3개 분야이다.

특허청은 참여기업으로부터 접수받은 내용을 분석하여 참여기업의 니즈에 맞는 맞춤형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할 예정으로, 공모전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제품개선과 사업화를 추진하는 경우 참여기업에게 특허출원과 사업화 컨설팅, 아이디어 거래 및 보호와 관련된 교육도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특허청에서는 코로나19의 예방과 조기 극복을 위해 현재 진행 중인 ‘생활혁신 아이디어 공모전’과 더불어 추가로 코로나19 관련 특별 공모전을 개최하고자 방역과 위생 물품 등 감염병의 예방과 치료 등과 관련된 기업들을 대상으로 이번 참여기업 모집과 병행하여 ‘특별 모집’도 같이 진행한다.

특별모집 기간은 4월 20일부터 4월 29일까지 총 10일 간 진행될 예정으로, 특별모집에 신청하는 참여기업에게는 특별공모전에서 공모되는 아이디어 이외에도 현재 진행 중인 ‘생활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중 자유부문 과제로 공모된 코로나19 관련 아이디어도 같이 제공될 예정이다.

참가비용은 올해에 한해 무료이며, 참가를 신청하고자 하는 기업은 4월 20일부터 5월 15일까지 4주간 이메일(iptnt@kipa.org)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발명진흥회 홈페이지(www.kipa.org)를 통해 확인하거나 한국발명진흥회 지식재산거래소(02-3459-2728,2809)로 문의하면 상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박원주 특허청장은 “이번 기회를 통해 기업들이 많이 참여하여 국민의 창의적 아이디어가 기업들의 제품 혁신 활동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며, “특허청이 추진하고 있는 아이디어 거래 시장 활성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