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선연수 기자] 삼성전자가 1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에서 ‘8K 디스플레이 서밋’ 행사를 개최하고 8K 최신 기술 트렌드와 로드맵을 제시했다.

 

 

삼성전자와 인사이트 미디어(Insight Media)가 공동 주최한 이번 행사에는 디스플레이 장비 관련 업체, 영상 제작 업체, 테크 전문 매체 등 업계 전문가 100여 명이 참석했으며, ▲8K 기술과 시장 현황 ▲8K 콘텐츠 생태계 ▲8K 심화 기술 등 크게 3가지 세션으로 진행됐다.

소개된 기술 중 ‘HDR10+’는 삼성전자가 개발한 고화질 영상 표준 규격 기술로, 매 장면마다 밝기와 명암비를 최적화해 영상의 색채를 보다 현실감있게 표현해낸다. ‘AI 업스케일링’ 기술은 머신러닝 알고리즘에 기반한 기술로, 저해상도와 고해상도 간 차이점을 지속적으로 학습·분석해 저해상도 영상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고해상도 영상으로 변환해낸다. 이외에도 5G, 영상압축코덱 등 다양한 기술을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본 행사에서 지난 4월 미국 방송장비 박람회 NAB에서 발족해 활동을 이어 오는 8K 협의체(8K Association)의 경과와 향후 계획을 공개했다. 현재 8K 협의체는 삼성, 파나소닉, TCL, 하이센스, AUO 등 TV 제조사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향후 8K 표준화 기반 마련에 주력함으로써 생태계를 확대해 나갈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