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 환경 데이터 학습으로 최적의 파라미터와 안테나 각도 산출

[테크월드=김경한 기자] KT가 5G 네트워크 최적화와 관제 영역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최적의 5G 품질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1월 9일 밝혔다. 

KT는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5G 아이콘(AIKON, AI KT interactive Optimized Network)’을 개발하고 빅데이터 기반으로 5G 기지국을 자동 최적화함으로써, 앞으로 보다 빠르고 정확한 5G 서비스를 공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T 네트워크부문 직원들이 ‘5G AI 관제시스템’을 활용해 5G 네트워크를 관제하고 있다.

‘5G 아이콘(AIKON)’을 통한 기지국 최적화는 학습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실시간 자동 조정 과정과 이를 통한 최적의 결과값 도출 작업으로 이루어진다. 

우선 기지국 주변 커버리지와 무선 주파수 품질, 건물 높이 등의 환경 데이터, 안테나의 기울기, 높이 데이터 등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최적의 기지국 설정 모델을 추출한다. 추출한 설정 값을 원격에서 적용하고 실시간 결과치를 반영한 자동적인 미세 반복 조정 작업을 통해 약 2분 내에 자동으로 최적의 결과 값을 도출해 낼 수 있다. 

또한 KT는 고객체감품질 향상을 위해 KT가 자체 개발해 운용중인 빅데이터 기반의 무선 품질 분석 시스템 'KT WiNG (Wireless Network Guard)’에서 추출한 5G 품질 데이터를 기반으로 ‘5G 아이콘(AIKON)’의 학습결과 정확도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있다. 

KT는 5G 네트워크 관제 영역에도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5G AI 관제시스템’을 운영 중에 있다. 네트워크 운용자가 직접 장애를 인지하고 조치를 수행하던 것과는 달리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장애가 발생하기 전에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분석하고 대응할 수 있어 장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