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위성 데이터 송수신 솔루션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 공개
상태바
AWS, 위성 데이터 송수신 솔루션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 공개
  • 이건한 기자
  • 승인 2019.05.28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크월드=이건한 기자] 아마존 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가 전 세계 리전 근처에 위치한 위성 지상국 네트워크를 통해 위성 데이터에 대한 다운로드와 처리, 저장 · 분석 등의 조치와 비용 절감 등의 효과를 제공하는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AWS Ground Station)' 서비스를 정식 출시했다.

AWS ground station 작동 방식
AWS ground station 작동 방식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을 통해 업로드 · 다운로드되는 위성 명령과 데이터는 아마존 EC2 인스턴스에서 처리된 뒤 아마존 S3로 저장된다. 이후 여기에 AWS 애널리틱스와 머신러닝 서비스를 적용해 유용한 정보를 얻거나 아마존 네트워크를 활용해 데이터를 다른 지역이나 처리 시설로 이전할 수 있다. 

또, 복잡한 설치 단계와 인프라 구축 비용이 들어가는 위성 네트워크를 초기 비용이나 약정 없이 구축하고, 추가로 구축할 지상 인프라도 없어 고객은 안테나 액세스 시간에 대한 분당 비용만 지불하면 된다는 장점이 있다. AWS에 따르면 최대 80% 정도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그라운드 스테이션은 전 세계 AWS 리전에 매우 가까워, 고객들은 데이터를 로컬에서 보다 신속하게 저장, 처리, 분석할 수 있다. 

셰인 호손(Shayn Hawthorne),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 총괄은 "그라운드 스테이션의 목표는 우주에서 우주 통신을 어디서나 할 수 있도록 하고, 지상국을 단순하고 사용하기 쉽게 만들어, 더 많은 조직이 위성 데이터로부터 통찰력을 얻도록 하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은 아직 미국 동부 오하이오와 미국 서부 오리건 리전에서만 사용 가능한 상태다. 내년부터 리전 위치와 장소를 확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