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탭과 다음에서 지식재산권 용어 검색 서비스 제공

[테크월드=이건한 기자]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1인 창작물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저작권을 비롯한 지식재산권 분쟁이 발생하는 비율도 점차 증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이와 관련된 법률 조항과 사례 등을 일반인이 찾거나 명확히 이해하기 어려웠는데, 앞으로는 다음(Daum) 검색에서 지식재산권과 관련된 용어의 뜻과 주요 사용 판례들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됐다.

다음 포털을 서비스하는 카카오가 특허청과 함께 지식재산권 용어에 대한 대중의 이해를 돕고 관련 종사자들의 효과적인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Daum백과에서 ‘지식재산권 용어사전’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다음 백과사전 PC 화면 갈무리

이번 Daum백과의 ‘지식재산권 용어사전’은 특허청이 지난 6월 발간한 '영-한-중 지식재산권 용어사전'이 기반이며, 미국·일본·중국·EU 등 주요국의 지재권 관련 중요 판례를 수록해 국제적인 지재권 이슈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특히 국제출원 등 국제업무를 하는 이들은 물론 지재권에 관심 있는 이라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어려운 법률 용어 대신 쉬운 용어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이용법도 간단하다. 카카오톡 #탭과 포털 다음에서 지식재산권 용어를 검색할 경우, ‘백과사전’ 값에 해당 사전의 콘텐츠 내용이 ‘지식재산권 용어사전’ 출처와 함께 보여진다. 또한, Daum백과의 ‘추천백과’ 카테고리로 이동해 특허청의 ‘지식재산권 용어사전’을 선택하면 사전의 전체 항목을 조회해볼 수도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이번 지식재산권 용어사전의 Daum백과 도입으로 기업, 연구소, 개인 발명가 등 관계자뿐 아니라 대중들도 손쉽게 지재권에 대해 알아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카카오톡 #탭과 다음을 통해 전문적인 분야의 다양한 지식을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