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턴컨설팅그룹(BCG)과 공동 진행한 아태지역 클라우드 시장 심층 분석 보고서 발표

[테크월드=이건한 기자] 구글 클라우드가 삼성동 코엑스 컨센션 센터에서 '구글 클라우드 서밋(Google Cloud Summit in Seoul)'을 열고 클라우드 도입이 가져올 여러 변화와 전망 등에 관해 논의했다. 

특히 행사 중 진행된 미디어 브리핑에서 보스턴컨설팅그룹(BCG) 고동현 MD파트너는 구글 클라우드와 공동으로 진행한 아태지역 클라우드 시장 심층 분석 보고서 ‘클라우드 도입: 아태지역 6개국의 도약(Ascent to the Cloud: How Six Key APAC Economies can Lift-off)’의 주요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구글 클라우드 서밋 현장

이 보고서는 180여 명의 한국 IT 의사결정권자를 포함, 아태지역 내 1000명 이상의 IT 의사결정권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작성됐다. 보고서에는 한국, 호주,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싱가포르 등 6개 국가가 포함됐으며, 디지털 네이티브, 인터넷 스타트업, 은행 및 금융 서비스, 리테일, 미디어, 게임, 공공, 제조 등 폭넓은 산업군의 기업이 참여했다.

보고서는 2019년부터 2023년까지 퍼블릭 클라우드의 도입이 한국 경제에 약 450억 달러(약 54조 원)를 기여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를 연간으로 환산하면 한국 GDP의 약 0.6%에 해당하는 규모로, 자동차 제조업이 GDP에 미치는 경제효과의 약 20%에 해당한다.

또 같은 기간 동안 퍼블릭 클라우드 도입으로 약 1만 5000개의 일자리가 직접 창출될 것이며, 간접적으로는 약 3만 5000개의 일자리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1만 5000개의 일자리 중 약 8000개는 IT 분야와 관련된 디지털 직무로, 클라우드 서비스와 IT 시스템 제공업체, 데이터 과학자, 제품 매니저, 엔지니어링, 디자인, 사용자 경험(UX), 인프라 관리 등이 해당된다. 나머지 7000개의 일자리는 마케팅, 재무, 운영 등 핵심 비즈니스 기능 관련 비디지털(non-digital) 계열 직무일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은 디지털 네이티브, 게임, 리테일 산업이 퍼블릭 클라우드 도입을 주도하고 있으며 금융 기관, 대기업, 공공 부문에서도 도입이 증가할 전망이다. 보고서는 클라우드로 인해 발생하는 경제효과의 85% 이상이 유관 산업 부문에서 발생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지영 구글 클라우드 코리아 총괄

이지영 총괄은 “세계적 수준의 IT 인프라와 첨단 IT 기술 도입에 적극적인 한국은 구글 클라우드에 전략적으로 중요한 시장이다. 2020년 초 서울 클라우드 리전이 개설을 앞두고 한국 경제 성장에 더욱 큰 기여를 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진행된 서밋은 ▲스마트 애널리틱스와 AI ▲앱 개발과 데이터 매니지먼트 ▲인프라 현대화 ▲생산성과 협업을 주제로 한 4개의 트랙으로 구성됐다. 각 트랙에서 진행된 세션에서는 구글 클라우드의 기업용 스마트 분석/ AI 툴인 빅쿼리(BigQuery)와 클라우드 오토ML(Cloud AutoML), 팀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협업 툴 G 스위트(G Suite) 등 다양한 구글 클라우드 제품이 소개되고 비즈니스 현장에서의 활용 방안이 공유됐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