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약, 투표율, 결과, 후보자 근황 등 다양한 선거정보 실시간 제공

[테크월드=이건한 기자] 네이버가 4월 15일 총선을 앞두고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특별 페이지(링크)’를 오픈했다.  이곳에서는 선거 기간 중 올라오는 관련 뉴스, 여론조사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선거 당일 실시간 투표율, 출구조사 결과, 개표 현황 등도 함께 제공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유권자들은 선거 전후 필요한 여러 정보를 하나의 웹사이트에서 보다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네이버 선거 특별 페이지 캡처

선거와 관련된 뉴스는 인공지능(AI) 기반의 ‘주요뉴스’ 코너와 함께, ‘언론사PICK’ 코너에서 함께 다뤄진다. 언론사PICK은 언론사가 총선과 관련해 직접 선택(PICK)한 기사들로만 구성돼 있다. 이를 통해 이용자는 각 언론사의 편집 방향을 참고할 수 있다.

주요 뉴스 코너에는 평소 이용자의 소비 성향에 기반을 기반으로 유사한 기사가 묶음으로 전달되는 'AI 헤드라인 뉴스'​와 함께, '키워드 뉴스'가 신설되었다. 로그인 시 확인할 수 있는 키워드 뉴스 영역에서는 본인이 읽은 기사의 제목과 본문 내용을 기반으로 선거 관련 키워드가 자동 추천된다. 

그 외에도 ▲이용자가 직접 설정한 지역 기반의 ‘지역별 뉴스’ ▲ 선거 관련 다양한 이벤트에 대한 사진 기사를 한눈에 모아 확인하는 ‘포토뉴스’를 분류해 다채로운 선거 관련 보도 현황을 효율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했다. 가장 많은 관심이 쏠리는 여론조사 결과는 각 매체 별, 지역별로 나누어 확인할 수 있다.

​후보자 등록이 끝나는 28일부터는 설정한 지역의 후보자 관련 정보와 투·개표 정보를 우선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별도의 후보자 페이지도 신설돼 각 후보자별 공약을 비교하고 최근 근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선거 특별 페이지 캡처

한편, 네이버는 지난 2월, 공식 블로그를 통해 4월 2일부터 시작되는 공식 선거 기간 동안 ▲급상승검색어 서비스를 잠정 중단한다고 밝힌 바 있다.​​ 후보자 등록이 완료되는 3월 28일부터는 검색 영역에서 ▲후보자명 자동완성 ▲후보자명 검색어 제안 기능도 중단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