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News

>> 마이크로칩
"고급 모터 제어의 이점을 누리고 싶다면 ……"
PIC MCU 및 dsPIC DSC 통해 고급 제어 사양 제공

마이크로칩 테크놀로지(www.microchip.com)는 비용에 민감한 범용 및 모터 제어 디자인에 고급 제어 사양을 제공하는 새로운 16비트 PIC 마이크로컨트롤러(MCU) 및 dsPIC 디지털 신호 컨트롤러(DSC) 시리즈를 선보였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디바이스는 고객이 센서리스 모터 제어 디자인을 저렴하게 구현할 수 있게 광범위한 모터 제어 알고리즘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온칩 CTMU(Charge Time Measurement Unit), 지능형 센서 애플리케이션 구현을 위한 10비트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ADC), 엠터치(mTouch) 정전용량 터치 감지 기술이 통합되어 있다.



이들 디바이스는 캡터치(Cap-touch) 슬라이더 및 온보드 브러시리스 DC(BLDC: Brushless DC) 모터가 포함된 단일 보드 모터 제어 스타터 키트와 3개의 새로운 플러그인 모듈(PIM)을 통해 지원된다. 이를 통해 디자이너는 가전(예: 세탁기), 의료(예: 주입 펌프), 산업(예: AC 유도 모터) 시장 등에서 고성능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게 제작할 수 있다.


마이크로칩 고성능 마이크로컨트롤러 사업부의 수밋 미트라(Sumit Mitra) 부사장은 "고객은 비용을 늘리지 않으면서도 디자인에 더 많은 사양과 기능을 통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며 "dsPIC33FJ16 DSC와 PIC24FJ16 MCU는 바로 이러한 요구를 충족하는 제품이다. 'MC' 버전은 고객이 더 높은 효율, 더 조용한 동작, 보다 부드러운 토크, 향상된 안정성 같은 고급 모터 제어의 이점을 누릴 수 있게 해준다"고 밝혔다.


오늘날의 디자이너들은 보다 높은 성능의 제품을 더 저렴한 비용으로 제작해야 하는 문제에 직면해 있다. dsPIC33FJ16 "GP," dsPIC33FJ16 및 PIC24FJ16 "MC" 디바이스는 범용 및 모터 제어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특수 사양 및 주변장치를 통해 이러한 요구를 충족한다.
 

범용 dsPIC33FJ16 "GP" 디바이스에는 온칩 CTMU 및 ADC 주변장치 외에도 실시간 클럭/캘린더와 최대 21개의 범용 출력 핀이 통합되어 있어 지능형 센서를 구동하는 데 적합하다. 

 
>> ST
에넬, 샤프, ST마이크로 합작 태양전지 공장 문열었다
3Sun, 초기 연간 160MW 태양광 모듈 생산 예정

에넬 그린 파워, 샤프,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www.st.com)의 합작사인 3Sun의 혁신적인 광전지 생산 공장이 지난 8일(이탈리아 현지 시간)
이탈리아 카타니아에서 완공되었다.


합작사의 태양전지 생산 공장은 초기 280여명의 인력과 연간 160MW의 태양전지 생산을 시작으로 향후 연간 480MW로 증가될 예정이다.


이는 이탈리아 및 유럽 최대의 태양전지 생산 시설로 평가된다. 합작사 공장은 협력기관 자본 및 CIPE로부터도 받은 투자금(프로젝트에 49백만 유로를 배정 받았음), 주요 금융 기관(Banca IMI, Centrobanca, Unicredit)의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통하여 자금을 조달하였다.

2010년 8월에 체결된 협약에 따라 3개사 각각 현금 또는 유형 및 무형자산으로 7,000만 유로의 3차 자금을 제공했다. 또한 3개사는 각사의 전문 지식을 제공해 왔다.


에넬 그린 파워는 국제적인 수준에서 재생 가능 자원을 활용한 발전소의 개발 및 운영 경험과 자회사 Enel.si를 통한 국가 규모의 광발전 패널 소매 마케팅 역량을 제공하였고, 샤프는 일본 사카이 공장에서 이미 생산되고 있는 독창적인 다접합 박막 기술과 샤프의 유럽 자회사를 통한 광발전 패널 마케팅 역량을 제공했으며,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자사의 제조 역량과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등의 첨단 기술 분야에서 숙련된 인력 및 혁신적인 에너지 절감 전력관리 시스템 분야의 역량을 제공하였다.


태양전지 공장은 유럽, 중동, 아시아(EMEA, Europe, the Middle East and Africa) 지역의 태양열 전력 시장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킬 계획이다. 이와 관련하여 에넬 그린 파워와 샤프는 EMEA 지역의 광발전 시스템을 개발, 구축, 운영할 2번째 합작사인 ESSE(Enel Green Power & Sharp Solar Energy)를 설립했으며, 합작사 공장에서 생산되는 패널을 통하여 2016년까지 500MW 이상의 전력을 생산할 예정이고, ESSE가 신설 공장의 지붕에 구축할 1 MW 광발전 공장에도 이 패널을 사용할 예정이다.

 


>> 멘토 그래픽스
임베디드 리눅스 개발 위해 프리스케일과 손잡아
코어아이큐 멀티프로세서에 임베디드 리눅스 플랫폼 지원

멘토 그래픽스(www.mentor.com)는 프리스케일 세미컨덕터(Freescale Semiconductor) 고객을 위한 통합 워크플로를 구현하기 위해 자사의 포괄적인 멘토 임베디드 리눅스(Mentor Embedded Linux) 플랫폼, 오픈 소스 툴 및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프리스케일의 AMP(Advanced Multi-Processing) 시리즈 코어아이큐(QorIQ) 멀티코어 프로세서를 지원하게 되었다고 발표했다.


코어아이큐 AMP 시리즈는 네트워킹, 산업 및 우주 항공/군사 부문의 프로세싱 성능 및 전력 효율을 최적화하도록 28nm 공정 기술, 효율적인 64비트 코어 및 최첨단 가속 엔진을 갖추고 있다.


AMP 시리즈 프로세서로 리눅스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프리스케일 고객이 멘토의 임베디드 리눅스 플랫폼을 사용하면 생산성 및 디바이스 성능 측면에서 이득을 얻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프리스케일과 멘토는 임베디드 리눅스 기반 개발을 위한 통합 워크플로 방법론을 개발하여 고객이 보다 뛰어난 생산성과 줄어든 위험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맞춤형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할 수 있도록 했다.


멘토 그래픽스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사업부의 글렌 페리(Glenn Perry) 총괄 매니저는 "멘토와 프리스케일이 임베디드 리눅스 개발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한 덕분에 양사 고객이 향상된 생산성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보다 뛰어난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통합 엔지니어링 방법론이 탄생하게 되었다"며 "프리스케일의 차세대 AMP 시리즈 코어아이큐 프로세서를 리눅스 개발을 위한 멘토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및 툴과 함께 사용하면 전력 효율이 뛰어난 혁신적인 고성능 멀티코어 제품을 개발하는 데 있어 진일보한 성과를 거두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지원 및 유지 관리가 매우 중요하므로 멘토 임베디드 리눅스 제품에는 개발 툴 및 핵심 오픈 소스 기술에 대한 포괄적인 지원이 무제한으로 제공된다.

 

>> 2011 홍콩전자부품박람회
아시아 최대 전자부품 박람회 열린다
부품, 전자조립품, 디스플레이 등 전시…오는 10월 13일~16일

아시아 최고의 전자부품, 조립, 제품 및 디스플레이 기술 국제 박람회인 2011 홍콩전자부품박람회(www.ketic.co.kr)가 홍콩컨벤션 전시센터에서
오는 10월 13일부터 16일까지 개최된다. 홍콩무역발전국(Hongkong Trade Development Council)과 뮌헨국제박람회그룹(MMI) 아시아 지부인  MMI Asia Pte. Ltd가 공동주최하는 이 박람회는 전자 부품, 조립, 제품 및 디스플레이 기술 등 다양한 최신 기술을 선보인다.


올해로 15회를 맞는 홍콩전자부품박람회는 관련 업계들이 세계를 대상으로 제품 및 기술 그리고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플랫폼이자, 고객들과 관계를 강화하고 새로운 고객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만남의 장으로서, 한국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대만 등의 많은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뮌헨 국제박람회그룹 및 2011 홍콩전자부품박람회의 한국대표부 대표이사인 페터 비알라스 박사(Dr. Peter Bialas)는 "한국은 반도체, 전자통신 분야를 이끌어가는 국가인 만큼 많은 한국 기업들이 박람회에 참가하고 있으며, 방문객들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그간 한국 기업들이 홍콩전자부품박람회에서 기대 이상의 성과를 얻었던 것처럼, 2011년 박람회 역시 혁신 기술과 제품, 바이어, 협력 업체 등 관련 기업들이 원하는 솔루션을 찾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였다.


작년에는 총 12,119 평방미터 면적에 한국 업체 23개를 포함, 11개국에서 606개 전시업체가 참여하였으며, 132개국에서 온 최상급 바이어들 3만 3천여명이 업계의 최신 기술과 제품을 관람하기 위해 박람회를 찾았다. 방문객 중 약 2만여명이 홍콩 외 지역에서 방문하였으며, 그 중 반 이상이 중국 본토, 대만, 한국, 일본 등의 아시아 지역에서, 20%는 유럽 지역에서 박람회를 찾았다.


금년에도 다수의 한국 업체들이 참가 신청 중이며, 2010년에 이어 특별히 대전테크노파크 주관의 한국관이 구성되어 한국 기업의 최신 전자부품을 전시할 예정이다.

 


>> 맥심
오디오 성능 최적화, 스피커 손상 방지해 줘요
전력 오디오 코덱,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로 설계 간소화

맥심(www.maxim-ic.com)은 오디오 성능을 향상시키고 스피커 손상을 방지하는 고집적 스테레오 오디오 코덱 MAX98089를 출시했다.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가 사용이 간편하여 제품의 디자인 인을 크게 간소화한다. 솔루션에 필요한 개별 부품의 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내장된 잭 검출 기능이 버튼 누름은 물론 주변장치의 삽입과 제거를 인식한다.


헤드폰(DAC 포함) 대기 시 전력 소비가 단 5.6mW에 불과하여 경쟁 제품에 비해 15% 향상된 성능으로 배터리 사용 시간을 연장시킨다. MAX98089는 간편한 사용, 저전력, 탁월한 오디오 성능 및 소형 웨이퍼 레벨 패키지(WLP)로 태블릿, 넷북, 이동 전화와 같은 휴대용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MAX98089는 맥심의 고유 플렉스사운드 오디오 기술을 탑재하여 신호 레벨과 주파수 응답을 최적화하고 출력에서 왜곡을 최소화한다. 이 기술은 라우드스피커 성능을 향상시키고 스피커 손상을 방지한다. 플렉스사운드 오디오 기술은 라우드스피커 재생 성능과 음성 전달을 향상시키는 완벽한 툴 킷을 제공한다.


사용이 간편한 GUI로 MAX98089의 5밴드 파라메트릭 EQ, 자동 레벨 제어(ALC), 스피커 편위 제한, 스피커 전력 제한, 스피커 왜곡(THD) 제한을 평가한 다음 최적화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유연성을 위해 리눅스 및 기타 OS 플랫폼용 소프트웨어 드라이버가 제공된다.


마지막으로 자동 이득 제어(AGC) 및 잡음 게이트는 마이크로폰 입력 신호의 신호 레벨을 최적화하여 MAX98089의 ADC 동적 범위의 이용을 극대화하고 음성 변환을 향상시킨다.


MAX98089는 대부분의 경쟁 솔루션에 들어가는 외부 개별 부품이 필요 없도록 설계되었다. 이 소자는 듀얼 모드 차지 펌프가 내장된 클래스 H 스테레오 헤드폰 앰프를 제공한다. 이러한 구조는 대형 출력 캐패시터를 사용할 필요를 없애주고 전원을 끄거나 켤 때 또는 볼륨 변경 시 클릭/팝 없는 동작을 보장한다.


접지 감지 기능은 접지 리턴 전류를 이용하여 출력 잡음을 감소시킨다. 낮은 EMI, 스테레오, 클래스 D 스피커 앰프는 2개의 스피커를 증폭할 때 필터리스 동작을 제공한다.

 

 

>> 유블럭스
GPS와 GLONASS 호환 시연 성공했다
텔레매틱스 디트로이트 2011에서 GLONASS 포지셔닝 선보

유블럭스(www.u-blox.com)는 자사의 LEA-6H GPS 모듈을 통해 GLONASS 내비게이션을 성공적으로 시연하였다.



러시아의 전파 위성 항법 시스템인 글로나스(GLONASS)는 미국 기반의 GPS 시스템을 보완해줄 뿐 아니라 이의 대안으로서 보다 정확한 포지셔닝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현재 22개의 GLONASS 위성이 활동 중이며, 올해 말까지 24개의 GLONASS 위성을 통해 전 세계 커버리지를 완벽하게 지원할 예정이다. 러시아 교통부에 따르면, 곧 러시아 내의 모든 여객 교통, 대량의 또는 위험한 원자재의 수송 시 GLONASS 시스템이 이용될 것 이라고 하였다. 또한 GPS와 GLONASS를 동시에 지원하는 차세대 수신기는 전 세계 영역에서 보다 정확하고 빠른 위치 정보 수신이 가능하여 고품질 내비게이션 지원이 가능해진다.


유블럭스의 미주 지사장 니콜라스 파파도포로스는, "GPS와 GLONASS의 성공적인 호환에 따라, 유블럭스는 자사의 하드웨어, 펌웨어 수신기술을 성황리에 증명해 보일 수 있었다. 유블럭스는 GLONASS 시스템이 완벽하게 작동하게 될 때를 맞춰 GPS/GLONASS 지원 수신제품들을 대량 생산할 예정이다." 라고 말했다.
현재 유블럭스의 GPS/GLONASS 지원 첫 번째 고객용 샘플은 올해 하반기로 예정되어 있다.


"유블럭스는 GLONASS 시스템이 완벽하게 작동하게 될 때를
맞춰 GPS/GLONASS 지원 수신제품들을 대량 생산할 예정이다"

 

>> 샌디스크
300mm 낸드 플래시 제조설비 확장
도시바와 함께 팹5 개소, 첫 웨이퍼 8월 생산 예정

도시바(www.toshiba.co.jp)와 샌디스크(www.sandisk.co.kr)는 일본 미에현에 있는 도시바의 요카이치 공장에 3번째 300mm 웨이퍼의 낸드(NAND) 제조설비인 팹5(Fab 5)를 개소했다고 밝혔다.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폰과 태블릿 및 기타 전자기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는 낸드 플래시 메모리의 수요를 폭발적으로 증가시키고 있다. 도시바는 2010년 7월에 팹5를 건설하기 시작했고, 도시바와 샌디스크의 제조설비를 투자받은 새로운 설비는 2011년 7월부터 양산을 시작했다.


팹5는 현재 24nm 공정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며, 첫 웨이퍼는 8월에 생산될 예정이다. 이에 맞춰 팹은 최근 발표된 세계 최소형의 최첨단 공정 노드인 19nm 기술을 시작으로, 보다 최첨단 공정 기술로 전환할 예정이다.


팹5는 유사시에 대비해 첨단 내진설계와 다중 전력 보충 장치를 갖췄다. 도시바는 기존 팹 4에 비해 CO2 배출을 12% 감소하기 위해 LED 조명 및 전력 절감 제조 설비를 갖췄다.


도시바와 샌디스크가 2010년 9월에 설립한 합작투자사인 플래시 포워드(Flash Forward, Ltd.)는 팹에 첨단 제조설비를 투자했다. 도시바와 샌디스크는 플래시 포워드에 각각 50.1%와 49.9%를 출자했다.


샌디스크의 요카이치 공장에는 300명 이상의 직원이 있으며, 샌디스크 일본 사장인 코이케 아츠요시(Atsuyoshi Koike) 박사가 총괄한다.

 

>> 페어차일드
컨수머용 소형 폼팩터, PWM 컨트롤러
신뢰성 향상 위한 높은 서지 보호 기능 제공

어댑터, 셋톱박스, 넷북, 디지털 포토 프레임과 같은 40W 이하 가전제품의 설계자들은 모두가 세계적인 에너지 절약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서 100mW 이하의 대기 전력을 소모하는 에너지 효율 솔루션을 필요로 하는 공동의 과제를 지니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고성능 전력과 모바일 제품 공급 업체인 페어차일드 반도체(www.fairchildsemi. com)는 소형 패키지로 낮은 대기 전력과 높은 효율을 제공하는 통합된 PWM 컨트롤러 FAN6863을 개발 했다.


FAN6863은 낮은 부하 조건에서 지속적으로 스위칭 주파수를 감소시키기 위해 오프 타임 변조를 제공하는 독자적인 그린 모드 기능을 사용하여 대기 전력 소비를 최소화 한다. 부하가 전혀 없는 조건에서 전원은 PWM 출력을 차단하는 버스트 모드로 들어간다. 이 기술은 설계자가 국제적인 전력소비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게끔 부하가 없는 조건에서 100mW 이하의 우수한 대기 전력을 제공 한다.

 







>> 가트너
"반도체 매출 대부분은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 나온다"

가트너(www.gartner.com)에 따르면, 2011년 세계 반도체 매출은 2010년의 $2990억 달러에서 5.1% 상승한 총 $3150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이는 가트너가 1분기에 내놓은 6.2% 성장 전망에서 하향 조정된 것이다.


일본의 지진 및 쓰나미 사태로 실리콘 웨이퍼, 배터리, 크리스탈 오실레이터(crystal oscillators: 결정 진동자), 패키징 및 기타 특수 자재 공급에 대한 우려가 높아졌다. 그러나, 일본 사태로 인한 공급 제한때문에 전자 산업이 궤도를 벗어나지는 않았다.

올 세계 반도체 매출 5.1% 성장 전망
가트너, 수석 리서치 애널리스트인, 피터 미들턴(Peter Middleton)은 "일본 재해 사태가 반도체 시장과 공급망에 영향을 준 것은 사실이나, 초기에 우려했던 것에 비해 그 파장이 심하지는 않았다"면서 "일본 사태에 대한 대응으로, 3월의 마지막 두 주 동안 벤더들은 불확실성과 잠재적 부족사항에 직면해 공급 확보 노력을 강화했고, 그 결과 주문이 두 배나 늘어난 경우도 있었으며, 이는 2분기에도 지속되었다. 벤더들이 2분기 예측에서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고 생각하며, 대다수는 예상을 초과할 것"이라고 말했다.


가트너는 2011년 전 세계 ASSP(Application Specific Standard Product) 매출은 $797억 달러에 이를 것 이며, 2015년 말까지 $994억 달러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애플의 ASIC(Application-Specific Integrated Circuit: 주문형 반도체) 투자와 인기 모바일 장치의 강력한 장악으로 ASIC 시장은 2015년까지 견실한 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다.


2015년까지 전반적인 최대폭의 성장은 주로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이 주도하는 비광학 센서에서 나올 것이지만, 스마트폰, 태블릿, 비디오 게임 하드웨어 등 자동차 외의 애플리케이션에서 센서 사용이 증가하면서 고성장이 실현될 것으로 보인다. 애널리스트들은 스마트폰 및 태블릿 카테고리에서 급격한 반도체 성장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신윤오 기자>

 

 

>> TI 코리아
"원가 줄이는데 초점 맞춰"
싱글칩 배터리 IC 출시, 전동공구와 e-바이크에 적합

TI 코리아(www.ti.com /ww/kr)는 리튬이온 및 인산철리튬(LFP, lithium iron phosphate) 배터리 팩을 위한 단일칩 배터리 보호 및 셀 밸런싱 솔루션을 출시했다.


bq77910 배터리 관리 및 보호 디바이스는 4~10셀의 배터리 팩을 관리하여 내부 FET를 통한 개별 셀 모니터링 및 밸런싱 기능을 지원하여 배터리 팩 서비스 수명 및 성능을 극대화하고 2개의 디바이스를 스택하여 11~20셀의 팩을 보호할 수 있다.


원가를 줄이는 것에 포커싱 되어 만들어진 bq77910 제품은 낮은 구동전류(일반 조건에서 50μA, 셧다운 모드에서 2.5μA)는 보관 또는 유휴 기간 동안 일정 레벨 이하로 방전을 최소화하여 배터리 수명을 최적화하며, 셀 내부의 온도를 감지해서 온도가 너무 높지 않게끔 해준다.


bq77910은 전압, 전류를 모니터링 하는 마이크로 컨트롤러의 기능을 갖춘 디바이스로서 각각의 셀 전압을 모니터링하여 배터리 팩을 보호하고 고장 시 전류를 차단시키기 위해 2개의 N 채널 전력 MOSFET를 구동한다. 이 디바이스의 고장 감지 및 복구 기준을 비휘발성 메모리에 완벽하게 프로그래밍하여 bq77910은 LiCoO2, LiFePO4(LFP) 등을 포함한 모든 리튬 시스템에 적용 가능하다.


또한 셀 밸런싱이 IC 내부에 들어가 있는 독립형 통합 솔루션으로 외부 컨트롤러 또는 프로세서 필요 없기 때문에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이 디바이스는 e-바이크, e-스쿠터, 휴대용 원예도구, 전동공구, UPS(Uninterruptible Power Supply) 등의 배터리 팩 설계를 단순화시키고, 납축전지를 대체하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다.
<국현정 기자>

   




>> NXP
키만 살짝 흔들면 '자동차 정보가…'
NFC 기반 차량 스마트 키 솔루션 생산

NXP반도체(www.nxp.com)는 다목적 차량 스마트 키용 단일 칩 솔루션인 NCF2970(KEyLink Lite)이 현재 생산 및 시판 단계에 있다고 발표했다.


NXP의 KEyLink Lite는 근거리 무선통신(NFC, Near Field Communi cations) 기술을 지원하여 스마트 키의 기능을 강화했다. 이로써 휴대폰, 태블릿 및 노트북과 같은 NFC 호환 기기들에 스마트 키가 연결되어,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고객들에게 새로운 운전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NXP 반도체 글로벌 오토모티브 영업 및 마케팅 총괄 부사장인 드루 프리만(Drue Freeman)은 "스마트 키는 전무후무한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운전자들은 스마트 키를 살짝 흔들어 주기만 하면 그들의 자동차를 통해 자동차와 관련된 다양한 편리, 편안함 및 유지보수 관련 서비스를 제공받을 것이며 완전히 새로운 연결성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 인피니언
차 가솔린 센서를 수천 분의 일로 줄인다
인피니언 참여 "e-BRAINS" 프로젝트 연구 활발

이종 시스템 통합을 연구하기 위해서 2010년 9월에 출범한 유럽 e-BRAINS(Best-Reliable Ambient Intelligent Nano Sensor Systems) 연구 프로젝트에는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와 19개 파트너 기관들이 참여하고 있다.


인피니언과 프라운호퍼 EMFT(Fraunhofer Research Institution for Modular Solid State Technologies)가 기술 관리 책임을 맡고 있는 이 프로젝트는 2013년까지 진행된다. 연구 프로젝트는 e-BRAINS 애플리케이션의 에너지 효율, 비용 효율성, 동작 수명, 신뢰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방식으로 나노 센서를 IC(Integrated Circuits), 전력 반도체, 배터리 및 무선 통신 모듈 등 다른 부품들에 통합하는 것에 대해서 연구한다.


e-BRAINS의 연구 성과에 힘입어 생산 모니터링, 차량 및 의료용 원격 모니터링 등 기존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 예로 서브시스템들과 이종 통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자동차의 지능형 가솔린 센서를 기존 부피의 수천 분의 일로 줄이면서 효율은 20배 향상시키고 비용 또한 기존 비용의 수 분의 일로 낮출 수 있을 것이다.


e-BRAINS 연구 프로젝트는 의료용, 보안 및 안전 분야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을 포괄하여 유럽 업체들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19개 기술 파트너 기관들로는 독일, 노르웨이, 오스트리아, 아일랜드, 프랑스, 스위스, 폴란드, 벨기에 및 영국에 소재한 제조업체, 대학, 연구소를 포함한다.

 

>> 프리스케일
미래형 자동차의 불꽃 튀는 레이스 뒤엔 '지능형 MCU'가 있었네
올 9회째 '2011년 지능형 모형차 경진대회' 공식 후원, 치열한 레이스 펼쳐

프리스케일 반도체(www.freescale.co.kr)가 공식 후원하는 제 9회 '2011년 지능형 모형차 경진대회'가 14일 한양대 올림픽 체육관에서 개최되었
다.


21세기 자동차 산업의 주역을 꿈꾸는 전국 50개 대학, 100개 팀의 대학생들이 이날 대회를 위해 프리스케일의 16비트 S12X마이크로 컨트롤러를 사용, 수개월간 직접 설계, 제작한 모형 자동차로 장착된 센서를 이용해 주변상황을 감지하고 수집된 정보를 분석, 주어진 트랙(주행로)을 스스로 운행했다.


예선과 본선으로 나뉘어 치러진 '2011 지능형 모형차 경진대회'는 먼저 참가팀 100팀이 각각 50팀씩 두 개의 그룹으로 나뉘어 트랙을 완주하고, 여기서 상위 20개 팀을 선정해 본선을 치루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참가 학생들은 지능형 자동차의 핵심기술인 내장형 제어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센서, 제어알고리즘 설계, 그리고 모터제어 관련 기술들을 집약하여 모형차를 설계하고 모형차 스스로 운전할 수 있도록 제작해 레이스를 펼친다.


이렇게 만들어진 모형차는 센서를 이용하여 주변 상황을 감지하고, 내장형컴퓨터는 수집된 정보를 분석하여 코스를 벗어나지 않고 스스로 운전을 하게 된다.


순위는 주어진 트랙에서 선행차량과의 추돌을 피하고 선행차량을 안전하고 빠르게 추종하는 참가차량의 주행기록에 따라 결정된다.
지난 2003년부터 매년 개최되어 올해로 9회째를 맞는 '지능형 모형 자동차 설계 경진대회'는 프리스케일 반도체 코리아 대학지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차세대 자동차 산업의 핵심 기술인 내장형 컴퓨터 제어시스템(Embedded Control System) 설계 분야의 국내 인재양성을 위한 토대를 마련한다는데 의의가 있다.

 


>> 매스웍스코리아
매스웍스 솔루션 달고 3년 연속 1위 '씽씽' 쾌거
'지능형 모형차 설계 경진대회' 후원, 통합 개발 환경 제공

매스웍스코리아(www.mathworks.co.kr)는 한양대학교 올림픽 체육관에서 개최되는 '2011 지능형 모형차 설계 경진대회'를 공식 후원한다고 밝혔다.


'지능형 모형 자동차 설계 경진대회'는 한양대학교 자동차전자제어연구소(ACE Lab)의 주관으로 지능형자동차의 핵심기술인 임베디드 제어시스템(Embedded Control System) 설계 분야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 유발과 관련 분야의 인재양성을 위해 지난 2003년부터 개최되고 있는 행사다.



매스웍스코리아는 한양대와 차세대 자동차 핵심 기술인 임베디드 제어시스템 설계 분야의 인재양성 개발에 뜻을 함께 하여 올해로 8년째 본 대회의 공식 후원업체로 참가하고 있다.


매스웍스코리아는 행사 후원의 일환으로, 참가 학생들 가운데 신청팀에게 모형 자동차 제작 과정에서 활용 가능한 최적의 임베디드 제어 시스템 솔루션인 매트랩(MATLAB)과 시뮬링크(Simulink) 제품을 포함한 매스웍스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특히 2008년부터 작년 대회까지 3년 연속으로 매스웍스 솔루션을 사용한 팀이 1등의 영예를 수상했으며, 지금까지 매스웍스 솔루션을 사용한 팀이 상위권에 꾸준히 입상하고 있다. 이로써 매스웍스 솔루션을 통해 개발 환경이 한층 업그레이드 됨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매스웍스코리아 함창만 대표이사는 "자동차 산업에서 임베디드 제어시스템은 이미 핵심기술이 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임베디드 제어시스템 설계 부분에서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매스웍스는,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최신 기술을 대학생들이 직접 사용하여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이러한 지원을 통해 국내 R&D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 element14
아태지역 엔지니어 위해 고성능 커넥터 지원 확대
3D 커넥터 이미지를 360도 회전 PDF 형식으로 제공

엘리먼트14(www.element14.com)는 커넥터 제조업체들의 최신 솔루션을 130,000개의 자사 재고에 추가한다고 발표했다.



엘리먼트14는 소비자 가전, 통신, 의료, 산업, 수송 및 네트워킹과 같은 부문에 적용되는 여러 유형의 커넥터들을 포함한 연결(connectivity) 솔루션을 엘리먼트14 특집 사이트(element14's Features)에 선보였다.


소비자들은 아태지역 대부분의 주요 도시에서 주문한 바로 다음날 배송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최소 주문량이나 최소 주문 금액과 같은 제한 없이 손쉽게 다양한 제품 솔루션을 구매할 수 있으며, 특정 커넥터에 대해서는 최대 40%까지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엘리먼트14는 엔지니어들이 14,000개 이상의 3D 커넥터 이미지를 360도 회전 이미지로 볼 수 있도록 PDF 형식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런 독특한 기능으로 엔지니어들은 커넥터들이 어떻게 그들의 전체적인 설계에 적합하게 넣을 수 있는지 좀 더 쉽게 시각화할 수 있으며 어려운 도전과제를 혁신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엘리먼트14 아태지역 제품관리 총괄인 마크 그레인지(Marc Grange)는 "엘리먼트14는 다용도의 고전류 커넥션 솔루션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으며, 아태지역에 가장 우수하고 신뢰할 수 있는 커넥터를 제공하기 위해서 인터커넥트 분야의 세계적인 리더들과 긴밀히 공조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이 제품들은 아태지역의 설계 엔지니어들의 까다로운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다용도성 및 고전류 밀도와 같은 혁신적인 특성을 갖추고 있다. 뿐만 아니라, 최신 3D 커넥터 이미지 툴은 엔지니어들이 각기 다른 애플리케이션에 가장 적절한 커넥터를 선택할 수 있도록 최적의 지원을 제공할 것이다." 라고 덧붙였다.

 

>> 자일링스
"디자인 생성, 분석, 계획 및 실행 특성을 정교하게 통합"
28나노 7시리즈를 지원하는 ISE 디자인 수트 13.2를 출시

자일링스 코리아(www.xilinx.com)는 최근에 고객들에게 선보인 버텍스-7 VX485T 디바이스를 포함해 28나노 7시리즈를 지원하는 ISE 디자인 수트 13.2를 출시했다.


이 최신 ISE 디자인 수트는 스택 실리콘 인터커넥트 기술로 높은 밀도의 FPGA인 버텍스-7 2000T 디바이스를 타깃으로 하는 디자인에서 최대 25%의 향상을 보장한다.


최신 ISE 소프트웨어는 플랜어헤드(PlanAhead) 디자인 및 분석 툴에 대한 개선을 통해 버텍스-7 및 킨텍스-7에 대한 부분적 재구성 지원, 스파르탄-6 FPGA, 버텍스-6 FPGA, 방위 등급 카운터파트(Conunterparts), 저가의 아틱스-7 제품군에 대한 초기 지원을 포함한 3개의 모든 7 시리즈 제품군에 대한 전천후 통합 프로젝트 관리 환경을 제공한다.


플랜어헤드 툴은 세계 수준의 I/O 핀 플래너와 플로어플래너(Floorplanner)에서 각각의 디자인 단계인 RTL 개발, IP 통합, 검증, 종합, 장소 및 경로에서 디자인 분석을 포함하는 고유한 통합 프론트-투-백 환경을 통해 생산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종합적인 개발 환경으로 진화했다. 그 결과,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새로운 디자인 방식을 통해 전력 소모, 자원 활용, 성능을 신속하게 통합할 수 있었다.


자일링스 ISE 디자인 수트, 수석 마케팅 디렉터인 톰 페이스트(Tom Feist)씨는 "플랜어헤드의 주요 생산성 장점은 디자인 생성, 분석, 계획 및 실행 특성을 정교하게 통합할 수 있다는 점이다.


기존의 FPGA 흐름으로 주요 디자인 매개변수에 대한 피드백은 디자인 흐름 마지막에서만 이용 가능하다."라며, "자일링스에게 합성, 장소, 경로에 대한 구동은 지속적으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는 반면, 디자인 반복 횟수를 줄이는 것은 개발을 가속화하는 데 중요하다. 동작 간의 타이밍을 보장하는 업 프론트(Up Front) 디자인 분석 및 디자인 보존은 자사의 새로운 7 시리즈 디바이스를 타깃으로 하는 고객들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 싸이프레스
PSoC, 벌써 10억 번째 출하라고!
프로그래머블 시스템-온-칩 판매량 기록

싸이프레스 코리아(www.cypr ess.com)는 급성장하고 있는 자사의 PSoC 프로그래머블 시스템-온-칩 출하량이 10억 번째에 근접하고 있다고 발
표했다.


프로그래머블 아날로그 및 디지털 임베디드 설계 플랫폼인 PSoC는 설계자들의 유연성을 극대화하면서 단일 조각의 실리콘에 메모리와 함께 아날로그 및 디지털 주변기기 컨트롤러를 결합한 제품이다.


PSoC의 급성장은 임베디드 시스템 역사상 가장 빠른 축에 속하며 또한 계속 가속화되고 있다. 싸이프레스는 지난 2002년 상업용 제품 출하를 시작하여 2006년에 1억 번째 제품을 출하한 바 있다. 아울러 지난 2007년 2억5천만개 돌파, 2009년에 5억개 돌파, 그리고 지난 해 2010년 4분기에 7억5천만개를 돌파했다.

 





>> 아바고
풀 컬러 전광판에 딱 맞는 LED
최고 휘도 갖는 타원형 쓰루 홀 LED 시리즈

아바고테크놀로지스코리아(www.avagot ech.com)는 전광판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새로운 성능 표준을 정립하는 세 가지 고휘도 타원형 쓰루 홀 LED 시리즈를 발표했다.


새로운 HLMP-Lx75, HLMP-Hx74/75 및 HLMP-Ax74/75 LED는 타원형 쓰루 홀 LED에 있어 업계 선도적인 휘도를 제공하는 동시에 시스템 구동에 필요한 전류를 감소시켜 준다. LED의 최적으로 조합된 RGB 방사 패턴은 일관된 광을 유지하고 모든 시야각으로부터 일정하게 컬러가 혼합되도록 설계되었다.


이러한 조합은 옥외 광고판, 경기장 비디오 화면, 건물 비디오 벽과 같은 풀 컬러 전광판과 더불어 좀 더 명확한 차도와 상용 전광판이 더욱 낮은 전력 소비량을 갖게 하고 좀 더 세련된 시각적 품질을 가능케 한다.

 





인사 및 동정 Ⅰ

텍트로닉스
베리데 시스템즈 인수, 온칩 캡처 기반 검증 및 디버그 솔루션 사업부 설립

텍트로닉스(www.tektronix.com)는 베리데 시스템즈(Veridae Systems, Inc.) 인수를 발표했다.



2009년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의 연구 부문을 영리화하기 위해 설립된 베리데 시스템즈는 ASIC/FPGA 시제품 디버그, ASIC 사후 실리콘 검증 및 FPGA 기반 시스템 제품 검증을 위한 제품들을 유력 반도체 및 시스템 제품 업체에 공급한다.


이러한 제품은 체계적인 "검증을 위한 설계" 방식과, 여러 장치 및 시간 영역에 걸쳐 온칩 및 오프칩 다중 장치를 동기화하여 표시하는 기능과 같은 주요 기능을 제공한다. 향상된 가시성이 제공되므로 고객은 검증 시간을 대폭 단축하고 이전에는 몇 주 또는 몇 달까지 소요됐던 주요 디버그 문제를 몇 시간 내에 해결할 수 있다.

 

익시아
베리웨이브 인수 발표, 무선 테스트 솔루션 부문 역량 강화

익시아(www.ixiacom.com)는 무선랜(WLAN) 및 와이파이 기반 스마트 기기 성능 테스트 전문기업 베리웨이브(VeriWave Inc.) 인수를 확정했다고 발표했다. 인수 작업은 7월 18일경에 마무리될 예정이며, 인수 가격 및 기타 인수 조건은 공개되지 않았다. 익시아는 이번 인수를 통해 1년 이내에 매출 증대 결과를 보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익시아의 아툴 바트나거(Atul Bhatnagar) 사장 겸 CEO는 "장비 제조업체와 일반 기업, 통신 사업자들은 모두 통합 와이파이, 유선 및 3G/4G가 통합된 통신 환경, 그리고 특히 비디오가 많이 활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을 완벽하게 테스트할 수 있는 포괄적인 종단간(end-to-end) 솔루션을 찾고 있다"며, "익시아는 베리웨이브의 혁신적인 와이파이 테스트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통합으로써 통신사업자와 종합 유선방송 사업자(MSO), 일반 기업 및 네트워크 장비제조업체들이 다양한 무선 스마트 기기들에서 운영되는 미디어 리치 애플리케이션을 완벽하게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아카도스 IP 및 기술력 인수 완료,  전력선 통신 분야의 입지 강화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www.st.com)는 아카도스(Arkados)사의 반도체 자산 및 IP에 대한 인수를 완료함으로써 자사의 전력선 통신(PLC) 역
량을 강화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의 수석 부사장 겸 산업 및 멀티세그먼트 부문 사업본부장인 카르멜로 파파(Carmelo Papa)는 "우리는 아카도스의 홈 플러그 기술 구현방법이 업계에서 제시되고 있는 다른 제안들보다 크기, 단순성, 유연성, 향후 확장성 등에 있어서 많은 이점들을 제공한다고 믿고 있다. ST의 기술을 아카도스의 광대역 전력선 통신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과 결합함으로써, 홈 네크워크와 스마트 그리드의 중심축인 PLC의 광범위한 도입을 가속화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오스트리아마이크로시스템즈
미국 TAOS사 인수, 광센서 분야 입지 굳혀

오스트리아마이크로시스템즈(www.austriamicrosystems.com)가 미국 텍사스 플라노에 본사를 둔 텍사스 어드밴스드 옵토 일렉트로닉 솔루션(이하 "TAOS")의 주식 100%를 인수하는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


이 거래는 특정 규제 승인 및 TAOS 주식 판매자와의 계약에 정의된 특정 조건의 발생에 따라 향후 8주 이내에 완료될 예정이다. 오스트리아마이크로시스템즈의 최고경영자인 존 호이글(John Heugle)은 "TAOS의 인수를 통해 당사는 기존의 혁신적인 센서 포트폴리오를 보완 확장함으로써 '소비 &통신' 사업부의 성장을 기대한다"며 "TAOS는 전 세계 모바일 소비자 가전의 여러 주요 업체에 대한 선도적인 대량 공급자로서 막강한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양사의 전략적 합병은 급성장하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시장에 고급 센서 기술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사 및 동정 Ⅱ

인터실
컨슈머 제품 사업부에 앤드류 코웰 수석 부사장 선임

인터실(www.intersil.com)은 앤드류 코웰(Andrew Cowell)을 컨슈머 제품 사업부의 수석 부사장으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인터실의 컨슈머 제품
사업부는 파워 매니지먼트와 아날로그 및 혼합신호 사업부 내의 컨슈머 제품 라인을 기반으로 신설되었다.


앤드류 코웰 수석 부사장은 컨슈머 시장을 위한 파워 매니지먼트 솔루션 분야의 폭 넓은 경험을 갖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인터실의 컨슈머 제품 사업부를 담당할 예정이다. 앤드류 코웰 수석 부사장은 인터실에 합류하기 전 마이크렐 반도체에서 4년 동안 아날로그 마케팅 부사장을 역임했다.


앤드류 코웰 수석 부사장은 "인터실의 유능한 팀에 합류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 인터실은 소비재 완제품 시장의 고객에게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분명한 비전과 기술을 갖고 있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고객들의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인터실의 콘텐츠를 확장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것은 나에게도 매우 기대되는 일이다."라고 밝혔다.





서울반도체
미국 에너지스타 LED 조명 국제공인시험기관 자격 획득

서울반도체(www.seoulsemicon.com)는 지난 2월 미국 환경보호청(EPA)에서 주관하는 '에너지스타' 프로그램의 '3자 기관 인증(THIRD PARTY CERTIFICATION)' 중 하나인 'EPA 인정 연구소(EPA RECOGNIZED LABORATORY)' 자격을 획득하고 에너지스타에 등록하였으며 절차에 따라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한국인정기구(KOLAS)로부터도 ISO17025-LM80 시험 기관으로 공식 인정 받았다."고 발표했다.


서울반도체의 배성훈 상무는 "이번 인정으로 조명업체에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인증된 광원을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면서, "서울반도체는 조명업체가 아니다.


미국 사람들은 인텔과 애플을 비교하지 않는다. 세계 모든 조명업체가 서울반도체의 고객이고 파트너이다. 조명하는 업체들과 비교하지 말기 바란다."며 일부 서울반도체의 비즈니스 모델을 잘못 이해하는 것에 대해서도 부연 설명을 하였다.



TI 코리아
양재 사무실 오픈, 고객과 가까운 곳에서 밀접하게 소통 목적

TI 코리아(www.ti.com/ww/kr)는 강남구 도곡동에 위치한 양재 사무실을 오픈했다. 이는 삼성동 무역센터에 위치한 TI코리아 본사에 이어 서울에
위치한 두 번째 사무실로 본격적인 업무는 7월 14일부터 시작됐다.


양재 사무실은 고객과 보다 가까운 곳에서 밀접하게 소통하고 지원하고자 개관하였다. 양재 사무실은 HDVC(High Definition Video Conferencing)가 가능한 회의실을 갖추고 있으며, 이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삼성동 본사와 수원 사무실 간에 화상회의가 가능하고, 이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전 세계의 TI 사무실과도 편리하게 화상 회의를 진행할 수 있다.


TI 코리아 김재진 사장은 "TI 코리아는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고객과 긴밀하고 장기적인 협력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다. 이번 양재 사무실 오픈으로 인해 고객과 TI 간의 관계가 보다 돈독해지고 가까워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큐셉 테크놀로지
한국 지사 설립 및 홍완철 아시아 태평양 사장 선임

큐셉 테크놀로지(www.qceptech.com)가 한국 지사 큐셉 테크놀로지 코리아(Qcept Technologies Korea)를 설립했다고 발표했다.


경기도 화성에 위치하게 되는 큐셉 테크놀로지 코리아는 ChemetriQ NVD(non-visual defect) 검사 시스템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 지원 제공 능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큐셉은 반도체 업계의 베테랑인 전 KLA 텐코 코리아(KLA-Tencor Korea) 홍완철 사장을 신임 아시아 태평양 지역 사장으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홍완철 사장은 큐셉의 아태지역 영업 및 전략 제휴 관련 업무를 총괄하게 된다.


홍완철 아태지역 사장은 "큐셉은 선도 IC 제조업체들이 수율을 최대화하고 차세대 공정을 더욱 신속하게 생산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뛰어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며 "팹과 장비 두 분야 모두에서 축적해 온 반도체 공정 제어 관련 경험이 큐셉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 내셔널 세미컨덕터
태양열 산업 분야에서 PV 모듈 과전압 문제 해결
아크 장애 감지 SolarMagic 칩셋 및 펌웨어 출시

내셔널 세미컨덕터 코리아(www.national.com)는 아날로그 프론트 엔드 집적 회로(IC) 및 멀티밴드 동적 필터링 펌웨어로 구성되어 광전지(PV)
시스템의 위험한 DC 아크 장애를 감지하는 상용 칩셋인 솔라매직 아크 검출 레퍼런스 디자인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PV 시스템에서는 간헐적인 연결 또는 절연 장애나 손상으로 인해 DC 회로가 상당한 에너지의 아크를 생성할 수 있다. 온도가 섭씨 3,000도에 달하는 이러한 아크는 주변 인프라와 사람의 안전을 위협한다. 이러한 위험성 문제로 인하여 2011 U.S. NEC(National Electrical Code) 690.11는 새롭게 설치되는 모든 PV 시스템은 아크 장애 회로 검출 및 보호 시스템을 포함해야 한다는 규정을 발표하였다.


내셔널은 지난 6월 8일부터 10일까지 독일 뮌헨에서 개최된 Intersolar Europe Conference(홀 A1.151 부스)에서 솔라매직 아크 검출 레퍼런스 디자인을 전시한 바 있다.


내셔널의 새로운 솔라매직 아크 검출 레퍼런스 디자인에는 아날로그 프론트 엔드 IC와 멀티밴드 동적 필터링(MBDF: Multi-Band Dynamic Filtering) 펌웨어가 포함된다. 또한 아크 장애 조건을 검출하며 시스템 전력을 차단해 아크를 없애도록 경고한다.


내셔널의 태양열 IC 사업부를 책임지고 있는 패트릭 퀸(Patrick Quinn) 제너럴 매니저는 "내셔널의 이번 솔라매직 아크 검출 레퍼런스 디자인 출시는 내셔널의 다양한 신호 처리 및 전력 관리 제품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태양열 산업 분야에서 PV 모듈 과전압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수년 간 노력한 결과물이다." 라며, "새로운 집적 회로와 함께 우리의 아크 검출 레퍼런스 디자인은 내셔널이 전체 태양열 PV 산업 애플리케이션용으로 개발하고 있는 많은 시스템 중 하나이다"라고 말했다.

 

>> 래티스 반도체
"개발보드 포함한 완벽한 시스템 솔루션 고객에게 제공"
플렉시빌리스와 HSR 프로토콜 지원하는 이더넷 스위치 IP 코어 발표

래티스 반도체(www.lattice semi.com)와 플렉시빌리스(Flexibilis)는 플렉시빌리스 이더넷 스위치(FES) IP 코어를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3배속(10Mbps/100Mbps/ 1Gbps) FES IP 코어는 이더넷 레이어 2에서 동작하며 포트 당 기가비트의 전달 능력으로 스위칭을 한다. 기가비트 파이버 광학 이더넷 인터페이스 및 기가비트 트위스티디 페어 코퍼 이더넷 인터페이스를 모두 지원된다.


QOS는 포트 당 최대 네 개의 큐까지 지원된다. 다섯 가지 버전이 있는 이 이더넷 스위치 IP 코어는  포트와 기능의 수가 다르다.


FES-HSR IP 코어는 스마트 그리드 변전소 자동화 시스템 및 공업용 네트워킹 애플리케이션의 설계자들이 LatticeECP3 FPGA를 이용하여 새롭게 떠오른 HSR 프로토콜을 바로 자신 있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이 IEC 프로토콜 (IEC62439-3)은 비용 대비 효과가 좋은 리던던시를 제공하며 오류가 없으며 오류가 발생할 경우 즉각 복구를 한다.
 

HSR 프로토콜은 시간 동기화도 필요한 곳에서 보통 이용된다. 그래서 IEEE1588 정밀 타이밍 프로토콜 (PTP) 엔드-투-엔드 투명 전환 기능 또한 포함되어 있다. FES HSR IP 코어는 높은 가용성, 기가비트급 데이터 전송 능력 및 마이크로초 이하의 정확도를 요구하는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다. 대상 애플리케이션에는 스마트 그리드 변전소 자동화 시스템, 네트워크화된 공업용 자동화 시스템 기어 및 가용성 네트워크 장비가 포함된다.


플렉시빌리스의 제너럴 매니저인 토미 나롤램피(Tomi Norolampi)씨는 "래티스의 OEM 고객들에게 당사의 플렉시빌리스 이더넷 스위치 IP를 제공하게 되어 기쁘다"면서 "당사의 통신 및 공업용 네트워크 장비에 관한 전문 지식을 이용하여 콤팩트한 환경에서 고급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LatticeECP3 FPGA는 당사의 IP를 통해 최대한의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완벽한 플랫폼을 우리에게 제공해 준다"라고 말했다.

 

>> 온세미
초소형 스마트 모터 실현을 위해
스테기아와 협력, 모터 드라이버와 소자 통합

온세미컨덕터(www.onsemi.com)와 스테기아(Stegia)는 내장 위치 컨트롤러와 I2C 시리얼 인터페이스를 지닌 온세미컨덕터의 AMIS-30624 2단
계 스테퍼 모터 드라이버가 스테기아의 스텝퍼 모터 제품 라인에 통합되었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차세대 기능을 가진 초소 컴팩트 모터 시스템의 상용화가 가능하게 되었다. 


AMIS-30624의 온칩 위치 컨트롤러는 완벽하게 구성이 가능하며 고도의 유연성을 제공하며 다른 모터 형태, 포지셔닝 범위와 속도/가속 파라미터를 수용한다.



이 제품의 센서리tm(sensor-less) 실속 검출(stall detection) 기능은 모터가 실속으로 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차단된 로터와 실행 조건 종료를 확인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이 제품의 매우 작은 크기와 높은 전력 밀도는 스테기아 스텝퍼 모터 포트폴리오의 최소 6mm 급 제품에도 이용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 캐논
병원용 IT 솔루션 개발 위해 팔 걷었다
메디안와 파트너십 계약, CAD 공동 개발 참여

캐논(www.canon.com)은 병원용 IT 솔루션 개발을 타깃으로 MEDIAN 테크놀로지스 S.A.와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였다.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캐논은 총 투자액이 약 860만 유로에 달하며, MEDIAN 테크놀로지스의 15% 지분을 획득하였다.


2011년 캐논은 기업의 장기 경영 전략의 최신 5개년 단계인 우수한 글로벌 기업 계획의 단계 4를 런칭, 높은 수익성을 유지하면서 모든 주요 경영 지표 측면에서 세계 최고 100대 기업 순위에 랭크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단계 4의 핵심 전략 중 하나로, 캐논은 글로벌 다변화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개발하고, 세 지역 본부 관리 시스템을 확립할 예정이다.


CT 영상을 중심으로 의료 IT 솔루션을 제공하는 MEDIAN 테크놀로지스와의 자본 제휴를 통해, 캐논은 새로운 CAD 기능의 공동 개발에 참여하면서, MEDIAN 테크놀로지스의 컴퓨터 지원 진단/감지(CAD) 시스템, 핵심 기술력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울프슨
"시끄러운 곳에서도 통화 음성은 깨끗하게"
소음 제거 기술 강조한 오디오 SoC, WM5100 출시

흔히들 통화 품질을 강조한다. 기본적인 것이다. 휴대폰 광고에서도 새삼스럽게 거론될 정도로. 통화 품질은 무엇인가. 끊김없이 깨끗한 보이스(음성)가 전달되는 것이다. 스마트폰처럼 휴대폰이 고기능화 첨단화 되다 보니, 이제 요구하는 것도 많아졌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소리가 깨끗하고 잘 들려야 한다는 것이다. 이 부분에서 휴대폰 제조사들이나 오디오 솔루션을 만드는 반도체 업체들은 노이즈 캔슬레이션(Noise Cancellation)을 힘주어 말한다. 말 그대로 소음을 없앴다는 것이다.


어떤 업체는 소프트웨어만으로 해결했다고 하고, 어떤 업체들은 하드웨어(칩) 차원에서 소음을 제거하는 것이 더 이점이 있다고 한다. 결과적으로 주변 소음을 최소화해야 통화 품질이 좋다는 말에 기여할 수 있음이 확실하다.


고성능 혼합 신호 반도체를 공급하는 울프슨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www.wolfsonmicro.com)가 그동안 오디오 솔루션을 만들면서 노하루를 쌓은 부분도 소음 제거 기술이다. 이번에 울프슨이 내놓은 오디오 SoC, WM5100도 소음제거 기술에 포커스를 둔 제품이다. 이 회사는 WM5100이 고성능, 저전력, 멀티채널 오디오 허브라고 소개했다. 오디오 솔루션 하나에 다소 생소한 '허브'라는 이름을 붙이 이유는 베이스밴드나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등을 거치는 오디오 처리 기능의 '중심' 역할을 하겠다는 뜻 쯤으로 해석된다.

송신 경로(Tx), 수신 경로(Rx) 소음 제거 기술 지원

회사 측은 WM5100이 "주로 모바일 핸드셋과 태블릿 PC에 적용되어 울프슨의 HD 오디오 성능을 지원하며 송신자와 수신자 모두에게 뛰어난 음성 명료도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송신자와 수신자 모두에게, 라는 말은 송신 경로(Tx), 수신 경로(Rx) 소음 제거 기술을 모두 지원한다는 의미이다. 오디오 프로세싱용 멀티코어 프로그래머블 DSP를 내장하여 향상된 사운드, 소음 제거 알고리즘을 구현한다고 제품의 특징을 소개했다.


울픈슨의 글로벌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링 디렉터인 닉 로쉬는 "기본적으로 노이즈 캔슬레이션은 상대방이 말할 때(Tx), 들을 때(Rx), 상대방이 말할 때 들어오는 노이즈 등을 제거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소비자들이 지하철이나 버스, 시끄러운 클럽 등에서 휴대폰을 사용할 때 노이즈를 상쇄하고 깨끗한 보이스를 언제든 가능하게 해야한다"고 말했다.


울프슨의 WM5100이 소음제거기술에 초점을 맞췄다하지만, 경쟁업체간의 미미한 기능 차이는 큰 차별성이 없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김기태 울프슨 한국 지사장은 "울프슨은 축적된 소음제거 기술과 오디오 솔루션 개발 능력을 바탕으로 칩을 통합하거나 저전력을 구현해가고 있다"며, "실제로 수신 주변 노이즈 마이크로폰과 송신 주변 노이즈 마이크로폰을 하나로 만드는 개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윤오 기자>

 

>> CSR
자동차에서 만끽하는 무선 경험
차량 내 와이파이 핫스팟 구현

CSR(www.csr.com)은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 와이파이 핫스팟, 와이파이 클라이언트, 블루투스 3.0+HS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CSR6000 와이파이 칩셋 제품군을 위한 소프트웨어 모듈인 Wi-Linx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출시된 CSR6000용 Wi-Linx는 운전자와 탑승자들이 휴대폰, 태블릿, 모바일 PC, 휴대용 게임기를 통해 인터넷에 안전하게 연결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홈 미디어 서버, 진단 시스템, 위치 기반의 정보 포탈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MDS테크놀로지
국방 SW 국산화에 기여
K2 전차용 RTOS 과제 참여

MDS테크놀로지(www.mdstec.com)가 지난 10년간 실시간 운영체제(NEOS RTOS)를 개발하고 사업화한 경험을 기반으로 국방 분야 월드 베스트 소프트웨어 상용화에 도전한다.



MDS테크놀로지는 지식경제부가 국내 SW 산업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대형SW R&D 지원사업 "월드 베스트 소프트웨어(WBS)" 프로젝트 중 무기체계용 고신뢰 실시간 운영체계(RTOS)과제 (K2 RTOS)의 참여 기관으로 최종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본 과제는 그 동안 국내 임베디드 및 실시간 운영체제 핵심원천 기술을 연구해온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었다.
MDS테크놀로지는 자체기술을 기반으로 무기체계에 적합한 고신뢰 RTOS 개발에 참여하여 상용화 및 사업화를 담당하고 각 분야 전문 중소기업 3사가 공동 참여한다.

 

>> 리니어 테크놀로지
새로운 미국 수출 규정 "중국 러시아 수출 가능"
고성능, 고속 ADC 제품군 위한 새로운 ECCN 발표

리니어 테크놀로지 코리아(www.linear.com)는 12비트 해상도 최대 200Msps, 14비트 해상도 125Msps, 16비트 해상도 10Msps의 샘플 속도를
갖춘 자사의 고성능, 고속 ADC 제품군을 위한 새로운 ECCN(Export Classification Control Numbers)을 발표했다.


새로운 미국 수출 관리 규정은 이들 디바이스를 ECCN# 3A001에서 덜 엄격한 ECCN# 3A991로 재분류했다. 새로운 분류 기준에 따라 엔지니어들은 시장에서 자유롭게 경쟁할 수 있는 고성능 제품의 개발 및 수출을 위해 리니어 ADC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리니어 테크놀로지는 시스템 성능을 최대화 할 수 있도록 광범위한 고성능, 저전력 ADC를 제공한다. LTC2207-14 14비트 105Msps ADC는 고성능 통신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77.3dB SNR 및 98dB SFDR 성능을 달성했다. LTC2202(16비트 10Msps)의 81.6dB SNR 및 100dB SFDR 성능은 CCD(charge-coupled device) 및 적외선 카메라, X-레이 및 세포분석기(cytometry)/분광학(spectroscopy)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이제 중국 및 러시아의 설계자는 최저 전력을 위해 병렬 출력의 듀얼 LTC2145-14 ADC 제품군 또는 직렬 LVDS 출력의 LTC2268-14 듀얼 ADC 및 LTC2175-14 쿼드 ADC와 같은 14비트 25Msps ~ 125Msps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이 제품들은 1.8V 서플라이로부터 메가 SPS(sample per second) 당 약 1 mW를 소모한다.


매우 낮은 전력을 소비하면서도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여, 휴대형 테스트 및 측정기기, 레이더/라이더(LIDAR), 의료용 영상장비, PET/SPECT 스캐너, 군사용 라디오, 스마트 안테나 시스템 및 저전력 통신 시스템 범위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에서 휴대성을 유지할 수 있다. 


리니어 테크놀로지는 고성능 ADC의 완벽한 포트폴리오뿐만 아니라 높은 동적 범위의 듀얼 저전력 믹서 LTC5569 및 LTC5590/91/92/93 제품군, 직접 변환 모듈레이터 및 디모듈레이터, VGA, 필터, 전력 검출기, 저왜곡 앰프 및 차세대 무선 기지국 및 고성능 라디오를 위해 완벽한 신호 체인 수신을 제공하는 ADC 드라이버를 포함한 광범위한 RF 믹서를 제공한다.

 

>> PollEx
전자회로 및 PCB 설계 리뷰 검증 전문 프로그램 진행
각종 전자캐드 호환 및 스마트한 활용 위한 오픈 스트럭쳐 소개

전자캐드 솔루션 전문 업체인 캐드닉스(www.cadnix.com)는 지난 6월 28일, 양재동 서울교육문화회관 한강홀에서 전자회로 및 PCB 설계 리뷰 검증 전문 프로그램인 PollEx에 대한 올해 첫 번째 세미나('PollEx Verification Day 2011')를 진행했다.


PollEx 제품의 개발사인 폴리오그(www.polliwogeda.com)와 공동으로 진행했던 이번 세미나는 대기업, 중소기업, 공공기관 등에서 120여명의 하드웨어 개발자, PCB 설계자 등 다양한 전자엔지니어가 참석하여 진행되었다. 작년에 이어 올해 처음으로 진행된 본 행사는 특별히 첫 번째 세션의 주제가 눈길을 끌었다.


Allegro, PADS, Mentor, Zuken 등등의 각종 PCB 설계 툴 사용자들이 PollEx의 공개되어 있는 ASCII 자료 구조를 활용하여 얼마든지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고, 서로 공유해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는 것이 본 세미나의 부제이자 첫 번째 세션으로 발표되어 큰 관심을 끌었으며, 두 번째와 세 번째 세션은 PCB 설계의 제조 생산 규격을 검증하는 솔루션인 PollEx DFM(Design for Manufacturing)과 PCB 설계의 전기적 특성(Signal Integrity, Power Integrity, EMI 등등)에 관한 규격을 검증하는 PollEx DFE(Design for Electrical Engineering)에 대하여 기존 적용 사례 등을 통한 최근 PCB 설계 기술 동향이 소개되었다.


캐드닉스의 민경일 대표는 '하반기에는 좀 더 다양한 검증 사례와 더불어, 효과적인 부품 라이브러리 관리, PCB와 기구물과의 3D 정합 프로세스, 메탈 마스크 관리 및 DFA(Design For Assembly) 등의 솔루션 사례도 확인할 수 있는 유익한 내용으로 세미나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국현정 기자>

 

>> 슈나이더 일렉트릭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에너지 관리 솔루션 도입 가속화될 것"
한국후지쯔 에너지 관리 솔루션 비즈니스 위한 MOU 체결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www.schneider-electric.co.kr)와 한국후지쯔(kr.fujitsu.com)는 에너지관리 분야에서 MOU를 체결했다. 한국후지쯔는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와 전략적 파트너 관계를 맺음으로써 에너지관리솔루션 비즈니스에 본격 진출한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EMS분야 국제표준인 ISO50001 인증을 획득하고 온실가스 에너지 감축을 위한 토탈 솔루션인 EMIS(Energy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에너지관리정보시스템)을 선보이는 등 친환경적인 에너지 관리 분야에서 리더십을 이어가고 있는 에너지관리 전문기업이다.


한국후지쯔는 1967년 국내 최초의 컴퓨터 'FACOM(파콤)222'를 한국생산성본부에 도입한 후 약 40여년간 공공, 통신, 유통, 금융, 병원 등 국내의 다양한 산업분야의 정보시스템을 구축해 온 IT서비스 프로바이더이다.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는 자사의 에너지 관리 솔루션 분야 비즈니스의 적용 범위를 한국후지쯔가 전통적으로 강점을 가지고 왔던 식·음료 제조분야, 리테일(할인점, 백화점, 면세점, 편의점 등) 등의 유통분야, 병원, 대학 등으로 더욱 광범위하게 확대하게 되었다.


또한 한국후지쯔는 이번 슈나이더 일렉트릭과의 전략적 제휴에 따라 기존의 환경, 농업, 고령화 분야에서 체계적인 에너지 관리, 탄소절감관리 및 배출목표관리가 가능한 솔루션과 기술력까지 보유하게 됨으로써 명실상부한 사회지속파트너로서 그 위치를 더욱 확고히 하게 되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의 에릭 리제 사장은 "에너지 관리 분야 전문기업인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와 IT서비스 분야의 강자인 한국후지쯔의 이번 MOU 체결은 그린 IT를 위한 첫걸음"이라며 "이번 MOU 체결을 통해 보다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에너지 관리 솔루션의 도입이 가속화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 태일
친환경 소형 풍력발전시대 본격 개막
초속 2m 미풍에도 전력 생산 가능

태일마그네틱스(www.tmctech.co.kr)는 소형 수직형 풍력발전시스템을 적용한 친환경 조명시스템 TMC 시리즈 상용화에 성공, 관련 특허 출원을 모두 마치고 이달부터 본격 양산에 나섰다.


태일마그네틱스는 지난 3년간 총 10억원의 개발비를 투입, 초속 2m에 불과한 미풍에서도 경제성있는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소형 수직형 풍력발전시스템 원천기술과 부품을 개발, 이를 가로등에 적용한 친환경 조명시스템 9개 모델을 상용화시키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국내 소형 풍력발전시스템 시장은 매년 20% 이상 급신장하고 있으며, 2016년에는 1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는 블루오션이다.


우리나라는 4계절 대부분 매우 느린 저풍속 기후에 속해 풍력발전 부적합 국가로 인식돼 온 게 사실이다. 이번에 초당 2m에 불과한 생활 미풍에서도 발전이 가능한 소형 수직형 풍력 발전시스템이 본격 양산됨에 따라, 사실상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풍력발전이 가능하게 되어 태양광 발전시스템이 독주해 온 친환경 발전 시장에 소규모 풍력발전시스템이 새로운 대안으로 급부상할 전망이다.

 

>> 브로드컴
디지털 케이블 튜너 디자인 선보여
완전한 디지털 풀 밴드 캡쳐 기술 구현

브로드컴(www.broadcom.com)은 새로운 40nm 하이브리드 IP 케이블 셋톱박스(STB)와 DOCSIS 3.0 게이트웨이 SoC 솔루션 3종에 통합된 1 GHz 풀 밴드 캡쳐 디지털 튜닝 기술을 발표했다.


새롭게 선보이는 이 기술은 현재의 케이블 시스템을 IP 기반의 영상 플랫폼으로 변환시킬 때 오퍼레이터들이 필요로 하는 케이블 튜너 밀도 및 성능을 제공한다.


브로드컴이 새롭게 선보이는 풀 밴드 캡쳐 기술은 전력 및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높은 확장성의 대역폭을 제공한다.
또한, 케이블 튜너 디자인을 단순화 시키면서 DOCSIS 3.0 케이블 게이트웨이 및 하이브리드 IP 케이블 셋톱박스의 도입까지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게 한다. 하이브리드 IP 케이블 셋톱박스는 추가 영상 스트리밍 및 IP 서비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제공하며, 시장조사 기관 인스타트(In-Stat)에 따라 2014년까지 40%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


브로드컴의 광대역 통신 그룹 수석 부사장 겸 본부장인 댄 마로타(Dan Marotta)는 "케이블 TV의 차기 첨단분야를 이끄는 브로드컴은 획기적인 튜너 디자인으로 현재 케이블 플랫폼을 하이브리드 IP 기반 솔루션으로 전환하는데 드는 비용을 절감시킨다. 이는 IP 콘텐츠와 서비스가 가정은 물론 연결 기기들을 넘나들며 전달 및 확산될 수 있도록 한다."고 전했다.

 

>> 안리쓰
광대역 VNA 시장 재편할 것
ME7838A 출시, 70kHz~110GHz VNA 시스템

안리쓰(www.anritsu.com)는 40kHz ~ 125GHz 범위에서 동작 및 70kHz ~ 110GHz 범위에서 단일 스윕 커버리지를 제공하는 ME7838A 광대역
VNA(vector network analyzer) 시스템을 출시했다.


이 시스템은 무거운 대형 mmWave 모듈과 콕스 컴바이너(coax combiner)가 필요 없는 첨단 설계를 활용한다. ME7838A는 엔지니어, 설계자 및 연구원들에게 신흥 60GHz WPAN, 40Gbps 및 그 이상의 광학 네트워크, 77 및 94GHz 자동차 레이더, 디지털 무선 링크, 94GHz 영상 mmWave 레이더 및 Ka-Band 위성 통신을 포함한 액티브 및 패시브 극초단파/mmWave 디바이스의 높은 정확도와 효율적인 광대역 디바이스 성형화를 수행하는 시스템을 제공한다.


또한 ME7838A는 서버, 라우터, 기타 네트워킹 컴퓨팅 및 스토리지 제품에 사용되는 28Gbps SerDes 트랜시버와 같은 신규 고속 설계의 신호 무결성 측정 수행에 적합하다. 3743A mmWave를 장착한 ME7838A는 적절한 분석을 위해 요구되는 주파수보다 높은 주파수에서 28Gbps SerDes 트랜시버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 르크로이
MIPI M-PHY 규격 테스트 지원
제품 개발기간 단축, 종합 패키지 발표

르크로이(www.lecroy.com)는 MIPI 얼라이언스의 M-PHY 및 M-PHY 물리 계층 표준 기반의 신호에 대한 검증과 디버그, 적합성 테스트를 제공하는 테스트 패키지를 발표했다. 이 신제품은 지난 6월 16일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개최하는 MIPI Alliance 테스트 포럼 데이에서 Mixel사의 M-PHY와 연계하여 선보였다.


Mixel사와의 MIPI Alliance 에코시스템 파트너쉽의 일환으로, 르크로이는 믹셀과 함께 초기 IP 코어로 M-PHY 테스트를 개발 및 검증하는 작업을 했다.


Mixel사의 최고 경영자인 Ashraf Takla는 "르크로이와의 협력으로 우리 고객들이 MIPI M-PHY 규격을 지원하는 제품의 개발기간을 단축하게 될 것으로 확신한다.

우리는 르크로이와의 협력과 MIPI 에코시스템 파트너들과의 모든 관계가 성공적으로 지속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텍트로닉스
신호 무결성에 타이밍 정밀도 더했다
측정 정밀도 제공, 33GHz 대역폭 오실로스코프

텍트로닉스(www.tektronix.com)는 2채널에서 최고 100Gs/s의 실시간 샘플링 속도와 4채널에서 33GHz의 아날로그 대역폭을 제공하는 새로운
DPO/DSA70000D 시리즈 오실로스코프 4개 모델을 발표했다. 이 제품은 측정 정밀도를 제공하는 25GHz 및 33GHz 대역폭 모델이 포함되어 있다.


33GHz 대역폭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2채널 100GS/s, 4채널 50GS/s의 실시간 샘플링 속도 성능으로 빠르고 정확한 DPO/DSA73304D를 통해 설계 및 검증 엔지니어에게 애플리케이션 디버그 및 검증 과정에서 가장 명확한 시스템 가시성을 제공한다.


또한 10테라샘플 등가 시간 샘플링을 포함하여 4채널에서 33GHz의 대역폭을 제공함으로써, 설계 및 제조 애플리케이션 모두에서 탁월한 신호 가시성을 제공하는 실시간 오실로스코프이다.


20 피코초 미만의 상승 시간 신호를 정확하게 특성화할 수 있는 실시간 오실로스코프를 통해 차세대 실리콘 개발 및 검증 할 수 있는 툴을 제공 하게 되었다.


가장 빠른 응답 시간과 빠른 데이터 액세스, 8b/10b 직렬 디코딩을 포함한 측정 분석, 계측기 내의 고속 파형 데이터 전송 및 반도체 개발 엔지니어들에게 혁신적인 비주얼 트리거(Visual trigger) 기능을 제공한다.


텍트로닉스 오실로스코프 담당 총책임자인 로이 시걸(Roy Siegel)은 "텍트로닉스는 실시간 오실로스코프에 업계 최고의 신호 무결성과 타이밍 정밀도를 조합함으로써, 최점단 디자인을 더 정확하고 자신 있게 완료하는 데 필요한 혁신적인 테스트 장비를 고객에게 제공하게 되었다" 면서 "더불어 텍트로닉스는 8HP SiGe 기술을 사용한 첨단 ASIC 구현 설계를 통해 탁월한 수준의 정밀도를 제공함으로써 끊임없는 혁신을 이어가고 있다"라고 말했다.
<국현정 기자>

 

>> 애질런트
"네트워크 분석 분야에서 새로운 이정표 세우게 될 터"
마이크로웨이브 PNA 네트워크 분석기 출시

애질런트테크놀로지스(www.agilent. com)는 최대 67GHz 까지 측정 가능한 5종의 새로운 PNA 마이크로웨이브 벡터 네트워크 분석기 모델을 발표했다.


새로운 PNA 시리즈는 애질런트의 PNA X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고 업계에서 새로운 가격/성능 표준을 제시하는 성능의 마이크로 웨이브 네트워크 분석기이다.


애질런트 PNA는 필터, 듀플렉서, 증폭기 및 주파수 변환기와 같은 수동 및 활성 장치의 다양한 범위를 테스트하는 데 사용된다. PNA의 고성능 특성은 구성 요소 특성화 뿐만 아니라 밀리미터 웨이브, 신호 무결성 및 재료 측정 같은 유형을 위한 이상적인 솔루션이다.


PNA 시리즈는 높은 전력 소스와 최고의 선형 수신기를 제공함과 동시에 정확한 S 파라미터 측정과 가장 넓은 전원 범위를 제공한다. 이러한 뛰어난 성능은 엔지니어가 더 적은 가드 밴드로 결과를 낼 수 있도록 하고, 설계 검증 및 생산 테스트 사이에 최고의 데이터 간 상관 관계를 제공하여 새로운 PNA 시리즈는 마이크로웨이브 네트워크 분석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도구로 만들고 있다.


애질런트는 "고객들이 최고 품질의 구성 요소를 개발할 수 있도록 업계 최고 성능의 네트워크 분석기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PNA의 성능 수준은 이러한 우리의 목표를 지원하고 네트워크 분석에서 우리의 리더십을 강화하여 새로운 이정표를 세울 수 있도록 한다."라고 말했다.


PNA 시리즈는 PNA X 시리즈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부분의 고급 측정 옵션을 제공하며, 노이즈 피겨 측정, 게인 압축, 두 톤 IMD/스펙트럼 분석, 트루 모드 자극, 소스 위상 제어 및 빠른 CW 모드를 포함하고 있다. 설계와 패시브 및 액티브 디바이스의 생산에서, 이러한 고급 응용 프로그램은 고성능 마이크로웨이브 부품 특성화 및 테스트의 정확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 코그넥스
DATAMAN 500 대량 수주 성공
캐나다 최대 택배 업체 주문

코그넥스(www.cognex.com)는 최근 캐나다의 최대 택배 서비스 업체인 퓨롤레이터(Purolator)로부터 총 25만 달러 상당의 코그넥스 신형 바코
드 리더기 DataMan 500의 대량 수주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DataMan 500은 카메라 기반 바코드 리더기로 기존 퓨롤레이터의 분류 및 유통 센터 내 측량대에서 사용되는 레이저 기반 스캐너를 대체하게 된다.


코그넥스 회장 겸 CEO인 로버트 쉴만(Robert J. Shillman) 박사는 "DataMan 500은 퓨롤레이터의 기존 레이저 기반 시스템 대비 훨씬 빠른 판독률을 구현할 뿐만 아니라, 심각하게 손상된 코드 판독도 가능하다"며, "기존 레이저 기반 스캐너는 작업자가 바코드 판독을 위해 여러 번 스캐너 아래에 패키지를 통과시켜야 했지만, DataMan 500은 단 한번의 시도로 모든 라벨을 판독할 수 있으며, 작업자의 프로세싱 시간을 절반으로 줄여, 작업자의 만족도 및 전반적인 생산성을 모두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 NI
NI FlexRIO 제품군 확장
6개 새로운 I/O 모듈 출시

내쇼날인스트루먼트(www.ni.com)는 FPGA 기반 재구성 가능한 I/O를 이용한 6개의 새 어댑터 모듈을 출시하여 NI FlexRIO 제품 라인을 확장한다고 발표했다.


NI FlexRIO 제품군은 상용 솔루션으로 NI LabVIEW FPGA 기술의 유연성과 고속 사용자 설정 가능한 I/O를 PXI 플랫폼으로 제공한다. 새로 출시된 어댑터 모듈에는 네 개의 범용 디지타이저, 고속 디지털 I/O용 모듈 및 변조 통신에 최적화된 업계에서 가장 빠른 16비트 ADC를 포함하고 있다.


아날로그 디바이스의 데이터 컨버터 전략 마케팅 매니저인 Tom Gratzek은 "아날로그 디바이스 AD9467은 현재 접할 수 있는 가장 빠른 16비트 A/D 컨버터입니다. 아날로그 디바이스의 높은 샘플 속도와 분해능을 재구성 가능한 NI FlexRIO의 I/O와 결합하면 알고리즘을 수집 하드웨어에 배포, 통신 시스템 프로토타이핑 및 고성능 측정을 구현할 때 경험하지 못한 유연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