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속도 회생제동 기술 상용화… 서울 2호선 신규차 적용
열차 승차감과 정위치 정차율 향상…소음, 비용 저감 효과

[테크월드=이건한 기자] 앞으로 도입될 2호선 열차에서는 정차 시 '끼익'하는 소음이 사라지고, 정차 위치를 지나친 열차가 위치를 재조정하는 과정에 따른 탑승 지연의 불편이 사라질 전망이다.

현대로템이 열차가 소음 없이 완벽한 정위치에 정차할 수 있는 영속도(Zero Speed) 회생제동 신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회생제동은 열차 추진시스템에서 제동 중 발생하는 전기 에너지를 가선으로 보내 에너지를 절감하는 전기 제동 기술이다.

(자료=현대로템)

최근 글로벌 철도 운영사들은 차량 입찰에서 승차 편의성과 에너지 절감에 대한 부분을 중요하게 바라보고 있다. 이에 현대로템은 지난 2018년부터 영속도 회생제동 기술을 개발해왔으며, 독일 · 일본에 이어 국내에도 관련 기술을 상용화했다.

기존의 전동차는 저속에서 정확한 회생제동 제어가 어려워 제동 패드를 압착시켜 속도를 줄이는 공기제동 정차 방법을 사용했다. 그러나 공기제동은 정차 시 시끄러운 마찰 소음이 발생하고 감속도가 일정치 않아 정위치 정차 오류가 발생하곤 한다. 제동 패드가 마모되며 발생하는 터널 내 미세먼지도 문제다. 

하지만 이번에 현대로템이 개발한 영속도 회생제동 기술은 열차의 감속도가 일정해 정위치 정차 비율을 100%까지 끌어올리고 소음도 완벽하게 차단할 수 있다. 제동 패드 사용률이 낮아 미세먼지 저감 효과도 있다. 이와 함께 기존보다 더 낮은 속도에서 회생제동이 가능해지며 에너지 효율이 증가하고 제동 패드 유지보수에 따른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됐다. 

현대로템은 이달 납품하게 될 서울 2호선 신규 열차 214량에 영속도 회생제동 기술을 처음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2017년 수주한 터키 이스탄불 전동차 120량에도 적용할 예정이다.

한편 현대로템은 이번에 납품하는 서울 2호선의 경우 향후 30년간 약 20억 원의 에너지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서울 2호선에서 운행되는 전체 차량에 적용 시 약 77억원, 1~8호선 전 노선의 차량에 적용할 경우 약 338억원의 추가 에너지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