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이건한 기자] 네이버가 정보보호의 달인 7월을 맞아 일반인 이용자와 스타트업, 중소기업 등의 정보보호 담당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 행사를 진행한다.
이용자와 함께하는 행사
'엔플이(네이버 정보보호 마스코트)의 하루'는 7월 1일부터 26일까지 약 4주간 진행되는 네이버 이용자 대상 교육 캠페인이다. 엔플이의 일상을 담은 만화를 통해 중요하지만 놓치기 쉬운 생활 속 정보보호 활동을 배운다. 네이버의 개인정보보호 공식 블로그와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네이버는 캠페인 종료 이후 추첨을 통해 60명에게 '라인프렌즈 BT21 핸디 선풍기'를 증정할 계획이다.
7월 11일에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네이버 PER(Privacy Enhancement Reward) BootCamp)'를 개최한다. 네이버는 2015년부터 이용자로부터 프라이버시 보호 관련 개선점을 제보받아 서비스에 반영하는 'PER' 제도를 운영해왔다. 이 행사는 PER 제도를 바탕으로 진행되며, 정보보호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들의 톡톡 튀는 보안 아이디어를 발굴해 시상할 계획이다.
특히 우수한 아이디어를 낸 4개 팀을 선정해 ▲최우수상 1팀에 100만 원, ▲우수상 1팀에 50만 원 ▲장려상 2팀에 30만 원을 상금으로 지급한다.
기업, 보안 담당자 대상 교육 프로그램
7월 31일에 열리 '프라이버시 아카데미'는 '서비스 기획자가 알아야 할 개인정보 보호 의무'를 주제로 네이버 개인정보보호 이재림 리더가 진행한다. 이번 강연은 개인정보를 수집, 보관, 제공, 파기할 때 준수해야 하는 보호 의무 중 인터넷 서비스에서 고려해야 할 내용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특히 개인정보 보호 전문 인력을 확보하기 어려웠던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네이버는 네이버 서비스의 이용자 정보를 함께 처리하는 수탁업체들을 대상으로도 매년 정보보호 교육을 제공하고 보호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오는 25일에는 수탁 업체 60여 곳의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와 담당자를 ‘D2스타트업팩토리’로 초청하여 ‘최신 판례로 알아본 개인정보보호’라는 주제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네이버는 이용자 정보가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보안 수준을 고도화하고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25일에는 개정된 정보통신망법을 반영하여 회원 가입 절차에 아동을 위한 ‘개인정보 수집과 이용 안내’를 추가하고,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를 통해 아동이 이해함에 적합함을 검증 받은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