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장비 없이도 라이브러리 형태로 S7-1500 CPU 내부에서 사용 가능

[테크월드=이건한 기자] 한국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가 지난 3월 선컨트롤(Sun Control)과의 MOU 체결 결과로 부가적인 장비 없이도 SIMATIC S7-1500 시리즈 PLC CPU에서 SECS/GEM 통신을 직접 구현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선컨트롤은 전자, 반도체 장비의 제어 프로그래밍과 CIM 등에 특화된 기술력을 지닌 기업이다. 특히 SEC/SEM 통신 솔루션 등 반도체 설비 컨트롤 기술에 많은 노하우를 지니고 있다. 한국 지멘스와 선컨트롤은 한국 반도체/디스플레이 고객 요구에 부합하는 PLC 기반의 SEC-GEM 통신 기술 개발을 위해 지난달 업무 협약을 맺고 긴밀한 관계 속에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지금까지 반도체 디스플레이 공정에서는 PLC와 CIM Host의 통신을 위해 중간에 CIM PC를 두고, SECS/GEM 통신을 지원하지는 않는 PLC와의 인터페이스나 미디어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이 경우 관리 개소의 증가와 제어 시스템, IT 시스템의 통신 구성 등 여러가지 부가적인 설비 비용이 추가된다. 또 CIM Host와의 데이터 전송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도 원인 파악에 많은 시간이 소요돼, 근래엔 주 제어기인 PLC에서의 직접 SEC/GEM 통신 기능의 요구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기존의 반도체/디스플레이 공장에서의 일반적인 SECS/GEM 인터페이스와  SIMATIC S7-1500 SEC/GEM 라이브러리에 의한 CIM Host 통신 

이번 한국 지멘스와 선컨트롤의 합작품도 이런 요구에 부응하고자 하는 고민에서 개발된 것이다. 

선컨트롤에서 개발한 SECS/GEM 통신 기능은 라이브러리 형태로 S7-1500 CPU 내부에서 별도의 부가적인 모듈 장착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기존 컨셉과 비교해 다음 같은 장점이 있다. 

▲CIM 통신을 별도의 CIM PC 없이 SIMATIC S7-1500 PLC에서 간편하게 대응할 수 있는 CIM 통신 드라이버로 SEMI standard E37 HSMS/ E5 SECS II / E30 GEM을 지원

▲복잡한 GEM 시나리오와 관련된 데이터를 설정 파일 편집으로 간단히 정의해 SECS/GEM 통신, 제어를 자동으로 수행 

▲SEMI Standard 기준의 데이터베이스를 기본 제공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장비 SECS/GEM 인터페이스 개발 지원

▲지멘스 SIMATIC S7-1500 PLC 시리즈 중 로우엔드급의 CPU1513 PLC를 베이스로 개발돼 거의 대부분의 S7-1500 시리즈 CPU에서도 PLC의 기본 성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면서도 CIM 통신 기능을 구현. 

지멘스 통합 자동화 포탈(TIA Portal)상 SECS/GEM 통신 라이브러리 적용 화면

지멘스는 이번 개발이 제어기술의 강국인 독일과 한국 기업 간의 긴밀한 협업으로 만들어 낸 이상적인 결과물로, 한국에 진출한 다른 글로벌 기업에 있어서도 현지화의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 제어기기는 지멘스에서, SECS/GEM 통신 라이브러리는 선컨트롤에서 개발 제공되는 이번 사업 모델은 서로의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상호협력 하에 글로벌/반도체 설비제어 시장에서의 비즈니스 확대 기회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