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세미컨덕터, 가정용 기기 점검 위한 Wi-Fi 용어 설명

[테크월드=선연수 기자]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점차 확산됨에 따라 집안에 머물게 되는 시간이 늘면서 Wi-Fi에 대한 의존도는 점점 높아지고 있다.

 

대부분의 도시들은 교통 정체 문제는 벗어났을지라도, 인터넷 트래픽이 엄청나게 급등하는 현상을 새롭게 겪고 있다. 오픈볼트(OpenVault)에 따르면, 가정용 인터넷 사용량이 통상 피크타임(18~ 23시)에 11% 증가했고, 근무시간(9~17시)에는 34% 증가했다. 현재 인터넷 트래픽의 절반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Wi-Fi는 화상회의, VPN, 원격 학습, 비디오 스트리밍, 온라인 게임 등 일, 수업, 문화 생활을 비롯한 다방면에서 사용 비중을 늘려가고 있다.

이런 필수적인 가정용 Wi-Fi 단말기 속에는 온세미컨덕터의 솔루션이 집적돼 있다. 온세미컨덕터는 Wi-Fi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가정용 Wi-Fi를 업그레이드 해야하는지 확인해볼 수 있는 사항 몇 가지를 소개한다.

 

인터넷 속도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를 통해 자신이 가입한 인터넷의 속도를 알아보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알아보는 가장 빠른 방법 중 하나는 인터넷 속도 테스트 사이트와 같은 무료 리소스를 활용하는 것이다. 속도를 알아낸 후 가정에서의 사용자 수, 기기 수 등을 고려해 알맞은 옵션을 갖춘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모뎀, 게이트웨이, 라우터

많은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들이 이용자가 인터넷 서비스를 가입할 때, 모뎀과 게이트웨이를 제공 또는 임대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비용을 지불한만큼 제품이 인터넷 속도를 제공할 수 있는 모델인지 확인해야 한다. 이는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의 기술 지원 부서에 문의해 호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만약, 비용을 지불하는 만큼의 인터넷 속도를 제공받지 못할 경우, 레거시 장비로 인한 문제로 이에 대한 업그레이드가 필요할 수 있다.

 

 

메시 리피터와 익스텐더

모뎀이나 라우터가 근처에 있는데도, 즉 Wi-Fi 신호가 강하지만 집 안에 음영지역이나 신호가 약한 공간이 존재하는 경우엔 메시 노드나 익스텐더(Extender)를 몇 개 추가하는 것이 좋다. 이는 집 안 전체로 Wi-Fi가 확장될 수 있도록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이다.

 

듀얼 밴드와 듀얼 컨커런트

다수의 Wi-Fi 라우터에는 2.4GHz, 5GHz 두 주파수 대역을 모두 지원하고 있다. 홈 네트워크용 라우터 설정 시 추가 5GHz 대역의 Wi-Fi 이름과 암호를 설정하는 옵션이 표시된다. 2.4GHz 대역은 혼잡한 경향이 있어, 모바일 디바이스를 연결할 경우 5GHz 대역에 연결하는 것이 인터넷을 덜 혼잡하고 빠르게 이용하는 방법이다.

 

MU-MIMO

MU-MIMO는 다중 사용자와 다중 입·출력을 의미한다. 연결할 디바이스가 많은 경우, MU-MIMO를 지원하는 Wi-Fi 라우터를 선택해 여러 디바이스로도 원활하게 스트리밍할 수 있다.

 

현재 Wi-Fi는 이 고난을 헤쳐나가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가 됐다. 이런 기본적인 Wi-Fi 용어를 이해함으로써, 현재 이용하는 서비스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복하는지 확인하고 새로운 제품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