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선연수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IoT 연결 애플리케이션의 보안성을 높이기 위해 제작한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초저전력 ‘STM32L5x2’를 출시했다.

 

STM32L5 시리즈 MCU는 110MHz까지 클럭 주파수로 동작하며, Arm 트러스트존(TrustZone) 하드웨어 기반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Arm Cortex-M33 32비트 RISC 코어를 통합한 제품에 기반한다. 이와 함께 트러스트존 보호 기능에 각 I/O, 주변장치, 플래시, ARM 영역을 자유롭게 포함하거나 제외하면서, 민감한 작업부하를 완전히 절연시켜 보안성을 높였다.

적응형 전압 스케일링, 실시간 가속, 전력 게이팅, 다중 저전력 동작 모드와 같은 기술과 초저전력 전문성을 독자적으로 결합해, 코인 셀이나 에너지 하베스팅으로 전원을 공급하며 장기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MCU를 구현해냈다. VDD 전압이 충분할 경우 저전력 성능을 높일 수 있도록 고효율 스위칭 모드 스텝-다운 레귤레이터의 전원을 수시로 공급하거나 중단할 수 있다.

STM32L5x2 MCU는 ‘쓰기 중 읽기’ 동작을 할 수 있는 512Kbye의 듀얼 뱅크 플래시를 통해 디바이스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이 플래시는 진단으로 ECC(Error Correction Code)를 지원하고 높은 안전성을 보장한다. 제품은 256Kbyte SRAM과 단일, 듀얼, 쿼드 또는 옥탈(Octal) SPI와 하이퍼버스(Hyperbus) 플래시 또는 SRAM 등의 고속 외부 메모리와 SRAM, PSRAM, NOR, NAND, FRAM을 위한 인터페이스도 지원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