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Test & Measurement Special
상태바
2019 Test & Measurement Special
  • 김경한 기자
  • 승인 2019.09.02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크월드=김경한 기자]

계측기(Test & Measurement)는 제품의 기획단계부터 설치, 사후관리(A/S)에 이르는 제품 생산과 공급의 전 과정에서 사용되는 장비다. 그만큼 계측기 산업은 다른 산업에 대한 파급력과 전략적 중요도가 큰 산업이다. 우리나라의 주력제품인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동통신, 자동차에 이르는 품목들은 고도의 정밀성과 안전성이 요구되기에 각 공정에서 우수한 성능의 계측기가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산업 전반의 성장을 견인하는 계측기 업계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5G 기술을 검증하는 네트워크 분석기(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 자율주행차의 라이더에 쓰이는 레이저의 측정장비인 광 스펙트럼 분석기(한국요꼬가와전기), 산업안전과 사후관리를 책임지는 열화상카메라(플리어시스템즈) 등을 살펴본다.

4G의 주파수 대역 이외에 밀리미터 대역을 포함하는 5G 이동통신은 초광대역 서비스, 고신뢰/초저지연 통신, 대량연결의 특징을 갖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5G가 IoT(사물인터넷), 자율주행차, 스마트시티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키사이트는 75년 이상 전자 계측과 측정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5G 상용화와 기술개발을 지원해 오고 있다.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이하 키사이트)는 엔지니어링, 엔터프라이즈와 서비스제공 고객이 네트워크를 최적화하고, 보다 빠르고 저렴하게 전자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도록 돕는 첨단 기술 기업이다. 키사이트의 솔루션은 설계 시뮬레이션부터 프로토 타입 검증, 제조 테스트, 네트워크·클라우드 환경의 최적화까지 전자 신호가 전달되는 곳이면 어디든 적용된다.

5G 기술개발에 있어서는 키사이트가 초기 설계부터 생산 단계까지 필요한 프로토타입 솔루션과 생산 솔루션까지 제공해 왔다. 특히 2018년에는 KT의 평창동계올림픽 5G 시범서비스 계획에 발맞춰 연구개발과 제조에 필요한 디자인, 측정, 분석 솔루션을 공급했다. 키사이트의 5G 기술개발 지원 장치로는 네트워크 분석기와 마이크로웨이브 신호발생기가 있다.

키사이트의 E5080B 네트워크 분석기는 차세대 통합형 네트워크 분석기로, 동적 범위, 트레이스 노이즈, 온도 안전성을 통해 신뢰성과 반복성을 제공한다. VXG 마이크로웨이브 신호 발생기는 하나의 계측기에서 최대 44GHz 주파수와 2GHz 변조 대역폭의 신호를 듀얼 채널로 지원하며, OTA(Over-The-Air) 테스트 환경에서 발생하는 경로 손실을 줄이고 테스트 설정의 복잡성을 감소시킨다.

최근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자율주행차는 사람의 눈과 같은 역할을 하는 카메라, 레이저, 라이다를 통해 도로 위를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다. 이중 레이더는 전자기파를 발생시켜 사물에 쏘고 돌아오는 것을 인식해 거리와 방향 등을 파악한다. 여기에 더해 사물의 형체까지 구별해내는 기능을 하는 것이 라이다다. 라이다는 레이저를 이용해 주변을 탐색하는 장치로, 자동차와 사람, 건물과 도로를 구별할 수 있다. 한국요꼬가와전기는 라이더에 쓰이는 레이저를 측정할 수 있는 광 스펙트럼 분석기와 신재생에너지, EV 모터, 인버터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고정밀 전력 분석기를 제작하고 있다.

한국요꼬가와전기는 전 세계 29개국에 105개 해외거점을 가진 글로벌 계장 탑 메이커인 요꼬가와전기(Yokogawa Electric Corporation)의 한국 거점으로 설립된 회사다. 1978년 설립된 이래 ‘계측, 제어, 정보서비스를 통한 보다 풍요로운 사회발전에 공헌한다’를 기업이념으로 공업계측과 계장기기 분야에서 국내기간산업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 온 기업이다.

한국요꼬가와전기의 고정밀 전력 분석기 WT5000은 최고 확도 0.03%를 자랑하며, 10MS/s의 고속 샘플링, 1MHz의 대역폭, 18bit의 분해능을 갖췄다. 모듈러 타입의 본체를 바탕으로 최대 7개의 모듈을 장착해 측정할 수 있어, 3상 입출력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라인도 분석할 수 있다. 무선 데이터 수집 장치 SMART920은 920MHz의 무선 주파수 대역을 사용해 측정 데이터를 수신할 수 있도록 설계된 무선 레코더로, 무선 측정기나 센서에서 출력되는 전압 신호를 수신해 모니터링과 레코딩할 수 있다.

각종 산업 장비와 제품들은 제품의 생산뿐만 아니라 설치 후에도 전기적으로 높은 신뢰성과 안전성을 갖춰야 한다. 이를 점검하고 기록할 수 있는 장치가 열화상 카메라다. 열화상 카메라는 지구상의 모든 물체가 절대온도 0도(0K, -273.15℃) 이상에서 열을 발산하는 것을 이용해, 열을 추적하고 탐지해 전자기기의 단선이나 과열 등 이상유무를 알아낸다. 플리어는 실화상과 열화상 이미지를 결합해 엠보싱 처리함으로써 문제가 있는 부위를 미세하게 검토할 수 있는 MSX(Multi-Spectral Dynamic Imaging) 기술 특허를 갖고 있다.

1978년 미국 오리건주 윌슨빌에서 설립된 플리어시스템즈는 인간의 감지와 인식 역량을 향상시키는 센서 시스템을 설계, 개발, 제작, 판매하고 있는 열화상 카메라 전문기업이다. 플리어는 혁신적인 탐지 기술과 장치를 바탕으로 열화상 시스템, 실화상 시스템, 위치 지정 시스템, 측정·분석 시스템, 첨단 침입 감시 시스템을 개발 공급하고 있다.

플리어는 스마트폰에 쉽게 탈부착할 수 있어 휴대성이 뛰어난 FLIR ONE 시리즈, Wi-Fi 기능을 탑재해 모바일 앱으로도 이미지와 데이터를 업로드할 수 있는 FLIR Ex 시리즈, 데이터 기록과 무선연결 기능을 갖춘 산업용 열화상 카메라인 FLIR DM285, 열화상과 전기 측정을 결합한 클램프 미터인 FLIR CM275를 제작한다.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

계측 분야 75년 노하우로 5G 기술개발 지원
5G 성능 검증할 수 있는 장비 2종 소개

- 5G 상용화와 표준화에 기여
- 5G 시대에 특화된 테스트 솔루션
- 키사이트 E5080B 네트워크 분석기
- 키사이트 VXG 마이크로웨이브 신호 발생기
- “5G 기술개발에 최적화된 솔루션 지속 제공할 것”

 

한국요꼬가와전기

범용계측과 광측정장비, 무궁무진한 활용범위로 각광
연 평균 20% 성장하는 SI사업도 주목

- 고객 맞춤형 통합솔루션 제공
- 고정밀 전력 분석기 WT5000
- 광 스펙트럼 분석기 AQ6370 시리즈
- 무선 데이터 수집 장치 SMART920
- “고객 요구를 즉시 피드백해 선행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

 

플리어시스템즈

전자기적 문제를 ‘식스센스’로 사전 감지한다
열화상 카메라의 선두주자 플리어시스템

- MSX 기술로 실화상과 열화상을 ‘동시에’
- 스마트폰과 ICT 기술 접목한 초정밀 열화상카메라
- “열이미징 기술로 전 세계인의 식스센스가 될 것”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