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선연수 기자] 오늘 4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제주 테크노파크에서 개최되는 ‘차세대 TV 방송 워크숍(Next Gen TV Workshop)'에서 방송 장비 기술과 융합 서비스 4가지를 소개, 시연하는 자리를 가졌다.

 

 

ETRI의 대표적인 기술은 ATSC 3.0 기반 방송‧통신 융합 서비스(BC/BB)다. 지상파 UHD 방송망과 통신망(LTE)을 IP 기반으로 연동한 기술로, 방송망과 통신망 간 연동 시간을 대폭 줄여 빠르게 전환할 수 있다. 이를 활용해 이동 중이거나 건물, 지하 등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끊김 없이(Seamless)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본 기술은 계층분할다중화(LDM) 기술과 스케일러블 영상압축(SHVC) 기술을 결합한 것으로, 고정 UHD TV와 이동 HD TV를 하나의 채널로 전송할 수 있어 주파수 사용 효율을 30% 이상 개선할 수 있다.

연구진은 2개의 방송 채널을 결합해 8K-UHD 영상을 송출·수신하는 ATSC 3.0 채널본딩(결합) 시스템을 함께 시연했다. 신규 북미 표준인 ATSC 3.0에 기반해 8K-UHDTV 서비스의 가능성을 선보였다.

이외에도 하나의 안테나를 이용해 여러 가구로 TV를 동시에 시청할 수 있는 ATSC 3.0 공시청 시스템, ATSC 3.0 소규모 방송 시스템 기술을 시연한다. ATSC 3.0 규격에 맞는 방송 송·수신 칩만으로도 다수의 동시 시청, 신규 방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