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김정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2020년도 소프트웨어 스타랩‘에최종 선정된 소프트웨어 연구실을 발표했다.

올해에는 소프트웨어 스타랩 선정에 총 42개 연구실이 신청하여 전년(4.5:1)보다 높은 6: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고려대, 서울대, 숭실대, 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 등 4개 대학 총 7개 연구실이 최종 선정되었다.

소프트웨어 스타랩은 5대 소프트웨어 핵심기술 분야의 기초‧원천기술 확보와 함께 소프트웨어 혁신을 주도할 석‧박사급 소프트웨어 인재양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2015년부터 총 9개 대학 29개 연구실이 선정‧운영 중이며, 연구실당 연평균 3억원씩 지원된다. 올해는 7개 연구실이 신규 선정*되어 총 36개 소프트웨어 스타랩이 운영된다.

소프트웨어 스타랩은 연구 성과에 따라 최장 8년(4+4년)동안장기지원함으로써 안정적인 연구환경을 조성하고 연구 성과의 수준을 높였으며, 교수, 참여연구원, 학생 등 연구실 중심의 내실 있는 연구 활동을 위해 모든 구성원의 참여율을 40%이상으로 의무화 하고 있다.

또한, 연구결과물을 일반에게 공개하여, 사용‧복제‧수정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결과물의 활용도를 높이고 공개 소프트웨어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2015년부터 시작된 소프트웨어 스타랩은 4차산업혁명의 핵심인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야 등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성과를 도출하고 있으며, 5년간 석사 141명, 박사 69명 등 총 234명의 최고급 인력을 배출하는 등 소프트웨어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