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맥심
배터리 충전 상태 및 남은 시간, 정확히 알고 싶으면 ……
MAX17047 배터리 게이지 발표, 정확도 향상시킨 알고리즘 적용

맥심(www.maxim-ic.com)은 1셀 Li+ 배터리 팩을 위한 MAX17047 배터리 게이지를 출시했다.

MAX17047은 Maxim의 새로운 ModelGauge™ m3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기존 쿨롱 카운터 알고리즘에 보이는 갑작스런 교정이 발생하지 않는 업계에서 유일한 쿨롱 카운팅 배터리 게이지이다. 이 ModelGauge m3 IC는 다른 쿨롱 카운터에 비해 더 작은 전류 감지 저항과 더 적은 외부 부품을 사용하므로 공간과 비용을 절감한다. 이 IC는 무선 핸드셋, 스마트폰, 태블릿, e북 리더, 휴대용 게임 플레이어, 디지털 카메라, 금융 단말기, 휴대용 내비게이션 장치, 휴대용 의료 장치를 포함하여 다양한 휴대용 애플리케이션에서 휴대형 1셀 및 멀티셀 Li+ 배터리 게이지에 적합하다.

ModelGauge m3 기술은 현재 이용 가능한 배터리 게이지 기법의 한계를 극복한다. 이 기술은 쿨롱 카운터의 뛰어난 단기 정확도 및 선형성과 전압 기반 배터리 게이지의 뛰어난 장기 안정성을 결합하고 있다. ModelGauge m3은 쿨롱 카운터의 오프셋 누적 오차를 제거하고, 전압 기반에만 의존하는 배터리 게이지보다 더 우수한 단기 정확도를 제공한다. 이 알고리즘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적으로 조금씩 교정하기 때문에 쿨롱 카운터 알고리즘에 흔히 보이는 갑작스런 교정이 발생하지 않는다.

MAX17047은 에이징, 온도 및 방전율을 자동으로 보상한다. 또한 넓은 범위의 동작 조건에서 남은 시간과 mAh 또는 SOC %의 정확한 잔량을 제공하다. 이 IC는 전류, 전압, 온도에 대한 정밀한 측정을 제공한다. 배터리 팩의 온도는 보조 입력의 비율 계량 측정에 의해 지원되는 외부 서미스터를 사용하여 측정된다.

 


>> 마이크로세미
자링크 세미컨덕터 인수 완료, 주식공개매수 성공 과정 발표
기술 역량 향상, 제품 로드맵 구축, 매출액 성장 기대

마이크로세미 코포레이션(www.microsemi.com)은 자링크 세미컨덕터(Zarlink Semiconductor) 인수 완료를 발표했다.

마이크로세미의 자회사 0916753 B.C. ULC는 주식공개매수안을 수용하고, 13일 캐나다 현지시각으로 96%에 해당하는 자링크의 사외주 123,438,737주와 자링크의 기발행 사채 87%에 달하는 전환사채의 원금 54,417,000 캐나다 달러(CAD)를 인수한다. 이번 주식 매입이 성공함에 따라, 마이크로세미는 자링크의 이사회에 참여할 수 있으며 경영권을 갖게 된다. 또한 캐나다 사업법인법에 따라 강제 매수권 행사 방식을 통해 자링크의 미매입 나머지 주식들도 곧 인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마이크로세미는 캐나다 토론토 증권거래소(TSX)에서 자링크 상장을 폐지하고 캐나다와 미국 증권 거래법에 따라 RI(reporting issuer) 발행을 중단할 다음단계를 밟을 것이라고 말했다.
잔여주식 강제 매수와 잔여사채 상환 과정에서 잔여 주식 주주와 채권자들에게 현금 상환 지연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마이크로세미는 잔여주식과 강제 매수와 잔여 사채 상환이 이행되기 이전에, 주식공개매수안 수용 시한을 오는 2011년 10월 24일 오후 5시까지 연장한다고 발표했다. 연장 시한에 대한 공지 사항은 자링크 주식과 채권자들에 즉시 우편으로 발송될 것이다.

마이크로세미는 사채 원금 1,000 달러 기준으로1,624.49 캐나다 달러(CAD)에 해당되는 프리미엄 제안을 수용하지 않은 채권자들에게 2011년 10월 24일 오후 5시(토론토 시간) 이전까지 이 같은 프리미엄 제안을 수용하도록 간곡히 부탁한다고 밝혔다. 이 제안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자링크는 11월 11일에 액면가 $1,000 캐나다 달러로 상환할 것이다.  주식 상환에 대한 공지 사항은 추후 사채 보유자들에게 우편으로 알릴 것이다.

마이크로세미의  제임스 J. 피터슨 사장 겸 CEO는 "이번 주식공개매수 성공 과정을 발표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 인수 성공의 결과로, 마이크로세미는 자링크 사업부를 경영하고 주주 이익을 실현할 수 있는 사업을 신속하게 펼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우리는 이번 인수가 마이크로세미의 기술 역량 향상, 우수한 기술팀 확보, 제품 로드맵 구축, 매출액 성장 기회를 위해 투자되기를 간절히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 페어차일드 반도체
라이팅 솔루션으로 빛나다
i-SEDEX에서 파워 및 모바일 제품 선보여

페어차일드 반도체가 파워 서플라이, 모션컨트롤, 라이팅, 디스플레이, 인더스트리얼, 오토모티브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최신 기술을 지난달 열린 2011 i-SEDEX에서 선보였다. 

LFL, CFL 밸러스트, LED 및 HID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라이팅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솔루션을 공급하는 페어차일드 반도체는 에너지 관련 규제를 충족하면서, 보드 공간을 줄이고 설계의 복잡함과 시스템 비용을 줄여주는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해 왔다.

전시기간 동안 페어차일드는 4채널 LED 전류 컨트롤 IC(FAN7346), QR(Quasi-Resonant ) 전류 모드 PWM 컨트롤러(FL6300A), 및 싱글 스테이지 플라이백 바운더리 모드 PFC 컨트롤러(FL6961)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라이팅  솔루션을 선보였다.

 





>> 아나로그디바이스
고급 전력 품질 모니터링 '문제 없다'
뛰어난 정확도, 에너지 미터링 IC 출시

아나로그디바이스(www.analog.com)는 에너지 미터 및 전력 품질 모니터링 장비에 실시간 고조파 분석 기능을 제공하는 에너지 미터링 IC를 선보였다.

다상 미터를 위해 디자인된 ADE7880 에너지 미터링 IC는 크기와 위상 정보를 비롯해 완벽한 고조파 분석 결과를 제공하며, 최대 63차 고조파까지 측정 가능하고, 2000:1의 동적 범위에서 1% 이상의 정확도를 구현할 수 있다.

이번 신제품은 ADI가 독자 개발한 ARTM(Adaptive Real-time Monitoring) 고조파 분석 기술이 처음으로 적용 되었으며, 이로 인해 고객사마다 맞춤형으로 필요했던 정교한 디지털 신호 처리 개발의 필요성을 없애 주는 것은 물론 시스템 마이크로컨트롤러에 대한 요구 사항을 완화시켜 주는 것이 특징이다.

 





TI

"심플 스위처 로우 커런트 제품 나왔다"
초소형 크기, 나노 모듈 및 나노 레귤레이터 팩 출시

TI가 내셔널 세미컨덕터를 인수한 효과가 나는 걸까.
전력 반도체 분야에서 한 자리씩 했던 TI와 내셔널을 바라보는 업계의 기대(?)를 증명하듯, 내셔널의 대표적 전력 모듈 제품군이었던 심플 스위처(SIMPLE SWITCHER)가 TI의 이름으로 1A 이하 나노 모듈과 나노 레귤레이터를 확장했다.  

두 회사가 합병 전에, TI는 주로 저전압에 강점을 가지고 있었던 반면에 내셔널은 고전압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제 TI는 이들 제품군을 다양하게 보유하게 되어 고객들에게 폭넓은 전력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TI코리아의 한철 이사도 "파워분야에서 TI가 AC/DC가 약하고 LED 라이팅 부분도 후발주자여서 불리한 면이 있었는데, 내셔널 세미컨덕터를 인수하고 나서 이 부분을 많이 보강하게 됐다"고 말했다.

나노 패키징임에도 고성능 구현
TI 코리아(www.ti.com/ww/kr)는 산업, 통신 및 자동차 응용 분야에서 공간이 제한된 POL(point-of-load) 설계에 적합한 심플 스위처 전력 관리 집적 회로(IC) 4종을 새롭게 출시했다고 밝혔다. 온칩 인덕터를 내장한 1A LMZ10501 및 650 mA LMZ10500 나노 모듈과 2A LMR24220 및 1A LMR24210 나노 레귤레이터는 매우 작은 나노 패키징 형태임에도 고성능을 구현한다. 또한 TI의 WEBENCH짋 파워 아키텍트 온라인 설계 도구와 함께 사용하면 설계 프로세스가 간소화되어 더 쉽고 빠르게 설계를 완성할 수 있다.

일반적인 산업 응용 분야에서 TI의 새로운 나노 전력 모듈은 2.7V~5.5V의 입력 전압 범위를 지원하며, 나노 전력 레귤레이터는 중간 전압 레일에서 POL로 스텝 다운하도록 설계할 수 있어 공간과 높이가 제한된 응용 분야에서도 완벽한 전력 관리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다.

통합 전력 솔루션의 TI 포트폴리오를 확장한 SIMPLE SWITCHER 전력 모듈 제품은 통신 응용 분야에 적용되는 CISPR 22 Class B 방사 및 전도 전자기 간섭(EMI) 표준을 충족한다. 새로운 나노 모듈은 또한 자동차 응용 분야에 적용되는 CISPR 25, Class 5 방사 노이즈 방출 표준을 준수한다. 또한 TI는 휴대 분야에서도 완전 통합형 6.7mm2 MicroSiP™ 패키지로 600-mA TPS82671를 제공한다.

TI코리아 애플리케이션 매니저인 윤영용(사진) 이사는 "심플 스위처 파워 모듈 포트폴리오는 지금까지 하이 커런트 제품이 위주였는데 이번 나노 모듈 및 나노 레귤레이터 팩 제품 출시로 로우 커런트 제품도 갖추게 되었다"고 말하며 "인덕터를 내장했기 때문에 인덕터 사용에 대한 고민도 없애고 쉽게 설계할 수 있으며 EMI 노이즈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신윤오 기자>

 


>> 마이크로칩
100억 번째 PIC짋마이크로컨트롤러는 삼성전자에 공급
32비트 PIC32 공급, 90억 번째 제품 공급 이후 약 10개월만

마이크로칩 테크놀로지(www.microchip.com)는 자사의 100억 번째 PIC짋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삼성전자에 공급했다고 발표했다.

마이크로칩이 자사의 100억 번째 마이크로컨트롤러인 32비트 PIC32MX340F256을 공급하게 된 것은 90억 번째 제품 공급 이후 약 10개월만이다. 이번 발표는 마이크로칩의 8, 16 및 32비트 PIC 마이크로컨트롤러가 업계에서 임베디드-컨트롤 디자인을 위한 고성능, 저전력의 경제적인 솔루션으로서 꾸준히 인정 받고 있음을 보여 줄 뿐 아니라, 마이크로칩의 32 비트 PIC32 마이크로컨트롤러 라인의 성장 속도가 한층 빨라졌음을 입증하는 사례이다.

마이크로칩의 스티브 상기(Steve Sanghi) 사장 겸 CEO는 "100억 번째 PIC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선적한 일은 괄목할 만한 성과이며, 더욱이 삼성전자라는 전자업계 거대 기업에 공급하게 되어 더욱 뜻 깊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상기 사장은 전 세계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늘려 나가는 가운데 90억 번째 제품 선적에서 100억 번째 제품을 선적하기까지 채 1년도 채 걸리지 않았다는 점은 놀라운 성과라고 평가했다. 그는 "이처럼 기념비적인 성과를 일궈낼 수 있었던 것은, 우리의 PIC 마이크로컨트롤러 포트폴리오, MPLAB짋 개발 시스템, 직접 판매 및 판매 채널 파트너를 통해 고객이 자신들의 디자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대한의 이점을 제공해 왔기 때문"라고 덧붙였다.

마이크로칩의 오랜 고객인 삼성전자는 8, 16 및 32비트  PIC 마이크로컨트롤러, 아날로그 및 인터페이스 IC, 시리얼 EEPROM 메모리 디바이스, RF 전력 증폭기, 플래시 메모리 같은 광범위한 제품 라인을 아우르는 마이크로칩의 다양한 임베디드-컨트롤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다. 마이크로칩은 전 세계 65개 국가 7만 개 이상의 고객을 지원해 오면서 현재까지 115만 개의 개발 툴을 공급해 왔으며 전 세계적으로 130개 이상의 타사 툴 제조업체와 제휴 관계를 맺고 있다.

 


>> 리니어 테크놀로지
VCO 내장한 고성능 주파수 신시사이저 첫 디바이스 발표
초저잡음 및 스퓨리어스 373MHz~5.79GHz Integer-N 제품군

리니어 테크놀로지 코리아(www.linear.com)는 VCO를 내장한 고성능 integer-N 주파수 신시사이저 제품군 중 첫 디바이스(제품명: LTC6946)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226dBc/Hz 표준화 폐쇄 루프 인밴드 페이스 노이즈(normalized closed-loop in-band phase noise), 우수한 -274dBc/Hz 표준화 인밴드1/f 노이즈 및 -103dBc의 업계 최고 수준의 스퓨리어스 출력을 제공한다. 일반 900MHz 애플리케이션에서 이들 성능은 1kHz 오프셋에서 -100dBc/Hz의 폐쇄 루프 페이스 노이즈를 달성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이 제품은 3가지 주파수 옵션으로 제공된다.

LTC6946-1은 2.240GHz~3.740GHz, LTC6946-2는 3.080GHz~4.910GHz, LTC6946-3은 3.840GHz~5.790GHz에서 조정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각 부품은 주파수 커버리지를 373MHz의 낮은 범위로까지 확대하기 위해 1~6까지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온칩 출력 디바이더를 탑재하고 있다.

이번 신제품군은 저잡음 5.7GHz PLL를 통합했으며, 이는 레퍼런스 디바이더, PFD(phase-frequency detector) phase-locked indicator, 초저잡음 차지 펌프 및 잡음이 매우 적은 PLL 동작 구현을 위한 인터거 피드백 디바이더를 포함하고 있다. PLL 회로는 내부 자가보정 기능뿐만 아니라 저잡음 VCO에 단단히 결합되어 있어 최고의 페이스 노이즈 성능을 내기 위한 최적의 VCO 공진기 튜닝이 가능하다. 이 VCO는 외부 부품이 필요 없는 것 또한 특징이다. 온칩 SPI 호환 양방향 직렬 포트는 주파수 튜닝과 제어를 비롯해 레지스터 및 루프 상태 정보에 대한 리드 백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주파수 신시사이저 제품군은 낮은 페이스 노이즈 및 스퓨리어스 기능이 특징으로, LTE, W-CDMA, UMTS, CDMA, GSM 및 WiMAX 표준을 지원하는 멀티밴드 기지국의 성능을 개선시킬 수 있다. 또한 고주파 동작이 가능하므로 점대점(point-to-point) 광대역 무선 액세스, 군사, 항공 및 고성능 계측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 아나디직스
왜? RF 하이브리드 선형 증폭기인가
중국 ICTC에서 축적된 증폭기 기술 소개

아나디직스(www.anadigics. com)는 10월 19일 중국 시안에서 개최된 2011년도 국제 커버리지 및 트랜스미션 컨퍼런스(ICTC)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했다고 발표했다.
아나디직스의 수석 제품 마케팅 매니저 데이빗 체스키스(David Cheskis) 박사가 "혁신적 하이브리드 기술,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네트워크 안정성, 트리플 플레이 시대의 성공 비결!"을 발표했다. 그는 이 프레젠테이션과 해당 논문을 통해 트리플 플레이 서비스에 RF 하이브리드 선형 증폭기 모듈이 왜 그토록 중요한지, 지난 10년 동안 이 증폭기들이 어떻게 발달해 왔는지, 그리고 안정된 성능을 얻을 수 있는 증폭기 선택 방법 등에 대해 설명했다고 밝혔다.      
광동축 혼합망을 통해 제공되는 트리플 플레이 서비스는 가입자들에게 빠른 인터넷, 고해상도의 비디오 및 맑고 투명한 전화 서비스를 보장하기 위해 극도로 신뢰할 수 있는 고성능 컴포넌트들을 필요로 한다.

 

 

>> 자일링스
아이폰으로 최저전력 소비 구현
PPE 앱 공개, 전력 소비 빠르게 확인

디자이너들이 자일링스의 28나노 7시리즈 FPGA의 전력 소비에 대해 보다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애플의 아이폰용 PPE(Pocket Power Estimator)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디자이너들은 28나노 프로그래머블 플랫폼이 시스템에서 최저전력 소비를 구현할 수 있는 대안 제품으로 얼마나 유용한지 확인할 수 있다.

디자이너들은 애플의 PPE 앱을 사용하여 가상의 시나리오를 그 어느 때보다 쉽고 빠르게 분석하여 대안 제품 대비 예상 전력 소모에 대한 피드백을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보다 복잡하고 세부적인 전력 분석은 ISE 디자인 수트의 XPE(XPower Estimator)와 XPA(XPower Analyzer) 툴을 이용하면 된다.

 


자일링스

"이것이 바로 세계에서 가장 큰 용량의 FPGA"

"자일링스에 20년 넘게 일한 나도 놀라울 정도로 대단한 제품이다"
빈센트 통(Vincent Tong) 자일링스 품질 및 신제품 출시 담당 수석 부사장은 버텍스-7 2000T FPGA를 두고 다소, 과장기(?) 섞인 발언을 반복했다.

자그마치 68억 개의 트랜지터에, 200만 로직셀을 지닌 버텍스-7 2000T FPGA. 스펙만 놓고 본다면 놀라울 정도의 이 FPGA는 자일링스가 6년 전에 계획을 내놓을 때만 해도 반신반의했던 제품이다. 하지만 자일링스다. FPGA 기술을 선도해 온 자일링스는 계획 발표 후 3년 후에 샘플을 내놓았고, 다시 3년이 지난 지금, 상용 제품을 공개했다. 빈센트 부사장이 제품 프리젠테이션 곳곳에서 언급해 놓은 '~Replacement ASIC''이라는 이상을 현실화 시킨 셈이다. 

사실, FPGA의 딜레마는 그 종착점이 어디냐에 있었다. 그 기능과 시장을 넓히기 위해서는 FPGA이면서 FPGA에 머물러서는 안되며, ASIC이 아니면서 ASIC를 대체해야 하는 태생적인 운명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버텍스-7 2000T FPGA는 이 FPGA와 ASIC의 경계를 잘 설명해주는 상징적인 제품이다.

68억개의 TR, 200만 로직 셀의 버텍스-7 FPGA 발표
자일링스(www.xilinx.com)는 시스템 통합, ASIC 대체 및 ASIC 프로토타입과 에뮬레이션을 위해 68억 개의 트랜지스터를 사용하고, 전례 없는 2천만 개의 ASIC 게이트에 상응하는 2백만 로직 셀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는 세계에서 가장 큰 용량의 프로그래머블 로직 디바이스인 최초의 버텍스-7 2000T FPGA를 발표했다.

이 제품은 자일링스의 스택 실리콘 인터커넥트 기술이 있어 가능하며, 최초의 2.5D IC 스태킹 애플리케이션은 고객에게 경쟁사 대비 두 배의 용량을 제공하며, 무어의 법칙이 모놀리식 28나노미터 FPGA에서 제공하는 것을 뛰어넘는 성능을 제공한다. 고객은 대용량 ASIC 대신 자일링스의 버텍스-7 2000T FPGA를 이용해 1/3에 해당하는 시간에 전반적으로 비슷한 수준의 총 비용을 사용하고, I/O 인터커넥트를 제거하여 시스템 대역은 늘리고 전력 소모는 줄일 수 있는 통합 시스템을 생성하며, 최신 ASIC 시스템의 프로토타입과 에뮬레이션을 가속할 수 있다.

자일링스의 스택 실리콘 인터커넥트 기술은 패시브 실리콘 인터포저 위에 연결된 4개의 분리형 FPGA 다이로 세계에서 가장 큰 용량의 프로그래머블 로직 디바이스를 제작함으로써 결함이 없는 양산, 대용량 일체식 다이 양산의 문제점을 해결했다.

빈센트 부사장(사진)은 "옆으로 칩 네 개를 쌓는 것은 로직셀을 늘리기 위해 매우 중요한 기술이기 때문에 업계의 트렌드가 될 것"이라며 "대용량 FPGA가 가능하면서 과거에는 볼륨이 작은 분야에 머무르던 시장도 이제 다양한 분야로 시장을 확대할 수 있게 되었다. 이미 일본에서는 플랫 패널 차세대 3DTV 개발에 제품을 적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윤오 기자>

 

 

>> IR
유도가열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IGBT 찾는다면 ……
효율적이고 신뢰성 있는 초고속 1200V IGBT 발표

인터내셔널 렉티파이어(IR, www.irf.com)는 용접 및 고전력 정류 등과 같은 유도가열 및 공진형 스위칭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효율적이고 신뢰성 있는 초고속 IGBT 2종을 출시했다.

신형 1200V IGBT는 IR의 검증된 박형-웨이퍼(thin-wafer) 트렌치 기술을 사용하여 낮은 VCE(on), 초고속 스위칭 등과 같은 중요한 성능 이점들을 제공하여 전력소모를 줄이고 향상된 전력밀도를 달성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디바이스들은 1300V의 반복 최고 정격을 제공하여 추가적인 시스템 신뢰성을 제공한다.

IGBT는 공진형 영전류 턴-온 동작을 위해 최적화된 낮은 포워드-전압(forward-voltage) 최고 전류 소프트 포워드-복구(forward-recovery) 다이오드와 함께 패키징된다.
이러한 신형 IGBT는 모터 드라이브 및 하드 스위칭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IR의 IGBT 제품군을 보완한다. IR은 전력 애플리케이션에 집중함으로써 디바이스들이 다양한 전력 시스템의 기술적 요구사항들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최적화할 수 있었다.
데이터시트는 인터내셔널 렉티파이어의 웹사이트(www.irf.com)에서 제공되고 있으며, 즉시 양산 공급 가능하다.

IR은 전원 관리 기술의 세계적인 강자이다. IR의 아날로그 및 혼성신호 IC, 고급 회로 장치, 통합 전원 시스템 및 부품은 고성능의 전산 수행 능력을 가능하게 하고, 전력을 가장 많이 소비하는 장치인 모터의 에너지 낭비를 없애준다. 컴퓨터, 에너지 효율성이 뛰어난 장치, 조명, 자동차, 위성, 항공기, 방위 시스템을 선도적인 제조업체들은 차세대 제품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하여 IR의 전원관리 벤치마크를 사용한다.


 

>> ST마이크로일렉트닉스
"모든 일상 속에 MEMS를 적용시키자" 목표에 한걸음 더
세계 최초로 TSV 기술 적용 발표, 칩의 소형화 및 스마트화 실현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www.st.com)는 세계 최초로 관통-실리콘 전극 (TSV, Through-Silicon Via technology) 기술을 MEMS 양산에 적용하였다고 밝혔다.

TSV는 스마트 센서, 다중축 관성모듈 등과 같은 ST의 멀티-칩 MEMS 소자에서 기존의 배선을 짧은 수직 인터커넥트로 대체하여 보다 높은 수준의 기능 집적도와 성능을 보다 소형화된 폼 팩터로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TSV는 짧은 수직 구조물을 활용하여 단일 패키지에 다수의 실리콘 다이스를 수직으로 적층 연결하여 와이어 본딩 또는 플립 칩 스택과 비교하여 공간 효율성이 보다 향상되었으며, 인터커넥트 밀도가 더욱 높아졌다. ST가 특허 등록한 TSV 기술은 이미 양산 제품에 적용되고 있으며, MEMS 칩의 크기를 소형화시킴과 동시에 강건성과 성능을 증대시킨다.

ST의 아날로그, MEMS, 센서 그룹의 사업본부장 겸 그룹 부사장인 베네디토 비냐 (Benedetto Vigna)는 "소비가전 시장에서 보다 소형화된 패키지에 대한 요구가 그 어느 때 보다 높다. ST는 MEMS 소자에 TSV를 혁신적으로 적용함으로써 휴대전화와 다양한 전자제품에서 풋프린트를 줄이면서 기능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길을 열었다."면서  "ST의 스마트 센서와 다중축 관성 모듈에 고성능 3D칩을 통합함으로써 모든 일상 속에 MEMS를 적용시키고자 하는 ST의 목표에 다시 한번 중요한 이정표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MEMS 센서 및 액추에이터 양산에 있어 오랜 역사와 경험을 확보하고 있다. 5년전 ST는 혁신적인 제품 설계, 깊이 있는 애플리케이션 전문기술, 적시의 대담한 인프라스트럭처 투자 등을 통해 소형 정밀 모션 센서를 적합한 가격으로 제공하여 소비가전용 MEMS 혁신을 일으켰다. 현재까지 16억 개 이상의 ST MEMS 칩이 판매되었으며, 소비가전, 컴퓨터, 차량, 산업, 의료 등의 분야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되고 있다.

 

 

>> 인피니언
"300mm 박막 웨이퍼 이용한 전력 반도체 칩 생산 성공"
고전압 애플리케이션 MOSFET을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www.infineon.com)는 오스트리아의 필라흐(Villach) 공장에서 전력 반도체 용으로 300mm 박막 웨이퍼를 이용한 칩("첫 번째 실리콘")을 생산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인피니언은 업계 최초로 이와 같은 칩 생산에 성공하였으며, 300mm 박막 웨이퍼로 생산되는 칩은 200mm 웨이퍼로 생산되는 전력 반도체와 동일한 동작 특성을 나타낸다. 이들 칩은 고전압 애플리케이션 용의 MOSFET을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테스트로 성공적인 시연을 마쳤다.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의 운영, R&D 및 노무를 담당하고 있는 레인하드 프로스(Reinhard Ploss) 박사는 "우리 회사 엔지니어들이 달성한 성과는 생산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한 것이다. 이러한 혁신이 성장의 발판이 되고 우리 회사의 경쟁력을 한 차원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인피니언은 2010년 10월에 오스트리아의 필라흐 공장에 300mm 웨이퍼 및 박막 웨이퍼 기술을 이용한 전력 반도체 파일럿 라인 구축에 착수하였다. 이 팀은 현재 연구개발, 제조 기술, 마케팅 부서의 50명의 엔지니어 및 연구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인피니언은 300mm 웨이퍼로 첫 실리콘 생산에 성공함으로써 에너지 효율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전력 반도체 분야에서의 선두 지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갈 것이다. 올해 8월에 발표된 IMS Research의 조사에 따르면* 2010년에 인피니언은 전력 반도체 시장 분야에서 8년 연속으로 세계 1위의 시장 지위를 고수하였다. 인피니언은 투자 계획에 따라서 드레스덴을 Power 300 기술의 양산 기지로 만들 것이라고 지난 7월 말 발표했다. 이를 위해서 먼저 2014년까지 2억5천만 유로를 투자할 것이며 드레스덴 공장에 약 25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게 될 것이다.

 

 


>> 브릿지룩스
쉐라톤서울 디큐브시티 호텔 천장 조명 '어느 LED 썼나 했더니…'
일성물산이 LED 어레이 채택, 우수한 조명 품질과 제품 안정성

브릿지룩스(www.bridgelux. com)는 조명기구 전문업체인 일성물산이 서울 신도림 쉐라톤 서울 디큐브시티 호텔에 공급하는 1천여 개 최고급 기능성 다운라이트(천장 조명)에 브릿지룩스의 고효율 LED 어레이를 채택했다고 밝혔다.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브릿지룩스의 RS 및 ES LED어레이는 로비, 라운지, 공공 모임장소, 연회장, 실내 수영장 및 사우나를 비롯한 호텔의 다양한 내부 조명을 위해 특별히 고안되었다. LED 조명을 적용함으로써 기존의 할로겐이나 형광등을 이용한 다운라이트 대비 최대 63%의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일성물산의 조우현 사장은 "브릿지룩스 LED 어레이를 조명 광원으로 채택한 것은 일성물산과 쉐라톤 호텔이 요구하는 엄격한 조명 규격에 부합하는 우수한 조명 품질과 제품 안정성을 제공하기 때문"이라며 "브릿지룩스 어레이는 고급 호텔 환경이 요구하는 아름답고 자연스러운 백색광을 제공하는 동시에 고품질, 뛰어난 경제성 및 솔루션 통합의 용이성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브릿지룩스는 고품질 고성능의 LED 광원을 광범위하게 제공함으로써 조명기업들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조명 산업에 발맞춰 뛰어난 조명 품질과 절전 요건을 충족시키는 다양한 에너지 효율적인 조명 제품들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고,

또 LED 조명 보급 확대를 통해 에너지 고효율을 달성한다는 목표와 함께 지난 6월 정부가 발표한 'LED 조명 2060 계획'과 같은 각국 정부 주도의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브릿지룩스의 짐 밀러(Jim Miller) 최고영업책임자(CSO)는 "일성물산이 다운라이트용 광원으로 브릿지룩스를 선정해 대단히 기쁘다"며 "일성물산과 쉐라톤 호텔의 협업은 즉각적이고도 가시적인 에너지 절감을 원하는 호텔 업계에서 주목할만한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알테라
ARM 프로세서 + FPGA, 정답은 SoC FPGA
사용자 맞춤화 가능 28nm 단일칩 솔루션 내놔

FPGA의 변신은 어디까지인가.
임베디드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SoC는 쉽게 프로세서 입장에서 접근하느냐, FPGA 입장에서 접근하느냐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프로그래머블 솔루션 전문업체인 알테라(www.altera.com) 입장에서는 FPGA 입장에서 프로세서를 내장해, 이른바 SoC FPGA를 탄생시키는 방법이 하나의 해결책이었을 것이다. 알테라는 사용자 맞춤화가 가능한 SoC FPGA로 임베디드 시스템의 보드크기, 전력, 비용절감 및 시스템 성능 향상을 가져오는데 성공했다. 지난달 10일 한국을 찾은 빈스 후 제품 및 기업 마케팅 부사장은 "이제 임베디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쓰일 SoC FPGA는 파워와 가격면에서 28nm 제품으로 구현하는 데 많은 이득이 있다"고 말하며, "임베디드 개발 툴에 요구하는 시스템 퍼포먼스, 파워, 보드사이즈, 코스트 등의 니즈도 소프트웨어로 지원한다"고 말했다.

주변 장치, 고대역폭 인터커넥트 등 통합
알테라는 단일 칩으로 28nm 사이클론(Cyclone) V 또는 아리아(Arria)V FPGA 패브릭, 듀얼 코어 ARM Cortex-A9 MPCore 프로세서, ECC(error correcting code) 보호 메모리컨트롤러, 주변 장치, 고대역폭 인터커넥트를 통합한 ARM 기반 SoC FPGA 제품군을 발표했다.

이들 SoC FPGA 제품은 소프트웨어 개발툴, 디버거, 운영체제, 미들웨어,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 ARM의 풍부한 에코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다. 사용자들은 알테라의 SoC FPGA 개발 플로우를 이용해서 자동차, 산업용, 비디오 감시, 무선인프라, 컴퓨터, 스토리지 등의 다양한 분야의 애플리케이션용으로 임베디드 시스템의 보드 크기, 전력, 비용을 절감하면서 성능을 향상시키는 맞춤형 ARM 기반시스템을 빠르게 작성할 수 있다.

알테라의 사이클론V 및 아리아V SoC FPGA는 듀얼 코어 800MHz ARM Cortex-A9 MPCore프로세서, NEON 미디어 프로세싱 엔진, 단정도/배정도 부동소수점유닛, L1 및 L2 캐시, ECC 보호 메모리컨트롤러, ECC 보호스크래치 패드 메모리, 그 밖에 통상적으로 이용되는 다양한 유형의 주변 장치를 포함하는 프로세서 시스템을 특징으로 한다. 이 프로세서 시스템이 1.8와트 미만으로 4,000DMIPS에 이르는 피크 성능을 제공한다. 프로세서 시스템과 FPGA 패브릭을 개별적으로 구동할 수 있으며 어떠한 순서로나 구성하고 부팅할 수 있다. 작동을 시작한 다음에는 필요에 따라서 FPGA 부분의 전력을 낮춤으로써 시스템 전력을 절약할 수 있다.

알테라는 특히, SoC FPGA 디바이스를 겨냥해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도록 SoC FPGA 버추얼 타깃(Virtual Target)이라고 하는 가상설계 플랫폼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시높시스의 검증된 가상 프로토타이핑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SoC FPGA 버추얼 타깃은 알테라 SoC FPGA 개발보드에 대해서 PC기반 기능 시뮬레이션을 빠르게 실시할 수 있다. SoC FPGA 보드와 바이너리 및 레지스터 호환이 가능하므로 버추얼 타깃으로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최소한의 작업만으로 실제보드로 이전할 수 있다.                          <신윤오 기자>

 

 


>> 에너지 마이크로
저전력 MCU 확장성 앞세워
레오파드와 자이언트 Gecko 시리즈

최대 1MB Flash 메모리 까지 지원되는 100개의 새로운 저전력 Cortex-M3 EFM32 마이크로컨트롤러 출시.
에너지마이크로(www.energymicro.com)는 추가로 100개의 새로운EFM32 저전력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출시하였다.
새로운 ARM Cortex-M3에 기반을 둔 레오파드 게코(Leopard Gecko)와 자이언트 게코(Giant Gecko) 마이크로컨트롤러는 기존에 제품들인 게코와 타이니 게코 시리즈와 핀 과 소프트웨어 호환성을 가지며 기존의 제품에 추가로 1MB 플래시 메모리, 보다 많은 패키지  옵션, 더 다양한 에너지 절약 기능과 외부 연결성 그리고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기능 등이 추가 되었다.

 


>> 알테라
유테쿠스와 비디오 분석 솔루션 발표
업계 최초 1080p/30fps 달성

알테라 코포레이션(www. altera.com)이 사이클론 IV FPGA를 위한 업계 최초의 FPGA-기반 풀-HD 1080p/30fps(초당 30 프레임) 비디오 분석을 발표하고 HD 비디오-감시 솔루션 분야에서 자사의 선도력을 확장했다.

알테라의 단일칩 솔루션은 새로운 수준의 비디오 분석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매우 높은 성능(초당 60Mpixel)과 전통적인 DSP-기반 접근법을 통해서는 달성할 수 없는 픽셀 정밀도 디테일을 통합했다.

솔루션은 유테쿠스(Eutecus)의 멀티-코어 비디오 분석 엔진(MVE) IP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FPGA에서 분석 기능을 수행한다. 이 솔루션은 HD 인터넷 프로토콜 카메라에 간편하게 통합될 수 있기 때문에 사고 감지, 차량 계수, 분기점 감지, 교통 정체, 신호위반, 그리고 잘못된 방향으로 이동하는 차량 등을 모니터링하는 교통 감시 등과 같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 엘리먼트14
"엔지니어들에게 '원스톱' 플랫폼 제공하는 것 목표"
조명, 에너지, 무선 등 주요 기술 부문 6개 마이크로사이트 공개

업계 최초로 전자상거래와 커뮤니티 사이트를 결합한 전자부품 유통업체인 element14((www.element14.com)은 조명, 대체 에너지, 무선, 센싱, 교통, 계측 및 측정 등 주요 기술 부문을 대상으로 한 6가지 새로운 마이크로사이트를 공개했다.

새로 공개된 마이크로사이트를 통해 고객들은 각 기술 분야에 해당하는 선두 제조업체들의 광범위한 제품 및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마이크로사이트는 또한 설계 자원 및 최신 동향과 방법론에 대해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LED 조명 부문 마이크로사이트는 LED 조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LED 조명은 에너지 효율이 높아 가까운 미래에 시장을 주도할 잠재력이 있는 기술로 인정받고 있다. 엘리먼트14는 1만 개 이상의 동급 최고의 조명 관련 부품을 재고로 확보하고 있어 엔지니어들은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최적의 솔루션을 찾을 수 있다. 대체 에너지 부문 마이크로사이트는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대체 에너지 분야에서 엔지니어들이 믿을 수 있는 광범위한 자원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무선 기술은 특히 모바일 플랫폼이 대중화되면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 중 하나다. 현재 출시되고 있는 거의 대부분의 소형 소비자용 전자기기는 무선 커넥티비티 옵션을 장착하고 있다. 제품 개발 생애 주기의 설계, 테스트, 프로토타이핑 단계에 필수적인 5,000개 이상의 무선 제품을 제공한다.

센싱 부문 마이크로사이트는 혁신적인 미세 가공 및 장치 소형화, 제작, 패키징 기술이 등장하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4,000 개 이상의 산업, PCB 레벨 및 MEMS-기반 센서를 재고로 확보했다. 교통 부문 마이크로사이트는 업계 선도적인 전자 조향 장치, CAS, 자동차 HVAC 시스템, 차내 엔터테인먼트 장치와 관련된 솔루션을 엔지니어들에게 제공함으로써 혁신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계측 및 측정 부문 마이크로사이트는 엔지니어들에게 애질런트 테크놀로지, 플루크, 르크로이, 텍트로닉스 등 주요 전문 기업들이 출시한 600개 이상의 첨단 정밀 테스트 및 측정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엔지니어들이 복잡한 하드웨어 설계를 검증, 진단, 수정 및 조정하는 작업을 지원한다. 

 



>> 프리스케일
상용 항공 전자 제조업체들과 협력 그룹 결성
멀티코어 프로세서 정보 요구 조건 정의

프리스케일 반도체(www.freescale.com)는 북미 및 유럽 지역의 일류 상용 항공 전자 제조업체들과 함께 상용 항공 전자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고 있는 프리스케일의 첨단 멀티코어 프로세서에 대한 정보 요구 조건을 정의하기 위한 협력 그룹을 결성했다.

MCFA(Multicore for Avionics) 협력 그룹은 상용 항공 전자 업체가 8코어 QorIQ(코어아이큐) P4080 디바이스와 같은 프리스케일의 첨단 상용 기성품(COTS) 임베디드 멀티코어 프로세서가 제공하는 성능, 전력, 크기상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MCFA 협력 그룹에는 BAE 시스템즈, BARCO, 보잉, EADS, ELBIT, GE 에비에이션, 해밀튼 선스트랜드, 하니웰, 로크웰 콜린스, 탈레스, 프리스케일 반도체가 참여하고 있다.
프리스케일 네트워킹 프로세서 사업부의 항공 전자 마케팅 관리자인 글렌 벡(Glenn Beck)은 "파워 아키텍처(Power Architecture)기술 기반의 최첨단 멀티코어 프로세서는 상용 항공 전자 애플리케이션의 까다로운 요구 조건을 만족하는 데 최적의 솔루션"이라고 언급하며, "프리스케일은 상용 항공 전자 시장에 장기간 신뢰성 높은 고성능 프로세서를 공급해온 업체로서, 정상급 항공 전자 업체들이 최첨단 반도체 디자인의 장점을 실현하도록 지원하는 데 기꺼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로크웰 콜린스(Rockwell Collins)의 그렉 애런데일은 "업계가 더 안전하고 가벼우며 풍부한 기능을 갖춘 상용 항공기를 개발하고자 꾸준히 노력함에 따라 미래의 항공 전자 시스템은 멀티코어 SoC가 제공하는 통합에 따른 장점을 활용하게 될 것이다"면서, "MCFA 협력 그룹이 이루어낸 성과는 전자부품 업계에서 제공하는 차세대 프로세서의 장점을 활용하는 데 필요한 핵심적인 수단을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 TI
새로운 스텔라리스 ARM 코어텍스-M4F 마이크로컨트롤러 공개
산업자동화, 모션 컨트롤, 헬스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설계 충족

TI(www.ti.com/ww/kr)는 선도적인 ARM-기반 임베디드 프로세싱 솔루션을 통해 개발자들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 새로운 저전력 부동소수점 스텔라리스 코어텍스™-M4F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을 발표했다.

새로운 LM4Fx 스텔라리스 마이크로컨트롤러는 헤드룸 성능 향상을 위한 부동소수점 계산 특성과 휴대용 제품 및 전력소모에 민감한 제품 설계를 위해 동급 최고의 저전력 소모 특성을 제공한다. 또한, 개발자들은 다양한 고성능 아날로그, 메모리, 커넥티비티 옵션들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산업자동화, 모션 컨트롤, 헬스 및 피트니스 등과 같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설계 파라미터를 최상으로 충족시킬 수 있다.

새로운 스텔라리스 MCU는 65나노 기술로 구축된 최초의 코어텍스-M-기반 마이크로컨트롤러로, 향상된 속도, 증가된 메모리, 한층 낮아진 저전력 특성 등을 위한 로드맵을 제공한다.

설계를 간소화하고 타임-투-마켓을 단축시키기 위해서 TI의 스텔라리스웨어(StellarisWare) 소프트웨어(무료 라이선스/로열티 프리)를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다양성과 사용 편의성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스텔라리스웨어 소프트웨어는 수백 개의 예제 프로젝트, 애플리케이션, 주변장치 라이브러리, 오픈 소스 스택 등을 포함하고 있다. TI는 또한 플래시 메모리를 절약하기 위해 ROM에 사전 설치된 소프트웨어도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5개의 IDE에 의해 설계 지원되기 때문에 스텔라리스 마이크로컨트롤러 키트를 통해 10분 이내에 설계를 시작할 수 있다. 개발자들은 설계를 간편하게 확장하고 완벽하게 코드 호환이 가능한 스텔라리스 코어텍스-M 마이크로컨트롤러 플랫폼에서 코드 재사용이 가능하다. 

 




>> 세이코엡손
센싱 데이터 곧바로 보여주는 센싱 Plate-Form 판매
애플리케이션 개발 지원하는 평가보드, 모션검출·운동 분석 등 적용

세이코엡손 주식회사(www.epson-device.co.kr)은 최근 고객이 센서를 사용한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평가를 용이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다기능 센서 평가 유닛'E-Series'와 소형 센서 평가모듈 'M-Series' 2종류의 평가 툴 '센싱 Plate-Form'을 상품화하여 판매하고 있다고 밝혔다.  

수정 디바이스 업계를 이끌고 있는 엡손은 강점인 수정미세가공기술 QMEMS를 사용하여 개발한 수정자이로(각속도) 센서와 센서처리 IC 및 GPS 디바이스 등의 반도체기술 및 노하우를 융합했다. 센서데이터를 가공 디지털화하는 하드웨어(유닛, 모듈), 유선 및 무선 등의 인터페이스, 센서데이터를 PC에서 간단히 표시 축척하는 소프트웨어부터 센서 평가툴 센싱 Plate-Form을 상품화했다. 이를 이용하여 센싱 데이터를 곧바로 보여주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센서에 관한 특별한 노하우가 없는 고객도 용이하게 센서를 평가하고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게 개발할 수 있다. 

E-Series는 엡손 독자의 고정도 고안정의 3축 자이로센서(±1000deg/s)와 3축 가속도센서(±6G)를 조합한 6축 센서와 3축 지자기센서 압력 센서를 탑재한 다양한 센싱이 가능한 다기능 센서 평가 유닛이다. 인터페이스는 지그비와 USB의 2가지를 준비하고 있어서 간단히 PC에 접속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연결된 보드를 자유롭게 조합하는 것으로써 인터페이스 및 전원을 확장할 수 있어 보다 폭넓은 환경에서의 평가에도 사용할 수 있다.

M-Series는 센서 기능에 특화하여 사용하기 쉽게 만든 소형센서 평가 모듈이다. 고정도 6축 센서를 탑재한 모션 검출용 『S7U4E002002』와 GPS 리시버를 탑재한 위치검출용 『S7U4E002003』의 2종류를 판매하고 있다. 단기능으로 특화한 소형설계이기 때문에 Handy 타입의 평가 기기 등과의 조합이 용이하다. 또한 PC환경에서 평가용으로 마이크로 USB인터페이스 보드(별매)도 준비하고 있다.

이러한 센싱 Plate-Form은 민생, 산업, 공업 분야를 막론하고 센서를 사용하여 모션검출, 운동 분석, 위치검출, 입력 인터페이스 등의 폭넓은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용도에 적용할 수 있다. 엡손은 Plate-Form의 제공을 통하여,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받아들여서 향후 더욱더 상품 라인업의 확충을 꾀하고 있다.
엡손은 2015년도에 걸쳐 중장기 비전으로 정한 「SE15」에서 시간 및 압력, 각속도 등을 계측하는 센싱을 성장이 기대되는 중요한 사업영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매스웍스
심장이식 위험분석 속도 높이다
룬트대학, 매스웍스 툴로 연구

스웨덴 룬트 대학에서 최적의 수용자 및 기증자 조합을 파악해 심장이식을 받은 환자의 장기 생존율을 개선하기 위해 MATLAB, Neural Network Toolbox, Parallel Computing Toolbox, 그리고 MATLAB Distributed Computing Server를 사용했다고 밝혔다.

룬트 대학과 스코네 대학병원에서는 기증자와 수용자의 체중, 성별, 연령 및 혈액형, 심장 이식 중 심장으로 혈류가 중단되는 시간 등 여러 이식 변수 간의 복잡한 관계를 연구했다. 6개의 변수를 분석하려면 3만개 조합에 대한 시뮬레이션이 필요하며, 이 모든 조합을 불안정하고 부정확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사용해 5만명의 환자에서 시뮬레이션 하려면 몇 주가 걸렸다.

속도와 안정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원들은 예측 가능한 ANN(artificial neural network) 모델 개발에 MATLAB과 Neural Network Toolbox를 사용했다. ANN 모델은 두 개의 글로벌 데이터베이스, ISHLT 레지스트리와 NTTD에 있는 기증자와 수용자 데이터를 사용해 만들었다.

 


>> 윈드리버
테스트 안된 코드의 결함 위험성 감소
테스트 매니지먼트 사용으로 효과

윈드리버(www.windriver .com)는 임베디드 디바이스 소프트웨어 테스팅 작업을 모니터링, 실행 및 관리해 주는 테스트 자동화 시스템 '윈드리버 테스트 매니지먼트'의 최신 버전을 발표했다.

풍부한 기능들을 제공하는 윈드리버 테스트 매니지먼트 솔루션은 제품에 탑재되는 코드에서 고위험 세그먼트를 파악하고, 빌드 간 변경 사항에만 집중하게 하여 최적화된 테스팅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윈드리버 테스트 매니지먼트 4.0에서 제공하는 '동적 인스트루먼테이션(dynamic instrumentation technology) 특허 기술은 최적화된 제품 탑재용 바이너리상에서 직접 동작하여 분기와 블록 레벨에서 테스트 커버리지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여기에 더하여 빌드 간 변경 사항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제품에 탑재되는 코드를 분석하는 기능 외에도, 변경으로 인해 영향 받은 애플리케이션 영역을 찾아낼 뿐만 아니라 테스팅 자원을 고위험 세그먼트에 집중시킬 수 있도록 한다.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역할을 하는 '오토매틱 테스트 스위트 제너레이터 모듈'은 고객이 정한 규칙 및 제약 조건에 따라 보강된 테스트 스위트를 생성함으로써 리스크와 테스트 주기를 대폭 단축시킨다. 

 



인사 및 동정 Ⅰ

맥심
글로벌 스마트 그리드 리더들과 G3-PLC 연합 구축
G3-PLC 전세계 사업 확대 추진

맥심은 스마트 그리드 업계의 11개 업체와 손잡고 새로운 글로벌 파트너십 G3-PLC 연합(G3-PLC Alliance)을 구성했다.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Metering Europe Conference(2011년 10월 4-6일)에서 발표된 G3-PLC 연합은 맥심에 의해 처음 개발된 G3-PLC™ 전력선 통신 프로토콜 도입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맥심은 이 연합의 창립 멤버이다.
맥심의 전력선 제품 사업부 책임자인 마이클 내비드는 "지금까지 스마트 그리드 도입은 표준 호환 솔루션의 부족으로 지연되어 왔다"고 하면서 "기존 전력 그리드에 인텔리전스 기능을 구현하는 데에는 수백억 달러의 비용이 소요된다. 전력회사는 투자를 보호하면서 다양한 벤더로부터 소싱이 가능하고 새로운 서비스와 장치를 간편하게 통합할 수 있는 표준 기반 솔루션을 필요로 한다"고 말했다.
G3-PLC는 ITU, IEEE, CENELEC 등 여러 국제 표준 기구에서 채택하고 있으며 전 세계 수십 개 기관의 독립적인 시험을 거쳐 세계적인 주요 OEM에서 도입하고 있다.

 

오토데스크
'제조 산업을 위한 오토데스크 유저 컨퍼런스 2011' 성황리에 막 내려

오토데스크 코리아(www.autodesk.co.kr)는 서울 삼성동 소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제조산업을 위한 오토데스크 유저 컨퍼런스 2011'를 성황리에 개최하였다고 발표했다. 
이번 행사는 "Deliver the Difference that matters" 라는 주제로 제조 산업 분야의 800여명의 국내 고객들이 참여한 가운데, 최신의 오토데스크 솔루션을 소개함은 물론 국내외 최신 기술 동향 및 솔루션을 제시하고 공유하는 자리로 꾸며졌다. 한편, 오토데스크 인벤터(Autodesk Inventor) 및 스위트(Autodesk Suite), 몰드플로우(Autodesk Moldflow), 알리아스(Autodesk Alias) 전문가들의 상담과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부스가 마련되어 더욱 실질적인 경험의 장이 되었다.
또한 삼성전자, 현대 자동차, 쌍용자동차 및 포스코 등 24개의 국내 최고 제조관련 주요 고객사들의 발표 세션을 통해 업계 최고의 노하우와 성공 사례를 공유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마련되었다.  

 

 

시스템베이스
'섬진강의 뿌리를 찾아서'' 행사 개최

시리얼통신 전문회사 시스템베이스(대표 김명현, www.sysbas.com)는 지난 9월 30일부터 오는 12월까지 총 3달 간에 걸쳐 '섬진강의 뿌리를 찾아서' 대장정 이벤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스템베이스에서 개최하는 '섬진강의 뿌리를 찾아서' 행사는 지난 2009년 실시한 한강의 뿌리를 찾아서의 후속 행사로 전남 광양시 섬진대교에서 하동군과 구례군 그리고 임실군을 지나 섬진강의 발원지인 팔공산 데미샘에 이르는 여정이다. 시스템베이스의 전 직원을 총 6개조로 나누어 총 215km의 거리를 릴레이형식으로 도보하는 이번 행사는 도로를 따라 걷는 것이 아니라 강가와 산 능선으로 경로를 설정하여 진행되는 트래킹이다.
이번 섬진강 뿌리를 찾아서 이벤트는 섬진강 주변의 자연과 함께 하는 시간을 통해 직원 개개인에게 재충전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직원 간의 화합을 한층 증진시켜줄 것으로 기대된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LG화학,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에너지 미터 솔루션 도입

전력계통 신뢰성 확보 목적
세계최대 에너지 관리 전문기업 슈나이더 일렉트릭(www.schneider-electric.co.kr)은 LG화학이 전력 공급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갑작스러운 정전대란을 막아 줄 수 있는 에너지 미터 솔루션인 ION Enterprise(아이온 엔터프라이즈)를 도입하여 향후 더욱 정확하고 체계적인 전력 관리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LG화학은 파주 월롱산업단지 내에 위치한 'LG 파주 첨단소재단지'에서 LCD용 유리기판 생산라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생산라인을 더욱 확장할 계획이다. LG화학은 첨단 부품들을 안정적으로 생산하기 위해서 전력공급의 안정화를 더욱 강화해야 했고 이에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에너지 미터 솔루션인 ION Enterprise를 도입했다. 

  

  

 
>> NXP반도체
"자동차용 4채널 클래스 D앰프 공급"

스타트 스톱 시스템용,  6V 요건 지원

오디오 앰프에는 흔히 턴온오프 단점이 없는 78% 효율의 클래스AB가 많이 쓰이지만, 이보다 더 좋은 90% 효율을 자랑하는 클래스 D 앰프도 향후 쓰임새가 커질 것으로 보고 있다. 각각의 장단점은 있다. 클래스 AB가 효율면에서는 클래스 D보다 떨어지지만 음질은 좋다는 식이다. 또한 각각의 방식을 구현하는 데 있어서도 어떤식으로 구동을 제어하느냐에 따라 전력 소비도 달라진다.

NXP반도체(www.nxp.com)는 최근 자동차용 4채널 클래스 AB, D앰프를 발표하면서 이러한 점을 부각시켰다. 4채널 제품이면서 전력 소비를 줄이는 온오프 스위칭 특허기술을 적용했다는 점이다. 그들이 소위 말하는 'Best Efficiency''를 극대화했다는 말이다. NXP반도체의 최원석(사진) 부장도 "우리가 이번에 발표한 클래스 AB, 클래스 D앰프는 특허 받은 스위칭 방식에 따라 타사 제품 대비, 효율을 17% 더 높였다"고 강조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 콘서트 수준으로

TDF8530과 TDF8546은 에너지 절약형 스타트 스톱 시스템을 지원하는 자동차 오디오 앰프이다. 스타트 스톱 시스템은 브레이크를 밟으면 시동이 꺼지고 브레이크를 떼면 시동이 켜지는 차량시스템이다.

TDF8530은 스타트 스톱 차량에 요구되는 6V를 지원하는 초고효율 4채널 클래스D 오디오 앰프이다. TDF8546은 동급의 업계 고효율 솔루션에 비해 전력 손실을 17% 줄이면서, 6V에서 구동되는 최고 효율 모드를 갖춘 4채널 클래스AB 앰프이다. 두 앰프 모두, 하이브리드 전기차, 마이크로 하이브리드, 마일드 하리브리드 등 스타트 스톱 시스템을 이용하는 모든 차량에서 공급 전압이 갑자기 6V까지 떨어져도 품질 저하 없이 오디오를 감상할 수 있게 해준다.

현대모비스의 멀티미디어 코어기술팀 문용민 책임연구원은 "하이브리드 전기차에 있어 편안한 고품질 음향이 매우 중요하다. 뛰어난 성능과 견고함, 높은 에너지 효율성을 갖춘 NXP TDF8530은 절전에 민감한 운전자를 위한 최적의 고성능 오디오 솔루션"이라고 말했다.
TDF8530은 고도로 통합된 고성능 클래스D 앰프 포트폴리오에 추가된 최신 제품으로,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에 콘서트장 수준의 사운드를 구현해 준다.
          <신윤오 기자>

 

 


>> 아바고테크놀로지스
표준화된 배터리 관리 시스템 가능
자동차용 저전력 디지털 옵토커플러 출시

아바고테크놀로지스코리아(www.avagotech.com)는 하이브리드 및 전기 자동차의 온보드 충전기 및 기타 고전압 시스템용으로 최적화된 3종의 신형 디지털 옵토커플러를 발표했다.

새로이 출시된 ACPL-K4xT 옵토커플러는 자동차 응용 분야에 적합한 AEC-Q100 스트레스 테스트 요건을 충족하며 최대 1140V까지 견고한 동작 전압을 제공하므로 중전압 자동차 배터리, 고전압 버스/트럭 배터리 및 미래의 고전압 배터리 토폴로지용 배터리 관리 솔루션의 표준화를 가능케 한다.

ACPL-K4xT는 아바고 R2Coupler™ 옵토커플러 제품군에 속하는 디바이스로 신뢰성 있는 신호 절연을 위해 강화된 절연 성능을 갖추고 있는데 이는 플러그-인 전기 자동차와 기타 자동차 및 고온 산업 응용 분야를 위한 온보드 충전기의 특성을 만족한다.
온보드 충전기는 고전압, 고전류 공급 장치를 수용하여 신속하게 충전하므로 최대 8kV의 임계 과도 전류의 견고한 절연성을 요구하는데, ACPL-K4xT 옵토커플러는 강화된 절연 성능을 바탕으로 이러한 엄격한 요구 조건을 충족하며,  -40°C에서 +125°C에 이르는 폭넓은 동작 온도 범위에서도 안정적인 전기 신호 절연 기능을 제공한다.

 


>> 오스트리아마이크로시스템즈
PMIC 확대, 모바일 기기용 다양한 설정 기능

오스트리아마이크로시스템즈(www. austriamicrosystems.co)가 자사의 전력 관리 IC (PMIC) 제품군에 두 가지 신제품을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이 제품들은 차세대 타블렛, 미디어 플레이어와 포터블 게임 콘솔에 필수적인 전력 관리 구성 요소들과 완전한 전력 솔루션을 유연하게 제공한다. 다양한 스타트업 설정 프로그래밍 기능은 AS3710/11이 다양한 프로세서들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이 옵션들은 다시 스핀하지 않고 마지막 순간에서의 변경이나 미세 튜닝에도 이용될 수 있다. 
AS3710과 AS3711 모두 세 개의 DC-DC 4MHz 스텝 다운 컨버터와 두개의 DC-DC 스텝 다운 컨버터, 8개의 LDO, 네 개의 GPIO, 1.5A 충전기, I2C, 세 개의 전류 싱크, ADC, 와치독 그리고 리얼 타임 클럭(RTC)을 포함한다. AS3710 PMIC는 세 번째 부스터를 추가한 반면 AS3711은 3A의 스텝 다운 컨버터를 추가한다.  설정 옵션에는 효율성의 극대화 혹은 공간과 비용의 최소화를 기본으로  리니어 모드와 스위칭 모드 충전방식 선택옵션을 포함된다.

 

 


>> ARM
젬알토, Keil 툴 채택
ARM 프로세서 기반 스마트카드 개발

디지털 보안업체 젬알토(Gemalto)는 자사의 모든 ARM 프로세서 기반 스마트카드 개발용 툴체인으로 Keil(카일) MDK-ARM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젬알토의 프레데릭 바스니에르(Frederic Vasnier) 통신담당 수석부사장은 "스마트카드용 소프트웨어 개발은 표준 툴체인보다 ARM과 같은 협력사에서 제공하는 훨씬 진화된 툴을 요구한다"며, "Keil MDK는 요구사항이 많은 애플리케이션을 젬알토가 성공적으로 개발, 검증, 실행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제품"이라고 말했다.

ARM의 존 코니시(John Cornish) 시스템 설계 부문 총괄 부사장은 "ARM은 젬알토와의 긴밀한 협력에 대해 무척 기쁘게 생각한다"며, "Keil 툴은 스마트카드와 같은 민감한 애플리케이션들을 오랫동안 지원해 왔으며, 이번 젬알토와의 협력은 스마트카드 시장에 대한 ARM의 관심과 지원을 입증한다"고 말했다.
Keil MDK-ARM(마이크로컨트롤러 개발 키트)은 특히, SC300 프로세서와 같은 ARM SecurCore(시큐어코어) 기기의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보다 엄격한 요구사항을 충족하도록 최적화되어 있다.

 

 

>> 온세미컨덕터
정전류조정기(CCR) 포트폴리오 확대
1.0와트 LED 조명 애플리케이션용

온세미컨덕터(www.onsemi. com)가 자사의 정전류조정기(CCR) 솔루션을 확장하며 NSI50350A 제품을 포트폴리오에 포함시켰다.

간단하면서도 매우 강력한 이 소자는 열 효율이 매우 우수하면서도 비용이 저렴하여 LED 전류 조절기용으로 사용되던 기존의 수동 소자, 부품 혹은 드라이버 집적 회로 (IC) 솔루션을 대체할수 있다. 이 소자는 자동차, 건축 조명과 도로표지 등 다양한 1와트(W) 조명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인 솔루션이다.

NSI50350A CCR은 SBT(Self-Biased Transistor) 기술을 통합하여 광범위한 전압 영역에서 전류를 조정한다. 빌트인 LED 드라이버와 함께 설계된 이 부품은 마이너스 온도계수를 가짐으로써 과전압이나 과전류에서 LED의 열폭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1.0와트(W) LED를 구동하는데 이상적인 전류인 350 밀리암페어(mA) ± 10%의 정전류(Ireg)를 제공하는데 2.0W를 필요로 하는 LED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두개의 NSI50350A CCR을 병렬로 연결하면 된다. 이 소자의 동작 온도 범위는 -55℃에서 +175℃이다. 

  

 






인사 및 동정 Ⅱ

NXP
반도체 업계 최초의 한글 모바일 앱 출시

NXP 반도체(www.nxp.com)는 반도체 업계 최초로 한글 지원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과 안드로이드 앱을 발표했다.
NXP는 2010년 반도체 업계 최초로 아이폰 앱을 선보인 이후, 올해 1월에는 업계 최초의 안드로이드 앱을 발표함으로써 엔지니어들이 언제 어디서나 NXP 제품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엔지니어들은 NXP 아이폰 앱과 안드로이드 앱으로, NXP의 고성능 혼합 신호(HPMS)와 표준 제품 포트폴리오에 있는 만 개가 넘는 제품을 검색하거나, 구매하고 공유할 수 있다. 또한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 등이나 안드로이드 기기로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NXP 제품을 사용한 디자인 작업이 가능하다. 특히 최근 새롭게 바뀐 NXP 홈페이지와 마찬가지로, 보다 기술적인 레이아웃으로 업데이트 됨으로써 관련 엔지니어들의 편의성을 한층 높였다.

 

 

윈드리버
개발자 대상 '2011 윈드리버 코리아 모바일 서밋' 개최

윈드리버(한국지사장 이창표, www.windriver.com)가 지난 10월 27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국내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2011 윈드리버 코리아 모바일 서밋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안드로이드를 중심으로 한 모바일 및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기술 동향이 자세히 소개됐다.
이번 모바일 서밋에는 윈드리버 모바일 솔루션 사업 부문의 제리 애쉬포드(Jerry Ashford) 총괄 부사장이 방한하여 '모바일의 미래'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했다. 또한 안드로이드 기반 제품의 품질을 보장하고 개발 시간을 단축시켜 주는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 '윈드리버 FAST(Framework for Automated Software Testing)' 및 안드로이드 테스트 스크립트를 자동으로 생성해 주는 테스트 제작 환경 '윈드리버 UX TDK'에 대해 상세히 소개했다. 모바일 트랙과 자동차 트랙으로 나뉘어져 진행되는 오후 세션에서는 오디오 프레임 워크, 안드로이드 포팅에 대한 기술적인 소개가 있었으며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의 최근 경향과 함께 새로 출시되는 윈드리버의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이 집중적으로 다루어졌다.   

 


텔릿
전 세계 최초 M2M 글로벌 네트워크 온라인 사이트 'M2M앱스' 개설

텔릿와이어리스솔루션즈는 자사가 후원하는 글로벌 네트워크 M2M 커뮤니케이션 포털 사이트인 M2M앱스(www.m2mapps.com)가 공식 출범했다고 밝혔다.
M2M 앱스는 전세계 모든 기업 및 기관에 무료로 개방되는 사이트로, 회사 정보와 제품 및 서비스 내용을 등록 하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다. 업계 최초로 시도되는 유형의 플랫폼인 M2M앱스는 M2M 관련 제품 및 서비스에 관련된 비즈니스의 성공적인 시장 접점 확보를 위한 정보 공유의 역할을 한다. 또한 기술 및 제품 기능에 관련된 내용을 항목화 하여 검색할 수 있도록 지원해, M2M을 도입한 고객들은 사용 중 궁금한 부분에 대한 해답을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전세계 각계 각층의 전문가 인터뷰를 연재해 종합적인 비즈니스 통찰력을 제공한다. 시장 전망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비참 리서치(Beecham Research)의 CEO이자 애널리스트인 로빈 듀크울리의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TI 코리아
2011년 전국 8개 대학에 MCU(마이크로컨트롤러) 랩 설치

TI 코리아(www.ti.com/ww/kr)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MCU(마이크로컨트롤러) 개발장비를 필요로 하는 전국의 대학교에 MCU 랩(Lab)을 무상으로 지원한다. 지난해에는 고려대, 카이스트를 포함한 10개의 대학에 랩을 설치하였으며, 올해는 지난 5월부터 랩 설치를 원하는 대학을 모집해 국민대, 인하대, 충남대, 한림대, 대구대, 한동대, 동의과학대, 영진전문대학 등 총 8개의 대학, 9개의 학과에 설치되었다. 또한 4분기에 6개 대학에 추가로 설치될 예정이다.
각 학교별로 최소 5천만 원 상당의 TI의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이 지원되어 총 4억 5천여 원 상당의 MCU 개발 장비가 기증될 예정이며, 학교별로 초저전력 MCU인 MSP430, 고성능 실시간 컨트롤러인 C2000, 32bit 범용 ARM 기반의 MCU인 Stellaris 중 한가지 장비가 기증되었다.

 

 

>> 래티스
유럽 전자업계 일렉트라 어워드 최종 후보로 선정
다재다능한 "만능 PLD" MachXO2 PLD제품군, 오는 12월에 선정

래티스 반도체는 래티스MachXO2™PLD 제품군이 유럽 전자업계 시상식인 2011 일렉트라(Elektra) 어워드의 "올 해의 디지털 반도체 제품" 부문에 최종 후보로 선정되었다고 발표했다.

래티스의 기업 마케팅 부사장인 더그 헌터(Doug Hunter)씨는 "일렉트라 2011 심사위원들로부터 모두들 탐내는 높은 평가를 받아 아주 기쁘다"며 "당사의 MachXO2 PLD 제품군은 시스템 애플리케이션 및 소비자 애플리케이션 모두에서 광범위한 범위의 소비자들이 채택을 하고 있다. 우리는 최근에 MachXO2 디바이스가 2.5nm×2.5nm의 초소형 WLCSP를 지원하여, 이전에 PLD에서는 가능하지 않았던 소비자 애플리케이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는 발표를 했다"라고 말했다.

9년째를 맞이하여 이제 전자 업계에서 높은 명성을 구축하고 있는 일렉트라 어워즈는 유럽 전역에 걸쳐 개인 및 회사들의 업적을 업계에 소개하고 있다. 수상자들은 런던 웨스트민스터 브리지의 파크 플라자에서 12월 14일 개최되는 일렉트라 어워즈 디너 및 크리스마스 파티에서 발표된다.

MachXO2 디바이스는 저밀도 PLD 설계자들에게 저비용, 저전력 및 단일 디바이스 내 높은 시스템 통합 능력이라는 전례가 없는 혜택을 부여한다. 임베디드 플래시 기술을 특징으로 하는 저전력 65nm 공정에서 제작된 MachXO2 제품군은 이전 세대의 MachXO PLD 제품군과 비교해 로직 밀도와 임베디드 메모리는 각각 3배 및 10배 증가하였으며 정지전력은 19uW까지 낮아져 100배 이상 감소하였고 비용은 최대 30% 감소하였다. 이 디바이스들은 통신 인프라스트럭처, 컴퓨팅, 산업, 의료 장비와  스마트폰, GPS 단말기, 디지털 카메라와 같은 저전력 어플리케이션  분야의 제어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 멘토그래픽스
디자인 작업물의 제조 테스트 지원하는 솔루션
ARM짋 프로세서 기반으로 설계된  '테센트 테스트콤프레스' 출시

한국멘토(www.men torkr.com)는 ARM과 협력을 통해 ARM 프로세서 기반으로 설계된 디자인 작업물의 제조 테스트를 지원하는 솔루션인 '테센트(Tessent) 테스트콤프레스(TestKompress)' 레퍼런스 플로'를 공동 개발하여 출시했다고 밝혔다.

멘토의 테센트 테스트콤프레스는 레퍼런스 플로에 포함된 설명서, 매끄러운 인터페이스 및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ARM IP(설계자산)를 위한 테스트 솔루션을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이러한 작업은 고품질의 테스트, 낮은 테스트 비용 그리고 빡빡한 DFT(Design for Test: 테스트용 설계) 개발 일정에 최적화되어 있다.

멘토와 ARM은 공동 연구를 통해 '테센트'를 사용하여 ARM MBIST 코어 인터페이스를 지원(임베디드 코어당 하나 이상의 인터페이스 제공)하도록 하여 코어의 전력, 성능 또는 면적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각 코어 내의 모든 메모리를 완벽하게 테스트할 수 있도록 했다. ARM의 DFT 매니저인 테레사 맥로린(Teresa McLaurin)은 "고객은 새로 선보인 테센트 테스트콤프레스 레퍼런스 플로를 통해 프로세서 코어 및 연관된 로직에 대한 경제적인 고품질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한 단순하면서도 검증된 테스트 방법론을 얻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양사가 공동 개발한 제품 테스트 플로에서는 ARM 코어 및 로직과 고객 SoC에 사용되는 임베디드 메모리를 모두 테스트할 수 있다. 이 솔루션은 임베디드 압축 기능을 갖춘 멘토의 스캔 기반 DFT 및 자동 테스트 패턴 생성(ATPG: Automatic Test Pattern Generation) 툴과 자체 복구 기술이 적용된 메모리 BIST를 활용한다. 이 테스트 플로에서는 모든 테스트 압축 및 메모리 BIST IP를 통합 및 검증하고 필요한 모든 테스트 패턴을 생성하기 위한 모든 단계를 정의한다. 자동화 플로는 기본 스크립팅 및 구성 파일을 통해 한층 단순화된다.

멘토 실리콘 테스트 제품 부문의 스티브 파테라스(Steve Pateras) 제품 마케팅 책임자는 "ARM과의 공동 노력을 통해 양사의 고객이 최소한의 시간에 테스트 목표를 달성하도록 지원함으로써 ARM IP를 사용함에 따르는 출시 시간 이점이 향상되었으며, 이를 통해 모든 고객이 막대한 이점을 누리게 되었다"며 "또한 테센트 솔루션은 업계에서 가장 효율적인 테스트를 통해 순이익에도 기여하여 테스트 시간과 전반적인 제조 비용을 줄여 준다"고 밝혔다.

 

 

>> 유블럭스
미국 CDMA 무선 통신 시장 교두보 마련하다
퓨전 와이어리스 인수, 최첨단 무선 모듈 제품 확보

유블럭스(www.u-blox.com)는 샌디에고 소재 퓨전 와이어리스(Fusion Wireless) 사의 인수를 발표했다. 퓨전 와이어리스 사는 개인 및 M2M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CDMA 무선 모듈을 북미 지역에 공급해 오고 있는 업체이다.

유블럭스의 대표이사인 토마스 세일러는 "이번 퓨전 와이어리스 인수 합병을 통해 유블럭스는 즉각적으로 최첨단의 무선 모듈 제품을 확보하게 되었을 뿐 아니라, 북미 지역에서 개인 및 M2M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거대한 CDMA 시장에 접근할 수 있는 길을 열게 되었습니다. 이는 또한 우리 회사의 무선 모듈 기술 로드맵을 더욱 확장시켜 미국 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각종 플랫폼에 대응함은 물론, 레이아웃 형태에 있어서도 일관성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 고객들은 자사의 제품이 지리 정보 서비스 요구사항에 대해 용이하게 대응토록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네트워크 서비스 지역 제한에 따른 한계도 극복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CDMA 2000은 이동 통신 표준의 하나로, 미국 전역에 걸쳐 널리 사용되고 있다. 또한, 가장 많은 수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서비스이기도 하다. CDMA2000은 고속 데이터 채널을 통해 노트북 및 태블릿 컴퓨터 등의 개인용 통신 기기의 통신을 지원하고, 저속 통신을 사용하는 M2M 어플리케이션을 지원하여 원격 검침, 원격 모니터링 및 제어, 차량 관리, POS 관리 및 원격 환자 관리 등에도 사용되고 있다.
이번 합병을 통해 u-blox는 북미 시장을 겨냥한 노트북, 태블릿 PC와 같은 개인 제품 및 M2M 기기를 생산하는 한국의 OEM업체들에게 검증된 CDMA 모듈을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

유블럭스는 소비가전, 산업, 자동차 시장을 대상으로 임베디드 포지셔닝 및 무선 통신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계 선도적인 팹리스 반도체 공급업체이다. 유블럭스의 솔루션은 사람, 장치, 차량 및 기계 등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하고, 음성, 텍스트 또는 동영상 등을 통한 무선 통신을 가능하게 지원한다. 무선 모듈 및 솔루션부터 GPS 모듈, 칩, 소프트웨어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 다우케미칼 전자재료그룹
LED 기술 사업부 신설…고체조명(SSL) 시장까지 내다봐
LED 재료 가공 관련된 기술 보유, 조명시장 대비

세계적인 화화기업인 다우케미칼의 전자재료그룹은 전세계 고체조명(SSL)시장의 현재 및 미래 LED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LED 기술사업부를 신설한다고 밝혔다.

전자재료 그룹은 디스플레이 기술사업부, 반도체 기술사업부, 인터커넥트 기술사업부, 신성장 기술사업부 등 총 4개 사업부가 운영되고 있으며, LED 기술사업부는 신성장 기술사업부 산하에서 운영된다.

다우케미칼 전자재료그룹의 신성장 기술사업부 글로벌 총괄 책임자인 짐 페이(Jim Fahey)는 "다우케미칼은 LED 재료 가공과 관련된 폭넓고 깊이 있는 지식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LED 시장에서 리더십을 확보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다"라고 하면서 "다우케미칼은 35년 이상 고체조명(SSL)시장에서 유기금속 화학증착장비(MOCVD) 전구체를 공급하고 있는 선도기업으로서 주요한 역할을 해왔기 때문에 업계에서 요구하는 기술 사항을 이해하고 있다. 또한 반도체 소재, 공정 및 방법론과 관련해 오랜 경험을 가지고 있어 이를 바탕으로 반도체 기업들의 까다로운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기존 고객사인 반도체 기업들 중 대다수가 고체조명(SSL)시장에도 진출하고 있다"고 말했다.

LED 기술사업부는 LED에서 능동형 발광 영역을 만드는데 쓰이는 유기금속 화학증착장비(MOCVD) 외에도 LED 제조에 필요한 포토레지스트, 평판공정에서의 보조 제품, CMP 패드와 슬러리도 공급한다. 또한 LED 기술사업부는 첨단 LED 제조 역량을 높이기 위한 신소재 연구 및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LED 기술사업부 글로벌 비즈니스 총괄 책임자 릭 헤몬드(Rick Hemond)는 "고체조명(SSL)은 조명시장에서 아직 초기 단계에 위치한다. 현재는 디스플레이의 백라이팅, 모바일 기기, HDTV가 LED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지만 향후 10년 과 그 이후에는 상업, 주택조명으로까지 LED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롭게 신설된 LED 기술사업부는 주요 LED기업들이 인접해 있는 곳에 위치하며, 전세계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LED 기술사업부 아시아 지역 총괄 수지 딩리(Shuji Dinglee)는 "아태지역 전체를 대상으로 성장의 기회를 잡기 위해 한국, 대만, 일본, 중국, 동남아의 주요 고객사와 관계를 구축할 것" 이라며 "다우케미칼 전자재료그룹은 오랫동안 전세계적으로 사업을 운영하면서 아태 지역의 다양한 고객사의 요구를 충족시켜왔을 뿐 아니라 고객사를 좀 더 효율적으로 지원해주기 위한 탄탄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다.

 

 

 

>> 아이디시스
한화63시티와 바이오엘이디 5억원 납품 계약
지하주차장 전력 최대 83% 절약하는 LED절전시스템 공급

(주)아이디시스(www.id-sys.co.kr)가 한화그룹의 자산관리회사인 (주)한화63시티와 5억원 규모의 '바이오엘이디' 납품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화63시티가 수주한 의정부시 호원동 신일유토빌아파트와 고양시 덕양구 토당동 금강KCC아파트 지하주차장 LED조명공사에 (주)아이디시스의 바이오엘이디를 납품하는 계약이다. 바이오엘이디는 지하주차장 전용 LED절전시스템으로 신일유토빌아파트의 경우 지하주차장 전력을 최대 83% 절약하는 효과가 예상된다.

(주)한화63시티 홍순석 차장은 '많은 LED조명 제품을 검토한 결과 바이오엘이디의 품질과 기술력이 뛰어나고 절전효과가 월등하여 선택했다'면서 '앞으로 한화63시티가 수주하는 아파트 지하주차장은 바이오엘이디를 우선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내 최초로 지하주차장 전용 LED조명으로 개발된 바이오엘이디는 평상시에는 CCTV 촬영에 지장이 없는 최소조도를 유지하다가 차량이나 사람이 감지되면 최대밝기로 켜지며 LED등 서로가 통신하면서 밝기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제품이다. 특히, 사람의 암순응 속도를 계산하여 조도를 낮춰도 사람이 인지하지 못하도록 하는 생체적응 조명기술을 적용하는 차별화된 기술을 인정받아 서울지식재산센터로부터 특허스타기업에 선정됐다.

 


>> 빅트렉스
신규 일본 고객 서비스 강화위해 일본 기술 센터 오픈
자동차, 전자 및 대체에너지, 항공우주 산업에 중점

빅트렉스(www.victrex.com)는 일본 내 서비스를 강화하고 기존 및 신규 일본 고객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빅트렉스 일본기술센터(JTC: Victrex Japan Technology Center)를 설립하여 2011년 10월 24일부터 운영을 개시하고 빅트렉스 일본 지사도 동 기술센터로 이전한다고 발표했다.

JTC는 전 산업분야에 걸쳐 일본 내 기존 및 신규 고객과 최종 사용자를 대상으로 기술 지원을 제공하며 특히 자동차, 대중교통, 전자 및 대체에너지 산업분야와 새롭게 부상하는 항공우주 산업에 중점을 두고 있다. JTC는 고객 제품의 분석 및 성능 시험뿐 아니라 고객의 개발 프로그램 대상 설계 및 가공 지원 등의 기술을 제공한다. 빅트렉스는 윤활이 이루어지는 환경에서 사용되는 제품에 대해 증가하는 자동차 산업 고객의 성능 평가 요구를 대응하기 위해 스즈키(Suzuki) 마찰/마모 테스터를 최초로 도입했다. 사출 성형기는 빅트렉스의 자체 성형 능력 강화뿐 아니라 시제품 제작 및 고객 설비 최적화를 지원한다. 이러한 설비로 인해 일본 내 고객들의 고품질 기술 서비스 요구에 훨씬 더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아울러 JTC 개소로 인해 빅트렉스 일본은 기존 및 신규 고객과 긴밀히 협력해 고객의 수요에 맞는 고유한 부가가치 솔루션 설계 및 개발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JTC 기술 서비스 매니저 다나카 마사카즈 박사는, "자동차, 전자 및 많은 기타 산업분야의 우리 일본 고객들은 항상 더 높은 제품 품질과 성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국내 고객을 중점 대상으로 개별 적용분야 별로 완벽한 비밀을 보장하는 가운데 제품 평가, 분석 및 맞춤형 테스트를 신속히 지원할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며, 또한 "JTC의 기술은 종합적 지원이 가능하도록 영국 랭카셔 소재 VATC, 및 중국 상하이 소재 AITC 등 3 개의 기술 센터를 통해 종합적인 기술 지원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JEC 연합체
2011 혁신적 복합소재 산업체 선정
평생공로자 한국 근영산업(주)의 김중근 대표 선정

JEC 연합체(www.jeccomposites. com)는 지난 9월 28일, '2011년 JEC 아시아 혁신 어워드(2011 Asia Innovation Awards)' 수상자를 발표했다.
매년 개최되는 아시아 혁신 어워드는 가장 혁신적인 복합소재 기술 및 응용 분야의 업체들을 선정해 수상했다. 올 해는 9개의 분야에서 전 세계 14개 업체가 선정되었으며, 2011 JEC 아시아 어워드 시상식은 오는 10월 18일 싱가포르에서 개최됐다.

JEC 아시아 혁신 어워드는 전세계 복합소재분야 기업들의 연합체인 JEC 연합체가 전 세계 복합 소재 산업의 성공적인 발전을 위해 1998년 신설한 시상식으로, 복합소재분야 주요 기업들과 전문매체들의 후원으로 이루어진다. 복합소재 기술 및 응용 분야 수상자는 기술적 관심도, 시장성, 협력관계, 경제적 영향력, 그리고 독창성을 기준으로 결정된다. 

또 복합소재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인물을 뽑아 평생공로상을 수여하는데, 올해에는 다양한 유리 섬유 강화 플라스틱을 생산 및 공급해 온 한국의 근영산업㈜의 김중근 대표가 심양 항공기 디자인 및 연구소 교수인 첸샤오지와 함께 평생공로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김중근 대표는 1973년 근영산업을 설립 후 기술 개발을 주도하면서 다양한 유리 섬유 강화 플라스틱을 생산 공급해 왔다.

 

 


>>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
최첨단 포토마스크 식각 시스템 소개
신형 AMBA 4 사양 발표, 성능 및 효율 극대화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www.applied materials.com)는 최첨단 포토마스크 식각 기술을 적용한 장비인 '어플라이드 센추라 테트라 EUV(Applied Centura Tetra EUV)' 시스템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포토마스크는 회로 패턴을 웨이퍼에 인쇄하는 리소그래피 공정 시 웨이퍼에 전사시키고자 하는 집적회로의 원판이다. 기존 포토마스크 기술에서 193 나노미터(nm) 광파장을 사용해 온 마스크 투과 제작 방식과 달리, 극자외선(EUV, Extreme Ultraviolet) 포토마스크 기술에서는 13.5 나노미터 파장을 사용한 회로 기판 투영 방식이라는 점에서 본질적으로 차별화된다.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의 이번 시스템에 적용된 최첨단 기술은 독보적인 정밀성과 무결점에 가까운 성능으로 식각 기술의 한계를 뛰어넘었다. 이 기술은 고성능 반도체 칩 제조 시 새로운 소재 및 복잡한 레이어 구조상에서의 식각을 가능하게 하는 동시에 패턴의 정확도를 높여, 극자외선 리소그래피 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결함을 최소화하면서 높은 수율 및 생산성을 실현한다. 

  

 










>> 넥스트윈도우
"카메라 4개, 멀티터치 정확도 높였다"
한국 전자전에서 2명 사용, 광학 터치 스크린 공개

넥스트윈도우가 지난해 2개 카메라의 광학 멀티터치 스크린에 이어, 올해에는 4개의 카메라가 달리 멀티터치 기술을 가지고 한국을 찾았다.

스마트 테크놀로지의 자회사인 넥스트윈도우(www.nextwindow.com)가 기존의 대형 광터치 스크린 제품 라인에 최신 제품인 ProfileTouch 4S를 추가했다고 발표했다. 넥스트윈도우는 광학터치 원천 기술을 보유한 뉴질랜드 기업으로 올인원 PC 시장에서 많은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다. 이들 광학터치는 주로 대형 패널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 상황이다. 김용선(사진) 한국지사장은 "40인치 대에서는 광학터치와 IR 방식이 절반씩 차지하고 50인치 이상에서는 대부분 광학터치 방식이 쓰이고 있다"고 말했다.

교육이나 공공 디스플레이에서 다중 작업 가능

이 새 터치스크린제품은 기존의 제품보다 쓰기 성능을 보다 정확히 제공하기 위해 디스플레이 스크린의 각 코너에 하나씩 모두 네 개의 카메라를 장착함으로써 제스처를 인식할 뿐 아니라 두 명의 사용자가 동시에 쓰는 것도 모두 정확히 인식한다.

이 광학 기술을 이용하면 두 명의 사용자가 동시에 터치스크린을 이용해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으므로 교육이나 공공 디스플레이 키오스크에서 다중 작업이 가능하다. 넥스트윈도우는 ProfileTouch 4S 신제품을 지난 10월 12일~15일에 개최된 한국 전자전(KES)에서 공개했다.

ProfileTouch 4S는 넥스트윈도우가 그동안 쌓아온 대형 터치 스크린 분야의 성공적인 비즈니스경험을 기반으로 한다. 기존 제품에 비해 줄어든 보더 폭 덕택에 더 얇고 보다 균형 잡힌 디스플레이가 가능해졌다. ProfileTouch 4S는 32인치(81.3cm)에서 72인치(182.9cm)의 스크린 사이즈로 공급되며 OEM 회사들은 가로형과 세로형 모드로 제품을 구성할 수 있다.

이번에 발표된 ProfileTouch 4S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즈, Mac과 리눅스 운영시스템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않고도 작동한다. 이 플러그앤플레이 기능을 통해 넥스트윈도우의 ProfileTouch 4S는 각 애플리케이션 분야에 더욱 쉽고 효율적으로 통합, 설치되는 것이 특징이다.
한국에 많은 OEM 파트너를 두고 있는 넥스트윈도우는 전자전 전시회를 계기로 신제품의 영업과 마케팅을 강화할 예정이다.
<신윤오 기자>

 

 

>> 한국내쇼날인스트루먼트
"제어계측 솔루션의 미래 제시하다"
 11월15일, NIDays 2011 개최

한국내쇼날인스트루먼트(ni.com)는 오는 11월 15일(화) 서울 르네상스 호텔에서 그래픽 기반 시스템 디자인 컨퍼런스 NIDays 2011을 개최한다.

본 행사는 매년 8월 미국 텍사스에 위치한 내쇼날인스트루먼트(이하 NI) 본사에서 개최하는 대규모 기술 컨퍼런스인 NIWeek의 국내형 그래픽 기반 시스템 디자인 기술 컨퍼런스로 애플리케이션에 따른 6개의 트랙, 30개 이상의 기술 세션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특히, 올해 행사에서는 NI의 창립자이자 현 CEO를 맡고 있는 제임스 트루차드가 방한하여 국내 엔지니어 및 과학자들에게 제어계측 솔루션의 미래를 제시할 예정이다. 제임스 트루차드는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Forbes) 매거진 및 글라스도어닷컴(glassdoor.com)의 2010년 조사 결과, 애플의 스티브 잡스, 구글의 에릭 슈미트에 이어 미국에서 6번째로 존경받는 CEO로 선정된 바 있다.


첫 방문, NI CEO 제임스 트루차드 기조 연설

이번 NIDays 2011에서는 자동화, 제어, 계측 분야의 혁신적이고 발전된 신기술뿐 아니라 고급 어플리케이션 구현 사례를 심층적으로 다룰 예정이며, 삼성메디슨, 전력연구원, 현대오토에버, 이노와이어리스 등 국내 유수의 고객사를 초청하여 의료, 전자, 자동차, 반도체, LTE, 조선 등 각 산업 분야를 아우르는 NI의 최신 솔루션 사례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 중 주목할 만한 세션으로, 한국선급 박상균 박사가 발표하는 선박전원용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 성능 평가 HILs 시스템, 국립암센터 신동호 박사의 양성자 치료기 시스템, ToKNC 김기열 대표의 최신 반도체 자동화 테스트의 트렌드와 장비 설계, 현대오토에버 이진종 선임연구원의 차량용 Safety 시스템의 고장 진단 테스트 시스템 등을 꼽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 2011년 8월 새롭게 출시된 LabVIEW 2011의 새 기능을 소개하고 LabVIEW를 기반으로 산업 현장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NI의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풍성한 기념품과 경품추첨 이벤트, 행사장에 마련된 게임 이벤트 등 참가 고객의 흥을 돋우기 위한 다양한 이벤트도 눈길을 끈다.

 

 


>> MDS테크놀로지
스마트폰과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연결
미러링크(MirrorLink) 솔루션 개발

임베디드 솔루션 전문업체 MDS테크놀로지(www.mdstec.com)는 스마트폰과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시스템을 연결하는 글로벌 표준인 미러링크(MirrorLink, 구. Terminal Mode) 솔루션을 개발하였다고 밝혔다.
미러링크란 카 커넥티비티 컨소시엄(CCC)에서 제정한 P2C(Phone to Car) 서비스 규격으로서 모바일 기기와 자동차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연결하는 글로벌 표준 기술을 말한다.
즉 스마트폰의 다양한 자원을 자동차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로 자동차용 플랫폼이나 어플리케이션을 별도로 개발할 필요 없이 손쉽게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텔레매틱스 환경을 구축할 수 있어 스마트카 구현을 위한 핵심기술로 인정받고 있다.
MDS테크놀로지는 수년간 스마트폰 솔루션과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개발하여 상용화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미러링크 솔루션을 출시하고 스마트폰, 차량용 헤드유닛 제조사 그리고 소비자 가전 업체를 대상으로 본격적인 영업 마케팅 활동을 실시할 예정이다.

 

 

>> 오리온정보통신
2011년 올해의 브랜드 대상
DVR 콤보 및 CCTV용 모니터도 중점

㈜오리온정보통신의 Topsync는 1998년 창립 이래 14년간 대한민국 모니터의 자존심을 지켜왔다.
회사 측은 "최고의 디자인과 최상의 품질, 고객 지향의 사양을 갖추어 언제나 고객이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 결과로 중소 기업 판매 1위를 확고히 지키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2,008년부터 국내 업계 최초로 3년 A/S 무상 보증을 실시하여, 품질에 대한 확신을 최종 소비자 및 대리점에게 줌으로서 중소기업 모니터 업체 중 한 단계 업그레이 된 고객 만족을 실현하고 있다.
중국 제품의 단순 수입이 아니라, 자체 디자인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출시 하여, 기능과 품질 뿐만 아니라, 디자인도 시장의 변화와 고객의 니즈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2011년 6월에 출시된 LILAC2700WB는 친환경 및 절전 LED 백라이트를 적용한 27형 LED 모니터로 슬림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 뿐만 아니라, 원터치 고정종횡비, 스피커내장(5WX5W), 스위블 기능, 내장강화유리(옵션), 소비전력 40W, HDMI내장 등 PC방 환경에 최적화 되어있는 스펙이다.

 

 


>> 애질런트
"RF 펄스 측정 및 분석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
가장 빠른 상승 시간/하강 시간 내세운 8990B 피크 파워 분석기 발표

한국애질런트(www.agilent.com)는 우주 항공, 방위 및 무선 시장을 위한 피크 파워 펄스 분석에서 빠른 측정 속도와 더 큰 측정 정확도를 제공하는 애질런트 8990B 피크 파워 분석기를 발표했다.

 8990B를 보완하는 새로운 N1923A 및 N1924A 광대역 전력 센서들은 각각 50 MHz에서 18 GHz, 50 MHz에서 40 GHz의 주파수 범위를 커버한다. 두 센서와 결합하면, 8990B 피크 파워 분석기는 피크 전력 시장에서 가장 빠른 상승 시간/하강 시간인 5나노세컨드 상승 시간 / 하강 시간을 달성하여 8990B를 RF 펄스 측정 및 분석을 위한 최고의 솔루션으로 만든다.

손쉬운 사용과 고성능을 자랑하는 8990B는 더 많은 이미지 세부 사항을 위해 4 채널 결과를 동시에 표시할 수 있는 15인치 XGA 컬러 터치 스크린을 갖추고 있다. 100 MSa/s의 8990B 샘플링 속도는 R&D 엔지니어들이 디자인 개선을 위해 신호 추적에서 이상 현상을 감지하는 데 필요한 높은 해상도를 얻을 수 있다.

또한 터치 스크린을 통해 2 가지 간단한 단계를 자동으로 실행될 수 있는 상승 시간, 펄스 드룹, 펄스 대역폭 및 시간 지연을 포함하여 15개의 사전 정의된 펄스 파라미터 측정과 함께 제공된다. 이러한 파라미터들은 파워 앰프, TR 모듈, 트랜스 폰더, 레이더 테스트 세트 및 위성 탑재장비, 복잡한 펄스 측정을 필요로 하는 다른 테스트 장치의 설계, 테스트 및 검증에 사용된다.

한국애질런트는 "8990B 피크 파워 분석기 세트는 RF 펄스 측정 및 분석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며 오늘날 사용자가 직면한 과제를 고려한 더 나은 성능과 훌륭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고 말하며, "이 제품은 애질런트가 파워 미터 및 파워 센서 포트폴리오 분야에서 또 다른 이정표를 세운 제품이다."라고 덧붙였다.

 

 

>> 텍트로닉스
새로운 오실로스코프 플랫폼, 텍트로닉스의 미래 가치 증명
텍트로닉스 혁신 포럼 2011 개최, 33GHz 제공하는 시리즈 발표

테스트 및 계측, 모니터링 관련 선도기업 한국 텍트로닉스(www.tek.com)는 지난 10월 18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 5층 매리골드 룸에서 '텍트로닉스 혁신 포럼'을 개최했다.

한국 텍트로닉스는 이날 포럼을 통해 세계 최초 혼합 도메인 오실로스코프 'MDO4000' 시리즈를 비롯해, 2개 이상의 채널에서 업계 최고 대역폭 33GHz를 제공하는 DPO/DSA70000D 시리즈 등의 제품을 선보였다.

새로운 오실로스코프 플랫폼은 향후 전 세계 계측기 시장을 선도하는 텍트로닉스의 미래 가치를 증명 한다는 점에서 주목 할 만한 제품 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텍트로닉스 수석 엔지니어 존 캘빈이 DisplayPort 1.2 규격 및 썬더볼트(Thunderbolt)의 물리계층 측정 솔루션을 소개 하였다. 또한 차세대 비디오 인터페이스 V-by-One 과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MHL(Mobile High Definition Link)의 텍트로닉스 솔루션과 함께 THine Electronics, 실리콘이미지 및 삼성전자에서 기술소개 및 시장동향에 대해 정보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텍트로닉스 혁신 포럼에 대한 자세한 내용 및 자료는 http://www.tek.com/ ko/TIF/Q10/ 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엔지니어들은 지난 65년 동안 텍트로닉스의 테스트, 측정 및 모니터링 솔루션을 통해 설계 문제를 해결하고 생산성을 높이고 제품화 기간을 대폭 단축시켜 왔다. 텍트로닉스는 전자 설계, 제조 및 첨단 기술 개발 분야를 중심으로 엔지니어에게 가장 적합한 테스트 장비를 공급하는 선도적 기업이다.

 

 

>> 코그넥스
"검사 시스템의 신뢰성 극대화"
IN-SIGHT 비전 애플리케이션용 '테스트런' 출시

코그넥스(www.cognex.com)는 제조업체들이 In-Sight 비전 시스템을 손쉽게 자동으로 테스트 및 검증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인 '테스트런(TestRun)'을 발표했다.
테스트런은 In-Sight 비전 시스템에서만 구동되며, 사용자는 이를 통해 비전 검사 결과에 대해 보다 높은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테스트런의 사용자들은 기본 구성과의 비교를 통해 손쉽게 프로그램 변경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시스템 통합 사업자와 OEM업체들은 테스트런을 통해 최종 사용자 설비에 설치된 비전 시스템이 허용 요건을 충족하는지 여부를 손쉽게 검증할 수 있으며, 장비 운영업체의 경우 비전 하드웨어의 적절한 작동 여부를 확인해 불량한 결과를 최소화할 수 있다. 테스트런은 이러한 검증 기능에 덧붙여 품질 관리자가 기본 검사를 파악하고 합격/불합격 기준을 보다 세밀하게 지정할 수 있게 한다.

손쉽게 프로그램 변경을 확인

비전 시스템의 성능을 일관성 있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관된 이미지 품질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비전 프로그램은 수많은 설정 매개변수를 포함하며, 테스트런은 이러한 매개변수에 범위를 설정해, 테스트가 실행될 시에 현재 설정 매개변수가 예상 범위 내에 포함되는 지를 확인한다.

테스트런은 이미지 검사에서 이미지 데이터베이스 대비 애플리케이션 검사를 실행한다. ''난이도 높은'' 이미지 라이브러리에는 ''양호한'' 부품과 ''불량한'' 부품의 사례가 포함되어, 불량한 부품에 대한 참조 이미지들은 부품과 관련된 구체적인 결함에 따라 보다 세부적으로 구분된다. 테스트런이 실행될 때 라이브러리 내 각 이미지들은 현재 비전 프로그램에 의해 평가되며, 이러한 결과가 현재 비전 프로그램이 ''예상한'' 결과와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한편 비전 프로그램의 일관성 있는 결과는 일관된 이미지 획득 품질에 따라 결정된다. 하드웨어 테스트는 현재 시스템의 초점, 위치, 조명과 같은 요소들을 검사함으로써 비전 시스템이 획득한 이미지의 무결성을 측정한다.

코그넥스의 비전 시스템 사업부 매니저인 바스카 바너지(Bhaskar Banerjee)는 "OEM업체와 시스템 통합 사업자의 입장에서 볼 때 테스트런은 자신들이 생산, 개발한 시스템이 고객사의 상황이 바뀔 때에도 필요한 기능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며, "또한 장비 운영 업체는 적은 노력만으로도 생산 현장에서의 수많은 변화를 관리하며, 검사 시스템의 신뢰성을 유지할 수 있다.  한편 테스트런을 통해 임의의 변경이나 정기적인 점검 이후 변경 사항을 기록하고 검사를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품질 관리자는 높은 비용이 수반되는 긴 검사 과정을 피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 내쇼날인스트루먼트
소프트웨어의 차원이 다르다
7개의 새로운 스마트 카메라 제품 출시

내쇼날인스트루먼트(ni.com)는 컬러 및 고해상도 옵션을 제공하는 7개의 새로운 스마트 카메라 제품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새로운 NI 177x 스마트 카메라는 1.6 GHz Intel AtomTM 프로세서를 장착하여 영상 처리 성능을 향상시켰고, IP67 등급을 받아 방진/방수 기능을 추가하여 견고한 구성으로 고성능이 필요한 산업용 검사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또한 이 카메라들은 리얼타임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어 제조시설에서 필요한 안정성과 결정성을 제공한다.

Intel Atom 프로세서를 장착한 새 카메라들은 기존의 NI 스마트 카메라에 비해 4배 빠른 처리 속도를 제공한다. 또한 이 제품들은 VGA, 1.3 메가픽셀(컬러), 2 메가픽셀(흑백) 뿐 아니라 5 메가픽셀(흑백)을 포함한 새로운 센서 옵션도 추가되었다.

새로운 센서 옵션을 이용하면 고해상도 이미지 수집이 필요한 어플리케이션(계측학, 작은 흠 및 전자장치의 LED 검증과 같은 컬러 이미지 처리 등)의 구현이 가능하다. 

 






>> 애질런트테크놀로지스
제품 다양성, 고객 지향 솔루션 인정
프로스트&설리번 상 수상

애질런트테크놀로지스는 글로벌 무선 테스트 장비 부문에서 시장 점유율 리더쉽을 인정받아 올해의 프로스트 & 설리번 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프로스트 & 설리번 프로그램 매니저인 Olga Yashkova는 "애질런트의 큰 성공은 무선 통신 시장의 주요 부분을 충족시켜주는 광범위한 제품 라인에 의한 것"이라고 밝히며, "연구 개발에 대한 광범위한 초점과 함께 시장의 요구에 맞는 제품 개발 능력으로 높은 수준의 고객 선호도를 얻었다"라고 말했다.

애질런트는 기지국 설계 및 모바일 디바이스를 위한 설계 및 제조 테스트 장비의 다양한 테스트 제품을 제공한다. 이러한 디자인 테스트 솔루션은 시스템 레벨의 디자인 소프트웨어인 SystemVue를 포함하고, 이는 차세대 무선통신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완벽한 자동화 설계 환경을 제공한다.

부품 테스트 장비는 애질런트의 벡터 신호 발생기인 MXG 상에서 테스트 신호를 구성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Signal Studio 소프트웨어와 R&D 과정에서 발생하는 신호 문제를 발견하고 수정하기 위한 업체 최고의 89600B VSA(벡터 신호 분석) 소프트웨어를 포함한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