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발 보드와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가 통합된 플랫폼

- 32비트 성능과 낮은 비용으로 모든 분야의 동호인과 학생들이 프로젝트에 전자공학 요소를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




마이크로칩 공식 디자인 파트너인 디질런트가 디자인 및 제조하는 칩키트(chipKITTM) 플랫폼은 각 분야의 동호인과 학생들이 전자공학과 관련한 배경 지식이 없어도 각자의 프로젝트에 전자공학 요소를 쉽고 저렴하게 통합할 수 있도록 하는 업계 최초이자 유일한 32비트 아르뒤노 솔루션이다.



이 플랫폼은 PIC32 기반 개발 보드 2개, 아르뒤노 프로그래밍 및 개발 환경과 호환되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로 구성된다. 특히 이러한 호환성은 마크 스프로울(Mark Sproul)과 릭 앤더슨(Rick Anderson)이 FUBAR(Fair Use Building and Research) Labs를 통해 이뤄낸 놀랄 만한 연구 성과를 통해 얻어진 것이다.
 


칩키트 하드웨어는 기존의 3.3V 아르뒤노 쉴드 및 애플리케이션과 호환되며, 수정된 버전의 아르뒤노 IDE 및 기존 아르뒤노 리소스(예: 코드 예제, 라이브러리, 레퍼런스, 자습서)를 사용하여 개발할 수 있다. 이 플랫폼은 아르뒤노 커뮤니티를 위한 탁월한 수준의 사양과 기존 아르뒤노 솔루션보다 4배 더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면서도 가격은 보다 저렴해졌다. 온라인(http://www.microchip.com/get/D268)을 통해 동영상으로 살펴볼 수 있으며, 이 비디오는 각자의 사이트에 자유롭게 포함할 수도 있다.


기계 공학, 전산학, 심지어 인문 과학에 이르기는 많은 분야에서 활동하는 동호인들과 학생들은 프로젝트 제작을 위해 사용하기 편리하고 저렴한 솔루션을 원하고 있다. PIC32 기반의 칩키트 보드는 80MHz의 성능을 구현하고 최대 512KB의 플래시와 최대 128KB의 RAM을 제공한다.



이 보드는 이더넷, CAN 및 USB(풀 스피드 호스트, 디바이스 및 OTG) 같은 연결 기능 주변 장치를 비롯하여 다중 타이머, 16채널 1MSPS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ADC), 2개의 비교기와 여러 개의 I2C, SPI 및 UART 인터페이스 등의 주변 장치를 갖추고 있다. 칩키트는 32비트 성능을 제공하는 최초의 아르뒤노 호환 플랫폼이며, 마이크로칩의 PIC32 마이크로컨트롤러는 업계를 선도하는 MIPS 테크놀로지스(MIPS Technologies, Inc.)의 MIPS32 M4K 코어를 탑재하고 동급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이다.


이번 개발에는 기존 아르뒤노 쉴드, 애플리케이션 및 코스웨어와의 호환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에 막대한 노력이 투입되었다. 또한 아르뒤노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기존 아르뒤노 보드는 물론 PIC32 기반 칩키트 보드까지 지원하도록 해당 환경을 수정 및 확장했다. 아울러 아르뒤노 표준 라이브러리도 칩키트 보드와 기존 아르뒤노 보드를 지원하도록 수정했다. 이러한 모든 작업은 다시 오픈 소스 아르뒤노 커뮤니티의 발전에 기여하는 역할을 하고 있기도 하다. 이를 통해 5V 동작이 요구되는 몇몇 쉴드를 제외한 대다수의 기존 아르뒤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초안은 아무런 수정 없이 칩키트 플랫폼과 호환된다.






마이크로칩 개발 시스템 사업부의 데렉 칼슨(Derek Carlson) 부사장은 "많은 학생, 교육자, 동호인들이 전자공학 관련 지식의 유무에 관계없이 각자의 프로젝트에 전자공학 요소를 손쉽게 통합할 수 있게 해주는 저렴한 솔루션을 원하고 있다"며 "칩키트 보드와 소프트웨어는 현재 출시된 다른 어떤 아르뒤노 솔루션보다 훨씬 많은 사양과 기능, 뛰어난 성능을 보다 저렴한 가격에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요구를 해결한다"고 강조했다.



디질런트의 클린트 콜(Clint Cole) 사장은 "칩키트 플랫폼은 동종 제품 가운데 업계 최초이자 유일한 32비트 솔루션"이라며 "학생과 동호인들은 이 보드를 자신들의 디자인에 연결하고,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고,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과정을 불과 몇 분 안에 끝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MIPS 테크놀로지스 마케팅 및 비즈니스 개발 부문의 아트 스위프트(Art Swift) 부사장은 "칩키트 플랫폼은 많은 전문적인 전자 디자이너들이 수년간 누려온 MIPS 아키텍처의 탁월한 성능 효율을 이제는 학생과 동호인들까지도 손쉽게 경험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보드별 사양 및 공급
칩키트 우노32(부품 번호: TDGL002)는 아르뒤노 우노 보드의 복제품으로, 128KB의 플래시 프로그램 메모리와 16KB RAM이 특징이며 각각 2개의 I2C, SPI 및 UART 주변 장치를 갖추고 있다. 아르뒤노 메가 보드의 복제품인 칩키트 맥스32(c(부품 번호: TDGL003) 개발 보드는 512KB의 플래시 프로그램 메모리와 128KB RAM이 특징이며, USB, CAN, 이더넷 통신 기능과 함께 각각 5개의 I2C, 4개의 SPI, 6개의 UART 주변 장치를 통합하고 있다. 두 가지 칩키트 보드 모두 http://www.microchip.com/get/TDD2에서 지금 바로 구매할 수 있으며,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는 현재 http://www.microchip.com/get/TDD2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칩키트 네트워크 및 I/O 쉴드는 2011년 6월에 공급될 예정이다.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려면 디질런트 웹 사이트(http://www.microchip.com/get/TDD2)를 방문하거나 joe@digilentinc.com 또는 (509) 334-6306으로 조 해리스(Joe Harris)에게 문의하면 된다. 또한 마이크로칩 웹 사이트(http://www.microchip.com/get/SDTW)에서도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디질런트에 대하여
디질런트는 첨단 전자공학 분야를 위한 세계적인 학술 및 연구용 솔루션을 공급하는 세계적인 업체로, 본사는 워싱턴 주 풀만(Pullman)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만, 중국, 루마니아에 사무소를 두고 있다. 현재 70개국 이상에 위치한 1천 개 이상의 대학교, 교육 센터 및 연구소에서 디질런트의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디질런트 웹 사이트(http://www.microchip.com/get/VUSS)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마이크로칩 테크놀로지에 대하여
마이크로칩 테크놀로지(NASDAQ: MCHP)는 세계적인 마이크로컨트롤러, 아날로그 및 플래시 IP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제품 개발 위험이 적고 전체 시스템 비용이 낮으며 보다 빠른 제품 출시가 가능한 다양한 고객용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미국 아리조나 주 챈들러에 본사를 둔 마이크로칩은 신뢰할 수 있는 제품 공급 능력 및 품질과 함께 탁월한 기술 지원 역량을 자랑하는 업체이다. 자세한 정보는 마이크로칩 웹 사이트(http://www.microchip.com/get/A53X)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고: Microchip의 이름과 로고, PIC는 미국 및 기타 국가에서 Microchip Technology Inc.의 등록 상표이다. chipKIT는 미국 및 기타 국가에서 Microchip Technology Inc.의 상표이다. 본문에 언급된 다른 모든 상표는 해당 소유주의 자산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