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세대(5G) 서비스 점검 민관합동 특별팀(TF) 회의 결과 공개

[테크월드=석주원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4월 30일(화), 과기정통부 회의실에서 이동통신사 및 제조사가 참여하는 ‘5세대(5G) 이동통신 서비스 점검 민관합동 특별팀(TF)‘ 회의를 개최하여 5G 서비스 품질과 관련한 주요 현안 및 해결방안 등을 함께 논의했다.

 

5G 서비스 수신 가능범위(이하 커버리지) 등 서비스 품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5G 기지국은 지난주 5만 512국(4.22 기준, 장치 수 11만 751대) 대비 약 7%인 3690국 증가한 총 5만 4202국(4.29 기준, 장치 수 11만 7001대)이 구축된 것으로 파악됐다.

5G 가입자 수는 약 26만 명 수준(4.29 기준)이며, 이동통신 3사는 5G 관련 불편 사항에 대한 민원이 초기에 비하여 꾸준히 감소하고 있으나 다양한 이용 상황에서 이용자 불편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기지국, 장비 등의 최적화 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지난 회의에 이어 이동통신 3사 및 제조사는 인근에 5G 기지국이 있는 상태에서 실제로 LTE만 이용 중이더라도 휴대폰 상태표시줄 상에는 5G로 표시되는 현상을 개선해 실제로 이용 중인 서비스가 명확히 표기될 수 있도록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및 보급을 5월 내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과기정통부는 특별팀(TF) 회의 전 인근 대리점과 판매점을 방문해 5G 이동통신 가입 관련 이용자 안내 현황 등을 점검했다.

이를 바탕으로 과기정통부는 이용자가 5G 서비스 현황 등 주요 정보를 명확히 인지하고 서비스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일선 현장인 대리점 및 판매점에서 제대로 안내가 이뤄질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며 이동통신 3사에 충실한 현장 교육을 당부했다.

다음 회의는 5월 9일(목)에 개최될 예정이며, 과기정통부와 이동통신사 및 제조사는 ‘5G 서비스 점검 민관합동 TF‘ 회의에서 논의된 사항을 충실히 이행해 5G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