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코, SaaS 방식의 메타데이터 관리 서비스 출시
상태바
팁코, SaaS 방식의 메타데이터 관리 서비스 출시
  • 이건한 기자
  • 승인 2019.10.14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팁코 클라우드 메타데이터, SaaS 방식 데이터 거버넌스/데이터 카탈로그 지원

[테크월드=이건한 기자] 통합 · API  관리 전문 기업인 티코 소프트웨어가 '팁코 BEX' 기반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엔터프라이즈 메타데이터 관리 서비스 '팁코 클라우드 메타데이터(TIBCO Cloud Metadata) 베타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SaaS 형태로 팁코 커넥티드 인텔리전스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가볍고 사용이 편리하다. 팁코 EBX 기반이므로 기업 고객들은 EBX의 모든 기능을 활용해 기존 사용했던 방식대로 소프트웨어 환경 내에서 메타데이터 관리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팁코는 2018년 11월에 인수한 데이터 자산 관리 기업인 오케스트라 네트웍스 제품을 데이터 관리 제품군으로 통합해 팁코 EBX로 명명하고, 커넥트(인테그레이션), 분석, 통합 중 유니파이 제품군으로 분류한 바 있다.

메타데이터 관리는 조직의 데이터 자산, 그 사용과 해당 자산이 조직에 미치는 전체적인 영향에 대한 세부사항들을 수집하기 위한 핵심 기능이다. 팁코 클라우드 메타데이터는 독립적으로 사용되거나 제어(Master), 참조, 메타데이터 관리 등을 위해 팁코 EBX를 활용하는 환경에서 사용하게끔 설계됐다. 해당 솔루션에는 데이터 계보(Data lineage), 기술 용어로 명명된 메타데이터를 비즈니스 용어로 바꿔주는 비즈니스 그로서리(Glossary), 데이터 사전(Data dictionary), 거버넌스 워크플로우, 셀프서비스 데이터 카탈로그 등을 포함한 여러 기능들이 빌트 인으로 포함돼 있다.

팁코 EBX를 총괄하는 크리스토프 바리올레이드(Christophe Barriolade) 수석 부사장은 “이번에 소개한 팁코 클라우드 메타데이터용 베타 프로그램은 여러 소프트웨어 패키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거버넌스와 데이터 카탈로그 기능을 모두 통합하고, 사용과 구현 편의성을 염두에 두고 설계됐다"며, "이번 프로그램으로 기업들은 주요 데이터 니즈 대응은 물론 운영, 분석, 컴플라이언스 활동에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끔 할 수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