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Gbps→100Gbps 승무원, 열차간 통신부터 CCTV, 열차표 예매까지

[테크월드=이건한 기자] SK텔레콤이 5G 시대에 걸맞은 10배 빠른 철도 통신 구축에 나선다. SK텔레콤이 (주)우리넷 등과 컨소시엄을 만들어 수주한 이번 사업은 광주, 대전, 대구, 부산 등 수도권 이외 남부지역에 철도 통신망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SK텔레콤은 7월 11일 한국철도시설공단과 ‘군장산단 인입철도 외 4개 사업 고밀도 파장분할 다중화장치 구매 설치’ 사업 구축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계약 기간은 2020년 12월 31일까지로, 총 계약 금액은 약 68억 원 규모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고밀도 파장 분할 다중화장치(이하 DWDM : Dense 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는 빛의 파장에 신호를 실어 전송하는 장비다. 철도통합무선망인 LTE-R, 열차간 통신인 KTCS부터 보안을 위한 CCTV와 열차표 예매 등 전산으로 이뤄지는 통신 전반이 모두 DWDM망을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철도 사업의 필수 인프라 중 하나다.

특히, 이번에 도입된 ROTN장비는 미국 ‘시에나’사의 최신 기술 장비를 도입해 파장 단위의 대용량 전달 능력뿐 아니라, 회선 단위의 다양한 우회 경로를 통해 통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번 사업은 ‘제3차 국가 철도망 계획·지능형 교통체계 기본계획’에 따른 ‘철도 광전송망 구축계획’의 일환이기도 하다. 지난 2016년 SK텔레콤 컨소시엄이 수주한 ‘원주~강릉 파장분할다중화장치 구매설치’에 이어 서울, 대전, 부산 등에 대용량 기간망(남부링)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SK텔레콤은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전국 DWDM 망 구축 사업자로서 전국 주요 역사에 도입해 망을 확장할 계획이다.

SKT는 이번 사업 진행을 통해 철도망의 '5G 초시대'가 열렸다고 자평했다. 기존 유선망 기준 10Gbps의 속도로 이뤄지던 통신이 100Gbps로 10배 빨라지며 300km이상으로 달리는 KTX에서도 안전하고 원활한 열차간 통신이 가능해졌다는 설명이다. 또한 현재 승무원 간에 무전통신만 가능한 LTE-R 역시 멀티미디어 서비스로 업그레이드된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