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투자와 마케팅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 8.8% 감소
영업이익 1조 1510억 원으로 5년 연속 1조 클럽 가입

[테크월드=김경한 기자] KT는 2019년 매출이 24조 3420억 원으로 전년 대비 3.8%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1조 1510억 원으로 전년 대비 8.8% 감소했다고 2월 6일 밝혔다. 매출 증가는 5G를 비롯한 유무선 통신사업과 미디어사업 성장으로 인한 것이며, 영업이익은 네트워크 투자와 마케팅 등 비용이 증가한 탓이다. KT는 5년 연속 ‘영업이익 1조 클럽’에 가입했다.

LG화학 2019년 실적(IFRS 연결기준)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0.2% 증가한 6조 9707억 원이다. 이 중 무선서비스 매출은 5G 가입자 증가로 전년 대비 0.7% 상승한 6조 5663억 원을 기록하며 연간 기준으로 반등했다. 다만, 4분기 무선 ARPU(가입자당 평균 매출)는 멤버십 포인트 사용액을 매출에서 차감하는 방식으로 회계기준이 바뀌면서 전년대비 0.3%, 전분기 대비 1.8% 감소했다.

전체 무선 가입자는 2192만 명으로 연간 80만 명 증가했으며, 5G 가입자는 142만 명으로 전체 후불 휴대전화 가입자의 10% 수준까지 늘었다.

유선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0% 감소한 4조 6971억 원이었다. 한때 연간 8% 매출 감소를 기록했던 유선사업은 점차 유선전화 감소세가 둔화되고 기가인터넷이 성장하며 매년 실적을 개선하고 있다. 인터넷 주력 상품인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5년 연속 증가해 전체 초고속인터넷 가입자의 61%로 성장했다.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전년 대비 0.9% 증가한 2조 157억 원을 기록했다.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3.5% 증가한 2조 7400억 원이다. 국내 유료방송 1위의 KT ‘올레TV’ 전체 가입자는 835만 명으로 커졌다. 부가서비스 매출도 함께 늘면서 별도 기준 미디어 매출은 전년 대비 15.4% 증가하는 등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갔다.

연간 CAPEX 집행액은 5G 기지국 등 네트워크 투자가 확대되면서 전년 대비 65% 증가한 3조 2568억원을 기록했다. 2월 현재 5G 기지국수는 개통 기준 7만 1천여개를 넘어서며 전체 전국 85개 시···동 단위까지 서비스되고 있다. 올해는 생활과 밀접한 주요 건물을 중심으로 실내 커버리지를 대폭 확대하는 한편, 5G 단독모드(SA) 도입으로 서비스 품질을 한층 더 높일 계획이다.

KT는 국내 최고 수준의 AI 역량을 기반으로 미래 성장과 사업 혁신을 가속화한다. 인공지능(AI) ‘기가지니’는 가입자 214만 명을 넘어섰다.

최근 KT는 다양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 중심으로 조직을 개편했다. 비용 중심의 경쟁 대신 철저한 고객 중심의 서비스 차별화로 핵심사업을 키우고 수익성 개선에 나선다. 그룹 사업포트폴리오를 조정해 시너지도 한층 강화한다.

KT CFO 윤경근 전무는 “지난해 KT는 최고의 네트워크와 차별화된 서비스로 5G·기가인터넷 등 차세대 유무선 통신과 미디어 핵심 사업에서 고객 기반을 확대하고 효율적 투자와 비용 집행으로 안정적인 실적을 달성했다”고 평가하며 “앞으로도 KT는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5G와 AI 기반 서비스를 적극 발굴하고 수익성 개선을 위해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