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Talk] 알고보면 최첨단, 로봇 청소기 기술들
상태바
[Tech Talk] 알고보면 최첨단, 로봇 청소기 기술들
  • 김지윤 기자
  • 승인 2019.06.12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슬램’과 ‘적외선’기술 활용, 상용화 로봇의 첨병

[테크월드=김지윤 기자] (편집자 주: Tech Talk는 IT 콘텐츠를 손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테크월드의 기자들이 심층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직접 제작한 비디오 콘텐츠입니다)

안녕하세요? 테크월드 뉴스의 김지윤 기자입니다. 오늘 저희가 알아볼 내용은 바로 로봇청소기 입니다. 로봇과 청소기의 만남, 로봇청소기. 켜 두기만 하면 알아서 집안 구석구석을 청소하죠. 이 모습을보면 항상 어떻게 저렇게 똑똑하게 움직일 수 있을까? 궁금했는데요. 로봇청소기가 길을 찾고, 장애물을 피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ㅇ 슬램(SLAM) 기술이 적용된 인공지능

로봇청소기가 길을 찾는 원리는 바로 '슬램'이라는 기술 덕분입니다. 로봇공학에서슬램(SLAM)'이라고 불리는 기술은 (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약어로 '동시적 위치추정과 지도작성'이라는 뜻입니다. 기계가 임의 공간에서 이동하면서 주변을 탐색하고, 현재 공간의 지도를 작성하며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는 기술입니다. 로봇청소기 상단에 장착된 카메라는 천장이나 벽면을 찍으며 밝고 어두움, 또는 무늬가 있는 등의 특징을 구별해냅니다. 실내 벽면을 각각의 특징을 갖춘 수많은 구획으로 구분하고, 좌표 구간을 설정해 지도를 만들죠. 로봇청소기가 거실과 방을 여러 차례 돌아다니면서 같은 행위를 반복하는 동안 지도는 점점 정교해집니다. 이후 로봇청소기는 구체적인 좌표를 바탕으로 자신의 위치를 정확히 유추할 있게 됩니다. 따라서 기술이 바로 로봇청소기가 방과 거실, 부엌을 자유롭게 오갈 있게 되는 이유입니다.

 

ㅇ 적외선 센서 기반의 이동과 제어

그렇다면 장애물을 피할 수 있는 능력은 어떤 기술 때문일까요? 로봇청소기는 장애물을 탐지하기 위해 '적외선'을 활용합니다. 적외선을 이용하는 방식엔 크게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광량, 시간, 삼각측정입니다. 광량은 돌아오는 적외선량을 측정하는 것으로 장애물이 적외선 센서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을수록 반사돼 돌아오는 적외선 양은 감소하게 됩니다. 이것을 측정해 장애물과의 거리를 측정할 있습니다또한 적외선이 장애물에 반사돼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해도 거리를 구할 있습니다. 마지막 삼각측정은 적외선을 전방에 수평으로 , 장애물에 맞고 반사되는 적외선이 로봇청소기의 거울 센서에 맺히는 거리로 위치를 추적하는 기술입니다.

로봇청소기에게 가장 위험한 장애물은 무엇일까요? 아마 계단이 아닐까요? 굴러 떨어지면 고장날 위험이 크며 사람을 다치게할 수도 있죠. 이를 방지할 절벽 센서에도 적외선이 활용됩니다. 로봇청소기는 표면을 향해 지속적으로 적외선 신호를 쏴서 바닥과의 거리를 측정합니다. 신호가 즉시 반향되지 않으면 로봇은 계단이나 절벽에 도달했다고 판단하고 방향을 바꾸게 됩니다.또한 배터리가 떨어진 로봇청소기가 도킹 스테이션으로 되돌아오는 데에도 적외선이 활용됩니다. 도킹 스테이션은 로봇청소기를 불러들이기 위한 적외선을 쏩니다. 로봇청소기의 감지센서는 보통 900~1,000 나노미터() 파장의 적외선에 반응합니다. 감지센서는 가시광선에선 아무런 동작을 취하지 않다가, 특정 파장을 지닌 적외선을 인식하면 신호를 출력하기 시작합니다. 도킹스테이션은 이후 3 정도의 다른 패턴을 지닌 적외선을 쏘는데, 로봇청소기는 이를 길잡이로 도킹스테이션 위치를 찾아가게 됩니다.

로봇청소기에 스마트한 기술들이 더해지면서 가정용 이외 유리창용, 수영장용 로봇청소기 등 새로운 로봇청소기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의 손길이 닿기 어려운 곳까지 알아서 청소해줄 수 있는 능력 있는 다양한 로봇청소기들이 연이어 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주 TECHTALK는 여기까지입니다. 다음시간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