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어 테크놀로지

3개의 컨트롤 루프 이용, 입력-LED 전류- 출력 전압 모니터링
60V 싱크로너스 벅-부스트 LED 드라이버 개발, 100W 이상 LED 출력



리니어 테크놀로지 코리아(www.linear.com)은 100W의 LED 출력을 제공할 수 있는 싱크로너스 벅-부스트 DC/DC LED 드라이버 및 전압 컨트롤러(LT3791)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이 제품은 입력 전압 범위가 4.7V~60V로 자동차, 산업 및 건축 조명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출력 전압 또한 0V~60V 범위에서 설정될 수 있어 LT3791은 단일 스트링 상에서 다양한 LED를 구동할 수 있다. 내부 4스위치 벅-부스트 컨트롤러는 출력 전압보다 높거나 낮거나 혹은 같은 입력 전압에서 동작하므로 입력 전압이 스톱/스타트, 콜드 크랭크 및 로드 덤프(load dump) 발생 시 큰 폭으로 변하는 자동차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벅, 패스-쓰루 및 부스트 동작 모드 간의 전환이 매끄러워 공급 전압이 큰 폭으로 변할지라도 균일한 출력을 제공할 수 있다. LT3791은 3개의 컨트롤 루프를 이용해 입력 전류, LED 전류 및 출력 전압을 모니터링하여 최적의 성능 및 신뢰성을 제공하는 독특한 설계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LT3791은 4개의 외부 스위칭 MOSFET을 이용하며, 최대 98.5%의 효율과 함께 5W~100W의 연속 LED 전력을 제공한다. +6%의 LED 전류 정확도는 일정한 조명을 보장하고, +2%의 출력 전압 정확도를 통해 이 컨버터는 정전압 소스로도 작동할 수 있다. LT3791은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아날로그 또는 PWM 디밍을 적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스위칭 주파수는 200kHz~700kHz에서 프로그래밍되거나 외부 클럭과 동기화 될 수 있다. 이 밖의 특징으로는 출력 차단, 입력 및 출력 전류 모니터, 개방 및 단락 LED 검출 및 통합 고장 보호 기능 등이 있다. 

 

 

■오스트리아마이크로시스템즈

최소의 PCB 면적으로 업계 최고의 효율성 도전
새 스마트폰 LCD 백라이트 LED 드라이버 발표



오스트리아마이크로시스템즈(www.austriamicrosystems.com)가 스마트폰 LCD 디스플레이용 LED 백라이트 드라이버인 AS3674와 AS3490을 발표했다.

이번에 출시된LED 드라이버는 DC-DC 컨버터와 전류 소스를 포함해서 90%의 최고 효율로 업계 최고의 애플리케이션 효율성을 실현한다. 11.5㎟의 PCB 풋프린트로 단 네 개의 외장 부품만을 필요로 하는 AS3674와 AS3940은 공간이 희소한 스마트폰 및 다른 모바일 기기에 매우 적합하다.

오스트리아마이크로시스템즈의 조명 관리 유닛의 다양한 포트폴리오에 한 개의 IC 안에서 백라이트와 스마트 조명 그리고 ALS(ambient light sensing) 처리를 다루는새로운 제품인AS349x 백라이트 드라이버 제품군이 추가되었다. AS3674는 연속해서 각각 두 개의 LED를 구동하는 5개의 전류 소스를 컨트롤 하는 매우 효율적인 2 Mhz DC-DC 스위치 모드 스텝 업 컨버터이다. 

 


■에머슨 네트워크 파워

"뛰어난 신뢰성과 혁신적인 기능, 비용 효과적인 소형 설계"
통합 ATCA 전력 공급 모듈 및 DC-DC 버스 컨버터 공급


에머슨 네트워크 파워(www.EmersonNetworkPower.com)는 혁신적인 통합 250 W ATCA 전력 공급 모듈 및 dc-dc 버스 컨버터의 최신 버전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이 제품은 12V 기본 중간 버스 출력과 보조 3.3 V 관리 버스 출력을 통합할 수 있는 유일한 제품 중 하나로, ATCA 제어 및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한다. 이 제품을 사용할 경우 ATCA 또는 기타 텔레콤 보드에서의  이중 중복, EMI 필터링된 핫스왑 -48Vdc 배전 구현 작업이 간소화된다.

뛰어난 신뢰성과 혁신적인 기능뿐 아니라 비용 효과적인 패키지의 소형 설계를 특징으로 하는 이 모듈을 사용하면 기존 설계에 비해 텔레콤 보드 차지 면적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 전력 인터페이스 기능에는 ORing, 필터링, 돌입 전류 제어 등이 포함되며 전력 관리 기능에는 I2C 직렬 버스 인터페이스가 사용된다.

한편, 이 회사는 LCC250 밀폐형 엔클로저 250W 전원 공급장치 시리즈에 신형 48V 모델 을 추가했다. 의료용 전기 설비에 대한 국제 안전 표준 EN60601-1의 승인을 받은 LCC250 전원 공급 장치는 광범위한 밀폐형 상자와 데스크톱 의료 서비스 제품용으로 이상적이며 냉각 팬이 없어서 먼지와 잡음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들 전원 공급 장치는 고효율 설계로서 최대 부하에서 일반적으로 91퍼센트의 효율을 제공한다.

 

 

■인터실

엘리먼트14와 전략적 파트너십
아태지역 공식 유통업체로 선정

인터실(www.intersil.com)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공식 유통업체로 '엘리먼트14(element14)'를 선정한다고 밝혔다.
인터실의 아시아 태평양 지역 영업 부사장 클리프턴 호(Clifton Ho)는 "오늘날 반도체 설계 시장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인터실은 시장 출시 시간을 줄이기 위한 방법을 끊임없이 찾고 있다"면서, "웹 2.0 서비스를 제공하는 엘리먼트14와의 파트너십 체결은 인터실의 핵심 제품 출시를 용이하게 하고, 업계에서의 영향력을 확장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엘리먼트14는 전자 설계 엔지니어들을 위해 특별히 만들어진 최초의 온라인 커뮤니티로, 전 세계의 제품 데이터, 설계 툴 및 기술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엘리먼트14는 기존 45만 여 개의 다양한 제품군에 인터실의 최신 솔루션들을 더하며 제품 라인을 보다 확장시킬 수 있게 되었다.

 

 

"성능은 32비트, 가격은 8비트 같은
        특별한 DNA를 가진 32비트 MCU"

ST마이크로, 저전력 STM32 F0 발표



요새, MCU 분야에서는 16비트(bit)라는 말이 점차 설 자리를 잃어가는 분위기다. 8비트에 치이고, 32비트에 치인다는 말이다. 예전에는 8비트의 가격과 32비트 MCU의 폭넓은 성능에 치였다고 한다면 이제는 사정이 좀 달라졌다. 가격도 저렴하지만 성능폭이 넓어진 8비트가 나오는가 하면, 성능 면에서 8비트까지도 커버가 가능하고 가격은 16비트, 8비트 제품과 견주어도 경쟁력을 갖춘 제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ARM Cortex™-M0 프로세서 결합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www.st.com)가 최근에 출시한 STM32 F0은 후자의 경우에 속하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른바, 성능은 맞춤식으로 높이고 가격은 내려 고객의 선택폭을 넓혔다는 것이다. 이 제품은 ST가 지난 5년 동안 공을 들여 시장을 확대해 온 STM32 포트폴리오의 일환이다. 이 회사는 포트폴리오를 300여 개 이상 제품으로 확대했다고 밝혔다. STM32 F0는 가격에 매우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는 초저전력 ARM Cortex™-M0 임베디드 프로세서에 강화된 기능을 결합한 완전히 새로운 제품군이라는 게 회사 측은 설명이다.

신형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은 최종 제품의 가격을 낮추면서도 첨단 고급 기능을 지원해 8비트(bit) 및 16비트 기기용 애플리케이션에서 32비트로 이전할 수 있도록 돕는다. ST마이크로 코리아의 최경화 부장도 이 점을 강조한다. "이제품은 로엔드 8비트 시장까지 커버가 가능한 MCU로, 기존 32비트 STM32 F1 밸류라인과 8비트 MCU의 성능과 가격이 겹치는 위치에 있다"고 말했다.

48MHz 주파수에서 구동하는 강력한 Cortex-M0코어를 사용하는 STM32 F0 제품군은 타제품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고부가 기능을 추가로 제공한다. STM32 F0는 STM32 포트폴리오를 확장시킨 제품으로, 이전에 8비트 MCU로 구동된 애플리케이션들도 지원한다. STM32 F0 제품군의 강화된 기능 중 하나는 난방기나 모터 등을 제어하는데 적합한 최대 7개의 타이머를 들 수 있는데, 이로써 인덕션 쿠커(전기 감응 조리기)의 여러 요소들을 한 개의 장치로 제어할 수도 있다.
최경화 부장은 "무조건 기능이 좋은 제품을 내놓은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이 사용했을 때 불편이 없도록 하는 것이다. 이번에 발표한 제품은 특히 컨수머, 가전 제품에 특화된 제품으로 전력 효율성, 향상된 주변디바이스 통합성 등을 고려해 가격 대비 성능이 우수한 MCU"라고 말했다.                                            <신윤오 기자>

 

 


강력해진 "울버린" MCU로 경쟁사 울린다
타사 제품 대비 50% 전력 절감 강조



직관적으로 터치 없이 디지털 세상과 상호 작용 할 수 있는 디바이스를 상상해보자. 어떠한 건물에도 환경 지능적인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마이크로컨트롤러 크기의 태양 전지판을 상상해보자. 크기 증가 없이 연기 탐지기에 일산화탄소 센싱, 자동온도조절기 제어, 생체 보안 기능을 통합하는 것을 상상해 보자. 이렇게 스마트하고 환경 친화적인 배터리 없는 세상이 TI(www.ti.com/ww/kr)의 세계 최저전력 마이크로컨트롤러 플랫폼 덕분에 빠르게 현실화 되고 있다. 대단히 적극적인 절전 기술로 '울버린'이란 암호명이 붙은 초저전력 MSP430 마이크로컨트롤러 플랫폼의 전력 소비량은 업계의 다른 마이크로컨트롤러보다 50% 이상 절감된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이는 360nA 실시간 클록 모드에 100uA/MHz 미만 유효 전력을 소비한다. 이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최초 디바이스는 2012년 6월 공개 예정인 MSP430FR58xx 마이크로컨트롤러 시리즈이다.

MSP430FR58xx MCU 시리즈 6월 공개 예정

"울버린" 플랫폼은 업계의 다른 모든 마이크로컨트롤러와 비교할 때 어떠한 사용 사례에서도 최저전력 소비 성능을 제공한다. 즉, 최저 유효 전력, 대기 전력, 메모리 전력 및 주변 기기 전력을 지원한다. 예를 들어 전형적인 배터리 구동 애플리케이션은 대기 모드에 있는 시간이 99.9%에 달하고, '울버린' 기반 마이크로컨트롤러는 대기 모드에서 360nA를 소모하여 배터리 수명을 2배 이상 연장한다. TI는 초저전력 시스템 아키텍처와 "울버린" 마이크로컨트롤러 플랫폼의 혁신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최신 저전력 기술 선구자로서 위업을 이어나가고 있다.

 


■아나디직스

"삼성 갤럭시 노트에도 들어가는 전력 증폭기"
HELP4™ 및 HELP3E™ 전력 공급기 공급



아나디직스(www.anadigics.com)는 자사의 ALT6705, AWT6621, AWT6624 4세대 고효율 저전력(HELP4™) 전력 공급기(PA)와 AWC6323 듀얼 밴드 3세대 고효율 저전력(HELP3E™) 전력 공급기(PA)를 삼성전자의 삼성 갤럭시 노트(GALAXY Note)에 공급한다고 발표했다. 

중국 시장에서 판매되는 갤럭시 노트 I9228(TD-SCDMA)과 갤럭시 노트 I889(CDMA)에는 각기 AWT6621과 AWC6323이 탑재된다. ALT6705, AWT6621 및 AWT6624는 한국에서 판매되는 갤럭시 노트 SHV-E160L에 탑재된다.

삼성 갤럭시 노트는 인상적인 5.3인치 HD 슈퍼 아몰레드 스크린을 탑재해 풀 1080p로 영화를 감상할 수 있으며, 슬림한 디자인에 800만 화소 카메라, 1.4 GHz 듀얼 코어 프로세서 및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래드 운영 체제를 제공한다.
아나디직스
의 글로벌 영업 부문 선임 부사장 마이클 캐노니코(Michael Canonico)는 "삼성전자의 새로운 갤럭시 노트는 태블릿의 멀티미디어 기능과 스마트폰의 다용도성 및 기능성을 모두 구현한 고급 장치이며, 아나디직스의 전력 공급기는 우수한 RF 성능을 통해 전력을 많이 소비하는 멀티미디어 장치의 배터리 수명을 연장시킨다"며, "아나디직스는 삼성전자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혁신적인 모바일 사용자 경험을 발전시켜 나가는 것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게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아나디직스의 HELP4™ 및 HELP3E™ 전력 증폭기는 자사의 독자적인 InGaP-Plus™ 기술을 사용해 로우 레인지와 미드 레인지 출력 전력 수준에서 최적 효율성을 달성하고 낮은 대기 전류를 제공한다.

 

 


■엘리먼트14

전자 분야에 혁신 일으킬 기술 1순위는?
센싱 꼽아, LED 조명•로보틱스•의용전자공학 이어



엘리먼트14(www.element14.com)은 전 세계의 SNS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여 전자 분야에 혁신을 일으킬 잠재력 있는 엔지니어라면 필수로 갖춰야 할 기술을 발표했다. "We love innovation"이라는 제목으로 2월 3일부터 1주일간 실시한 이번 설문조사에는 4,500명이 넘는 페이스북, 트위터 및 구글 플러스 사용자가 참여했으며 전자 기술 분야에서 흥미로운 트렌드가 나타났다.

응답자 중 절반 이상은 잠시도 손에서 뗄 수 없는 전자제품으로 아이패드를 꼽았으며 아마존 킨들, 아이폰, 플레이스테이션이 뒤를 이었다. 또한, 앞으로 전자기기 분야에 혁신을 일으킬 기술 1순위로는 센싱(Sensing)이 꼽혔으며 근소한 차이로 LED Lighting, 로보틱스(Robotics) 및 의용전자공학(medical electronics) 등이 선정되었다.

 

 

■마이크로세미

새로운 모터 컨트롤 킷 공급한다
독일 업체 트라이나믹과 협력


마이크로세미 코포레이션(www.microsemi.com)과 독일업체 트라이나믹(TRINAMIC)은 더욱 저렴한 제품 개발 비용과 보다 빠른 시장출시를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모터 컨트롤 킷을 발표했다.

이 솔루션은 마이크로세미의 스마트퓨전(SmartFusion™) 평가 킷과 트라이나믹의 모터 컨트롤 도터 보드 킷이 통합되었다. 수상 경력이 있는 마이크로세미의 스마트퓨전 주문형 시스템온칩(cSoc)은 복잡한 모터 제어 알고리즘의 성공적인 구현을 위해 임베디드 마이크로컨트롤러, 프로그래머블 알고리즘, FPGA의 3가지 핵심적인 특징이 결합되었다. 이 같은 통합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아키텍처 요건을 분할할 수 있는 이상적인 플랫폼을 탄생시킨다. 스마트퓨전의 임베디드 ARM Cortex™-M3 마이크로컨트롤러는 시스템 레이어 작업 관리, 알고리즘 실행 및 시스템 연결을 위해 사용된다.

 

 

■인피니언

"XMC4500 시리즈는 30년 넘게 축적해온 MCU 개발 경험의 산물"
DAVE™ 3 개발 환경 무료로 제공, 에너지 효율 향상 등 장점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www.infineon.com)는 기자 간담회를 통해 ARM 코어텍스 M4 프로세서를 채택한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이하 MCU) XMC4000을 선보였다. 이날 간담회에는 스테판 지자라(Stephan Zizala) 산업용 및 멀티마켓 MCU 담당 선임이사가 참석해 XMC4000출시에 대한 배경과 로드맵을 발표했다.

제품 발표에 앞서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 코리아의 최재홍 이사(사진)는 "다양한 타깃 마켓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인피니언의 MCU제품 라인에서 16비트와 하이엔드 애플리케이션 설계에 적합한 TriCore 32비트 MCU사이에 공백을 채워줄 산업용 MCU이며 지난 30여 년에 걸친 인피니언의 MCU 기술력과 뛰어난 실시간 성능이 적용되었다." 라며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서 인버터 등을 제어하기 위한 최적의 MCU라고 소개했다.

전기 드라이브, 태양광 인버터, 제조 자동화 등에 적합
특히 XMC는 'Cross-Market Microcontroller'를 의미하는데 XMC4000의 특징인 설정기능(Configurability)을 통해 다양한 유형의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음을 표방해 붙여진 이름이다. 또한 XMC4000은 업계 세 가지 주요 트렌드인 에너지 효율 향상, 다수 통신 표준 지원 그리고 소프트웨어의 복잡성 해결을 염두하고 이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스테판 지자라 선임이사는 XMC4000의 특징으로 ARM 코어를 기반 아키텍처를 사용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 동안 인피니언은 MCU 포트폴리오에서 독자적인 코어를 고수해왔다는 점에서 인피니언이 애초에 XMC4000 출시를 계획했을 당시, ARM코어에 익숙한 다수의 사용자를 배려한 흔적이 엿보인다. 또한 기존 하이엔드(High-end)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했던 인피니언의 제품군들은 고성능이지만 산업용 애플리케이션 적용에는 가격적인 측면에서 선택이 망설여지게 된다는 구매자들의 의견에 따라 산업별 최적화된 제품에 대한 요구를 반영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개발자들이 환영할 만한 소식은 XMC4000만을 위한 개발 환경을 무료로 제공한다는 점일 것이다. 이날, 인피니언은 이클립스(Eclipse) 기반의 DAVE 3를 함께 선보여 통합 개발 환경과 자동코드생성 및 재사용 기능을 제공해 XMC4000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XMC4000 제품군은 올해 3월 XMC4500 샘플공급을 시작으로 5월부터 양산 및 공급 예정이다.                   <황은정 기자>

 

 


■가트너

"2분기부터 반도체 경기 회복한다"
작년 대비 4% 늘어난 3,160억 달러 전망



가트너(www.gartner.com)에 따르면, 전세계 반도체 매출이 2011년보다 4% 늘어나, 2012년 총 미화 3,16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전망은 가트너가 2011년 4분기에 내놓은 2.2% 성장보다 늘어난 것이다.
가트너 리서치 부사장인 브라이언 루이스(Bryan Lewis)는 "반도체 산업은 2012년 2분기부터 회복할 태세를 갖추고 있다"면서 "재고 조정이 이번 분기에 마무리될 것으로 예측되고, 파운드리(foundry) 가동률은 바닥을 치고 있으며, 경제 전망은 안정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DRAM 가격 소폭 상승 예상, 낸드 플래시는 18% 성장

메모리 분야에서는 DRAM 가격이 2012년 2분기부터 개선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DRAM 시장은 2011년 매출이 25% 하락하면서 최악의 실적을 기록했지만, 2012년에는 매출이 소폭 상승(2011년 대비 0.9% 상승)할 것이다. DRAM 가격은 2011년 약 50% 떨어졌다. 가트너 애널리스트들은 엘피다(Elpida)가 파산보호 신청을 냈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가격이 반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반면 NAND 플래시 메모리는 매출이 18%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2012년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소자 유형이다. 애널리스트들은 NAND 플래시 성장의 원인을 일반 소비자 대상의 모바일 디바이스와 SSD(solid-state drive)의 급속한 증가에서 찾고 있다. 

미디어 태블릿의 단위 생산은 2011년 대비 78%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며, 미디어 태블릿의 반도체 매출은 2012년 미화 95억 달러에 이를 것이다. 쿼드코어(quad-core) 프로세서와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는 2012년 태블릿의 주류를 이루게 될 것이다.

2012년 PC 단위 생산은 4.7%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며, PC의 반도체 매출은 미화 578억 달러에 이를 것이다. 모바일폰 단위 생산은 6.7%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모바일 폰의 반도체 매출은 2012년 총 미화 572억 달러에 이를 것이다. 가트너는 위치 및 컨텍스트에 초점을 맞춘 추가적인 혁신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센서, 프로세싱, 디스플레이, 커넥티비티, 전력 효율성 등이 발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루이스 부사장은 "거시 경제 전망이 안정된다면, 2012년은 반도체 산업에 있어 상당히 양호한 해가 될 것이다"이라면서 "가트너의 2012년 반도체 4% 성장 전망은 유럽의 부채 문제가 억제되고, 이란/이스라엘 긴장사태가 제지되며, 중국이 견실한 성장을 이어나간다는 것을 가정한다"고 덧붙였다.  
<신윤오 기자>

 

 


■시스템베이스

인도 Digitech과 대리점 계약
인도시장 진출의 교두보 마련



시리얼통신 전문회사 시스템베이스(www.sysbas.com)는 인도 Digitech(이하 디지텍)과 대리점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디지텍은 인도에 위치한 시리얼통신 장비 유통업체로 시리얼 멀티포트, 컨버터, 디바이스 서버 등을 판매하고 있다. 이번 계약을 통해 디지텍은 임베디드 모듈 Eddy와 무선 디바이스 서버를 인도 등지에 유통하게 된다. 시스템베이스 김명현 대표는 "시스템베이스는 이번 대리점 계약을 통해 인도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하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마이크로칩

"LED 조명과 배터리 충전 애플리케이션에서 전원공급장치 효율적 변환"
범용 8비트 PIC 마이크로컨트롤러, 임베디드 컨퍼런스에서 소개



마이크로칩 테크놀로지(www.microchip.com)는 독일에서 열린 임베디드 월드 컨퍼런스(Embedded World Conference)에서 차세대 아날로그 및 디지털 주변장치를 갖춘 새로운 8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제품군을 선보였다.

다양한 기능을 통합함으로써, 이 제품은 범용 애플리케이션은 물론 배터리 충전, LED 조명, 안정기 제어, 전력 변환 및 시스템 제어 애플리케이션에도 활용될 수 있다. PIC12F(HV)752 MCU에 통합된 COG(Complementary Output Generator) 주변 장치는 비교기, 펄스 폭 변조(PWM) 주변 장치 같은 입력에 대해 상호간에 중첩되지 않는 보상 파형을 제공하는 동시에 데드밴드(Dead-band) 제어, 자동 셧다운, 자동 리셋, 위상 제어, 블랭킹 제어 같은 다양한 기능들을 구현한다.

신제품은 또한 시스템이 구동하는 중에도 리딩(reading) 및 프로그래밍(programming)이 가능한 1.75KB의 프로그램 메모리, 64B RAM, 온칩 10비트 ADC, CCP(Capture/Compare/PWM) 모듈, 고성능 비교기(최저 40ns의 응답 속도), 50mA를 지원하는 I/O 2개를 갖추고 있어 엔지니어가 전반적인 시스템 기능은 늘리면서 비용은 절감할 수 있게 해준다.

차세대 디지털 및 아날로그 주변장치가 통합

엔지니어들은 시스템 성능과 효율은 높이고 시스템 비용은 낮춰야 하는 압박에 끊임없이 시달리고 있다. 최신 LED 조명 및 배터리 충전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이러한 요구 사항이 더욱 심하게 적용된다. PIC12F(HV)752 MCU는 통합 COG, 고성능 비교기, FET를 직접 구동할 수 있게 하기 위한 50mA 출력 같은 다양한 온칩, 범용 및 전용 주변 장치를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요구 사항을 해결한다. 이 제품군의 고전압 제품인 PIC12HV752 MCU는 션트 레귤레이터를 통합하고 있어 2mA 미만의 동작 전류로 최저 2V에서부터 사용자가 정의하는 미지정 최대 전압 레벨까지 동작할 수 있게 해 준다.

 

 


■아테리스

"모바일 인터커넥트 설계만 잘해도, 휴대폰 제조비용 아낀다"
FLEXLLI MIPI LLI IP 발표, 제조비용 2달러 정도 절약



네트워크온칩(NoC) 인터커넥트 IP 솔루션 전문 업체인 아테리스(www.arteris.com)는  MIPI 위원회 LLI(Low Latency Interface) 1.0 인터칩 커뮤니케이션 스펙을 구현하는 FlexLLI™ 디지털 컨트롤러 IP를 발표했다.
이 칩투칩(C2C) 인터페이스 IP는 TI의 OMAP5430을 포함해 LLI를 탑재한 업계 최초의 시스템온칩(SoC)으로 구현되어 실리콘적으로도 검증을 받았다.

아테리스의 FlexLLI는 휴대폰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및 모뎀 베이스밴드 프로세서와 같이 두 개의 따로 떨어진 칩 간에 P2P(point-to-point) 인터커넥트를 제공한다. 이러한 고대역폭을 사용해 LLI는 모뎀 베이스밴드 프로세서가 모뎀 작동을 위해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에 할당된 DRAM 메모리에 액세스하도록 함으로써 별도의 전용 모뎀 베이스밴드 DRAM 칩을 이용할 필요가 없다. 업계에서는 이를 통해 스마트폰 한 대당 BoM 비용에서 1-2달러 정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인쇄회로기판(PCB) 공간과 두께 역시 절감되어 모바일 기기 제조업체들에게 더 작고 얇은 기기를 개발할 수 있는 윈윈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아테리스의 FlexLLI 디지털 MIPI LLI IP는 신속한 타임투마켓과 함께 설계 비용 및 호환성과 관련된 리스크를 줄여준다. 구성 변경이 가능한 이 IP는 아테리스 FlexNoC 네트워크온칩 인터커넥트는 물론, AMBA AXI, OCP 및 특허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손쉽게 SoC 인터커넥트와의 연결이 가능하다. FlexLLI는 또한, 고객이 자체 개발한 M-PHY는 물론, 시놉시스(Synopsys)의 M-PHY와 같은 상용 MIPI M-PHYSM IP와도 쉽게 연결된다. 아테리스의 FlexLLI는 반도체 공급업체에 의해 SoC로 구현된 첫 LLI 디지털 컨트롤러 IP다.

 

 


■브로드컴

휴맥스에 셋톱박스 SoC 공급
고성능 HD 플랫폼, 고급 보안 기능 제공



브로드컴(www.broadcom.com)은 셋톱박스 제조 선도 기업인 휴맥스(Humax)에 셋톱박스 SoC를 공급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공급을 통해 휴맥스는 브로드컴 기술 기반의 HD 위성 셋톱박스로 신흥 시장에 저비용 및 쌍방향 HDTV 확산의 계기를 마련했다. 아울러 브로드컴은 휴맥스가 40나노 셋톱박스 SoC를 업계 최초로 도입한 것을 기념하여 2월 22일 기념식을 갖고 감사패를 수여했다.브로드컴의 BCM7358 HD 위성 셋톱박스 SoC는 HD 위성 셋톱박스 공급의 가속화를 위해 디자인 복잡성, 크기 및 전반적 시스템 비용을 줄였다. 브로드컴의 40나노 디자인은 고성능의 CPU, 고급 보안 기능, DLNA(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 등의 연결 지원 기능을 통합한다.

 

 


■ARM

화두는 '쿼드코어', 2015년 스마트폰 10억 대
ARM을 통해 본 모바일의 트렌드



지속적으로 빠르게 진행될 모바일 기기의 성능 진화 : 올해부터 비슷한 전력 소모 범위 내에서 최고 5배까지의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는 ARM Cortex-A15 프로세서를 사용한 듀얼 코어 AP가 나오기 시작함에 따라 모바일 기기 성능은 크게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적 사이즈(Right-sized)의 컴퓨팅 기술 : ARM의 '빅리틀(big, LITTLE)' 프로세싱은 다르지만 서로 보완적인 두 프로세서, Cortex-A7과 Cortex-A15을 하나의 SoC에 결합, 전력 관리 소프트웨어로 하여금 각 작업에 따라 최적의 프로세서를 매끄럽게 선택할 수 있게 하는 매우 유연한 접근 방법이다.

더 높은 해상도와 멀티 스크린 지원 : ARM은 720P해상도의 모바일 스크린 지원 및 1080P해상도의 25인치 스크린을 지원하며 그래픽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 또한 ARM의 Mali T-600 GPU시리즈는 성능은 기존 버전 보다 최대 20배 상승시키고, 에너지 효율성을 크게 증가 시켰으며 놀라운 비주얼 컴퓨팅 경험을 제공한다.

어느 컨텐츠, 앱, OS 에서도 실행 가능 : ARM은 1080p60 FPS비디오 및 차세대 게임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하드웨어를 넘어 소프트웨어에서도 ARM기반의 혁신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모바일 보안 강화 : ARM의 보안기술인 트러스트존(TrustZone)은 소비자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고 모바일 뱅킹이나 멀티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광범위하게 아우르며 보안에 대한 오픈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모바일 커넥티비티를 재정립한 LTE : 현재 200여종 이상의 LTE 기기에 ARM기술이 사용되었으며 ARM을 기반으로 하는 LTE기술로 사용자들은 끊김 없이 더욱 빨라진 인터넷 연결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며 디바이스와 클라우드를 아울러 지속적인 통합이 이루어질 것이다.

 

 


■인텔

"전세계 스마트폰 고객들에게 흥미로운 새 기능 제공하는데 집중할 것"
스마트폰 포트폴리오 확대 계획 발표

인텔(www.intel.com)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세계 최대 통신산업 전시회인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이하 MWC 2012)'에서 오렌지(Orange), 라바 인터내셔널(Lava International Ltd), ZTE, 비자(Visa) 등과의 전략적 신규 협력을 포함한 인텔의 스마트폰 제품 포트폴리오 및 고객 생태계 확장을 위한 세부 계획들을 발표했다.

신규 스마트폰 고객사 협력, 스마트폰 SoC 및 통신 로드맵 확장
모토로라(Motorola Mobility Inc) 및 레노보(Lenovo) 와 전략적 협력을 발표한 바 있는 인텔은, 오렌지(Orange), 라바 인터내셔널(Lava International Ltd), ZTE 의 신규 디바이스 계획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생태계 협력 구축을 기반으로, 인텔은 퍼포먼스급에서 밸류급까지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는 세 가지 타입의 새 스마트폰 SoC 제품 계획을 발표했다.

코드명 메드필드(Medfield)로 알려진 인텔 아톰TM 프로세서 Z2460는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을 개선하고 최대 2GHz의 속도를 지원한다. 

인텔은 또한 아톰 Z2460보다 성능을 두 배로 높였으며 개선된 LTE/3G/2G 멀티모드 솔루션을 지원하는 아톰TM Z2580 프로세서를 발표했다. 인텔은 올해 하반기 Z2580 샘플을 선보이고 2013년 상반기 Z2580이 탑재된 단말기가 출시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저렴한 가격에 좋은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있는 신흥시장에서 급증하는 휴대기기의 성장을 기회로 잡기 위해 인텔은 인텔 아톰TM 프로세서 Z2000 플랜을 공개했다.      
이번 32nm 제품 발표를 기반으로 오텔리니 CEO는 아톰 프로세서가 무어의 법칙을 앞지르게 되었는지를 설명하면서 인텔이 내년 캐리어 인증을 위해 22nm 제품을 출하할 것이며, 이미 14nm SoC 기술을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TI

MWC 에서 주목 'OMAP 5' 플랫폼
미래를 이끌어갈 새로운 기준 제시



TI(www.ti.com/ww/kr)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2)에서 자사의 OMAP™ 5 플랫폼에 초점을 맞추고, 라이브 데모를 통해서 OMAP 프로세서 제품군에 새롭게 추가되는 높은 기대를 모으고 있는 제품의 뛰어난 성능을 선보였다.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오토모티브에서 스마트 홈에 이르는 다양한 시장 분야에 이용할 수 있는 OMAP 5 플랫폼은, 사용자들이 다양한 완제품으로 콘텐츠를 포착, 편집, 저장, 공유할 수 있으며 우수한 품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뛰어난 디지털 허브를 구현할 수 있다. 그러므로 성능을 저하시키지 않으면서 풍부한 멀티미디어 멀티태스킹 집중적인 비주얼을 달성할 수 있다.

 

 

■윈드리버

네트워크 보안 DPI 기술 시연
회선속도로 콘텐츠 검사

임베디드 및 모바일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인 윈드리버(www.windriver.com)는 패턴 매칭 및 DPI(Deep Packet Inspection) 소프트웨어 가속 기술 공급사인 센서리 네트웍스(Sensory Networks)와 함께 2012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에서 DPI 보안 솔루션의 시연 행사를 진행했다.

이 시연 행사를 통해 DPI 지원 운영체제가 어떠한 방법과 과정을 통해 회선 속도로 콘텐츠 검사를 수행할 수 있는지를 집중 조명했다.

DPI 기능은 데이터 스트림과 패킷 검사를 통해 악성 컨텐츠를 찾아내는 역할을 수행하는 네트워크 보안 애플리케이션의 필수 요소이다.

소프트웨어 기반 DPI 접근 방식은 네트워크 보안 시장의 변화하는 요구에 맞춰 진화 가능하도록 비용 효과적이며 확장 가능한 솔루션을 유연성 있게 제공한다.

 

 

 

■NXP반도체

"NFC가 '오프라인 세상을 온라인'으로 구현"
MWC서 다양한 NFC 기반 앱 시연



NXP 반도체(www.nxp.com)는 7개의 NFC 서비스 제공업체와 애플리케이션 제공업체가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의 NXP 부스에 설치된 컨셉 카페인, NFC 카페(NFC Cafe)에서 NXP의 모바일 NFC 기술, NFC 태그, 비접촉 리더기 등을 활용한 NFC 서비스를 선보였다. 

NFC 앱 제공은 OEM, MNO(이동통신사업자), 소매유통업체들이 현재 실시하는 단말기 및 리더기 인프라 설치만큼이나 중요하다. NXP가 윈도8 태블릿용으로 NFC 드라이버를 개발함으로써 마이크로소프트를 지원하고, 완벽하게 검증된 안드로이드용 NFC 오픈소스 호스트 소프트웨어 스택을 제공한 것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에게 중요한 일이다. 이는 앱 개발자들에게 최종 소비자들을 위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거나 기존 앱의 유용성을 확대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NFC가 제공하는 편리성, 보안, 무한한 가능성을 현실화했다.  

터치어노트(Touchanote) : 에버노트(Evernote)와 연동해 사용자가 과거보다 훨씬 빨리 노트에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터치어노트는 사용자가 NFC 태그에 기존 에버노트 콘텐츠 링크를 저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NFC 태그로 링크를 작성한 다음에는 사용자는 NFC 안드로이드폰으로 간단히 터치하기만 하면 노트를 열 수 있다. 터치어노트는 2011년 에버노트 트렁크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수상한 바 있다. 

나리안 테크놀로지스(Narian Technologies) : 소매유통업체들이 고객 서비스를 향상하고 ROI를 즉각적으로 창출하는 고부가가치 NFC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NFC 애플리케이션이다.
포스퀘어(Foursquare) : 실제 세상의 '내비게이션'을 쉽게 할 수 있게 해준다.

페이바이폰(PayByPhone) : 페이바이폰 앱에 NFC 지원이 적용됨에 따라 이제 3백만 명 이상의 사용자들이 더 편리한 서비스를 즐기고 있다. 미터기에 있는 NFC 태그를 탭하면, 정확한 미터 숫자가 등록되어 빠르고 정확하게 결제할 수 있다.

오픈웨이스(OpenWays) : 주요 호텔에 모바일 키 솔루션을 제공하는 선두업체이다. 오픈웨이스 도어락(doorlock)은 NXP 비첩촉 리더기를 활용하며, 오픈웨이스 애플리케이션은 NXP의 NFC 무선 제어기와 심비안(Symbian) 및 안드로이드용 NFC 운영 스택 통합을 활용한다.

 

 

 

■맥심

FPGA를 아날로그 세계와 연결하도록 돕는다
X-Fest 2012에서 기술 트레이닝 세미나 및 데모 전시



맥심인터그레이티드프로덕트(www.maxim-ic.com)는 X-Fest 2012 시즌에 자일링스(Xilinx) 및 에브넷(Avnet)과 협력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맥심은 여러 기술 세미나를 위한 내용을 제공하고 Xilinx 7 시리즈, Kintex-7FPGA 및 Zynq-7000 확장 프로세싱 플랫폼을 위한 맥심의 고집적 아날로그 및 혼합 신호 솔루션 데모를 전시하기로 했다.

X-Fest 2012는 2012년 4월부터 9월에 걸쳐 자일링스와 에브넷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하루 코스의 자유로운 기술 트레이닝 세미나 시리즈이다. 세미나는 전세계 22개 지역에서 개최된다. 참석자는 제공되는 각기 다른 트레이닝 트랙 중에서 최대 4개의 세미나까지 코스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맥심은 FPGA 기초, 애플리케이션 및 Zynq-7000 EPP 세션의 세 개 트랙에 참여한다.

이 회사의 글로벌 유통 분야 부사장 제이슨 그린은 "X-Fest는 실제 직면하는 문제를 동료 FPGA 및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자들과 토론할 수 있는 훌륭한 환경"이라고 하면서 "맥심은 FPGA를 우리 주변의 아날로그 세계와 연결하도록 돕는다. 이번 세미나와 부스에 선보이는 맥심의 제품과 기준 설계는 최신 고집적 아날로그 및 혼합 신호 제품으로 자일링스 FPGA를 보완하고 설계를 간소화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데모는 맥심의 전력 관리 IC, 초저전력 ADC, 견고하면서 비용 효율적인 IP 보안, 고정밀 기준전압, 광대역 DAC 및 기타 제품의 간편한 사용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필드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가 참석하여 참석자의 차세대 설계 과제를 위한 솔루션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도 갖는다.

 

 


■아나로그디바이스

FPGA 이용한 디자인, 쉽고 빠르게 한다
자일링스 FPGA 타깃 디자인 플랫폼 지원하는 FMC 보드




아나로그디바이스(www.analg.com)는 자일링스(Xilinx)의 새로운 28nm 7 시리즈 FPGA 평가키트에 연결되는 데이터 컨버터 FMC 보드(FPGA 메자닌 카드[Mezzanine Card]) 2종을 선보였다.

ADI의 고속 AD9739A D/A컨버터 및 AD9467 A/D 컨버터 FMC 보드는 자일링스가 새롭게 선보인 킨텍스-7(Kintex-7) FPGA 평가키트를 비롯한 여러 세대의 자일링스 키트를 지원한다. 새로 출시된 아나로그디바이스의 FMC 보드에는 디자이너가 신속한 프로토타이핑에 참여하고 개발 시간 및 위험을 줄이는데 필요한 모든 HDL(Hardware Description Language) 코드 및 디바이스 드라이버가 포함되어 있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글로벌 얼라이언스 부문을 총괄하는 데이브 바빅츠(Dave Babicz)는 "ADI의 새로운 FMC 보드와 통합 소프트웨어 그리고 업계를 주도하는 데이터 변환 전문 기술을 통해 엔지니어들은 자일링스의 킨텍스-7 시리즈 FPGA를 사용한 디자인을 손쉽게 진행하여 시스템 프로토타이핑을 보다 신속하게 진행하고 출시시간을 앞당길 수 있게 되었다"며 "이와 동시에 이번에 새로 선보인 보드는 이전의 다른 자일링스 FPGA와도 호환되기 때문에 엔지니어는 단순화된 디자인 환경을 바탕으로 다양한 성능 기준을 충족하는 제품을 디자인 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ADI의 AD9739A FMC 보드는 케이블 TV 및 광대역 사업자가 최대 1.1W의 전력을 소모하면서 1GHz까지의 전체 케이블 스펙트럼을 단일 RF포트에 합성할 수 있도록 하는 14비트 D/A 컨버터인 AD9739A를 기반으로 한다. ADI의 AD9467 FMC 보드는 다른 16비트 데이터 컨버터보다 25% 높은 샘플링 속도에 35% 낮은 전력으로 동작하는 16비트 250MSPS A/D 컨버터인 AD9467을 기반으로 한다. AD9467은 넓은 대역폭에서의 높은 분해능이 요구되는 테스트 및 계측 기기, 군사용 전자 장비 및 통신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새로운 차원의 신호 처리 성능을 구현한다.

 

 


■텔릿

중소 M2M 사업자들에 '희소식'
텔레포니카와 제휴, 통합 서비스 제공

텔릿와이어리스솔루션즈(www.Telit.com)는 세계적인 통신 기업 텔레포니카(Telefonica)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대형 기업들에게 한정적으로 제공되었던 프리미엄 부가서비스 및 글로벌 고객 지원, 혁신적인 모듈 제품 공급 등의 혜택을 중소형 기업들에게도 확대한다고 밝혔다.

텔릿의 우지 캣츠(Oozi Cats) CEO는 "이번 양 사의 협력을 통해 업계에 유례없는 원스톱 통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기업 규모에 관계없이 모든 고객들이 대형 기업과 마찬가지로 높은 품질의 서비스와 성능, 가격 혜택을 누릴 수 있어, M2M 시장 확대에 고무적인 계기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혁신적인 M2M 애플리케이션은 대부분 중소형 업체들에서 개발되는 업계의 특성 상, 이러한 우수 제품의 빠른 상용화를 도움으로써 보다 많은 사람들이 M2M 통신의 이점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머전

역동적인 HD 햅틱 기술 쉽게…
새로운 햅틱 경험, HD 인티그레이터 발표



터치 피드백 기술 개발업체인 이머전(www.immersion.com)이 새로운 안드로이드(휴대폰 용 OEM 빌드 타임(build-time) 툴인 HD 인티그레이터(HD Integrator)를 발표했다.

 HD 인티그레이터는 OEM 업체로 하여금 고성능 햅틱 기술을 활용하여, 촉각을 통해 보다 의미있는 정보를 전달하고 사용자와의 명료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게 해 준다. HD 인티그레이터는 지난 2월 27일부터 3월 1일까지 개최된 GSMA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에서 시연된 바 있다.

 

 


"자동차용 브러쉬리스 모터 제어
          솔루션 중 가장 집적도 높아"


프리스케일, S12 매그니비 복합 신호 MCU 확대



자동차에도 점점 더 많은 모터가 쓰이고 있다. 자동차에서 전장이 차지하는 비율이 그만큼 늘어나고 있다는 반증이다. HVAC 송풍기, 와이퍼, 연료 펌프, 냉각수 펌프 등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은 물론 각종 전기적 장치가 들어가는 곳곳에 각종 모터가 적용된다. 이에 MCU와 같은 모터를 제어하는 솔루션 시장도 커지고 있다. 그만큼 간단한 시스템 디자인이 가능해지고 전력 효율성도 증가했다는 증거이다. 참고로 자동차용 MCU 시장은 매년 9%대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DC에서 BLDC 모터로 전환 촉진할 것

프리스케일 반도체(www.freescale.com)는 현재 시판되는 자동차용 브러쉬리스 직류(BLDC) 모터 제어 솔루션 중 가장 집적도가 높은 새로운 S12 매그니비(MagniV) 16비트 S12ZVM 복합 신호 마이크로 컨트롤러(MCU) 제품군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S12ZVM은 DC 모터에서 BLDC 모터로 전환되는 추세를 촉진할 것으로 보인다. 프리스케일 관계자는 "S12ZVM 단일 칩 모터 제어 솔루션을 사용하면 설계자들이 애플리케이션의 크기를 축소하고 가청 소음을 줄이며 전력 효율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프리스케일 코리아의 조환국 차장은 "이 제품은 자동차용으로 나온 복합 신호 MCU로 풋프린트가 작아졌으며 3상 제어 알고리즘을 적용해 파워 효율을 극대화했다"고 말했다. 특히 풋프린트가 작아진 이유는 MCU, MOSFET 게이트 구동 장치, 전압 조정기, 로컬 상호 연결 네트워크(LIN) 물리 계층 등 시스템의 네 가지 요소가 단일 칩 솔루션으로 결합되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이 네 가지 기능을 구현하려면 2개에서 4개의 칩이 필요하다. 프리스케일은 온칩(on-chip) 통합을 통해 PCB의 물리적 설치 면적을 유사한 개별 솔루션과 비교하여 최대 50%까지 줄일 수 있었다.
S12ZVM 제품군은 폭넓은 범위의 제품 버전으로 공급되며, 다양한 메모리 용량과 패키지 옵션으로 CAN 및 LIN 통신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새로운 S12ZVM 패밀리의 중심인 확장형 S12Z 코어는 100MHz로 작동하며 이전 버전에 비해 현저한 설계상 장점을 제공한다. 조환국 차장은 "자동차의 다양한 부분에서 사용되는 모터는 3상 모터, 하이파워 등으로 그 추세가 변하고 있다. 또한 LIN 또는 CAN 네트워크 상에서 케이블 무게를 줄이고 있다"며 향후 모터 트렌드에 대해 전망했다.                                              <신윤오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