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ECH] 기기마다 다른 스마트폰 충전기 케이블! 그 차이점은?
상태바
[생활TECH] 기기마다 다른 스마트폰 충전기 케이블! 그 차이점은?
  • 김지윤 기자
  • 승인 2019.07.01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크월드=김지윤 기자] 우리 생활의 필수품이 되어버린 스마트폰.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의 기능은 종류별로 크게 다르지 않지만 충전기 케이블의 모습은 꽤 상이하다. 넓적한 것부터 얇상한 것, 각진 것, 둥글둥글한 것, 단자 부분이 은색인 것 등 모양도 크기도 가지각색이다. 

스마트폰 충전기의 종류

1. 마이크로 5핀

마이크로 5핀은 삼성전자의 갤럭시 시리즈와 태블릿, LG전자의 G 시리즈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대부분의 스마트기기와 호환된다. 이 케이블 모양의 특징은 단자 가운데 부분에 톱니모양이 있다는 점이다. 5핀 케이블은 방향에 맞게 넣지 않고 억지로 넣다가는 단자가 손상될 수 있다. 손상된 단자는 쓸 수 없게 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2. 라이트닝 8핀

라이트닝 8핀은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등 애플 제품과 호환되는 케이블이다. 케이블 단자에 있는 금색 핀이 8개가 있어 8핀이라 부른다. 5핀과 비교하면 단자의 모서리가 둥글둥글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5핀과는 달리 앞 뒤 구분이 없어 어느 쪽으로 꽂아도 충전이 된다. 따라서 케이블을 방향에 맞게 넣지 않아서 생기는 손상은 없다는 장점이 있다.

3. USB-C타입

요즘 USB케이블의 대세라고 할 수 있는 USB-C타입이다. 이것은 5핀, 8핀과 달리 단자 부분이 말끔한 은색이다. 8핀과 마찬가지로 앞 뒤 구분없이 어느 쪽으로 끼워도 관계 없다는 장점이 있다. 가장 큰 장점은 데이터 전송 속도이다. 단, USB 3.0 C타입을 써야만 빠른 속도를 체감할 수 있다는 맹점도 있다.

* 호환되는 제품 : LG V30/ V20 , G5 , 갤럭시 S9 / S8 / 노트8 / 노트7 , 맥북 12인치 등

USB 케이블 구입시 체크리스트

1. 길이

케이블의 길이는 10cm부터 3m 까지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제품은 1.0~1.2m 정도이다. 케이블이 너무 짧거나 길면 불편하므로 각자 사용하는 상황에 맞게 필요한 길이의 케이블을 선택하면 된다.

2. 인증

애플의 라이트닝 8핀 정품 케이블은 워낙 비싸다 보니, 비슷한 품질에 훨씬 싸게 판매하는 업체들도 많이 생겨났다. 그러나 아무 제품이나 구입하면 호환되지 않을 수 있다. 인증을 받지 않은 케이블을 사용할 경우 "이 케이블 또는 액세서리가 인증되지 않았습니다." 라는 문구가 뜨면서 충전을 할 수 없게된다. 라이트닝 8핀 케이블을 구매할 때는 MFi 인증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MFi란 Made For iPhone의 줄임말로, 애플이 적합성을 인증한 액세서리 제품임을 증명한 것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