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LED 조명 시장, IoT 조명 솔루션으로 급성장할 것”
상태바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LED 조명 시장, IoT 조명 솔루션으로 급성장할 것”
  • 선연수 기자
  • 승인 2019.08.20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크월드=선연수 기자] LED 도입율이 높아지고 스마트 솔루션 사용이 늘면서 조명 산업에 큰 변화의 바람이 일고 있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에 의하면, 호의적인 정부 대책과 더불어 LED 가격이 크게 하락하면서 2018년 285억 4000만달러를 기록한 APAC LED 시장 규모가 2023년에는 387억 2000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박세준 한국 지사장은 “사물인터넷(IoT)과 LaaS(Lighting-as-a-Service)가 등장하면서 완전한 IoT 조명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제조사들 간의 파트너쉽이 더욱 중요해졌다”며 “조명 산업 트렌드는 제품 기반 시장에서 서비스와 데이터 기반 시장으로 흘러가고 있으며, 기업들은 컨트롤 제조사와의 협업을 통해 더 나은 커스텀마이징 조명 경험을 제공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2019 APAC 조명시장의 변화(Transformation of the Lighting Market in Asia-Pacific, 2019)’ 보고서를 통해 조명 시장 밸류체인 전반에 걸쳐 사회·인구통계학적 트렌드와 산업 메가 트렌드, 와해 기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들이 미치는 영향에 관해 조사했다.

박세준 지사장은 “현재까지는 주거부문이 조명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해왔으나, 앞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 분야는 산업·외식 부문이다. 채널 독점과 조명 교체 판매에 기반한 기존의 OEM 비즈니스 모델들이 결국 프로슈머(Prosumer) 기반의 조명 시장에 자리를 내주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조명기업들은 컨설팅 방식의 비즈니스 모델을 택함으로써 더욱 순환적이고 서비스 기반적인 모델로 진화시켜야 할 것이다. 조명 시스템을 다양한 고객의 분야에 맞춰 제작하려면, 각기 다른 전략과 접근방식이 필요하며, 이를 잘 적용시키는 것이 성공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 외에도 ▲LED 통합 픽스쳐(Fixtures) ▲라이파이(LiFi : Light Fidelity) 지원 조명 ▲포장 무게, 부피 감소를 통한 재활용 증가 ▲커스텀 마이징 수준 개선, 조명 기기 설계 지원 3D 프린팅 수용 ▲증강현실/가상현실(AR/VR) ▲상업·고급 주거형 건물 내 인간 친화적 조명 설계 등의 성장 기회들이 보이고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