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선연수 기자] 울산과학기술원(UNIST) 에너지·화학공학부 서동화 교수를 포함한 국제 공동연구팀이 리튬이온 배터리 내부의 이온의 흐름을 파악해 고속 충전 원리를 규명해냈다.

 

음극소재 격자(파란색 구조) 내 리튬이온(Li+)의 움직임 추적을 위한 실시간투과전자현미경 분석용 전지셀의 모식도 (출처: UNIST)

리튬이온 배터리는 리튬이온이 양극과 음극에 출입하면서 전기 에너지를 저장·방전한다. 충전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리튬이온이 바르게 이동해야 한다. 이를 위해 흑연 음극 소재를 사용해왔지만 고속 충전 시 표면에 금속이 석출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음극 대체재 중 하나인 ‘리튬-티타늄 산화물’은 석출 없이도 빠른 충전 속도를 보였지만, 내부의 생김새만으로는 이온이 빠르게 이동하기 어려운 구조인 점 등 구체적인 원리가 밝혀지지 않아 실질적인 적용이 어려웠다.

공동연구팀은 실시간 투과전자현미경 분석법을 활용해 리튬이온이 리튬-티타늄 산화물을 통화할 때 물질 내부 구조가 변한다는 사실을 규명해냈다. 원소들이 이루는 구조가 변함으로써 리튬이온이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고속도로가 만들어진 셈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양자역학 모델링을 통해 전극 내부에서 일어나는 부분적인 구조 변화가 리튬이온이 이동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낮춰주는 것도 계산해냈다.

서동화 교수는 “전극 내 리튬이온의 움직임은 실험만으로는 이해가 어렵다. 양자역학적 모델링을 통해 원자 수준의 미시세계에서 리튬이온이 빠른 움직임을 보이는 원인을 파악했다”며, “현재 양자계산과 머신러닝 등 모델링의 발전과 적용으로 이차전지를 포함한 각종 소재 개발 시간이 단축되고 있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충전 속도를 높여 빠르게 충전할 수 있는 배터리 개발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