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
차세대 스마트 그리드 제품은 '내게 맡겨라'
미터링 IC, 커넥티비티, 레퍼런스 디자인 등 포괄적인 솔루션 제공



TI 코리아(www.ti.com/ww/kr)가 유틸리티 미터링, 홈/빌딩 자동화, 스마트 그리드 인프라 등의 기존 포트폴리오에 기술과 툴을 추가하였다.
이로써 개발자들은 스마트 그리드를 위한 안전하고, 경제적이며, 미래의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게 되었다.
유틸리티 미터링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예로 TI는 최근 새로운 에너지 미터 IC 24종을 출시하였다. 이들은 1페이즈, 2페이즈, 3페이즈 e미터 솔루션에 업계에서 가장 뛰어난 정확도, 유연성, 견고성을 제공하며, 시스템 비용을 절감한다.

ZigBee 스마트 에너지 시스템온칩 시연
ZigBee 스마트 에너지™ 표준개발에 앞장서 온 TI의 CC2538 시스템온칩(SoC) 제품은 개발자들이 마이크로컨트롤러나 외부 메모리 등 비용을 더 추가하지 않고, 기존 및 차세대 스마트 에너지 디바이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제품이다. 스마트 그리드 통신을 위한 비용 효과적인 RF 솔루션은 전기, 가스, 수도 스마트 미터와 가정 내 디스플레이의 제어 애플리케이션 개발 작업을 수월하게 한다.

SGI(Smart Grid Infrasturcture)를 지원하는 솔루션을 필요로 하는 고객들을 위해 TI는 SGI 평가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PLC 데이터 콘센트레이터 레퍼런스 데모를 제공한다. 이 레퍼런스 데모를 이용함으로써 개발자들은 제품 출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이다. TI의 이 새로운 데이터 콘센트레이터는 개발자들이 이전과 같은 하드웨어로 변경할 필요 없이 단일 설계로 각기 다른 프로토콜 표준을 지원하는 PLC 통신을 추가할 수 있다.

신뢰할 수 있는 PLC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애써 온 TI는 G3 얼라이언스의 이사회 구성원으로서 G3-PLC라고 하는 새로운 PLC 프로토콜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마이크로세미
"고급형 동기화 및 타이밍 제품, 고객에 폭넓게 제공해"
맥심 클록 제너레이션 사업부 인수,  시스템과 네트워크 클록 조화

스마트, 보안, 커넥트 산업용 반도체 기술 전문 업체인 마이크로세미 코포레이션(www.microsemi.com)은 맥심의 통신 클록 제너레이션, 동기화, 패킷 타이밍 및 통합 관련 사업부를 인수했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인수한 사업부는 유, 무선 네트워크에서 시간에 민감한 음성, 데이터, 멀티미디어 트래픽을 효과적이면서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필수적인 제품라인과 기술력을 보장한다. 이번 인수를 통해 마이크로세미는 시스템과 네트워크의 클록 조화를 위해 필요한 핵심적인 동기화 부품들을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각 시스템 전반에 타이밍 클록을 배치할 수 있는 통합 제품들도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마이크로세미의 제임스 J.피터슨(James J. Peterson) 사장 겸 CEO는 "맥심 사업부를 인수한 효과는 지난 해 자링크 인수를 통해 확보된 동기화 및 타이밍 제품을 완벽하게 보완하는 것이다"면서 "자링크와 맥심 사업부의 인수는 안성맞춤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가장 광범위한 고급형 동기화 및 타이밍 기술 포트폴리오를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마이크로세미는 이 같은 매력적인 시장에 단순 참여업체가 되고 싶지 않다. 우리는 시장을 선도하는 업체로 우뚝 서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지난 해 자링크 인수를 통해 확보된 동기화 및 타이밍 제품을 완벽하게 보완"

마이크로세미 코포레이션은 항공, 방위 및 보안, 기업 및 통신 산업 및 대안 에너지 시장을 위한 포괄적인 반도체 기술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마이크로세미 제품들은 고성능, 고신뢰성 아날로그 및 RF 고집적 회로, 주문형 SoC, FPGA 및 통합형 서브시스템을 제공한다. 

 

 

■NXP
초박형 패키지 만들었다
획기적인 0.37mm, 1.5A 가능

NXP반도체(www.nxp.com)는 모바일 디바이스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차세대 저 VF 쇼트키(Schottky) 정류기 제품군을 출시함으로써, 소형화에 새로운 주요 기준을 발표했다.

일반적인 두께는 0.37mm에 불과하며, 외형은 1.6×0.8mm인 DFN1608D-2(SOD1608) 플라스틱 패키지는 시장에 출시된 제품 가운데 최대 전류 1.5A까지 다룰 수 있는 최소형 패키지이다. DFN1608D-2는 매우 낮은 순방향 전압에 최적화된 20V 제품 3종, 매우 낮은 역전류에 최적화된 40V 제품 3종으로 구성된 6개의 쇼트키 장벽(Schottky Barrier) 정류기 제품군으로 출시됐다.

평균 순방향 전류는 0.5~1.5A이다.  NXT 반도체의 다이오드 제품 마케팅 매니저인 울프강 빈드케 박사는 "스마트폰과 같은 초박형 애플리케이션 요구에 맞춰, NXP 반도체는 현재 크기가 4배 이상의 큰 디바이스에서만 구현 가능한 1A 이상의 제품을 평평한 무연 플라스틱 패키지로 시장에 내 놓았다.

 

■온세미컨덕터
"우수 대리점은 우리의 힘"
2011년 유통 파트너상 수상 업체 발표

온세미컨덕터(www.onsemi.com)가 2011년 최고의 유통 파트너들을 발표했다.

이 상은 각 지역에서 전반적인 채널 영업, 시장 점유율 증대와 온세미컨덕터가 인수한 제품들의 영업 증대 달성, 전체적 프로세스의 우수성에서 높은 점수를 이끌어 낸  대리점에게 수상된다. 온세미컨덕터의 글로벌 채널 영업 부문 부사장인 제프 톰슨(Jeff Thomson)은 "대리점 영업은 온세미컨덕터의 2011년 연간 매출의 36%를 차지했으며 성장을 계속할 것으로 전망된다"라며 "당사의 지속적인 시장 확대와 전반적인 제품 매출 성장은 우리가 전세계 유통 파트너와 함께 육성하고 있는 협업 관계와 독특한 채널 영업 프로그램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고 말했다.

 

 

■맥심
"자동차 시장의 성장 동력은 센서, 터치스크린 컨트롤러, RF, BMS, G3-PLC"
2015년까지 매년 50~100%의 성장 목표

오토모티브(Automotive) 시장에서 맥심이 '소리 없이 강한' 면모를 드러내며 쾌속 질주를 하고 있다.
맥심(www.maxim-ic.com) 한국지사의 이현창 상무는 "맥심은 자동차 전장 시장에서  2015년까지 매년 50~100%의 성장률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자동차 시장의 특성상 갈수록 우리 제품의 채택이 늘어나고 있고, 한번 채택되면 최소 5년은 공급이 지속된다는 점에서 이 시장에서의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사실 맥심이 한국 자동차 시장에 집중한 지는 얼마 되지 않았다. 2008년부터 본격적으로 포커싱하기 시작한 한국 시장은 지난 2010년에 인력을 늘리면서까지 강화했다. 컨수머 반도체 시장의 강자로 군림해 온 맥심은 이를 기반으로 비교적 진입이 쉬운 자동차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을 공략해 왔다. 오디오, 비디오, 통신(CAN/LIN 등), 파워 서플라이, GPS RF, 클록 등이 그 시장이다. 맥심은 이를 바탕으로 엔진 컨트롤과 파워 트레인(파워 서플라이, 엔진 모니터링, 센서, CAN/LIN/LVDS) 분야와 바디 일렉트로닉스(조명, 배터리 모니터링, RKE/TPM 등) 분야로 확장하고 있다. 안전/보안 쪽의 핵심인 CAN/LIN/LVDS 분야는 보수적인 통신 시장의 특성상 상대적으로 약하다.

마진 높은 제품 중심으로 시장 확대할 것
CPU, DSP를 제외한 모든 아날로그 제품을 취급하고 있다고 강조한 이 상무는 "특히 맥심의 성장 요소로 우리의 강점을 살린 파워 솔루션(MAX15023/MAX16917 등), 인터페이스 솔루션(LVDS, USB, 키스위치 컨트롤러, 안테나 커런트 리미트 스위치), 비디오 오디오 솔루션, 터치스크린 컨트롤러, WLED 드라이버, 데이터 컨버전, 차저, 오실레이터 등이 있다"고 말했다.

가까운 미래에 내놓거나 강화할 제품도 구체적으로 명시했다. 센서, 터치스크린 컨트롤러, RF, BMS, G3-PLC 제품이다. 지난해 인수한 센서 다이내믹스는 MEMS 전문 회사로 맥심의 센서 부분을 보완해 줬다. 현재 IC 개발 단계로 자이로 센서와 가속 센서를 원칩화하고, 프록시미티와 조도센서를 원칩화했다는 것이 차별성이다. 커패시티브 터치 스크린 컨트롤러도 구비한 상태이며 치열한 시장인 BMS 제품도 전기 자동차 시장에 적용하려고 준비하고 있다. 최근 ITU(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s Union)로부터 새로운 저주파, OFDM 기반 협대역 전력선 통신 (NB-PLC) 표준으로 승인을 받은 G3-PLC™ 프로토콜은 양산 중이다

"이들 제품은 하나같이 마진이 좋은 제품으로 이미 제품으로 나와 있거나, 빠른 시일 안에 양산이 가능한 제품이다. 어떤 회사의 어떤 제품이라고 미리 말할 수 없지만 디자인이 진행중인 제품도 있어 곧 좋은 성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신윤오 기자>

 

■아나디직스
"이것이 WCDMA/LTE 장치에 선도적인 전력 증폭기"
소형 셀 무선 인프라 전력 증폭기의 포트폴리오 확장

아나디직스(www.anadigics.com)은 E-UTRA Band 7 WCDMA 및 LTE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AWB7128 및 AWB7228 전력 증폭기(PA)를 출시했다.

아나디직스 소형 셀 무선 인프라 PA 제품군은 업계 선도적인 높은 수준의 출력 전력, 효율성 및 선형성을 구현한다. 이러한 성능 수준은 피코셀(picocell), 기업급 펨토셀(femtocell), 고성능 고객 댁내 장치(Customer Premises Equipment) 등, 빠르게 성장하는 소형 셀 기지국을 위해 최적화되었다.

아나디직스의 브로드밴드 RF 제품 마케팅 이사인 글렌 에스웨인(Glenn Eswein)은 "무선 데이터에 대한 고객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피코셀, 펨토셀과 같은 소형 셀 무선 인프라 장치의 보급이 가속화되고 있다"며, "제조업체들은 아나디직스의 소형 셀 전력 증폭기 제품군이 제공하는 최고 수준의 출력 전력과 효율성 및 선형성을 통해 작고 아름다우며 높은 스루풋을 지원하는 장치를 개발할 수 있고, 서비스 제공자들은 브로드밴드 네트워크 커버리지를 경제적으로 확장할 수 있으며, 자사는 장치 제조업체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추가적인 주파수 밴드에 동일한 성능과 디자인 유연성을 구현하기 위해 이 제품군을 확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AWB7128 및 AWB7228 무선 인프라 PA는 2620MHz~2690MHz 주파수 대역에서 WCDMA, HSPA 및 LTE 소형 셀 기지국 작동을 위해 최적화되었다.  AWB7128은 +24.5 dBm 선형 출력 전력을 제공하고 AWB7228은 +27 dBm 선형 출력 전력을 제공한다. 이 전력 증폭기는 아나디직스 전용인 InGaP-Plus 기술을 사용하여 이 출력 수준에서 동급 최고의 효율성과 선형성을 달성하여 열적으로 더욱 효율적이고 전력 소비를 절감하며 더욱 광범위한 커버리지를 제공하는 소형 셀 무선 인프라 솔루션을 구현한다.

 

 

■㈜오토닉스
경제성과 검출 신뢰성 높은 에리어 센서 제품군 인기리 판매
7m 장거리 검출 실현하는 BW 시리즈, 프레넬 렌즈 채용

센서·제어기기 전문 기업 ㈜오토닉스(www.autonics.co.kr)의 에리어 센서 제품군(에리어 센서 BW, BWP 시리즈/피킹용 에리어 센서 BWPK 시리즈)이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에리어 센서 BW/BWP 시리즈는 MASTER/SLAVE 기능(BW)과 투광 주파수 선택(BWP)에 의한 상호간섭 방지 기능으로 동급 최고 수준의 검출 신뢰성을 실현하였으며, 다양한 제품 구성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환경에 따라 폭넓게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BW 시리즈는 최대 7m 장거리 검출을 실현하였으며, BWP 시리즈는 자체 개발한 프레넬 렌즈와 플라스틱 케이스를 적용한 초박형 설계로 공간 제약을 최소화했다.

또한 피킹용 에리어 센서 BWPK 시리즈는 두께 10.5mm의 초박형 슬림 디자인 설계와 플라스틱 사출 케이스 채용으로 사용자 공간 제약을 최소화한 효율적인 피킹 센서로서, 고객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는 제품이다. 본 모델은 내부 DIP 스위치로 Long/Short 모드 전환 기능을 통한 검출거리 선택이 가능하며, 주파수 전환 방식에 의한 상호 간섭 방지 기능으로 정확한 센싱 솔루션을 제공한다.

오토닉스 에리어 센서는 합리적인 가격과 높은 검출 신뢰성을 인정 받아, 지하철의 슬라이딩 도어에도 적용되는 등,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모든 기존 SD 2.0 제품과 후방 핀투핀 호환이 가능하다고!"
휴대기기 성능 향상 위한 혁신적 칩 출시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www.st.com)는 업계 최초로 최신 SD(Secure Digital) 3.0 표준을 지원하는 전압 레벨 변환기(Voltage-Level Translator)를 출시했다.

향상된 스토리지 용량, 더 빠른 SD 3.0 접속 속도, 낮은 정적 전력 소모 및 소형 패키지를 제공하는 ST의 신형 전압 레벨 변환기는 모바일 폰,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 태블릿, 디지털 카메라 또는 개인용 내비게이션 장치 등의 SD 메모리 카드에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혹은 디지털 베이스밴드를 결합하는 데 가장 적합한 장치다.

SD 3.0은 최대 2테라바이트의 저장 공간을 제공하며 50MHz 더블 데이터 전송률에서 SD 인터페이스 읽기/쓰기 속도를 초당 50메가바이트로 끌어올린다. ST의 신형 전압 레벨 변환기는 SD 3.0 표준을 지원하는 업계 최초의 장치로 사용자들은 더 증가된 저장 공간을 이용하고 음악, 비디오 및 사진과 같은 멀티미디어 콘텐트에 더 빠르게 접속할 수 있다. 시스템 디자이너들은 휴대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더 용이하게 할 수 있다.
ST6G324는 전력 소모를 낮추면서도 고속 구동을 동시에 구현한다. 또한 안정된 전파 지연 및 전자파 장해 필터(electromagnetic-interference filter)와 시그널 컨디셔닝을 통해 데이터 무결성을 확보했다. ST의 최신 전압 레벨 변환기는 외장 메모리 카드로 직접 연결되는 휴대 장치에 적합하며, 15kV 에어갭(air-gap) ESD 보호 장치가 카드 쪽에 내장됐다.

SD, 미니SD 및 마이크로SD 메모리 카드용 ST의 전압 레벨 변환기는 1.8V 와 2.9V 중 전압을 선택할 수 있으며 6비트 양방향 CMOS 레벨 변환기로 공간을 적게 차지하는 BGA25 패키지로 제작된다. 또한 기존 장치인 ST6G3238에 비해 기판 면적을 50%나 줄여준다.

 

 

■엡손
전자 디바이스 사업 강화한다
수정 디바이스와 마이크로 시스템 제품으로 사업 전개

세이코 엡손 주식회사는 엡손 도요콤의 수정 디바이스 영업 기능과 반도체 영업 기능을 통합하여 글로벌 판매 및 서비스 체제를 단일하게 구축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사업 기반의 새로운 확립을 목표로 단행된 이번 조처는  2012년 4월 1일부로 시행된다.
엡손은 2010년 10월 수정 디바이스 사업과 반도체 사업의 통합에 따른 마이크로 디바이스 사업본부를 설립, 2011년 7월에는 엡손 도요콤 주식회사(이하 엡손 도요콤)의 수정 디바이스 개발 기능등을 일체화해, 미래 사회에 없어서는 안될 마이크로 디바이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사업 체질을 강화해 왔다.

향후, 엡손 그룹의 마이크로 디바이스 사업으로서 기존의 수정 디바이스 사업, 반도체 사업의 새로운 추진과 함께 수정을 기초 재료로 한 QMEMS 기술을 중심으로, 엡손이 보유한 기술과의 융합을 한층 더 강화해 센싱 영역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새로운 제품의 창출이나 생산 혁신, 물류 개혁등을 추진해 고객 서비스를 확대한다.

향후 장기 비전으로 2015년 겨냥한 「SE15」 제정
세이코 엡손 주식회사 대표이사 부사장 모로즈미 마사유키(전자 디바이스/정밀 기기 사업 세그먼트담당 겸 마이크로디바이스 사업 본부장)는 "엡손은 향후 사업 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장기 비전으로서, 2015년도를 겨냥한 「SE15」를 제정하였습니다. 마이크로 디바이스 사업에 있어서는 창업 당시부터의 강점인 '저 소비전류·집약·정밀 기술'을 베이스로 수정 디바이스, 반도체 디바이스를 중심으로 한 사업 전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며 "이화 함께 「SE15」에 나타낸 새로운 성장과제을 확고히 하기 위해, 기존 사업은 물론이거니와 수정 디바이스의 기간 기술인 QMEMS 기술과 반도체 기술, 소프트웨어 기술을 융합시킨 마이크로 시스템 제품도 확충해 나갈 방침입니다."라고 밝혔다.

 

 

■블링고
"음성 인식 시장 넓히는데 일조하겠다"
한국지사 서동희 지사장 선임, 모바일·스마트TV 시장 확대

"블링고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시장을 주도하며 더 크게 성장하기 위해 한국은 그 어느 나라보다도 중요한 시장이다. 한국을 중심으로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을 확대하는 것은 블링고의 주요 성장 전략이기도 하다."

음성인식 기술 전문 업체인 블링고(www.vlingo.com)의 초대 한국 지사장에 선임된 서동희씨는 블링고에 있어서의 한국, 한국에 있어서의 블링고의 역할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듯했다. 한국 블링고의 성장을 주도해 나갈 서동희 지사장은 이미지스테크놀로지(Imagis) 이머전(Immersion), 애질런트(Agilent) 등 다양한 국내외 기업에서 일하며 폭 넓은 비즈니스 역량을 다져온 인물이다.

블링고의 수석 부사장인 크리스 바넷(Chris Barnett)은 "한국은 블링고가 모바일 폰, 스마트 TV를 비롯해 기타 커넥티드 전자기기 사업을 펼쳐나가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시장이다" 라며 "당사는 수 년간 한국에서 사업을 펼쳐오다가 급성장하는 시장 환경에 맞추어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한국 지사 설립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했다. 현지 사무소를 통해 블링고는 변화하는 한국 고객들의 수요와 시장 환경에 보다 빠르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스마트 TV 용 버추얼 어시스턴트 솔루션 한국에 소개
블링고는 이번 한국 지사 설립과 더불어 그간 선보인 모바일 뿐 아니라 TV에도 적용 가능한, 한 단계 진화된 버추얼 어시스턴트(Virtual Assistant) 솔루션을 소개했다. 버추얼 어시스턴트 솔루션을 TV에 적용하면 시청자들은 수 천, 수 만 개의 선택 가능 옵션 중에서도 자신이 보고 싶은 TV 프로그램이나 영화를 단번에 골라 빠르게 즐길 수 있다. 음성 처리, 의도 분석 엔진, 자연어 검색, 대화 관리, 머네티제이션 및 유저 환경 디자인 등 앞서가면서도 차별적인 기술을 통해 블링고는 사용자들의 만족을 이끌어 내고 있다.

다음은 블링고의 스마트 TV용 버추얼 어시스턴트에 대한 일문일답이다.
Q 검색은 어떻게 하는가. A 인터랙티브 브라우징이 가능한 블링고의 다이얼로그 매니저를 통해 사용자는 배우, 장르, 감독의 이름 만으로도 컨텐츠를 바로 검색한다.
Q 컨텐츠 녹화는 어떻게 하는가.  A "오늘 밤 오후 9시 'KBS 개그콘서트' 녹화" 또는 "월요일 오후 7시 ESPN 스포츠 게임 녹화" 등의 음성 명령으로 간단히 녹화가 가능하다.
Q 기본 기능은 어떤 것이 있는가.  A "온-디맨드 모드로 전환", "ESPN으로 채널 변경", "넷플릭스로 가기", "볼륨 키우기" 등으로 해당 명령 실행이 가능하다.
Q 소셜미디어 기능도 있는가.  A "페이스북 업데이트: 김현우님은 유튜브에서 댄스 동영상을 보고 있습니다." 등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 업데이트도 가능하다.
<신윤오 기자>

 

 

■싸이프레스
트루터치 새로운 기능
Tx-Boost™ 기능, 3배 더 높은 SNR 전달

싸이프레스 코리아(www.cypress.com)는 추가 비용 없이도 시스템 성능을 크게 향상시키는 자사의 Gen4 트루터치(TrueTouch) 터치스크린 컨트롤러를 위한 획기적인 기능을 발표했다.

싸이프레스는 Gen4의 특허 출원중인 고전압 Tx 드라이버를 기반으로 한 독자적인 새로운 기술을 개발했다. 새로운 Tx-Boost 기능은 이전에 가능했던 것 보다 3배 더 높은 신호 대 잡음비(SNR)을 전달함으로써 Gen4의 성능 영역을 확장시킨다. 이 기능은 성능을 떨어 뜨리는 디지털 필터나 외부 부품을 사용하지 않고 달성되며, 그로 인해 제조업체들이 저렴한 원가로 업계에서 가장 얇은 휴대폰과 태블릿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이미 Gen4는 내부적으로 발생된 10V Tx 회로를 통해 경쟁사들 보다 최대 4배의 raw SNR을 전달한다.

 

 

■인터실
유연한 설계 도와줘
차세대 iSim V4 온라인 설계 툴 출시

인터실(www.intersil.com)은 전력 관리 제품을 위한 새로운 웹 기반 설계 툴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사용이 간편하도록 설계된 스위칭 레귤레이터 용 iSim™V4는 통합 FET를 위한 자사의 iSim V3의 후속 제품이다. 제품은 외부 FET를 갖춘 단상 PWM 컨트롤러를 선택하고 시뮬레이션하며 최적화시키는 새로운 고급 기능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빠른 시간 내에 설계를 완성하도록 한다.

새로운 버전의 iSim 제품은 사용자가 전력공급의 필요조건을 입력하고, 원하는 스위칭 주파수와 소프트-스타트(Soft-Start) 및 다른 옵션을 선택하여 회로도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한다.

 

 

■프리스케일 반도체
정전식과 저항식 터치 기술이 '하나로'
효율적으로 결합된 Xtrinsic(익스트린직) 터치 센서 플랫폼 공개

프리스케일 반도체(www.freescale.co.kr)는 업계 최초로 하나의 IC에 정전식 터치 센서와 저항식 스크린상의 동작 인식 기술이 결합된 새로운 디바이스, Xtrinsic(익스트린직) 터치 센서 플랫폼을 발표했다.

이 터치 센서 솔루션은 제어 패널, HMI(휴먼 머신 인터페이스), 키보드 대체, 자동차, POS 터미널, 서명 캡처 디바이스, 무인 정보 단말기 등의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Xtrinsic(익스트린직) 터치 센서 플랫폼은 정전식 터치 기능을 제공할 뿐더러, 정전식 스크린이 현실적인 옵션이 되지 못하는 시장과 상황에 대응하는 저항식 스크린상의 동작 인식 기능도 추가되었다. 저항식 터치 스크린은 정전식 스크린보다 저렴하게 구현할 수 있으며, 의료, 기후, 보안상의 이유로 장갑을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 탁월한 대안이다. 

 익스트린직 터치 센서 플랫폼은 또한 프리스케일 레디 플레이(Ready Play)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는 제품이다. 프리스케일 레디 플레이 솔루션은 인증된 애플리케이션 기능을 통합함으로써 고객들이 개발 비용을 절감하고 설계 사이클을 간소화하면서 기능을 추가하는 동시에, 애플리케이션과 시스템에 확장성을 지원할 수 있는 기술이다. 하나의 턴키 디바이스에 정전용량식 및 저항식 기술이 모두 구현됨에 따라, 고객들은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 보드 공간, 제품화 기간을 줄이면서 제품에 추가 기능을 추가할 수 있게 되었다.

프리스케일 산업 및 복합 시장 MCU 사업부의 지오프 리스 상무는 "이 플랫폼은 이전까지 터치 센서 기술이 통합되지 않았던 시장을 목표로 고급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고자 하는 고객에게 간편하고 저렴한 솔루션을 제공하며, 이동 의료 애플리케이션, 자동차, 넷북 및 스마트 모바일 디바이스 부문에 커다란 영향을 끼칠 것이다"라고 말했다.

 

 

■Security Korea 2012
국제 보안 전문 전시회 열린다
오는 5월 15일~18일 코엑스

최신 보안 장비를 한자리에 모은 국제 보안 전문 전시회가 열린다. 전시 전문업체 K.Fairs(주), CCTV저널, 한국 감시기기공업협동조합은 오는 5월 15일부터 18일까지 나흘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Hall B)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시큐리티 코리아는 최근 수출유망 품목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각종 최신 보안정비를 전시, 국내 보안장비 제조업체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고 세계 보안시장의 허브로서 입지를 구축한다는 목표다. 이에 전시회는 CCTV, 출입통제, 빌딩관리, 산업보안 등에 이르는 각 분야별 핵심 전문업체가 참가하는 등 매년 250여 개 업체가 참여한다. 또한 건축, 설계, 시공 전문가에서부터 보안시설 및 설비관리 담당자에 이르기까지 매회 2만5천 여 명 이상이 관람하며, 관람객은 기업체, 금융기관, 정부공공 기관 등의 보안책임자로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 

아시아 토털 보안 시장 선도
주요 전시 품목으로는 시큐리티 시스템 보안기기, 인포메이션 시큐리티 정보보호 제품들이다. △시큐리티 시스템 보안기기에는 다시 보안 장비 시스템(화상감지 시스템, 출입통제, 생체인식, 보안장비 시스템), 빌딩자동화 시스템(홈네트워크, 홈시큐리티, 무인 전자경비 시스템, RFID), 홈랜드 시큐리티 시스템(위치추적 시스템, 안전/화재 및 방재 시스템, 경비 및 테러보안장비) 등이 포함된다. 또한 인포메이션 시큐리티 정보보호 분야에는 정보보호 솔루션(PC보안, 인증 및 암호 솔루션,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 오피스 시큐리티 솔루션)이 전시된다. 기업 참가문의 (02-2026-5700)

 

 

■페어차일드 반도체
조광기 호환성, 작은 PCB 공간 문제를 해결했다
기존의 TRIAC 디밍, 아날로그 디밍, Non-디밍 램프 설계에 호환



LED 조명은 형광등과 백열등 조명과 같은 기존 조명 소스를 대처하는 유망한 솔루션으로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설계자는 전구, 조명(GU10/E17, E26/27, PAR30/38) 및 튜브/ 바를 포함하여 20W까지 지원하는 주거 및 상업용 LED 조명 애플리케이션에서 여러 장애에 직면하고 있다. 기존의 TRIAC 조광기 인프라에서 디밍 기능구현은 조광기 호환성 때문에 쉽지 않다. 또한 작은 PCB 공간에 구현되어야 하는 요구 사항도 고려해야 한다.

설계자가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페어차일드 반도체는 역률보정(PFC) 기능을 가진 싱글스테이지 Flyback 구동을 위한 1차 측 제어(PSR) 컨트롤러 FL7732 와 여기에 TRIAC 및 아날로그 디밍 호환성을 갖춘 FL7730을 개발하였다.

FL7730은 싱글 스테이지 플라이백 토폴로지 응용을 위한 액티브 PFC 컨트롤러이다. 장치는 TRIAC 및 아날로그 디밍 모두를 지원 한다. 페어차일드의 독자적인 아날로그 감지 기술로 구현된 장치는 0에서 100 % 광 출력의 전체 범위에서 깜박임 없이 TRIAC 디밍 제어가 가능하다.
FL7730과 FL7732은 입력 전해 커패시터 및 피드백 회로와 같은 부품 수를 줄이기 위해서 1차 측 제어(PSR)와 싱글스테이지 PFC 토폴로지를 결합하였고, 이는 보다 소형, 긴 수명, 낮은 시스템 설계비용을 제공한다.   

역률과 THD를 개선하기 위해, 두 제품은 내부 오류 증폭기 및 낮은 대역폭 보정기로 고정 온- 타임 제어 기능을 갖추고 있다. 정밀한 정전류 제어(±5%)는 입력 및 출력 전압에 독립적인 정확한 출력 전류를 제어하고, 이는 설계자에게 높고 향상된 조명 품질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최적화된 PF/THD 및 간단한 디자인으로 DCM 동작을 보장하기 위해 동작 주파수는 두 장치의 출력 전압에 비례하여 조정 되어진다.

 

 

■알테라
"FPGA, 100Gbps 광모듈과 상호 연동한다"
최초의 FPGA 시연, 28Gbps 트랜시버 기술 제공하는 기술 바탕



알테라 코포레이션(www.altera.com)은 자사의 28nm Stratix V GT FPGA를 사용하여 100Gbps 광모듈과의 상호 연동성을 성공적으로 시연했다고 발표함으로써 차세대 100Gbps 네트워크를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이 FPGA가 100Gbps 광모듈과의 상호 연동성을 시연한 것은 처음이며, 이로써 시스템 엔지니어들과 제조업체들이 보다 높은 집적도의 보다 낮은 전력소모의 광 네트워크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알테라의 노력이 다시 한번 확인되었다.

데모는 로스앤젤러스 컨벤션 센터에서 2012년 3월 6일부터 8일까지 개최되는 OFC(Optical Fiber Conference)의 OIF(Optical Internetworking Forum) 멀티-벤더 부스 713에 전시될 예정이다. 데모는 몰렉스의 zQSFP+ 인터커넥트 시스템을 사용하여 2km의 단일모드(SM, single-mode) 광섬유 상에서 28Gbps 전송 기술을 테스트한다. 데모는 알테라의 Stratix V FPGA 내에서 생성되는 4개 채널의 PRBS31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는 데 이것은 가장 대역폭-집약적인 통신 시스템을 지원할 수 있도록 최적화되었다. 다음으로 데이터는 12dB의 삽입 손실 특성이 있는 제넘 VSR 호스트 채널을 통해 전송되며 몰렉스의 zQSFP+ 커넥터를 통해 제넘 CDR(clock and data recovery) IC로 전달된다.

CDR의 시간이 재조정된 출력은 몰렉스 1490nm 광모듈로 전송되며, 이것은 2km의 SM 광섬유를 통해 광 데이터를 수신기로 루프-백시킨다. 수신기 방향에서 데이터는 FPGA에서 끝나는 확장된 블록을 통해 반대 순서로 흐른다. 알테라 FPGA에서 제공하는 에러 체커(error checker)가 시스템의 전체 전송 및 수신 데이터 경로가 에러 없이 동작하고 있는 지를 검증한다.

전세계 인터넷 트래픽이 향후 수년 간 극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한층 더 많은 대역폭이 요구될 것이며 이로 인해 대규모 네트워크 업그레이드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알테라의  Stratix V GT 디바이스는 25G-QSFP+ 및 CFP2 폼팩터를 사용하는 차세대 100Gbps 접속 가능 광모듈, 라인 카드, 다이렉트-어태치(direct-attach) 구리 케이블 등을 위해 25Gbps에서 28Gbps까지의 데이터 스트림을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들은 낮은 전력소모 특성과 함께 탁월한 지터 성능을 제공한다.

 

 

■FTDI
새로운 Vinco 터치 키 실드 제공
완벽한 터치 패드 기능을 제공

USB 전문 기업인 FTDI(www.ftdichip.com)는 Vinco 개발 모듈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입/출력 애플리케이션 보드(즉 '실드')의 범위를 더욱 넓혔다고 밝혔다.

Vinco Touch Key 실드는 Vinco 마더보드와 짝을 이루어 완벽한 터치 패드 기능을 제공한다. 이 제품은 콤팩트한 크기(55.4mm×68.6mm)의 폼 팩터로 공급되며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STMPE821 8채널 범용 입/출력(GPIO) 정전용량 터치 키 컨트롤러 IC를 내장하고 있다. 이 실드에는 정전용량 감지 기술을 사용하는 8개의 터치 키가 있어서 사용자의 물리적인 입력 자극에 반응한다. 이 제품에는 4개의 푸시 버튼과 5개의 GPIO 제어식 LED 표시등이 한 세트로 포함되어 있다.

 

 

■실리콘랩
웹 맞춤형 클럭 IC 제품 확대
광범위한 PCI Express 타이밍 발표

실리콘랩(www.silabs.com)은 PCI Express(PCIe) 클럭 발생기 및 클럭 버퍼 제품군 확대를 통해 까다로운 PCIe 1/2/3세대 표준을 준수할 수 있는 업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클러킹 솔루션을 확보하게 됐다고 밝혔다.

실리콘랩의 확장된 PCIe 타이밍 제품군에는 전력과 비용의 영향을 크게 받는 PCIe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기성품 Si5214x 클럭 발생기 및 Si5315x 클럭 버퍼를 비롯해, 마찬가지로 PCIe 표준을 준수하는 다양한 차동 클럭 형식이 필요한 FPGA 및 SoC 기반 설계에 사용되는 Si5335 웹 맞춤형 클럭 발생기/버퍼가 모두 포함되어 있다.

 

 

인사 및 동정 Ⅰ

■TI 코리아
신임 사장에 켄트 전(Kent Chon) 선임

TI 코리아(www.ti.com/ww/kr)는 TI 코리아 신임사장으로 켄트 전(Kent Chon)을 선임하였다고 밝혔다.
TI는 반도체 세일즈 분야에서 다양한 시스템을 경험하고 뛰어난 리더십을 갖춘 켄트 전 사장의 부임으로 TI 코리아의 비지니스가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켄트 전 신임 사장은 혼합 신호 아날로그 및 전원 관리 솔루션 영업 분야에서 17년 이상 재직하며 국제적이고 다양한 사업분야의 비지니스 경험을 두루 갖추고 있다. 켄트 전 사장은 온세미컨덕터의 한국 및 동남아시아 지역 총괄 세일즈 부사장을 역임하였으며, 미국 타이밍 솔루션 업체인 디세라(Discera)의 월드와이드 세일즈 부사장을 지냈다. 특히, 인터실의 아시아퍼시픽 부사장을 역임하는 동안에는 신규사업으로의 과감한 진입과 고객과의 친밀한 관계구축을 통하여 매출 증대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였다. 켄트 전 신임 사장은 "우수한 직원들과 함께 일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히고, "아날로그와 MCU 시장의 성장 잠재력에 크게 고무되어 있으며, 우리는 지속적으로 뛰어난 회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페어차일드 반도체
한국판매부문 부사장에 김귀남 임명

페어차일드 반도체(www.fairchildsemi.com))가 페어차일드 코리아 반도체 한국판매부문 담당 부사장(Regional Vice President)에 김귀남 씨를 임명했다.
김귀남 신임부사장은 2008년 페어차일드에 입사하여 2011년 한국판매 부문 전무로 승진했다. 김귀남 부사장은 삼성물산 정보통신팀을 시작으로 삼성물산 런던지사 정보통신팀 부장, BSI Korea 부사장, 영국 프론티어실리콘 한국 대표 등을 역임하면서 IT 분야에서 다양한 경력을 쌓아 왔다. 페어차일드 반도체는 컨슈머, 통신, 인더스트리얼, 포터블, 컴퓨팅 및 오토모티브 시스템 등에 있어서 첨단의 실리콘 및 패키징 기술, 제조능력 및 시스템 전문성을 제공한다.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솔루션 기반의 반도체 공급회사인 페어차일드는 고객만족을 위한 다양한 노력의 일환으로 온라인 디자인 툴 및 디자인 센터를 제공한다.

■알테라
글로벌 업계 리더인 제프 워터스, 선임부사장 겸 사업본부장으로 영입

알테라 코포레이션(www.altera.com)은 제품 개발, 마케팅, 글로벌 사업부 관리 등의 분야에서 20년 동안 비즈니스 리더로 활동해 온 제프 워터스(Jeff Waters)씨를 회사의 선임부사장 겸 군사, 산업, 컴퓨팅 사업부의 사업본부장으로 영입했다고 발표했다.
워터스씨와 그의 팀은 이들 세그먼트에서 시스템 솔루션 개발 및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다. 그는 존 데이너(John Daane) 알테라의 사장, CEO 겸 이사회 회장 직속으로 근무하고 있다. 워터스씨는 영업, 마케팅, 운영을 총괄하는 내셔널의 일본 사업부의 지역 부사장으로 3년간 근무한 후에 미국으로 돌아와서 가장 최근에는 텍사스 인스트루먼츠/내셔널 세미컨덕터에서 정밀 신호 경로 사업부의 부사장으로 근무했다. 뿐만 아니라, 그는 아날로그 및 시스템-온-칩(SoC) 제품 그룹을 관리했을 뿐만 아니라 연구개발과 경영컨설팅 업무도 수행했다.

■텔릿
아태지역 신임 사장에 데릭 창 임명

텔릿와이어리스솔루션즈(www.Telit.com)는 본사가 아태지역 M2M 사업부문장에 데릭 창(Derick Tsang) 사장을 선임했다고 밝혔다.
아태 지역 사장은 텔릿의 전략적인 매출 증진을 위해 새롭게 생성된 직위로, 현재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일본을 포함해 한국, 중국, 인도, 동남아시아, 대만, 호주 지역 전체를 총괄하게 된다. 텔릿에 합류하기 전, 창 사장은 중국 상해 기업 심 테크놀로지(SIM Technology)에서 공동 책임자로서 150여명의 영업, 마케팅, R&D 인력으로 구성된 심컴 와이어리스 솔루션즈 (SIMCom Wireless Solutions) 사업부를 담당했다. 재임 기간 동안 무선 M2M 모듈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왔으며, SIM의 최고전략책임자(CSO)로서 내장형 핸드셋 사업부를 재구성하고 IR을 담당했다.

 

 

 

■리니어 테크놀로지
"뛰어난 선형 성능의 광대역 I/Q 디모듈레이터 개발"
IIP2 최적화 및 DC 오프셋 취소 기능으로 수신기 성능 향상



리니어 테크놀로지 코리아(www.linear.com)는 뛰어난 선형 성능(IIP3=25.7dBm 및 IIP2= 60dBm @ 1.95GHz)이 특징인 초광대역폭 직접 변환 I/Q 디모듈레이터(제품명:  LTC5585)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디바이스는 530MHz 이상의 베이스밴드 출력 디모듈레이션 대역폭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차세대 광대역 LTE 멀티모드 수신기의 DPD(digital pre-distortion) 수신기의 대역폭 요건을 지원할 수 있다. 이 I/Q 디모듈레이터는 700MHz~3GHz의 넓은 주파수 범위에서 동작해 거의 모든 휴대폰 기지국 주파수 대역을 모두 커버할 수 있다. 이 디바이스만의 특징으로는 2개의 빌트인 교정 기능을 들 수 있다. 하나는 시스템 설계자가 수신기의 IIP2 성능을 최적화해 공칭 60dBm에서 전례 없는 80dBm 이상 수준으로 높일 수 있도록 최신 회로이다. 또 다른 하나는 I 및 Q 출력에서 DC 오프셋 전압을 null out 할 수 있도록 하는 온칩 회로이다. 둘 다 수신기 성능을 향상시킨다. 뿐만 아니라 LTC5585는 16dBm의 우수한 P1dB를 제공한다.

직접 변환 수신기 애플리케이션에서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서 LTC5585는 매우 낮은 I/Q 진폭 및 위상 미스매치를 제공한다. 진폭 미스매치는 일반적으로 0.05dB이며, 위상 오류는 보통 0.7도이다(둘 다 1.95GHz에 측정한 경우). 이러한 성능을 바탕으로 수신기 이미지 제거 기능은 43dB에 달한다.

LTC5585는 커버 대역폭이 매우 넓은 관계로, 특히, 멀티모드 LTE, W-CDMA 및 TD-SCDMA 기지국 DPD 수신기를 비롯해 메인 수신기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특히 DPD의 경우, 이들 최신 세대 기지국은 300MHz 이상으로 디모듈레이션 대역폭을 요구하고 있다. LTC5585는 이러한 대역폭 요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쉽게 구성이 가능하다. 무선 인프라 애플리케이션 이상으로 LTC5585는 군용 수신기, 광대역 통신, P2P 마이크로파 데이터 링크, 이미지 제거 수신기 및 장거리 RFID 리더기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래티스 반도체
"LatticeECP3 FPGA 제품군의 성능과 깊이를 확장"
세 가지 신규 디바이스 발표, 전력 효율 패키지 크기 및 성능 확장



래티스 반도체(www.latticesemi.com)는 이미 큰 성공을 거둔 LatticeECP3™ FPGA 제품군에 추가되는 저전력, 초고속, 소형 패키지를 출시한다고 발표하였다.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이 디바이스들은 전문가용 카메라, 보안 카메라, 의료 영상, 화상 통신 및 소형 유무선 기기와 같이 전력과 공간에 제한이 있는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LatticeECP3 저전력 FPGA는 표준 디바이스들과 비교할 때 전력을 평균적으로 30% 더 적게 소모하고 고속 FPGA는 10% 더 빨리 작동한다. 또한 신규 추가 제품군에는 초고속 SERDES 및 DDR3 메모리 인터페이스를 갖춘, 업계에서 가장 작은 FPGA가 포함되어 있다. SERDES를 갖춘 이 미니 FPGA는 동일한 로직 용량을 지닌 표준 LatticeECP3 디바이스보다 66% 더 작다.

래티스 반도체의 실리콘/솔루션 마케팅 담당 이사인 샤킬 피이라 씨는 "이번에 새로 나온 저전력, 초고속, 소형 디바이스는 다양한 전문 소비자 및 통신 애플리케이션에 대하여 당사의 유명한 LatticeECP3 FPGA 제품군의 성능과 깊이를 확장한 것이다. 이 디바이스들을 이용해 고객들은 초고속 동영상 및 인터넷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소형 제품들을 구축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 신규 저전력 디바이스들은 표준 LatticeECP3 디바이스와 비교할 때 정지 전력을 40% 적게 소비한다. 이는 미드레인지 FPGA 분야에서 경쟁하고 있는 디바이스들보다 총전력 소모를 최대 30%까지 절감하는 결과로 이어진다.

"이 디바이스들을 이용해 고객들은 초고속 동영상 및 인터넷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소형 제품들을 구축할 수 있다"

 

 

■자일링스
28나노 FPGA, EPP 디바이스 힘입어 '10억 달러' 이상 실적
기록적인 속도의 28나노 제품 출시로 업계 기록 경신

자일링스(www.xilinx.com)는 자사의 최신 제품군인 새로운 28나노 FPGA와 확장형 프로세싱 플랫폼(EPP) 디바이스가 디자인 상을 수상함으로써 10억 달러 이상이라는 업계 초유의 실적을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자일링스는 현재까지 350종 디자인을 위해 수천 개의 버텍스-7, 버텍스-7 2000T 2.5D 스택 실리콘 인터커넥트(SSI), 킨텍스TM-7과 ZynqTM-7000 디바이스를 전 세계 90개 이상의 고객사들에게 선적했다. 자일링스의 28나노 디바이스를 사용하여 디자인 팀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세트를 위한 전체 제품 포트폴리오를 포괄하는 제품군과 확장형 시스템 구축 간의 디자인을 쉽게 마이그레이트할 수 있다. 이 애플리케이션에는 고성능 국방 레이더와 비디오 프로세싱 시스템, 첨단 200G 유선 통신 브릿지와 LTE 무선통신기기, 초고해상도 의료용 영상, 생명과학 연구용 첨단 툴, 생명보호를 위한 차량 운전자 지원 시스템 및 고정밀도 공장 자동화 장비가 포함된다.

자일링스의 28나노 아키텍처와 TSMC의 28나노 HPL (고성능/저전력) 프로세스를 이용한 다양한 시장 맞춤형 디바이스 포트폴리오 결합이 이 업체가 PLD 업계에서 가장 빠른 출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했다. 자일링스는 단 11개월 만에 5종 제품군 중 4종 제품군을 선적했으며, 이전 세대의 단 2종 제품군의 초기 디바이스 출시에 소요된 시간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결과이다. 또한 자일링스는 시스템 개발과 통합을 가속하기 위한 새로운 7 시리즈 타깃 디자인 플랫폼(TDP) 3종도 출시했다. 이들은 오토모티브, 방송, 컨수머, 산업 및 통신 시장뿐 아니라 임베디드 및 고속 커넥티비티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자일링스와 에코시스템 구성원들이 제공할 40여종 중에서 최초 제품이다.

자일링스는 10종 이상의 디바이스를 출시했으며 2012년 중순까지 자사의 모든 28나노 제품의 샘플을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킨텍스-7 K325T 디바이스는 최근에 엄격한 품질 기준을 통과했으며 6월 분기에 광범위한 고객에게 선적될 준비가 진행되고 있다.

 

 

■전시회 소식
미래를 밝히는 LED와 OLED 축제 열린다
오는 6월 26~29일까지 일산 킨텍스 개최

포스코LED, 우리조명지주, 사파이어사업단 등 LED 조명, 장비, 부품업체 대거 참가! 국내 최대 규모의 LED 축제!
"국제 LED EXPO & OLED EXPO 2012"가 킨텍스에서 개최된다.

미래를 밝히는 LED와 OLED 축제 "LED EXPO & OLED EXPO 2012"가 국제 DID(Digital Information Display) EXPO와 함께 오는 6월 26(화)일부터 29(금)일까지 일산 킨텍스 3,4홀에서 개최된다.

이 전시회는 2003년에 최초 개최되어 매년 2만여 명의 방문객이 찾으며 한국 LED산업과 함께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온 전시회로, 2012년 10회째를 맞이한다. LED, OLED 조명, 장비, 부품, 소재 및 연구기관에 이르기까지 모든 관련 기업, 기관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이번 전시회는 LED산업의 현 주소를 점검하고 나아가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할 전망이다.

올해는 포스코 LED, 우리조명지주, 금호전기, 아모럭스, 루멘스, 스타넷등의 조명업체와 뉴마테크, 포인트엔지니어링, 광전자정밀등의 장비업체, WPM 슈퍼사파이어단결정소재 사업단, 일진디스플레이, 두성시스템, 토요보(일본) 에버라이트(대만)등의 부품, 소재업체가 이미 참가신청을 확정하였다. 이에 LED 조명에서부터 장비, 부품, 소재에 이르기까지 LED의 모든 것을 만날 수 있는 축제의 장이 펼쳐질 것이라 기대된다.

학술 및 기술 세미나 개최
이와 함께 LED, OLED산업의 산업동향을 전망하는 학술 및 기술 세미나인 '국제 LED and Green Lighting 세미나,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신기술개발 우수업체 정부시상 등 부대행사가 전시 기간내 개최되어 전시회의 질을 높이고 참가업체 및 참관객들의 만족도를 충족시킬 것으로 보인다. 공식 홈페이지(LED EXPO: www.ledexpo.com, OLED EXPO: www.oledexpo.com, DID EXPO: www.didexpo.com)을 통해 얻을 수 있으며, 참가 문의는 전시사무국(02-783-7979).

 

 

■블루투스 기술과 스포츠 피트니스
블루투스 스마트밴드 차면, 운동 상황 분석 끝!
블루투스 SIG, 스포츠 및 피트니스 시장을 위한 워킹그룹 출범

근거리 무선통신 표준 블루투스(Bluetooth) 기술을 주관하는 표준단체인 Bluetooth Special Interest Group(SIG, www.bluetooth.com)은 스포츠 및 피트니스 워킹그룹(Sports and Fitness Working Group)의 출범을 발표하고, 여기에 참여할 회원사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새롭게 출범하는 스포츠 및 피트니스 워킹그룹의 회원사들은 앞으로 협력을 통해(Bluetooth Smart devices라고 불리는) 블루투스 기능이 구현된 스포츠와 피트니스 센서 제품 및 트레이닝 컴퓨터들과 (Bluetooth Smart Ready 디바이스라 불리는) 스마트폰, PC, TV 등의 허브 디바이스, 그리고 체육관 장비, 시계 등 다양한 기기 사이의 상호운용성을 증진시켜, 스포츠 및 피트니스 관련 제품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다양한 스마트 기기와의 상호 운용성 확대
저에너지 기술을 특징으로 하는 Bluetooth v4.0은 데이터 수집을 위한 고정 센서에서부터 노트북이나 태블릿 PC에 이르기까지 모든 디바이스들이 연결되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공유하고 배포할 수 있도록 만든다. Bluetooth v4.0 기술은 다른 어떤 무선기술도 제공하지 못하는 적은 소비전력, 뛰어난 활용성, 기능성, 이 기술이 이미 탑재된 많은 수의 디바이스 등 여러 장점을 스포츠 및 피트니스 관련 제품에 제공한다.

눈에 띄는 신제품들
블루투스 SIG의 회원사인 모소로(Mosoro)는 골프채에 부착되어 골프 스윙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스마트폰으로 전송해 스윙 개선법을 알려주는 블루투스 스마트 센서를 발표하였다. 이에 앞서 2011년에 모토롤라는 모토액티브(MOTOACTV) 라는 저전력 블루투스 스마트 피트니스 손목시계를 출시한 바 있는데, 이 손목시계는 심박 센서와 연결되며, 전화나 문자가 왔을 경우 알려주는 기능은 물론, 블루투스 이어폰을 통해 음악을 듣는 것도 가능하다. 피트니스 업계의 거물인 나이키가 최근 소개한 나이키 플러스 퓨얼밴드(Nike+ FuelBand)는 블루투스 기술을 적용한 피트니스 용 손목밴드로 스마트폰과 자동으로 동기화되어 사용자가 운동 상황을 쉽게 추적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런 제품들은 블루투스 기술로 인해 앞으로 스포츠와 피트니스 업계에 등장할 제품들이 얼마나 멋진 기능을 갖게 될 지를 보여주는 몇 가지 사례에 지나지 않는다. 시장조사기관인 IMS 연구소는 2010년에서 2015년 사이에 6천만 개 이상의 스포츠, 피트니스 및 헬스 모니터링 디바이스들이 출하될 것이며, 이 중에는 1천7백7십만 개의 심박 모니터, 7백만 개 이상의 스포츠 손목시계, 그리고 2백만 개 이상의 속도 및 거리 모니터 등이 포함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스마트폰과 SNS 시대:
10대들의 연애법 '휴대폰은 사교를 위한 수단'

에릭슨 소비자연구소는 2011년 6월부터 11월까지, 10대들이 소통하고 교류하는 것에 대해 진행한 연구를 통해 10대들 간 커뮤니케이션의 특징을 밝혔다.
에릭슨 소비자연구소의 수석고문인 앤 샬롯 콘블래드 (Ann-Charlotte Kornblad)는 '10대들은 자신들이 애용하는 도구인 문자메시지, 페이스북, 화상채팅 등을 계속 사용하지만, 점차 성장함에 따라 음성통화나 이메일과 같은 성인들이 주로 사용하는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사용할 필요성을 느낀다"고 밝혔다.

데이트 신청은 온라인, 만남은 오프라인
이 설문조사를 통해 문자메시지 및 페이스북 사용이 대중화되면서 10대들의 데이트 패턴에 상당한 변화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가장 큰 변화로는, 상대방에게 데이트 신청하는 과정에서 문자 및 페이스북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자신의 연애상대로 고려하는 사람과는 오프라인에서 직접 만난다는 결과가 나왔다.

또 다른 뚜렷한 변화는 페이스북에서 현재 연애상대 유무를 '연애 중' 혹은 '싱글'로 표시해 지인들에게 이른바 공식적인 선언을 하는 것이다.
10대들이 직접 만날 수 없을 때 문자메시지는 가장 애용되는 선택이다. 문자메시지는 그들 생활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는다. 10대들은 반면에 음성전화는 어른들에게 더 어울리는 것으로 여기고 있다. 또한 에릭슨 소비자연구소 보고서에 따르면 17세 청소년의 경우, 스마트폰과 일반 휴대전화를 소유한 정도가 비슷한 반면, 13세 청소년의 경우는 스마트폰을 갖고 싶어하는 욕구가 현저히 높았다.

이 연구는 미국 전역의 13세부터 17세까지 2천만 명의 청소년 중 약 2천 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얻은 결과를 토대로 진행되었다. 또한 이 연구조사에서는 44건의 심층 인터뷰도 진행되었다.

에릭슨은 통신 기술 및 서비스에서 세계를 선도하는 회사이다. 전세계인이 지속 가능한 사회 속에서 더 자유롭게 학습하고, 일하며, 생활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효율적인 실시간 솔루션을 통해 네트워크 사회를 만들어 가고 있다.

 

 

■인피니언
NFC 보안 마이크로컨트롤러 '절반은 우리 시장!'
IMS 리서치, 인피니언 51.5%의 시장 점유율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www.infineon.com)는 NFC(Near Field Communication)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보안 마이크로컨트롤러의 선도 공급업체이다.

2012년 1월 발표된 IMS Research 보고서에 따르면 인피니언이 NFC 보안 마이크로컨트롤러 시장에서 51.5퍼센트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NFC 비접촉 통신 기술을 이용하면 스마트폰이나 여타 모바일 기기가 지갑, 티켓, 열쇠와 같은 기능을 할 수 있다. 이 시장의 주요 공급업체인 인피니언은 NFC 시장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모바일 기기에 비접촉 NFC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도록 다음의 세 가지 방식의 보안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SIM 카드를 위한 NFC 보안 마이크로컨트롤러, 휴대전화 전자부품의 임베디드 보안 엘리먼트 및 microSD 카드에 구현할 수 있는 보안 엘리먼트. 

인피니언은 NFC 기능을 구현하는 데 있어서 이러한 유연성을 제공하는 유일한 반도체 회사이다. 인피니언의 NFC 솔루션은 Common Criteria EAL 5+ "high" 국제 표준과 EMVCo(Europay International, Mastercard, Visa) 인증 등 보안 마이크로컨트롤러와 관련한 가장 엄격한 규격들을 충족한다. 인피니언의 NFC 솔루션은 모바일 기기의 NFC 기능을 이용한 모든 결제 애플리케이션에 이용하기에 적합하다.

인티그리티 가드 보안 기술 적용 시작
인피니언의 NFC 보안 마이크로컨트롤러는 다수의 NFC 스마트폰에 이미 사용되고 있다. 인피니언은 수 차례 기술상을 수상한 "인티그리티 가드(Integrity Guard)" 보안 기술을 일부 NFC 보안 마이크로컨트롤러에 적용하고 있다. 이 기술은 모바일 결제 등 매우 높은 수준의 보안 기능을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개발된 것이다. 이 보안 기술은 데이터를 암호화된 형식으로 저장하고, 처리 과정에서도 CPU, 메모리, 캐시, 버스 등 전체 데이터 경로를 따라 계속 암호화된 상태를 유지한다.

IMS Research 자료에 따르면 2011년에 출하된 NFC 휴대전화는 전세계적으로 3500만 대에 이르고 있으며, 이 수치는 2012년 말까지 8천만 대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2년 런던 하계 올림픽 등 쇼케이스 행사를 통해서 NFC 기술을 알리고 모바일 결제나 접근제어(access control) 등에 NFC 기술을 이용할 때의 이점을 홍보할 수 있을 것이다. 2016년에 이르면 모바일 결제가 가장 널리 이용되는 NFC 애플리케이션이 될 것으로 보인다.

2011년 NFC 휴대전화 용으로 출하된 보안 엘리먼트의 수가 4580만 개에 이른다. 이 중 임베디드 보안 엘리먼트가 2660만 개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였으며, SIM 카드와 기타 솔루션(microSD 카드 등)이 각기 1900만 개와 20만 개를 차지했다. IMS Research는 NFC 보안 마이크로컨트롤러 시장이 2011년에서 2016년에 이르기까지 매년 94퍼센트의 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16년에 이르면 NFC 애플리케이션의 주된 보안 솔루션인 임베디드 보안 엘리먼트의 점유율이 49퍼센트로 늘어나고, SIM 카드가 33퍼센트의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2016년에는 판매되는 휴대전화의 44퍼센트가 NFC 기능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윤오 기자>

 

 

■벡터
"아키텍처부터 양산까지 지원하는 범용 프로세스 툴"
PREEvision 5.0 출시, 어퀸토스와 통합 개발 플랫폼 제작해

벡터(www.vector.com)와 어퀸토스(aquintos)는 전기/전자 제품 개발 프로세스 전체를 위한 통합 개발 플랫폼인 PREEvision의 기능을 확장했다고 밝혔다.

자동차 전기/전자 개발의 효율을 한층 높이기 위해 최신 버전인 5.0에서는 요구사항 관리, 위험 분석(ISO 26262), AUTOSAR 지원, 시뮬링크(Simulink)와의 통합, 수명 주기 관리, 파일 관리 등의 측면을 구현한다.

PREEvision 5.0은 구조, 전기 시스템, 파워 서플라이, 네트워킹, 통신, 기능 분배 등의 기술적 계층에 대해 전기/전자 아키텍처 대안들을 신속하게 개념화 및 평가할 수 있는 기능 덕분에 뛰어난 효율성 상승을 실현했다. 또한 요구사항 관리 내 확장된 편집 및 표시 옵션으로 논리적 아키텍처에서부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아키텍처에 이르기까지 전기/전자 아키텍처 내의 요구사항을 모두 추적할 수 있어, 아키텍처 변형에 대한 요구사항 관리가 매우 편리하다. ISO 26262에 호환되는 PREEvision 5.0의 기능 안전 분석 기능은 개발 프로세스의 초기 단계에서부터 안전 목표를 도입하고 확인할 수 있게 한다.

PREEvision Collaboration Platform을 통해서는 책임이 분산된 팀을 위한 모델 기반 시스템 엔지니어링을 구현할 수 있다. eASEE Automotive Solution에서 처음 채택되어 더욱 발전된 공유 데이터 스토리지 개념은 툴 경계 간의 간극을 메워 주는 것은 물론, 아키텍처 및 생산 개발 단계의 모든 엔지니어링 데이터에 신속하게 액세스할 수 있게 한다.

이외에도 PREEvision 5.0 버전은 여러 가지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며, 변경 관리 프로세스 영역과 제품 및 릴리스 관리 프로세스 영역과 같이 자동차 전기/전자 개발 시의 다양한 프로세스 영역을 추가로 통합할 수 있게 한다.

벡터는 CAN, LIN, FlexRay, 이더넷 및 MOST는 물론 다양한 CAN 기반의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는 전자 시스템의 네트워킹을 위한 소프트웨어 툴 및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를 제공하는 선두 기업이다. 벡터는 축적된 노하우를 통해 광범위한 종류의 툴과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엔지니어링이 포함된 통합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각종 워크샵과 세미나를 통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엘리먼트14
웹사이트 일일 방문, 매출증가 및 참여도 등 관심이 증가
'element14 Features'라 불리는 매력적인 웹 카탈로그 인기

엘리먼트14(www.element14.com)는 자사 홈페이지에 3,500개가 넘는 최고 인기 제조업체에서 생산한 제품 소개와 함께 온라인 검색, 모바일 브라우징 및 페이지 디자인을 위한 최신 툴을 제공하고 있다. 
이 웹페이지에는 개선된 제품분류 기능을 비롯하여 신규 콘텐츠, 소셜 미디어 지원 기능을 통해 최상의 브라우징 및 검색 기능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element14 Features'라 불리는 매력적인 웹 카탈로그에서는 최고의 제품과 솔루션 관련 정보뿐만 아니라 최신 기사와 트레이닝 모듈 등을 접할 수 있다.

엘리먼트14 아태지역 제품관리총괄인 마크 그레인지(Marc Grange)는 "그간 저희 엘리먼트14의 매혹적인 제품을 공급하기 위한 지속적인 개선에 대해 고객들이 큰 호응을 해주었고, 최근에는 참여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고객을 대상으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려는 시도를 한 결과 이례적인 결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또 그는 "페이지뷰 및 주문액 증가에서 명백히 드러나는 고객 참여도 증가는 매우 보람된 결과입니다. 현재 최고 주문액 기록이 매월 경신되고 있으며 커뮤니티 회원 수도 77,000명을 넘었고 일일 방문자 수도 13,500명 이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엘리먼트14의 커뮤니티는 엔지니어, 전자 분야 마니아 및 관련 전문가들이 모여 정보를 공유하고 최근 관심분야에 대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토론을 할 수 있는 온라인 허브이다. 업계 최초의 온라인 TV 채널인 'element14 TV', The Ben Heck Show 및 'Ask an Expert'에는 자연스럽게 최신 정보를 원하는 엔지니어들이 모이고 있다. 엘리먼트14의 커뮤니티 사이트 내에서는 지능형 온라인 검색 및 지식 툴인 Knode가 엔지니어들이 원하는 솔루션을 빠르게 구하고 자신의 디자인 퀄리티를 개선할 수 있는 이상적인 동반자 역할을 해준다.

 

 

 

■인텔
SSD 성능 크게 개선한다
25nm 공정 개발 'SSD 520' 시리즈 출시

인텔은 최첨단 25nm 낸드 메모리 공정으로 개발된 6gbps SATA III SSD(Solid-State Drive)인 '인텔 SSD 520'시리즈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PC 마니아, 게이머, 프로페셔널, SMB 기업들에게 세계적인 수준의 성능을 전달하기 위해 인텔 SSD 520은 빠른 스루풋 성능, 새로운 보안 기능,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안정성 등을 제공, 사용자들의 강력한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있다.

인텔 SSD 520은 높은 스루풋과 대역폭, 낮은 레이턴시, 더 빠른 속도를 요구하는 모든 컨슈머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소프트웨어 개발자, 건축가, 회계사, 엔지니어, 뮤지션, 미디어 크리에이터, 예술가들은 인텔 SSD 520을 활용, 놀라운 생산성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그래픽 렌더링, 컴파일링, 데이터 전송, 시스템 부팅에 더 빨라진 성능으로, 사용자들은 멀티태스킹 작업과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의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윈드리버
우리가 임베디드 시장 선도기업
VDC 리서치 그룹 선정, 2년 연속 멀티코어 리더

윈드리버(www.windriver.com)는 VDC리서치 그룹으로부터 2년 연속 멀티코어 시장 선도 기업으로 선정되었다고 발표했다.
VDC리서치는 전세계 멀티코어 프로세서 적용 기기/시스템 개발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에 대한 시장 보고서인 2011 '멀티코어 구성요소 및 툴(Multicore Component & Tools)'을 통해 윈드리버가 2010년 멀티코어 구성요소와 툴 시장을 선도했다고 밝혔다.
윈드리버는 멀티코어 분야에서 선도 기업으로 인정받은 것 외에도, VDC의 2011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시장 기술 및 통계' 보고서를 통해, 다음 분야에서도 최고 위치에 올랐다.

VDC리서치그룹의 분석가 제러드 와이너(Jared Weiner)는 "임베디드 시장은 계속적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OEM 기업들은 임베디드 기기의 증가하는 복잡성 및 다양한 요구 사항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과 전문 지식을 필요로 하고 있다"라며 "윈드리버는 시장의 발전에 따라 광범위한 산업별 시장을 위한 상품과 기술 그리고 서비스를 다양하게 결합/조화시킴으로써 확고한 리더로서의 위치를 유지할 수 있었다"고 언급했다.

 

 

■지트로닉
고성능 PCT 터치 컨트롤러, 칩셋 옵션 부품으로 공급한다
ARM 코어 갖춘 32비트 MCU와 아날로그 프론트 엔드의 컴팩트 IC로 공급

강력한 성능이 필요한 환경에 배치되는 PCT(투영 정전 기술) 터치스크린 제품을 개발 및 제조하는 지트로닉(www.zytronic.co.uk)은 증가하는 고객 수요에 부응하여 현재 ZXY100 터치 컨트롤러 솔루션을 별도 칩셋으로 공급하고 있다. 현재 32 채널, 64 채널 및 128 채널 컨트롤러 버전으로 공급되고 있어서 5"부터 82"까지 모든 크기의 화면에서 사용되고 있다.

여러 산업 부문에서 호의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 ZXY100은 보다 강력한 유리 관통 성능, Windows 7 기본 지원(핵심인 동작 인식 기능을 처리할 수 있는 듀얼 터치 기능 포함), 그리고 보다 빠른 터치 감지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이처럼 제품군이 추가되면서 적용 범위는 더욱 넓어졌다. 특별 계약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이 칩셋은 전용 PCT 펌웨어를 탑재한 ARM 코어를 갖춘 32 비트 마이크로프로세서와 지트로닉이 설계한 ASIC 기반 아날로그 프론트 엔드의 두 가지 컴팩트 IC로 공급된다. 이 부품이 나오면서 대량의 산업용/일반용 터치 스크린 제품을 사용하는 OEM 업체는 별도의 컨트롤러 모듈을 부착하지 않고도 ZXY100이 제공하는 고정밀 터치 제어 기능을 자체 마더보드에 통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따라서, 가용 공간이 더 넓어지며 비용도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 또한 부품 배치 면에서 설계 다양성도 커지게 되므로, 효율적인 열 관리와 같은 중요한 점들을 고려할 때에도 도움이 된다.

게다가, ZXY100 펌웨어에는 새로 나온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사용자들이 업로드할 수 있는 부트 로더(boot loader) 기능도 내장되어 있다. 컨트롤러 펌웨어는 지트로닉의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통해 쉽게 접근하여 튜닝할 수 있으므로, 텔레매틱스 시스템, 자판기, 소비자 가전 제품, POS 장치 등의 다양한 제품 설계에 참여하는 기술자들이 특정한 요구조건에 맞추어 터치 제어 기능을 직접 최적화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보다 혁신적인 최종 제품 개발이 촉진될 것이다.

 

 

인사 및 동정 Ⅱ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고효율 전력관리 부문 세계 신기록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www.st.com)는 MDmesh V 제품군에 새로 추가된 신제품으로 고전압 전력 모스펫(MOSFET) 부문 세계 신기록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의 MDmesh V 제품군은 이미 업계를 선도하는 제품으로 650V에서 최고 효율 및 최고 전력 밀도를 구현하는 최저 단위 면적당 온저항(on-resistance)을 선보이며 핵심 효율성 지표를 23% 이상 향상시킨다. 이는 전자 조명 제어, 소비자 가전 제품용 전력 공급 및 태양광 컨버터 등의 시스템에 사용되는 전력 변환 회로에서 방출되는 열 손실을 줄여 에너지를 절감한다.

 

■텍트로닉스
Test & Measurement World의 2012년 베스트 제품 선정

텍트로닉스(www.tektronix.co.kr)의 MDO4000 혼합 도메인 오실로스코프 시리즈가 Test & Measurement World가 선정한 2012년 오실로스코프 부문 Best in Test 상을 수상했으며, 또한 2012년 올해의 테스트 제품으로 선정되었다.
2012년 Best in Test 제품상은 2010년 11월 1일부터 2011년 9월 30일 사이에 발표된 혁신 제품 중에서 테스트 업계에 특히 중대한 기여를 한 제품을 인정하는 상이다. 또한 Best in Test 최종 후보군에서 하나의 제품이 선정되어 올해의 테스트 제품이란 영예를 안게 된다.

 

■맥심
ITU, 세계 스마트 그리드 표준으로 G3-PLC 승인

맥심(www.maxim-ic.com)은 자사의 G3-PLC™ 프로토콜이 ITU(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s Union)로부터 새로운 저주파, OFDM 기반 협대역 전력선 통신 (NB-PLC) 표준으로 승인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맥심은 스마트 그리드 구현 간에 개방성(open-endedness)과 상호운용을 촉진하기 위해 ERDF (Electricite Reseau Distribution France) 및 Sagemcom과 함께 G3-PLC 규격을 개발했다. 현재 G3-PLC는 IPv6 인터넷 프로토콜을 지원하여 새로운 인터넷 기반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는 유일한 NB-PLC 표준이다. 이 규격은 대역폭을 최적화하고 에러를 교정하며 수요 반응과 기타 스마트 그리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양방향 통신을 지원하는 높은 데이터 전송률을 제공함으로써 트랜스포머를 통과하는 성능 신뢰성을 증가시켜 설치 비용을 크게 줄여준다.

 

■세미컴
'반도체 인명록 2012' 출간, 반도체 전문가들의 정보를 한눈에!

반도체 및 LED 전문 해외홍보대행사 세미컴(www.semicomm.co.kr)은 국내외 반도체 업계에서 활약하는 전문가의 인적 정보를 담은 '반도체 인명록 2012'를 발간했다.
이 단행본은 업계에서 10년 이상 활동했거나 해당 분야에 공로가 있는 전문인들의 정보를 소재, 공정, 제조 장비, 설계 디자인, 글로벌 업체의 한국 지사, 유통, 관련 학과 교수, 애널리스트 및 기자 등 다양한 분야별로 분류, 수록함으로써 업계의 전문가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부록으로는 미국 반도체 산업 협회 및 SEMI 대표를 비롯해 글로벌 기업 CEO들의 반도체 업계 전망 기고문을 실었으며 업계 관계자들이 반도체 및 모바일, LED/OLED, 터치 패널 디스플레이 등 애플리케이션 분야별로 올해의 산업을 예측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참고 할 수 있도록 10곳 이상의 시장 조사 기관 발표 자료를 번역, 정리하였다. (인명록 구입 문의: 02-3473-6367~9)

 

 

 

■에머슨 네트워크 파워
의료용 전원 공급기 제조
ISO 13485 인증 획득

에머슨의 사업부이자 Business-Critical Continuity™ 구현을 선도하는 에머슨 네트워크 파워((www.EmersonNetworkPower.com))는 필리핀에 있는 세계적 수준의 생산 시설에서 의료 전원 공급기를 제조하기 위한 ISO 13485 인증을 획득했다고 발표했다.
ISO 13485는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품질 기준으로서, 이 인증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의료 장비에 적용되는 특정한 고객 및 규제 요건을 일관되게 충족시키기 위한 포괄적 품질 관리 시스템을 구현해야 한다.

ISO 13485 표준에는 의료 장비 제조를 위한 포괄적 시스템 요건이 상세히 규정되어 있다. 이 표준은 규제 요건에 대한 책임 의식을 가지고 철저한 관리 체계를 수립하고 제품 안전과 위험 관리에 중점을 둔 작업 환경의 통제를 주요 골자로 한다. 여기에는 의료 제품에 대한 검사, 문서화, 검증 및 추적 가능성 요건, 그리고 시정 조치가 규정되어 있다.

 

 

■매스웍스
국내 대학과 캠퍼스 라이선스 확대
가톨릭대, 한경대와 캠퍼스 라이선스 체결

매스웍스코리아(www.mathworks.co.kr)는 최근 가톨릭대학교, 한경대학교와 캠퍼스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국내 대학들에 대한 이공계 학업지원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번 캠퍼스 라이선스 도입으로 두 대학의 학부생과 교수진은 세계적인 공학, 과학 및 응용수학분야의 범용 소프트웨어인 매트랩(MATLAB)과 시뮬링크(Simulink)를 포함, 수치해석, 통계이론, 신호처리, 제어, 영상처리,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 등에 응용되는 매스웍스 툴을 사용해 한 차원 높은 소프트웨어 교육환경을 누릴 수 있게 됐다.

프로그램 설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전통적인 컴퓨터 언어와는 달리 매스웍스에서 제공하는 최신 공학 패키지는 수치 해석(Numerical Analysis), 행렬 계산 (Matrix Computation), 신호처리(Signal Processing)등 복잡한 알고리즘을 간편하게 사용하도록 해 적은 시간과 노력으로 높은 연구성과를 보장한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IDC '데이터센터 인프라 관리' 리더 선정
일렉트릭 DCIM 솔루션의 효율성 확실하게 검증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www.schneider-electric.co.kr)가 시장조사 기관인 IDC가 최근 발표한 '월드와이드 데이터센터 인프라스트럭쳐 벤더 분석(IDC MarketScape)' 보고서에서 데이터센터 인프라 관리(DCIM) 분야의 마켓 리더로 선정되었다.

IDC에 따르면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수많은 업체들이 경쟁하며 빠르게 진화해 나가고 있는 DCIM 시장에서 성장 전략, 혁신 및 직원관리 등 비즈니스 역량이 뛰어나고 DCIM 분야의 전세계적 리더로서 전략적 비전을 제시하는 우수 기업으로 평가됐다.
IDC 마켓스케이프(IDC MarketScape) 보고서는 향후 5년간 가장 영향력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각 업체의 기술 및 운영 전략을 폭넓게 비교해 마련된 종합적인 프레임워크를 기준으로 선정된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DCIM 솔루션은 데이터센터의 가용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통합 관리 소프트웨어인 '스트럭쳐웨어(StruxureWare™ for Data Centers)'의 중요한 부분으로, 데이터 수집, 모니터링, 자동화 등 데이터센터 관리를 위해 필요한 기능을 통합적으로 제공한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부사장인 소렌 브로다드 젠슨(Soeren Brodaard Jensen)은 "이번 IDC 마켓스케이프 평가에서 마켓 리더로 선정된 것은 슈나이더 일렉트릭 DCIM 솔루션의 효율성을 확실하게 검증 받은 것"이라며 "DCIM 시장은 앞으로도 성장과 진화를 계속해 나갈 것이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고객들에게 가장 강력하고 혁신적인 DCIM솔루션을 제공하는데 전력을 기울일 것이다"고 밝혔다.

 

 

■모비듀스
스마트폰용 고화질 3D 시스템 솔루션 강화
도시바 일렉트로닉스 유럽(TEE)과 체결, 2012 MWC서 데모

모바일 멀티미디어 프로세스 회사인 모비듀스(www.movidius.com)는 도시바 일렉트로닉스 유럽(TEE)과 스마트폰 시장을 겨냥해 완벽한 3D 시스템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한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발표했다.
모비듀스의 MA1178은 3D 카메라 모듈 제조업체들이 뛰어난 3D 이미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도시바의 8백만 화소 EDOF(extended depth of field) 카메라에 결합 및 이용되고 있으며, 최상급 스마트폰에 이상적이다. EDOF카메라는 3D 동기화에 있어서 기존의 자동초점 제품들에 비해 뛰어난 이점을 제공한다.

"미리아드 3D 솔루션, 모바일 3D 시장에서
경쟁 제품 능가하는 멀티미디어 제공"

모비듀스의 MA1178 듀얼 ISP와 비디오 프로세서 칩은 자동 측정 및 설정 기능을 갖추고 휴대폰의 기존 플랫폼에 완벽하게 통합되어, 설계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제조 비용을 낮춰준다. 도시바 8백만 화소 EDOF 카메라와 모비듀스 MA1178은  입체 이미지에 대해  완벽한 포커스 매칭을 지원하여 뛰어난 3D 사진 품질을 제공한다. 이 시스템 솔루션은 고객들이 두 대의 8백만 화소 EDF 카메라 또는 8백만 및 3백만 화소가 결합된 EDOF 카메라를  대칭 혹은 비대칭 셋업을 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경쟁이 치열한 휴대폰 시장에서 고품질 3D 이미징 기능은 모바일 제조업체로 하여금 소비자들에게 가장 뛰어난 HD 3D 경험과 즐거움을 선사하면서 자신들의 제품을 경쟁사와 차별화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도시바 일렉트로닉스 유럽의 시로 안도(Shiro Ando)부사장은 "모비듀스의 미리아드(Myriad) 3D 솔루션은 모바일 3D 시장에서 다른 경쟁제품을 능가하는 멀티미디어 기능을 제공한다"면서 "모비듀스의 선도적인 3D 이미징 역량은 도시바 EDOF 카메라의 높은 기능과 더불어 휴대폰 제조업체들이 뛰어난 3D 모바일 경험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에 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모비듀스의 션 미첼(Sean Mitchell) CEO는 "도시바와 선도적인 3D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한 파트너십을 맺게 되어 대단히 기쁘다"고 말하고 "경쟁이 치열한 휴대폰 시장에서 제품 차별화를 원하는 고객들은 전세계 휴대폰 시장에서 EDOF 카메라 공급업체로서의 도시바의 선도적 지위와 더불어 모비듀스의 혁신적이고도 최고 품질의 3D 이미징 솔루션의 이점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코그넥스
판독 기능에 초점, 어떤 코드든지 효과적으로 판독
최신 바코드 판독 기술 탑재 DataMan 300출시

코그넥스(www.cognex.com)는 최근 자사 보유 최신 기술을 탑재한 고정형 산업용 ID 리더기인 DataMan 300을 출시했다.

DataMan 300은 최고 속도 라인에서 가장 까다로운 ID 코드 판독 분야를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새로 출시된 이 리더기는 획기적인 "Hotbars" 기술이 통합된 새로운 1DMax+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바코드 판독률과 속도를 크게 높여준다. 2-D 매트릭스와 판독하기 어려운 DPM(Direct Part Mark) 코드의 경우에도 2DMax에서 2DMax+ 알고리즘으로의 대대적인 업그레이드로 판독 성능이 대폭 향상되었다. DataMan 300은 자사의 기존 제품들보다 설치와 구축이 훨씬 더 용이할 뿐만 아니라 조절 가능한 모듈식 조명 옵션, 독자적인 지능형 튜닝 시스템을 함께 지원한다.

코그넥스의 부사장 겸 ID 제품 담당 사업 총괄 매니저인 칼 저스트는 "판독 기능에 모든 초점이 맞춰져 있는 DataMan 300은 어떤 코드든지 효과적으로 판독할 수 있다"며, "DataMan 300 리더기는 탁월한 판독률 이외에도 설치와 유지 관리가 용이해, 고객의 시간과 비용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 다른 운영 분야에 더 집중할 수 있게 한다"고 설명했다.

DataMan 300 시리즈는 두 가지 모델로 제공된다. DataMan 300은 800x600픽셀의 표준 해상도를 제공하고, DataMan 302는 1280x1024픽셀의 고해상도 모델을 지원한다. 예를 들면 DataMan 302는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추세인 소형 구성품 위의 매우 작은 DPM 코드를 판독하는 작업에 적합하며, 이를 통해 전체 부품의 성공적인 추적이 보장된다.

우수한 성능을 지원하는 코드 판독 알고리즘은 현재 통용되고 있는 업계 최고의 기술을 뛰어넘는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특허 출원 중인 Hotbars 기술을 지원하는 1DMax+는 영상 기반 바코드 판독 분야의 획기적인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코그넥스에서 31년간 근무한 전문가인 빌 실버(Bill Silver)에 의해 고안된 Hotbars는 텍스처를 이용해 어떤 방향에서든 바코드 위치를 식별한 후, 디코딩에 맞게 고해상도 1-D 신호를 추출해낸다. 탄탄한 수학적 토대와 세부적인 어셈블리 언어 프로그래밍이 적용된 Hotbars는 뛰어난 신호 피델리티와 빠른 속도를 결합함으로써 차세대 코그넥스DataMan 리더기의 성능을 비약적으로 높여준다.

 

 

■EV GROUP
생산라인에서의 대량 생산 능력을 키워준다
새로운 'XT프레임' 장비 플랫폼 적용

MEMS, 나노기술, 반도체 시장의 세계적인 웨이퍼 본딩 및 리소그래피 장비 제조업체인 EV Group(www.EVGroup.com)은 XT 프레임(XT Frame)이라는 새로운 장비 플랫폼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제품은 현재 EVG의 거의 모든 양산용 제품군의 공정 쓰루풋과 장비 기능을 증대시킬 수 있다. 특히, 양산제조 고객들의 새로운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설계된 XT 프레임은 EVG의 기존 장비 능력의 두 배인 9개의 공정 모듈을 수용할 수 있어 쓰루풋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하나의 장비 플랫폼에 다른 공정 모듈들을 결합해 사용할 수도 있어 고객들은 보다 유연하게 제품을 이용할 수 있다. 새로운 XT 프레임으로 제작 된 장비는 현재 바로 주문이 가능하다.

최근 스마트폰이나 핸드셋과 같은 양산용 컨수머 제품에 이용되는 부품들을 포함해 웨이퍼 레벨에서 생산되는 디바이스 유형이 늘어나면서 팹에서의 생산 쓰루풋을 증가시킬 수 있는 새로운 솔루션에 대한 필요성도 함께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EVG의 새로운 XT프레임 플랫폼은 초고속 핸들링 시스템을 가진 EFEM(Equipment Front End Module)과 최대 4개의 FOUP(front opening unified pod) 로드 포트뿐만 아니라 웨이퍼 여러 장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충분한 모듈을 제공한다.
 
이는 로컬 LFSS(local FOUP storage system) 형태의 재료 버퍼와 결합되어 매우 효율이 높은 연속 모드 동작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새로운 디자인은 동일 장비에서 각각 다른 공정 모듈을 통해 다양한 공정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을 비롯해 쉬운 업그레이드, 보다 개선된 사용성, 그리고 팹 내에서 공간을 적게 차지하는 소형 풋프린트 등과 같은 고객들의 추가적인 요건들을 적극 반영했다.

 

 

■한국내쇼날인스트루먼트
'LabVIEW의 개방성, 최대한 활용해보자'
시스템 통합을 위한 LabVIEW Days 2012 개최

엔지니어에게 있어서 최대 관심사는 무엇일까? 네트워크의 발전과 시스템 복잡성 증대로 인해 시스템 개발 분야에서의 통신과 라이브러리 통합이 엔지니어게 있어 주요한 해결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그래픽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인 LabVIEW는 이러한 환경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 가능하다는 점에서 전세계 산업 현장에서 그 사용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한국내쇼날인스트루먼트(www.ni.com/korea)는 지난 2월 23일, 국내 LabVIEW 개발자를 위한 연중 최대 컨퍼런스인 LabVIEW Days 2012를 개최했다.
생방송 온라인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된 세미나는 'LabVIEW의 개방성, 최대한 활용해보자!'라는 주제에 걸맞게 엔지니어들이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기술을 소개하는 4개의 세션으로 구성됐다.

 

 

■ERNI
자동차 국제 품질관리 요구사항 충족
ISO/ TS 16949:2009 인증 획득

글로벌 커넥터 전문 기업 ERNI 일렉트로닉스(www.erni.com)는 기술 검사기관인 TUV 라인란트(TUV Rheinland)의 감사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ISO/TS 16949:2009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ISO/TS 16949 인증은 자동차 및 관련 업계의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표준화된 국제규격으로서 VDA 6.1(독일), EAQF(프랑스), AVSQ(이탈리아)와 같은 현재 품질 기준의 내용을 포함한다. 또한 ISO/TS 16949 인증은 특정 표준 부품 공급업체의 품질 관리 시스템이 자사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에 대한 증거로서 전세계 자동차 업계와 협력업체로부터 인정받고 있다. 원칙적으로 ISO TS 16949 인증은 자동차 산업 전반의 공급망에 적용될 수 있으며, 협력업체에는 필수적이다.

 

 

■한국애질런트
SK 텔레콤 하이브리드 네트워크 시연에 테스트 솔루션 제공
2012 MWC에서 PXT 무선통신 테스트 세트 제공

한국애질런트(www.agilent.com)는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에서 SK 텔레콤의 하이브리드 네트워크(Hybrid Network) 시연에 애질런트 E6621A PXT 무선 통신 테스트 세트를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SK 텔레콤의 하이브리드 네트워크는 기술 방식과 주파수 대역이 서로 다른 두 개의 망을 하나의 망처럼 사용해 각각의 망이 제공하는 속도의 합만큼 초고속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SK 텔레콤은 초고속 무선 인터넷이 가능한 'LTE+와이파이' 서비스에 대한 시연 구성 중 LTE 망에서 고속 데이터 전송속도의 시험 환경을 안정적으로 제공해야 하는 LTE 네트워크 에뮬레이터로 애질런트 E6621A PXT를 사용할 예정이다.

LTE 네트워크 에뮬레이터로 사용

SK 텔레콤 측 담당자는 "애질런트 E6621A PXT를 이용해서 성공적인 하이브리드 네트워크 시연을 준비할 수 있었으며, 애질런트 E6621A PXT가 지원하는 매우 안정적인 고속 데이터 전송속도 지원 능력과 서로 다른 네트워크간의 핸드오버 지원과 같은 편리한 사용 환경이 성공적인 시연 준비에 큰 도움을 주었다."고 말했다.

한국애질런트 무선통신 마케팅의 신승철 차장은 "SK 텔레콤이 애질런트 E6621A PXT를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시연을 위해 선택한 것은 애질런트 E6621A PXT의 성능에 대한 확신이 있었기 때문이다."라고 말하며, "애질런트 PXT의 우수한 기능과 유연성 그리고 특히 단말기 성능 평가를 위한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속도의 지원에 대한 중요성이 높게 평가된 결과"라고 밝혔다."

 

 

■로데슈바르츠
LTE 단말 실시간 비디오 측정한다
비디오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실시간 측정 솔루션 공개

로데슈바르츠(www.rohde-schwarz.com)는 2012 MWC를 통해 세계최초로 LTE 단말에 대한 실시간 비디오 측정 솔루션을 선보였다.
이 솔루션은 CMW-PQA 시스템과 VTE Video 측정기로 구성되며, 실제 환경과 비슷한 무선 상황에서의 LTE 단말의 비디오 성능을 측정할 수 있다.

실제로 무선 사업자, 단말기 제조사에서는 LTE와 같은 통신 규격하에서의 HD 비디오와 같은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의 전송 품질에 대한 만족할만한 측정 솔루션을 계속적으로 요구해 왔다. 이번 로데슈바르츠의 비디오 측정 시스템은 이런 요구사항에 대해 실제와 유사한 무선 환경을 기준으로 시험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CMW-PQA 시스템과 VTE 비디오 측정기로 구성

이 비디오 측정 시스템은 크게 로데슈바르츠의 CMW-PQA 시스템과 VTE 비디오 측정기로 구성된다. 비디오 측정을 담당하는 로데슈바르츠의 VTE는 비디오 전용 측정 기기로 신규 출시된 측정기기로 VTE에서 전송된 비디오 콘텐츠(Video Contents)는 CMW-PQA를 통한 LTE 전송 방식으로 단말에 전송되며, 단말은 MHL 인터페이스를 통해 전송받은 비디오를 VTE로 재생하게 된다. 이를 통해 VTE는 단말에서 LTE를 통해 전송받은 비디오 콘텐츠에서 어느 정도의 화질저하가 발생했는지를 측정할 수 있게 된다.

로데슈바르츠의 CMW-PQA 시스템은 2G에서 LTE까지 다양한 종류의 이동통신 규격을 지원하며, 심지어 WLAN 까지 지원하는 측정 플랫폼으로 여기에 포함된 AMU200 기기를 통해 페이딩(Fading)과 같은 실제와 유사한 환경까지 제공한다. 사용자를 이를 통해 다양한 규격에 대한 실제와 유사한 환경에서의 시험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현실적인 시험 결과를 제공받을 수 있다.

 

■르크로이
디지키와 글로벌 유통 계약
오실로스코프, 임의 파형 발생기 등 공급

르크로이(www.lecroy.com)는 최근 전자부품 유통업체인 디지키(Digi-Key)와 글로벌 유통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디지키는 자사의 글로벌 유통망을 통해 르크로이의 오실로스코프, 임의 파형 발생기 및 로직 분석기를 공급하게 되며, 이에 따라 전자 엔지니어들 및 생산 설비 구매자들은 전세계 어디에서든지 르크로이 제품을 빠르고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관련 르크로이의 월드와이드 세일즈 부사장 로베르토 페트릴로(Roberto Petrillo)는 "디지키와의 제휴는 르크로이의 글로벌 시장 확대에 기여할 뿐 아니라, 디지키의 세계적인 글로벌 유통망과 물류 시스템에 대한 전문지식을 통해 엔지니어들은 전세계 어디든지 우리의 제품을 검색하고 이용시기, 정확한 납기, 신속한 고객 대응과 같은 최상의 서비스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큐셉 테크놀로지
NVD 검사장비의 반도체 수율 및 팹 수익성 '이점 크다'
세계 주요 나노기술 컨퍼런스에 참가해 발표

큐셉 테크놀로지(www.qceptech.com)는 NVD(non-visual defects)가 디바이스 수율과 전반적인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을 반도체 업계와 공유하기 위해 올해 1분기 세계 주요 나노기술 컨퍼런스에 참가한다고 발표했다.

로직, 메모리, 아날로그 제조 애플리케이션 부문에서 증가하고 있는 큐셉의 재주문율과 사용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점점 더 많은 반도체 제조업체들과 장비 공급업체들이 NVD 수율 문제를 해결하고자 큐셉의 ChemetriQ?NVD 검사 솔루션을 선택하고 있다.

큐셉 테크놀로지의 로버트 뉴콤(Robert Newcomb) 부사장은 "반도체 제조에 있어 NVD 검출은, 첨단 IC 제조업체들의 증가하는 수율 저하 요인을 없애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화학품 사용을 줄이고, 주기를 단축시키며, 공정장비의 처리량과 효율성을 늘려 팹의 공정을 개선하고 최적화하는데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며 "큐셉은 반도체 업계가 NVD 검사를 수율 관리 전략에 적용하는데 따른 이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그 동안 고객 및 협력사와의 협업으로 거둔 최신 성과를 컨퍼런스를 통해 알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