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ET, 여대학원생 주도 공학연구 팀 모집
상태바
WISET, 여대학원생 주도 공학연구 팀 모집
  • 선연수 기자
  • 승인 2020.02.21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크월드=선연수 기자]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는 여자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공학연구프로젝트 85개팀을 모집·지원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WISET가 발간한 ‘2018년도 여성과학기술인력 활용 실태조사’에 의하면, 2018년 과학기술분야 연구책임자의 성별 비율은 남성이 89.1%, 여성은 10.9%로 큰 격차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WISET는 이런 성별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이하 공학연구팀제)’를 운영하며, 우수한 여성과학기술인을 양성하고 있다.

WISET이 실시하는 이번 사업은 여자 대학원생이 연구책임자가 돼 대학생, 중·고등학생들과 함께 공학연구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사업이다. 올해부터 학제 간 융합연구를 장려하는 측면에서 연구책임자의 전공 제한을 없애, 공학연구를 수행하는 여자 대학원생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연구주제는 공학 분야로 ▲건축 ▲금속·소재 ▲기계·재료 ▲생명공학·식품공학 ▲전기·전자·반도체 ▲전산·컴퓨터 ▲토목·환경공학 ▲화학공학 중 하나를 택해 진행된다.

올해는 심화과정 60개, 일반과정 25개 팀을 지원한다. 심화과정은 1명의 여자 대학원생 연구책임자와 이공계 대학생 연구팀원 4명 이내로 구성된다. 팀당 700만 원의 연구비가 지원되며, 남학생은 최대 2명까지 팀원으로 참여할 수 있다.

일반과정은 1명의 대학원생, 2명의 대학생으로 구성되며, 연구팀으로 선정된 이후 4인 이내의 중·고등학교 팀원을 WISET이 별도로 모집한다. 이 과정은 팀당 600만 원의 연구비가 지원된다.

연구팀 모집은 3월 18일까지 진행되며, 선정된 팀은 4월부터 10월까지 연구를 수행한다. 올해 말에는 프로젝트를 진행한 팀 중 우수한 연구팀을 뽑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을 시상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