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이건한 기자] 클라우드 기반 방문객 분석 서비스 '리테일트렌드'를 운영하는 씨프로가 방문객의 동선과 히트맵 데이터를 매장의 평면도상에 시각화함으로써 매장 전체의 핫존(Hot Zone)과 데드존(Dead Zone)을 파악할 수 있는 플로우히트맵(Flow Heatmap)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플로우히트맵 서비스는 자체 개발한 지능형 영상분석 센서의 물체 추적(Object tracking) 기술을 기반으로 방문객 이동 동선을 분석하는 리테일플로우(RetailFlow), 방문객 통행량과 체류 정도를 열지도 형태로 보여주는 리테일히트맵(RetailHeatmap), 특정 매대나 구역에 진입하는 유입객수와 체류 시간을 분석해 주는 리테일트래픽(RetailTraffic)과 같은 여러 행동 분석 기법을 하나로 통합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플로우히트맵

■ 리테일플로우

비콘(Becon)이나 Wi-Fi 기술을 사용하는 방문객 분석 서비스는 대부분 사용자에게 특정 애플리케이션 설치를 요구한다는 점에서 근본적인 전수 조사가 불가능하고 통계 정확성도 떨어진다. 

리테일플로우는 지능형 영상분석으로 수집된 방문객의 동선 추적 데이터를 통계 처리해 매장의 평면도와 파노라마 처리된 실제 이미지를 시각화해 표현해주며,  매장의 배치 변경이나 판촉 행사에 따른 방문객 동선 변화의 상관관계를 전체적으로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플로우맵

■ 리테일히트맵

히트맵 기술은 방문객의 움직임을 열지도 형태로 표현해주는 기술인데, 대부분의 관련 업체에서 제공하는 히트맵 기술들은 방문객의 통행량을 분석하여 영역에 따라 혼잡하고 한산한 정도를 보여 주는 혼잡도 분포를 제공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

반면에 리테일트렌드는 ‘혼잡도 히트맵(Traffic Heatmap)’은 물론이고, 방문객이 어떤 상품에 관심을 보이고 머무르는 정도를 나타내는 체류 시간에 대한 분포를 분석하여 열지도로 표현해 주는 ‘관심도 히트맵(Dwell Heatmap)’도 함께 제공한다.

이를 통해 혼잡도 외에도 개별 상품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할 수 있는 체류 시간 분포를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리테일플로우와 함께 활용할 경우 매장의 핫존과 데드존을 방문객 이동 동선과 동시에 확인할 수 있어 보다 명확한 상관관계 파악이 가능해진다. 

■ 리테일트래픽

리테일트래픽은 매대나 코너와 같은 특정 영역에 진입하는 유입객 수와 그 체류 시간의 추세를 정량적으로 분석해주는 서비스이다. 이를 통해 유동인구→매장 방문객 수→매대별 유입객 수→상품별 관심도→구매로 이어지는 다단계의 퍼널 분석(Funnel analysis)이 가능해져 매장 방문에서 구매에 이르는 방문객의 행동을 단계별로 세밀하게 분석할 수 있다.

 

리테일트렌드의 플로우히트맵은 서비스 성격상 신규 출점이나 매장의 리뉴얼이 잦은 마트, 백화점, 쇼핑몰, 전문점 등 중대형 매장에서 수요가 예상되며, 방문객 수를 분석하는 리테일카운트와 성별·연령대를 분석하는 리테일페이스를 함께 도입하면 구매 결제 이전의 모든 고객 행동 분석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

씨프로 이영수 대표이사는 “온라인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에 따라 전통적인 오프라인 유통업계의 매장 수가 줄어드는 현실에서 위기 상황을 돌파하기 위한 성공전략은 최신의 리테일테크와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서비스 혁신일 수밖에 없다”며, “리테일트렌드는 지능형 영상분석으로 방문객수, 체류시간, 동선, 성별·연령 등 구매 이전 고객의 모든 행동을 종합 분석할 수 있는 유일한 서비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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