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6만 5000개 데이터 지점 위한 서버 스테이션 구성 가능

[테크월드=김경한 기자] 독일 드레스덴에 위치한 성요셉 재단(St. Joseph-Stift) 병원의 기술 서비스 부서가 빌딩관리시스템(BMS) 전문기업인 PcVue와 도어·창 전문기업인 GEZE의 기술을 채택해 안전한 빌딩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 

(자료=성요셉 재단병원/스테파니 알브렉트(Stefanie Albrecht), 엘크 요나(Elke Johna))

이 시스템은 승인되지 않은 출입에 대한 보안을 강화하고, 향상된 모니터링과 제어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PcVue 솔루션은 원래 격리 솔루션이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모든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툴로 진화했다.

이 성요셉 재단병원은 프랑크푸르트 종합 신문사인 FAZ(Frankfurter Allgemeine Zeitung)가 선정한 2019년 주요 병원 등급에서 150~300개의 병상수를 가진 병원 중 6위를 차지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환자들은 의료·간호에 대해 평균 이상의 만족도를 나타냈으며, 운영·서비스 조직에 대해서는 최고 점수를 줬다. 현재 250개의 병상수를 갖추고 있는 이 병원은 연간 약 3만 5000명의 환자들이 치료를 받는다. 병원 운영자는 의료진이 완전히 환자에게 집중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기술적 인프라에 투자하고 있다. 최근에는 PcVue와 GEZE를 이용한 새로운 종합 제어 기술 솔루션을 구축했다.

이 제어 시스템은 최대 6만 5000개의 데이터 지점을 위한 PcVue 서버 스테이션과 5개의 웹 클라이언트와 개발·테스트 스테이션으로 구성된다. 모든 스테이션은 서로 네트워크로 연결돼 언제든지 새로운 프로젝트 버전을 개발, 구축, 배포할 수 있다. PcVue 프로젝트는 구축하기 전에 컴파일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거의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다. 데이터 및 제어 명령은 현재 BACnet, OPC, Modbus, KNX, ICX를 포함한 여러 다른 통신 프로토콜을 통해 교환할 수 있다.

이 솔루션은 OPC, ICX, BACnet 통신 프로토콜을 통해 각기 다른 제조업체들의 도어와 잠금장치를 연결해 주는 PcVue 12.0이 있다. 이는 강력한 추상화 계층을 즉시 생성할 수 있다. 특히 PcVue 소프트웨어는 다양한 GEZE 모듈 타입을 위한 심볼·기능 블록과 함께 전용 라이브러리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BACnet/IP를 통해 GEZE 도어 시스템과 매우 원활하게 연결할 수 있다. 간단한 통합 방식 덕분에 현장의 기술자들이 독립적으로 연결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PcVue는 기존의 빌딩 토폴로지가 요구되는 복잡한 빌딩의 특정 로직을 구현할 수 있다. 이런 시나리오 상에서는 순차적 제어와 유연한 네트워킹 옵션이 기본적으로 중요하다. 응급실에서 사용되는 특수 용도의 비상 스위치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또한 구조적 변경이 발생하면, 언제든지 탈출경로를 바꿀 수 있어야 한다. PcVue 개발자 라이선스와 PcVue 소프트웨어의 직관적인 구성 인터페이스는 물론, 현장 트레이닝 지원을 통해 기술 담당자는 언제든 시스템을 재구성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의료진이나 관리직원을 시스템 사용자로 포함할 수 있다. 게이트와 응급실 직원은 웹 기반 씬 클라이언트를 사용해 32인치 평면 스크린으로 빌딩의 잠금 상태를 항상 감시할 수 있다. 피크 시간이 아닌 경우에는 응급실의 의료진과 접수요원이 권한을 가지고 특정 경보의 수신 여부를 자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