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김정진 기자] 특허청은 4월 17(금) 오전 10시, 특허청 서울사무소(서울 강남구)에서 한국발명진흥회 등 6개 산하 공공기관장들과 「코로나 극복을 위한 공공기관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코로나19 여파로 피해를 입은 기업 등에 대한 각 기관의 지원현황을 공유하고, 기업들이 지식재산기반 경쟁력을 바탕으로 위기를 조기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이 밖에도 예산 조기 집행, 피해 지역에 대한 성금지원, 직원의 재택근무 확대 등 기관별 현재 대응상황도 공유했다.   

한편, 특허청은 2.26일부터 24시간 가동되는 ‘코로나19 대응 T/F’를 구성하고, 출원인・피해기업 지원, 기술정보 제공 등 대책을 시행 중인데,

먼저, 특허관련 서류제출기간을 4월말까지 연장하고 피해기업에 대한 IP담보대출 우선 지원, 특허공제 부금 납부유예 등의 조치를 취했고, 특별재난지역 출원인에 대한 수수료 감면 조치도 곧 시행 예정이다.

또한 ‘특허정보 내비게이션*’을 개통하여 치료・진단・방역 등에 대한 3,500여 건의 국내・외 특허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코로나19 관련 각국 특허정보 분석 공유, 출원인 지원 방안 등의 국제공조를 위해 WIPO, 미국, 중국 등 주요국 특허청과 협력 중이다.

 이와 함께, 사회적 혼란과 위기를 틈탄 지재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해 마스크・손소독제 등 위조상품 특별단속 등의 보호활동도 강화했다.

박원주 특허청장은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추세는 둔화되고 있지만 향후 세계경제 침체 및 사회・문화・기술적으로 큰 변화가 예상된다.”고 하면서, 

 “‘화가 바뀌어 오히려 복이 된다’는 뜻의 ‘전화위복’이란 말처럼 특허청과 각 기관이 함께 우리나라가 글로벌 경제를 주도할 수 있도록 지식재산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