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반도체‧장비 기업 CEO
상태바
해외 반도체‧장비 기업 CEO
  • 신윤오
  • 승인 2011.01.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EO Message


LED, 솔라, 전기 자동차 휴대용 의료 장비 등 시장 확대할 것

내셔널 세미컨덕터

도날드 맥클라우드(Donald Macleod)
내셔널 세미컨덕터 코퍼레이션 CEO
"내셔널은 내셔널의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 기술을 적용한 LED 조명, 솔라 에너지 전력 최적화, 더욱 효율적인 새로운 전기 자동차 배터리, 그리고 휴대용 초음파의료 장비 등과 같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한국 고객과 함께 협업 기대합니다."

반도체 산업을 선도하는 내셔널 세미컨덕터는 5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기업으로 아날로그 분야, 그 중에서도 특히 전력 관리 분야에서 혁신을 이끌어왔으며, 그 결과 업계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현재 내셔널은 아날로그 집적 회로와 혼합 신호 분야의 거대한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더 큰 수익을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전력 관리 시장을 이끌고 있는 자사는 에너지 효율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제품의 전력소모를 줄이고 더 적은 열을 발생시키도록 제품을 설계해 왔습니다. 또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품을 디자인 했으며, 각각의 제품에는 다양한 수상 경력을 보유한 내셔널의 대표 제품 WEBENCH짋와 같은 고객 엔지니어링 툴이 지원됩니다. 이 설계 지원 툴을 통해 고객들은 시스템 디자인의 과정을 간소화하고 고객의 시간을 절약해 시장에 빠르게 제품을 출시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내셔널의 아날로그 제품들은 선명한 그래픽, 오디오, 휴대하기 편하다는 장점뿐 아니라, 에너지 효율성과 긴 배터리 수명을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들 덕분에 꾸준히 수요가 높습니다. 내셔널의 주요 시장은 통신 인프라 장비뿐 아니라 무선 핸드셋, 핸드폰, 그리고 산업(테스트 및 계측 장비, 공장 자동화 장비, 오토모티브등) 분야의 시장입니다.

내셔널은 에너지 생성 향상에 보탬이 되는 아날로그와 파워 매니지먼트 분야의 전문 기술 보급에 큰 역할을 했으며, 또한 처음으로 미소 전자공학을 LED 조명과 솔라 애플리케이션에 적용시킨 반도체 회사 중 하나입니다. 내셔널의 SolarMagic 기술은 솔라 어레이에서 그늘이나 주변 부스러기 등과 같은 실제 환경의 문제들로 인해 손실되는 에너지를 회복할 수 있는 기술로 현재 "스마트 패널"을 최적화하기 위한 솔라 패널과 접속 배선함에 적용되었습니다.

한국 고객들과 함께 협업 강화

내셔널은 성장에 주력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특히나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가장 규모가 크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지역이라는 점에서 아주 중요한 시장입니다. 내셔널은 한국, 중국, 대만 등을 비롯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있는 모든 고객들과의 관계를 매우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특히 내셔널은 고객의 제품 차별화를 돕기 위해 지속적으로 혁신 기술을 개발하는 등 어떠한 수고도 아끼지 않고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핸드셋, 통신 인프라, 산업 장비, LED 조명 분야는 내셔널에게 있어서도 가장 중요한 시장이며, 우리는 이 분야의 산업을 이끌어 가는 한국의 고객들과 함께 협업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셔널은 글로벌 전력 관리 및  오디오 기술을 선도하는 기업이며, 이러한 시장의 리더십을 유지하고, 한국의 고객들과 더욱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우리는 2011년도의 비즈니스 전망에 대해 긍정적으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내셔널의 혁신적인 아날로그 제품, 제조 기술력, 세계 최고의 공급망, 혁신적인 패키징 기술을 비롯하여 전담 고객 지원 및 설계 툴을 통해 시스템 설계자들이 세계 최고의 제품을 개발하고, 시장에 더욱 빨리 진입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내셔널의 아날로그 제품들은 선명한 그래픽, 오디오, 휴대하기 편하다는 장점뿐 아니라, 에너지 효율성과 긴 배터리 수명을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들 덕분에 꾸준히 수요가 높습니다."

2011년 비즈니스 전망 긍정적

내셔널이라는 회사와 지난 50년간 우리가 달성한 커다란 업적이 너무나도 자랑스럽고, 또 앞으로 우리가 새로운 성공 시대를 열어갈 수 있을 것이라 자신합니다. 내셔널은 전 세계 그리고 한국에 내셔널의 고객사들과 더욱 긴밀하게 협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셔널은 특별히 내셔널의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 기술을 적용한 LED 조명, 솔라 에너지 전력 최적화, 더욱 효율적인 새로운 전기 자동차 배터리, 그리고 휴대용 초음파의료 장비 등과 같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함께 개발, 구현해 나아갈 한국 고객들과의 협업에 큰 기대를 갖고 있습니다. 

  

  

  

 

2011년 유무선 통신에 적합한
새로운 PLD 수요는 계속 창출된다


래티스 반토체

다린 빌러벡(Darin G. Billerbeck)
래티스 반도체 CEO



"2011년을 전망해보면 이러한 급속한 성장은 계속될 것 같진 않습니다만 저비용 저전력 프로그래머블 로직 디바이스는 가전 전자 제품에 대한 매력적인 디자인 솔루션으로 자리 잡았고 이 시장은 앞으로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0년 반도체 시장은 호황을 이루었고, 프로그래머블 로직 업계와 래티스에게는 더욱 좋은 한 해였습니다. 예를 들어 2009년 래티스의 매출액은 1억9천4백만 달러였는데 2010년에는 세 분기 동안의 매출만으로 2억2천5백만 달러에 이르렀습니다. 2010년도 당사의 수익 증가율은 프로그래머블 로직 업계 평균을 웃도는 것이었습니다.

2011년을 전망해보면 이러한 급속한 성장은 계속될 것 같진 않습니다만 전 세계적으로 기존의 통신 인프라를 확장하고 있고 새로운 4G 네트워크도 구축 중이므로 유무선 통신에 적합한 새로운 종류의 프로그래머블 로직 디바이스에 대한 수요는 계속 창출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동시에 저비용 저전력 프로그래머블 로직 디바이스는 가전 전자 제품에 대한 매력적인 디자인 솔루션으로 자리 잡았고 이 시장은 앞으로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새로운 4G 네트워크 구축 영향 줄 듯

2011년에도 래티스는 대다수 고객들의 수요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프로그래머블 로직 디바이스의 설계와 개발을 계속 추진할 예정입니다. 최첨단 프로세스 노드에 구축되고 초고속 SerDes(직병렬 변환기)를 운영하는 초고밀도 FPGA는 대부분의 시장에서 필요가 없으며 수익도 거두지 못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저전력, 중간급 LatticeECP3이야말로 하이엔드 제품들이 갖고 있는 불필요한 비용이나 전력의 부담 없이 대부분의 고객들이 원하는 첨단 기능(딥 메모리, 고속 SerDes, 강력한 DSP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당사의 새로운 MachXO2 PLD 제품군은 임베디드 메모리, PLL, LVDS I/O를 제공하는 유일한 저밀도 프로그래머블 솔루션입니다.

이 제품은 범용 I/O 확장, 인터페이스 브리징, 파워업 관리 기능 등을 구현하기 위해 저밀도 비휘발성 디바이스를 필요로 하는 고객들에게는 가장 유연한 프로그래머블 로직 솔루션입니다.
복잡해져만 가는 파워와 보드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유일한 방안으로서 설계자들은 프로그램 가능성에 점점 더 의지하고 있는 만큼 래티스는 2011년에도 계속하여 통합 혼합 시그널 설계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예를 들어 2010년 10월에 소개된 당사의 새로운 플랫폼 매니저 디바이스 제품군은 보드의 파워 공급 및 디지털 기능 관리를 위해 완전히 새로운 차원의 통합 기능성을 제공합니다.

차세대 설계 소프트웨어 환경 도입

실리콘은 단지 설계 솔루션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저희는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2010년에 당사의 차세대 설계 소프트웨어 환경인 래티스 다이아몬드를 도입하였습니다.
또한, 래티스는 더욱 많은 수의 IP 코어와 레퍼런스 디자인, 그리고 평가보드를 제공하여 설계를 쉽게 하고 시장 출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2011년에도 한국은 아시아에서 가장 중요한 시장 중 하나로 계속 자리잡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가전제품은 이제 래티스 매출액의 약 10%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의 튼튼한 경제와 첨단 기술의 적극적 사용은 당사 성공의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당사의 한국 고객들은 저희가 제품과 솔루션들을 더욱 더 경쟁력 있게 개선하고 향상시키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2011년 한 해 동안 한국 내 고객들과 긴밀히 협력하기를 기대합니다.

"2011년에도 한국은 아시아에서 가장 중요한 시장 중 하나로 계속 자리잡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가전제품은 이제 래티스 매출액의 약 10%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의 튼튼한 경제와 첨단 기술의 적극적 사용은 당사 성공의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한국 산업, 자동차 및 통신 시장
우리의 제품 및 시장 전략과 잘 부합


리니어 테크놀로지

로서 마이어(Lothar Maier)
리니어 테크놀로지 CEO


"비록 2011년에 경제 사정이 완벽하게 정상화 되지는 않더라도 경제 회복은 지속되고 있어 2011년은 경제적 상황이 비교적 괜찮은 해로 기억될 것이다." 

 

경제회복에 대한 우려가 아직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 가운데, 전 세계 대부분의 기업들은 이미 불황으로부터 완벽하게 회복한 것처럼 보인다.
대차 대조표는 견고해졌고 내실 있는 경영을 통해 현금 유동성도 충분히 확보했으며, 기업들은 이를 가지고 자본의 재투자를 실시하고 있다. 비록 2011년에 경제 사정이 완벽하게 정상화 되지는 않더라도 경제 회복은 지속되고 있어 2011년은 경제적 상황이 비교적 괜찮은 해로 기억될 것이다.  

전자 시장에서 기업의 성공은 세계 시장에서의 성공 여부에 따라 결정 된다. 현재 리니어 테크놀로지는 총 매출의 72%가 북미 이외의 지역에 대한 수출에서 발생하고 있는데 바로 이러한 점이 리니어 테크놀로지가 성공할 수 있었던 핵심 요소이다.

한국은 리니어 테크놀로지에 있어서 중요한 시장 중 하나이다. 한국의 전자 시장은 실제로는 매우 다양하지만 소비자 가전제품 시장이 워낙 강세인 탓에 그 다양성이 퇴색되는 경향이 있다. 실제로 한국의 산업, 자동차 및 통신 인프라 전자 시장은 매우 강력하며 리니어 테크놀로지의 제품 및 시장 전략과 잘 부합한다. 2011년 한국에서 리니어 테크놀로지 예상 매출의 80% 이상이 산업(30%), 자동차(27%) 및 통신 인프라(23%), 이 3개의 시장에 의해서 주도 될 것이다. 현재 한국의 자동차 시장은 리니어 테크놀로지의 매출이 가장 빠르게 신장하는 분야로,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하였다.
총 매출 72%가 북미 이외 지역에서 발생

한국 자동차 시장에서 리니어 테크놀로지의 매출은 운송 관련 전자시장에서의 성장뿐만 아니라 한국 자동차 산업의 전 세계적인 성장으로 인해 증가하고 있다. 내비게이션과 엔터테인먼트에서부터 시작된 자동차 전장 시장에서의 비약적인 성장은 안정성 향상, 운전자 편의 제공, 연료 또는 에너지 효율 개선과 같은 특징들을 확장 시켰다. 자동차 전장 시장의 큰 그림은 하이브리드 또는 전기 자동차에 의해 재정의 되고 있다.

전기 자동차 시장은 비록 그 수가 적더라도 관련 콘텐츠의 규모는 상당하다. 리니어 테크놀로지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용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battery management system) 제품을 처음으로 출시한 회사이다. 리니어 테크놀로지의 LTC6801과 LTC6802 배터리 관리 제품은 하이브리드 자동차 설계에 광범위하게 적용 되었으며 현재 양산중인 최초의 전기 자동차 제품에도 적용되었다. 이것은 시작에 불과하다. 리니어 테크놀로지는 근 시일 내에 차세대 BMS 제품을 출시 할 예정이다. 이 제품들은 한국에서 곧 제조될 하이브리드 자동차 설계에 이미 적용 되었다.

차세대 BMS 제품 출시…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적용

산업 시장은 리니어 테크놀로지의 한국 시장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 시장은 최종 애플리케이션의 광범위한 소비자를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최종 애플리케이션들은 테스트 및 측정, 산업용 LED 조명, 공장 자동화, 의료, 군사 및 보안을 포함하고 있다. 한국 산업 시장의 힘은 설계 및 제조가 모두 한국에서 이루어지는 한국 제조업의 견고함에서 비롯된다. 이는 북미 지역과는 크게 대비 된다. 북미 지역은 지난 10년간 1/3에 가까운 제조업 일자리와 20% 가량의 기술직을 해외로 영구히 이전한 상태다. 이는 국제 시장의 중요성을 새삼 일깨우는 사례다.

경기 침체를 겪는 동안 글로벌 기업들은 긴축 운영에 돌입하고 생산성 향상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 이제는 그 혜택을 누리고 있는 상태다. 이 새로운 효율성이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성장과 투자 증대의 견인차가 되어, 경제적 자신감을 회복하고 경제 성장의 이정표를 세우는 데 기여할 것으로 확신한다.


"산업 시장은 리니어 테크놀로지의 한국 시장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 시장은 최종 애플리케이션의 광범위한 소비자를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최종 애플리케이션들은 테스트 및 측정, 산업용 LED 조명, 공장 자동화, 의료, 군사 및 보안을 포함하고 있다." 

  

  

  

  

 

아날로그·혼합 신호 IC 성장 이끄는
스마트폰의 패러다임 전환에 대응


맥심

둔츠 돌루자(Tunc Doluca)
Maxim Integrated Products CEO


"혁신적인 기업만이 경쟁적인 스마트폰 시장에서 살아남을 것입니다. 고객이 혁신적인 기술을 추구하는 시장에서 저가 솔루션에 초점을 맞추는 기업은 결코 리더가 되지 못합니다. 이것이 스마트폰의 미래입니다. 맥심은 삼성과 같은 선도적 기업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입니다"



스마트폰이 피처폰을 밀어내고 빠르게 자리잡아 가면서 휴대전화 시장에 중대한 변화가 일고 있습니다. 패러다임의 전환이라고 부를 만한 이러한 변화는 핸드셋 시장의 선두주자들을 재편하고, 뒤이어 태블릿을 위한 새로운 시장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에서 리더십을 확고히 해 온 삼성은 갤럭시 S 스마트폰과 갤럭시 탭 태블릿을 내놓았습니다. 삼성은 속도와 혁신이라는 회사의 강점을 이용하여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스마트폰 제품을 개발하면서 탁월한 기술력을 입증했습니다. 이어서 삼성은 경쟁업체보다 앞서 차별화된 태블릿을 개발하는 기회를 맞고 있습니다. 맥심은 삼성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차세대 제품에 탑재할 ModelGauge™ 배터리 게이지와 전력 관리 IC를 설계해왔습니다. 갤럭시 S 스마트폰은 진정한 의미에서 파트너쉽의 결정체라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등장, 맥심에 새로운 기회

스마트폰이 몰고 온 패러다임의 전환은 고성능 아날로그 및 혼합 신호 IC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맥심에게 새로운 기회를 열어주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은 피처폰보다 크지만 훨씬 얇습니다. 이와 같이 얇은 폰을 생산하려면 이제 더 이상 PCB를 배터리 팩 위에 실장할 수 없습니다. 실제로 최신 휴대폰의 PCB 크기는 이전 피처폰 크기의 40%에 불과합니다.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은 더 많은 기능을 더 작은 공간에 탑재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유일한 방법은 더 높은 집적도의 소자를 개발하는 것뿐이며, 이것은 특히 보통 PCB 공간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아날로그, 오디오, 전력 기능에 적용됩니다.

삼성은 일찍 이러한 문제를 과제로 인식했으며, 이것이 삼성이 맥심과 협력하여 전력, 충전, 인터페이스, 아날로그의 모든 기능을 단일 칩에 통합한 고집적 전력 IC를 개발한 이유입니다. 이와 같은 칩은 또한 기존 솔루션보다 40% 더 적은 PCB를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맥심은 이 분야에서 성공적인 긴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맥심은 수년 전 노트북 제품으로부터 시작하여 휴대전화 제품으로 발전을 거듭했습니다. 최근에 떠오르는 집적 과제로서 스마트폰은 맥심에게 자연적인 발전 과정을 의미합니다. 맥심의 고효율 전력 관리 제품은 더 긴 배터리 수명, 더 빠른 배터리 충전, 감소된 방열/전력 소비, 그리고 정확한 배터리 게이징을 구현합니다.

앞으로 시스템 설계자는 더 엄격한 전력 요구사항과 만나게 되리라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가 더 빠른 클록 속도로 옮겨가고, 소비자의 애플리케이션/콘텐츠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멀티코어 프로세서는 더 높은 전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함께 배터리 용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배터리 용량은 1500mAh에 이르지만 2000mAh를 넘는다고 해도 놀라지 않을 것입니다(태블릿은 현재 4000mAh 이상이 사용). 이러한 대용량 배터리를 충전하려면 이전보다 두 배의 시간이 소요되며, 스마트폰에서 대용량 배터리로 인한 PCB의 제약사향은 주요한 딜레마가 될 것입니다.

베이스밴드 및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기능 또한 스마트폰에서 배터리와 유사한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는 ARM 코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따라서 유일하게 남은 차별화는 아날로그 부품에서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콘텐츠 및 다양한 수동 부품은 더욱 증가하고 있고 보드의 물리적 공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요구에 맞추어 맥심은 고유의 공정 및 기술을 이용해 이러한 과제를 위한 최소형, 최저 전력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고집적 맞춤형 아날로그/혼합 신호 솔루션을 사용하는 것은 핸드셋 제조업체가 얇으면서 매력적인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유일한 길입니다.

혁신적인 기업만이 스마트폰 시장에서 생존

미래에 전자 상거래는 이러한 시장에서 변화를 가속화시킬 것입니다. 스마트폰은 이를 아우르는 에코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계속 진화할 것입니다. 그러한 진화와 나란히 전력 관리 IC도 발전을 거듭하면서 잡음 제거 DSP가 탑재된 오디오 코덱, 마이크로컨트롤러, 대형 메모리, 시스템 클록과 같은 더욱 많은 기능을 통합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차세대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위한 전력, 오디오, 비디오, 터치, 인터페이스/연결성 및 센서를 위한 업계 선도적인 솔루션을 공급할 것입니다. 

  

  

 

2011년 성장의 동력은
소비 가전제품에 맞는 제품 될 것


실리콘 래버러토리스

네십 세이너(Necip Sayiner)
실리콘 래버러토리스 사장 겸 CEO

"혁신을 통해 시스템 수준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성능과 기능들을 주도하는 iDTV 시장과 같은 산업 영역은 2011년 반도체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시장이다."

2010년은 반도체 산업의 회복 및 재고 물량 재조정의 해였다. 2011년은 반도체 업계가 재도약하는 해가 될 것이며, 아시아가 그 중심에 설 것으로 우리는 기대하고 있다. 실리콘랩의 경우, 성장의 동인은 주로 소비 가전 제품에 초점이 맞춰진 다양한 제품군이 될 것이다.

장난감에서 공구, 가전 기기에서 엔터테인먼트 제품에 이르는 다양한 소비 가전 제품들의 반도체 사용량 증가로 인해, 2011년 소비 가전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업계가 기대할 수 있는 전체 반도체 시장의 성장 수준을 결정할 수 있는 강력한 요소로 작용 할 것이다.

한국이 실리콘랩 성장사의 중심 될 것

2011년은 실리콘랩에 있어 매우 의미 있는 한 해가 될 것이며, 이때 한국은 실리콘랩 성장사의 중심이 될 것이다. 실리콘랩은 약 15년 동안 대규모 신흥 시장을 위한 혁신적인 혼합 신호 IC를 개발해왔다. 특히 혁신에 걸림돌이 됐던 문제 해결을 위한 와해성 기술(disruptive technology)을 통해 이러한 시장들을 끊임 없이 공략해왔다. 실리콘랩은 특허 기술 포트폴리오 및 기업 노하우를 이용해 성능 저하 없이 비용 절감 및 통합이 가능한 표준 CMOS 공정으로 RF 중심 디바이스를 개발하고 있다. 한국의 고객들은 문제 해결을 위해 새로운 접근법으로 자사의 혁신적인 RF 기술을 가장 적극적으로 채택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국의 전자 제품 제조업체들은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향상된 성능과 새로운 기능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2011년에, 실리콘랩의 TV 튜너는 전 세계 TV 제조업체들이 생산하는 iDTV 양산 제품에 대대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할 것이다. iDTV의 RF 프런트 엔드는 소비 가전 분야에서 CMOS 통합이 더딘 가장 큰 영역으로 남아 있는데, 2011년 실리콘 튜너 기술의 광범위한 채택은 이 소비 가전 시스템 분야의 역사적인 분수령이 될 것이다. 실리콘랩의 와해성 높은 소형 풋프린트 튜너 솔루션은 한국을 포함한 TV 제조업체의 매우 엄격한 품질 및 성능 요건을 충족하는 최초의 실리콘 TV 튜너이다. 이는 기존 디스크리트 튜너를 대체하여 성능, 비용 감소 및 사상 유래 없는 TV RF 프런트 엔드용 통합 로드맵을 제공할 수 있다.

무선 MCU 기술에 강력한 성장성 잠재

혁신을 통해 시스템 수준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성능과 기능들을 주도하는 iDTV 시장과 같은 산업 영역은 2011년 반도체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시장이다. TV 외에, 터치 센스와 기타 휴먼 인터페이스 기술이 앞으로 소비 가전 및 산업 애플리케이션으로 확산된다면 현재 우리가 관여하고 있는 산업 영역은 향후의 잠재 성장성을 고려하면 기껏해야 빙산의 일각일 뿐이라는 게 증명되고 있다.

새로운 폼 팩터를 실현함으로써 더욱 부드러운 UX(user experience) 제공이 가능하고 신뢰성은 높이며 마모 또한 감소되어 스마트폰과 태블릿 PC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의 호스트에 강력한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반도체 회사들은 새로운 거대 매출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 상당수가 정부 정책 자금 지원에 의해 추진되고 있는, 점점 그 수가 늘고 있는 다양한 스마트 에너지 계획들도 무선 마이크로컨트롤러(MCU)와 같이 향상된 가격 효율성과 집적된 반도체 솔루션의 혜택을 누릴 것이다. 예컨대 스마트 미터의 설치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처럼, 우리는 실리콘랩의 무선 MCU 기술에 강력한 성장성이 잠재하고 있음을 확신하고 있다.

세계 경제의 회복을 둘러싼 불확실성은 여전히 남아 있지만, 앞으로도 반도체 산업은 실리콘랩이 개발한 와해성 혁신 기술 등에 힘입어, 2011년 이후에도 항구적인 성장을 뒷받침할 신제품 및 교체 수요를 이끌어 낼 것이다. 이 시장에서 한국의 강력한 입지는 2011년 실리콘랩의 성장의 주축이 될 뿐만 아니라 내년 세계 전자 시장의 중심이 될 것이다.

"세계 경제의 회복을 둘러싼 불확실성은 여전히 남아 있지만, 앞으로도 반도체 산업은 실리콘랩이 개발한 와해성 혁신 기술 등에 힘입어, 2011년 이후에도 항구적인 성장을 뒷받침할 신제품 및 교체 수요를 이끌어 낼 것이다." 

  

  

 

휴대폰, 태블릿, 노트북 등 
핸드헬드 디바이스용 솔루션 초점


싸이프레스

크리스토퍼 심즈(Christopher Seams)
싸이프레스 세미컨덕트 부사장


"2010년 싸이프레스의 트루터치 터치스크린 솔루션은 한국의 주요 OEM 업체들과 다른 거의 모든 주요 지역에서 채택되었으며, 휴대폰, 태블릿, 노트북 등에서 핸드헬드 디바이스를 위한 새로운 솔루션을 도입함으로써 계속
상승 분위기를 이어가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싸이프레스는 2011년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2010년 터치 솔루션 라인이 큰 폭의 성장을 이룸에 따라 아주 좋은 사업 실적을 보였습니다. 2010년 싸이프레스의 트루터치(TrueTouch) 터치스크린 솔루션은 한국의 주요 OEM 업체들과 다른 거의 모든 주요 지역에서 채택되었으며, 휴대폰, 태블릿, 노트북 등에서 핸드헬드 디바이스를 위한 새로운 솔루션을 도입함으로써 계속 상승 분위기를 이어가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싸이프레스는 또한 더 많은 제품들이 커패시티브 센싱(capacitive sensing)으로 바뀌는 것은 물론 우리의 캡센스(CapSense) 비즈니스의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우리는 PSoC 3과 PSoC 5 제품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싸이프레스의 디자인 모멘텀은 강하며, 2011년에 뚜렷한 매출을 보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PSoC 3과 PSoC 5 제품은 탁월한 프로그래머블 아날로그 정밀도와 유연한 디지털 로직으로 인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고객들을 위한 명확한 가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PSoC 3과 PSoC 5의 초기 디자인 모멘텀은 기존 PSoC1을 3계수까지 앞서고 있습니다.

트루터치 솔루션, 주요 핸드헬드 기기에 채택

또한, SRAM 분야의 업계 주도적 업체로서 싸이프레스는 고성능 네트워킹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속도와 집적도의 측면에서 그 한계를 계속 넓혀가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업계에서 가장 완벽한 포트폴리오와 안정적인 공급원을 제공하는 SRAM 분야의 선두 업체로서 싸이프레스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덧붙여 싸이프레스는 핸드헬드 및 PC 주변기기 제품을 위한 USB2.0 솔루션 포트폴리오는 물론 HIFD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유무선 저속 USB 제품으로 USB 시장에서의 주도적 위치를 굳히고 있습니다. 2011년, 싸이프레스는 HD 비디오 능력의 데이터 전송 성능을 제공하는 싸이프레스 최초의 USB3.0 솔루션을 발표할 것입니다. USB2.0으로 우리가 했던 것처럼, 싸이프레스는 고객들을 위한 최상의 유연성과 싸이프레스 특허의 웨스트 브리지(West Bridge)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차별화 된 솔루션을 다시금 제공할 것입니다.

싸이프레스는 또한 2011년에 훌륭하게 성장하고 있는 AGIGA Tech의 비휘발성 메모리, PC 및 리모트 컨트롤을 위한 Trackpad, 손가락 내비게이션 등과 같이 새로이 부상하고 있는 비즈니스를 참조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애널리스트들은 2011년 5% 내외의 시장 성장을 내다보고 있습니다. 이는 물론 2010년의 아주 빠른 성장에서 오는 것입니다. 싸이프레스에 대한 전망은 우리의 터치 비즈니스, PSoC 솔루션, 그리고 새로이 부상하는 비즈니스 분야에서의 강점을 긍정적으로 계속 이어 간다고 말씀 드릴 수 있으며, 아울러 2011년 업계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싸이프레스는 한국의 주요 OEM 업체들과 아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한국은 싸이프레스를 위한 중요한 지역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고객들의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우수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들 업체들과 계속 긴밀한 파트너십을 이어가기를 기대합니다. 한국은 2011년에 싸이프레스가 왜 반도체 산업 전반이 성장하겠다고 전망하는 지를 분명하게 보여줄 것입니다.

새로이 부상하는 비즈니스 분야에 기대

먼저 우리는 싸이프레스에 대한 고객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한국은 싸이프레스를 위한 아주 중요한 지역이며, 한국 고객들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새롭고 혁신적인 제품들을 시장에 제공하기 위해 그들과 긴밀히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싸이프레스는 전세계 나머지 지역을 뛰어넘는 투자를 지금까지 한국에 해 왔으며, 2011년에도 다시 그렇게 할 계획입니다.


"싸이프레스에 대한 전망은 우리의 터치 비즈니스, PSoC 솔루션, 그리고 새로이 부상하는 비즈니스 분야에서의 강점을 긍정적으로 계속 이어 간다고 말할 수 있으며, 아울러 2011년 업계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무선 단말기, 무선 인프라, CCTV 등
주요 통신 시장에 집중


아나디직스

마리오 리바스(Mario Rivas)
아나디직스 CEO


"다양한 분야에 응용이 가능한 고선형성 및 고효율 RFIC의 다양한 포트폴리오로 고객과 파트너는 제품 출시 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아나디직스의 운영 경험과 하이브리드 제조 전략은 필요 시 대량 공급을 보장한다."


무선 통신 산업이 4G 제품에 주력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최첨단 무선 및 유선 제품에서 이전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기대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터치로 사용할 수 있는 수많은 신규 애플리케이션과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함께 가정, 사무실, 어디서나 끊김 없는 접속을 기대한다.

25년 이상 혁신을 주도해 온 아나디직스는 전 세계 제조업체들이 모든 주요 네트워크와 표준에서 무선, 광대역, 유선 분야의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는 최첨단 RF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분야에 응용이 가능한 고선형성 및 고효율 RFIC의 다양한 포트폴리오로 고객과 파트너는 제품 출시 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아나디직스의 운영 경험과 하이브리드 제조 전략은 필요 시 대량 공급을 보장한다.

최첨단 RF 통합 솔루션 제공

2011년에도 아나디직스는 로드맵과 계획부터 생산까지 설계와 개발 과정의 모든 단계에서 고객과 긴밀하게 협력할 예정이며, 고객은 아나디직스의 에너지 효율적인 제품으로 전력 소비를 줄이며, 엔지니어는 아나디직스와의 협력으로 더 빠르고 쉽게, 최첨단 무선과 케이블 TV 제품에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하여 시장에서 성공적인 제품을 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아나디직스는 2011년에도 아래 3가지 주요 통신 시장에 집중할 예정이며, 각 시장에 대한 아나디직스의 장점을 소개하겠다.

우선, 무선 단말기 분야이다. 4G 이상으로 무선 통신의 진화를 유도하는 아나디직스는 무선과 광대역 분야의 산업 선도 전력 증폭기를 통해 세계의 최첨단 무선과 모바일 광대역 기기에 주력하고 있으며, 이는 2011년에도 마찬가지이다. 아나디직스의 전력 증폭기는 높은 RF 출력과 선형성으로 월등한 3G와 4G 성능을 제공하며 기대치가 높은 사용자를 위한 긴 통화 시간과 멀티미디어 활용을 위한 고효율을 제공한다. 또한, OEM 고객을 위해 설계 공정을 단축하고 복잡성을 줄이는 고도로 집적화된 제품을 제공한다.

CDMA/EVDO, GSM/EDGE, UMTS/LTE, WCDMA/HSPA, WiMAX, TD-SCDMA를 포함해 모든 주요 무선 표준과 주파수 대역을 지원한다. 양산 능력과 응용 지원을 보장해 제품에 뛰어난 품질과 신뢰성을 제공한다.
아나디직스 전력 증폭기의 대부분에 적용된 고효율 저전력(High-Efficient-at-Low-Power; HELP) 기술은 배터리 수명과 통화 시간을 획기적으로 증가하게 만든다. 아나디직스는 LTE, Mobile, Fixed-Point WiMAX, WCDMA, CDMA 2000/EVDO 등과 같은 모든 주요 3G와 4G 표준에 사용 가능하며 엄격한 설계 요구를 충족하는 완전한 라인의 PA을 제공한다. WLAN 용의 FEIC는 성능 저하 없이 공간을 절약하는 소형 패키지에 전력 증폭기, 저잡음 증폭기, RF 스위치 등에 업계 선도의 통합을 제공한다.

두 번째는 무선 인프라이다. 인프라 전력 증폭기는 가장 엄격한 무선 인터페이스에 최적화된 가입자댁내설비(CPE), 펨토셀, 매크로셀과 같은 용도에 뛰어난 신뢰성과 성능을 제공한다. 주요 이점으로는 무선 산업 표준의 엄격한 선형성과 출력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높은 신뢰성과 내구성의 온도 안정성 제품 제공으로 현장 고장의 위험을 감소시킨다. 고효율을 통해 전력 소비를 줄인다. 마지막으로 아나디직스 CATV 제품은 CATV용 인프라와 가입자 장비의 설계를 간소화해 장거리에서도 신호 무결성을 유지하는 높은 선형성을 제공한다. 또한 백본에서 가정으로 연결까지 헤드 엔드 장비(head end equipment), 광분배점(fiber node), 시스템 증폭기, set-top box(STB), 가정용 게이트웨이, 케이블 모뎀의 설계에서 높은 유연성, 신뢰성, 능력을 제공한다. 주요 이점은 모든 공급자의 CATV 용도에서 최저 잡음과 최저 왜곡을 지원하며 산업 선도 MTTF 비율로 최고의 신뢰성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2010년 모바일 빅뱅 시대를 맞이한 한국

한국은 2010년 모바일 빅뱅 시대를 맞이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향후 시장에서는 점점 더 많은 무선 관련 수요들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아나디직스의 기술이 탑재된 제품들이 시장에 점점 더 늘어날 것이다. 특히, 모든 3G 및 4G 표준을 지원하며 와이브로/와이맥스 및 LTE 기술의 선두업체로서 아나디직스는 한국에 있는 세계 일류의 휴대폰 제조업체들과 더욱 많은 기회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2011년에도 아나디직스는 삼성전자, LG전자, 펜택 등과 같은 휴대폰 업체들을 비롯해 휴맥스, LG 이노텍 등과 같은 CATV 및 Wifi 관련 고객사들과의 긴밀한 협력으로, 보다 혁신적인 제품을 보다 빨리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아날로그와 디지털 세상을
이어주는 가교 역할은 계속된다


아나로그디바이스

제럴드 피쉬먼(Jerald G. Fishman)
아나로그디바이스 사장 겸 CEO

 "아나로그디바이스가 전세계적인 불황을 이겨낼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매출의 20%를 신호처리 애플리케이션용 제품개발을 위한 R&D에 과감하게 투자한 데 있었습니다."


2010년 전 세계 반도체 시장은 경기침체에서 벗어나 회복세를 보이며 반도체 시장의 미래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었습니다. 아나로그디바이스 또한 혁신기술 개발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 그리고 수준 높은 서비스와 지원을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신뢰를 심어 주었고, 그 결과 성공적인 2010년 한 해를 보낼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아나로그디바이스가 전세계적인 불황을 이겨낼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매출의 20%를 신호처리 애플리케이션용 제품개발을 위한 R&D에 과감하게 투자한 데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ADI는 당초 기대를 뛰어넘는 28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함은 물론 장기적인 성장을 위한 탄탄한 기술 포트폴리오도 구축하였습니다. 

2011년 반도체 시장은 전체 전자 시장보다 높은 약 6% 대의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아날로그와 혼성신호 전문분야에서의 성장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많은 설계 디자이너들이 무선통신, 새로운 사용자 컨트롤 기술, 센서, 계측 등의 기능을 통합해 오며 세상이 점점 더 디지털화되어 가고 있지만,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여전히 아날로그 기술이다 보니 아날로그 기술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도 더욱 강조될 것으로 보입니다.

반도체시장에서 아날로그 기술의 경향

지난 수십 년 동안 실세계 신호처리 기술은 보다 친환경적이고 안전하며, 건강하고 생산적인 경향을 보이며 진화해왔습니다. 최근엔 보다 많은 기기와의 연결성 및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방향으로 발전되어오며 이러한 디지털화 속에서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연결하는 연결고리, 즉 아날로그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이어주는 변환기술은 디지털 세상에서 반드시 수반되어야 할 기술이 되었습니다.

ADI가 압도적으로 선도하고 있는 데이터 컨버터 분야는 앞으로 전력 소모를 낮춘 고성능 컨버터 개발에 대한 꾸준한 노력으로 연결성(connectivity), 사용자경험 및 자동화 등에서 획기적인 향상을 이룰 전망입니다. 뿐만 아니라 데이터 컨버터에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되고 컨버터가 최종 애플리케이션에서 핵심 기능을 수행하는 경우가 늘어남에 따라 IC 제조업체들은 칩 설계와 제조를 넘어 애플리케이션 분야의 전문 기술 영역까지도 주도하게 될 것입니다.

실세계 신호처리라는 데이터 컨버터 본연의 성능은 매년 개선되고 있으며 보다 높은 정확도, 넓은 대역폭, 향상된 샘플링 속도에 대한 고객들의 요구는 2011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데이터 컨버터 성능의 개선만으로도 신호 블럭도의 집적화, 제품의 복잡성 및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집중 하고 있는 전력관리, 즉 에너지 사용량 개선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시장에서 배터리로 구동되는 의료, 통신, 컴퓨팅 디바이스 기기들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이들 휴대형 제품들의 성장은 또 다른 시장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기기들은 보다 고급화된 데이터 변환 기술은 물론 통합 에너지 관리 기능을 통해 휴대성을 높여 나가야 하며 이를 위해 에너지 효율이 더욱 향상된 데이터 컨버터 기술이 지속적으로 개발될 것입니다.

시장조사기관인 데이터빈스(Databeans)의 2010년 보고서에 따르면 ADI는 46%의 점유율로 전 세계 데이터 컨버터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경쟁업체 8개의 시장 점유율을 합한 것보다 높은 수치로 ADI의 컨버터는 휴대전화, 의료기기, 산업장비, 소비전자 제품 등 전 세계적으로 매우 다양한 분야에 걸쳐 적용되고 있습니다. 

2011년 비즈니스 전략

아나로그디바이스는 지난 45년간 축적된 핵심 기술을 바탕으로 전 세계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아날로그와 디지털세상을 이어주는 가교의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특히 전자의료장비, 산업로봇공학, 제조공정 자동화기기 등을 포함하는 산업 및 계측 분야, 저전력기술과 무선주파수기술을 포함하는 통신 분야; 하이브리드와 전기 자동차의 등장과 더불어 안전 및 인포테인먼트 기기에 필요한 신호처리 기술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오토모티브 분야, 그리고 홈 엔터테인먼트 시스템과 디스플레이용 모바일 장치를 포함하는 컨수머 분야 등 네 가지 분야를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떠오르는 핵심 타깃 시장으로 선정, R&D 투자와 고객을 위한 설계 지원을 집중하고, 이들 분야에서의 역량 강화를 위해 보다 상세한 전략을 수립할 예정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2011년에도 높은 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며, 전 세계 25개 이상의 R&D 센터를 통한 기술 개발로 시장 점유율을 높이며 고객들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입니다. 

  

  

 


다가오는 지각 변동에
대처하는 방법


IDT

테드 트윅스버리(Ted Tewksbury)
IDT 사장 겸 CEO


"주문형 모바일 액세스는 이러한 네 가지 추세를 하나로 엮는 공통요소다. 사람들은 생활 방식을 제어하기 보다는 이를 보완하는 방식으로 인터넷을 통해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멀티미디어를 재생하고 액세스 한다. 이러한 추세는 10년 이상 지속되어 왔으며 지금도 여전히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앞으로는 사람들의 생활 방식에 맞춘 디바이스가 갈수록 늘어나며 이러한 추세를 더욱 뒷받침하게 될 전망이다
."

 

반도체 업계의 가장 큰 특징은 몇 년을 주기로 완전한 붕괴와 성장을 반복한다는 점이다. 변화의 물결과 함께 기회는 모두에게 균등하게 제공된다. 기득권을 확보한 기존 주자가 사라지고 기술의 변화와 함께 새로운 주자가 경쟁 무대에 진입할 기회가 만들어지게 된다.

장기적으로 보면 이러한 상황에서는 변화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발 빠르게 변화를 꾀하는 기업만이 성공을 거둘 수 있다. IDT는 지난 2년 동안 상당한 변화의 과정을 겪었으며 새롭게 변모한 IDT는 이러한 변화에 자신 있게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게 되었다. 따라서 현재 시장에 다가오는 커다란 변화는 IDT와 같이 민첩한 대응력을 갖춘 기업에게는 오히려 호재라고 할 수 있다. 업계의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한 가지는 돈의 흐름을 쫓는 것이다. 현재 벤처 캐피털 업체, 투자 전문 회사 및 기술 전문 업체들은 네 가지 주요 영역, 즉 클라우드 컴퓨팅, 이동성, 비디오 및 4G 무선 인프라에 투자하고 있다.

변화를 선도하는 첫 번째 핵심 요소는 클라우드 컴퓨팅이다. 여기서 클라우드란 데이터 센터에서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는 컴퓨팅, 스토리지 및 서비스를 말한다.
우리는 이미 전자 메일(e-mail), 트위터(Twitter) 및 페이스북(Facebook) 같은 소셜 네트워크나 아이튠스(iTunes) 및 유튜브(YouTube) 같은 미디어 사이트를 통해 컨슈머 클라우드 서비스에 익숙한 상태다. 또한, 기업에서도 사용량에 따른 과금 방식으로 컴퓨팅 및 데이터 스토리지 분야에 클라우드를 사용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고 유연성을 높이려는 추세가 새롭게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클라우드 컴퓨팅은 사람들이 데이터를 처리하고, 액세스 및 저장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클라우드 환경으로 변화하면서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은 높은 가상화 성능 및 향상된 전력 대비 성능 비율을 충족시켜야 하며, 뛰어난 확장성과 효율성을 갖춘 아키텍처 또한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데이터 센터는 보다 뛰어난 성능과 낮은 소비 전력, 그리고 가상화 성능까지 갖춘 서버 및 스토리지 장비를 더욱 많이 확충해야 하며 이러한 모든 요건은 IDT의 새로운 전략과 잘 맞물려 있다.

IDT는 업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서버용 혼성 신호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개발하고 있다. 이와 함께 클라우드 컴퓨팅용 제품 개발을 위한 첫 번째 OEM 요청을 받는 기업이 될 전망이다. 현재 코어 타이밍, PIC Express 및 메모리 인터페이스 솔루션 외에도 서버를 위한 신호 무결성 제품, 온도 센서, 플래시 메모리 컨트롤러 및 고효율 전력 모듈 등을 갖추고 있는 IDT는 이미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을 위한 최상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컴퓨팅, 스토리지 및 서비스가 클라우드로 옮겨감에 따라 컨수머 기기는 이동성이 향상된 보다 저렴하고 간소한 디바이스로 변화 될 수 있다. 이러한 추세는 노트북 컴퓨터에서 출발하여 넷북, 스마트폰, e-북 및 태블릿으로 옮겨진 상황이다.
이러한 "씬 클라이언트(thin client)" 디바이스는 제한된 리소스로 터치, 제스처 및 음성 인식을 사용하여 뛰어난 무선 연결성, 스트리밍 비디오 및 멀티미디어, 늘어난 배터리 수명, 보다 직관적인 인간 인터페이스를 통해 보다 풍요로운 사용자 환경을 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또 다른 패러다임의 전환을 의미하고 있는데, 바로 차별화가 프로세서에서 아날로그 및 혼성 신호 영역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점이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이러한 추세는 전력 및 배터리 관리, 타이밍, 오디오 및 터치 솔루션를 결합하여 컨수머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통합 ASSP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IDT의 경영 방침과 정확히 일치하고 있다.

비디오는 휴대형 및 비휴대형 디바이스의 성장을 이끄는 세 번째 요소다. 현재 비디오를 중심으로 수많은 서비스 및 기술이 새롭게 진화하고 있다. 인터넷에 연결된 평면 TV는 가정용 멀티미디어 허브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데이터 속도가 향상됨에 따라 더 높은 주파수를 사용하며 보다 정확하고 잡음이 낮은 타이밍 솔루션이 필요한데, 이 영역에서는 IDT가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또한 4G/LTE 기지국이 확장되면서 IDT는 무선 인프라에 최적화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며 시장 지배력을 더욱 확장해갈 방침이다.

현재 시장에서 확신할 수 있는 것은 변화뿐이다. 이렇듯 혼란스럽고도 흥미로운 업계에서 활동하며 IDT는 변화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물론 향후 10년간 사회의 모습을 결정지을 네 가지 장기적인 성장 동인인 클라우드 컴퓨팅, 이동성, 비디오 및 4G/LTE 무선 인프라 분야를 선도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 왔다. IDT는 이미 새로운 성장 영역을 구현하기 위해 시스템 디자이너들이 필요로 하는 최상의 솔루션을 갖추고 있다.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과 시장의 요구에 한발 앞서 변화를 준비해온 IDT는 장기적으로 업계 리더쉽을 더욱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앞선 공정 기술을 기반으로
FPGA 시장 확대에 유리한 위치


알테라 코퍼레이션

존 데이너(John P. Daane)
알테라 코퍼레이션 CEO 겸 이사회 회장


"2G에서 3G로 넘어갈 때는 알테라 제품 비중이 2배로 증가하고, 2G에서 LTE로 전환할 때는 3배로 증가하고, LTE advanced 혹은 4.5G로 넘어갈 때는 2G의 4배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매 새로운 장비마다 우리의 제품 비중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알테라는 2010년 높은 성장에 이어서 2011년에도 계속해서 높은 매출 신장과 시장 점유율을 달성할 것입니다. 특히 우리 회사의 최신 세대 FPGA는 주요 ASIC 및 ASSP 디자인보다 수 프로세스 노드 앞서 있으며 경제적인 가격대로 이들을 교체할 수 있는 기술이라는 점에서 유리한 위치에 서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술 세대를 거듭할 때마다 다수의 시스템 제품에서 우리 회사 제품의 비중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으며, 그럼으로써 알테라는 전체적인 반도체 산업 및 최종 고객들보다 높은 성장률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대다수 산업 애널리스트들은 FPGA 시장이 올해에도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 시장은 지난해에 60~65%의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알테라는 전반적인 반도체 산업의 성장 전망치를 훨씬 뛰어넘었습니다. 우리의 모든 제품이 2010년에 매출이 크게 신장되었으며, 앞으로도 40nm에서의 성공에 힘입어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정대로 개발이 진행되면서 올해 상반기에 샘플 출하 예정인 Stratix V FPGA를 주축으로 한 28nm 제품 개발에 의해서 2011년에도 우리 제품이 꾸준히 기반을 다지고 확고한 입지를 구축할 것입니다.

FPGA 시장 지속적으로 성장 전망

그러한 예로서 유선과 무선을 비롯한 통신 인프라 분야에서 알테라의 제품 비중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이 분야는 전 세계의 다수의 사업자들이 새로운 세대의 장비를 구축함에 따라서 3~5년의 주기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2G에서 3G로 넘어갈 때는 알테라 제품 비중이 2배로 증가하고, 2G에서 LTE로 전환할 때는 3배로 증가하고, LTE advanced 혹은 4.5G로 넘어갈 때는 2G의 4배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매 새로운 장비마다 우리의 제품 비중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장비의 증가뿐만 아니라 데이터 레이트의 증가 때문에 매 새로운 무선 인프라 구축마다 백홀 네트워크에 업그레이드가 필요합니다.

올해는 중국, 인도, 미국 지역에서 대대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할 것입니다. 일본은 이미 2G 및 3G에서 LTE 혹은 4세대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해마다 한 해가 어떻게 될 것인지 정확하게 예측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확실한 것은 매 새로운 세대의 시스템마다 알테라 제품이 BOM 중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알테라 제품이 ASIC과 DSP, 그리고 어떤 경우에는 ASSP를 대체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또한 알테라는 2011년에 산업용, 군용, 자동차 시장에서 계속해서 성장할 것입니다. 이것은 이들 분야의 시스템에 사용되는 제품 비중이 늘어날 뿐만 아니라 이 분야의 갈수록 더 많은 디자인에 우리 회사 제품이 채택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알테라는 40nm 노드에서 우수한 실적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프로그래머블 로직 분야는 40nm가 앞으로 몇 년 동안은 계속해서 이 업계의 중요한 성장 동력이 될 것이며 이 점에 있어서 알테라는 유리한 위치에 서 있습니다.

올해는 통신, 테스트, 군용 분야에서 고객들이 28nm를 채택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들 분야는 계속해서 기술을 한계까지 밀어붙이고 있으며 40nm로 이용할 수 없는 첨단 기능들을 필요로 합니다. 특히 28Gbps 트랜시버와 이것이 제공하는 성능, FPGA 패브릭의 밀도, 크게 향상된 DSP 블록 성능을 필요로 합니다.
이를 증명하듯이 알테라는 2010년 3분기에 28nm 테스트 칩 투어를 실시하고 한국포함, 전세계 1200여 고객들에게 이 기술을 소개하였습니다.

28nm에서도 제품 비중은 계속 늘어날

알테라는 또한 Qsys 시스템 통합 툴, FPGA IP(intellectual property) 라이브러리, Altera Nios II, ARM Cortex-A9 MP 코어, MIPS Technologies MIPS32 임베디드 프로세서를 이용해서 최근에 임베디드 이니셔티브(Embedded Initiative)를 도입했습니다. 또한 멀티칩 패키지로 알테라 FPGA를 포함해서 출시된 구성가능 인텔 아톰 프로세서를 지원합니다.

임베디드 시장은 작년에 80억 달러 가까이에 달했으며 반도체 산업보다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알테라는 오늘날 고객 디자인의 약 30퍼센트가 Nios II 프로세서를 통합하고 있는 가운데 임베디드 시장에서 탄탄한 기반을 구축하고 있으며, 다양한 유형의 마이크로프로세서 아키텍처를 지원함으로써 이 기반을 더욱 더 확대해 갈 것입니다. 알테라의 임베디드 이티셔티브는 산업용, 군용, 의료용, 통신, 컴퓨팅을 비롯한 모든 시장 분야를 포괄합니다. 임베디드 이니셔티브는 이미 우리 회사 제품을 판매한 고객들에게 잘 맞는 것이지만, 또한 새로운 고객과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발굴함으로써 새로운 성장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2011년에 개별 시장 분야가 어떻게 돌아갈 것인지 정확하게 예측한다는 것은 어렵지만, 올해 알테라는 또 다시 전반적인 반도체 시장보다는 높게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계측기 기술 리더로서의 위치,
흔들림이 없을 것


애질런트

윌리엄 P 설리번(William P. (Bill) Sullivan)
애질런트 테크놀로지 사장 겸 CEO


"계측기 범용부문이 32%, 통신 부문이 41% 성장했으며, 컴퓨터와 반도체 부문은 수익이 전 해에 비해 거의 두 배 증가했다. 애질런트 계측기사업부문 매출의 절반 이상을 책임지고 있는 아시아를 필두로 모든 지역이 성장세를 보였다."

애질런트는 2010년 58%의 이익률을 달성했다. 이는 지난 10년간의 수치 중 최고 수준이다. 계측기사업부문은 지난 해보다 35% 증가한 7억 6,4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네트워크사업부 매각분은 제외한 수치다. 범용부문이 32%, 통신 부문이 41% 성장했으며, 컴퓨터와 반도체 부문은 수익이 전 해에 비해 거의 두 배 증가했다. 애질런트 계측기사업부문 매출의 절반 이상을 책임지고 있는 아시아를 필두로 모든 지역이 성장세를 보였다.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운영감시 분야에서, 특히 네트워크 쪽에서 엄청난 성장세를 기록했다. 지난해에 100% 이상 성장하여 투자 단계에서 견고한 두 자리 수의 수익을 안겨 주는 사업으로 변신했다.

오실로스코프 부문은 수익이 39% 증가했다. 고성능 제품 및 샘플링 제품 모두에서 최고의 성장을 기록했다. 최고의 단위 성장을 기록했을 뿐 아니라, 모든 지역에서 50%를 상회하는 성장세를 보였다.

무선 부문에서는 스마트폰이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끌었다. 업계 전체로 70%가 넘는 단위 성장을 이루었고, 3G 폰 채택률이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였다. 차세대 LTE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결국 R&D 문제로 귀결된다. 2011년 이후 많은 인프라 투자가 이루어지면, 애질런트는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성장세를 기록하기 위해 애질런트는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최근 몇 년간 최강의 제품 라인업을 구축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최근 모듈형 계측기 48종을 새로 선보인 바 있다. 또한 고성능 계측기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비즈니스 전략을 구체적으로 4가지로 구분해서 설명하겠다.
첫 번째가 고객 및 시장에 대한 흔들림 없는 집중이다. 세계의 모든 엔지니어 및 과학자들의 계측 파트너로서 최고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게 우리의 임무이다.

최근 모듈형 계측기 48종 새로 선보여

두 번째는 기술 리더십이다. 우리는 시장 상황에 관계없이 R&D 투자를 지속해왔다. 덕분에 지금은 고객들에게 최고의 성능을 갖춘 제품을 제공하고 있고, 앞으로도 이보다 훨씬 향상된 기술 솔루션을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다. 이를 위해 2011년에는 R&D 투자를 11% 늘려 잡았다.
세 번째는 규모와 범위이다. 우리는 업계에서 가장 낮은 가격의 계측기를 공급하면서도 품질과 신뢰성 면에서 높은 명성을 유지하고 있다. 애질런트의 글로벌한 생산 역량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2011년에는 베리안 제품의 판매가를 낮추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며, 아울러 우리의 전 제품에 대해서 제조 리더십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도 멈추지 않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이 팀이다. 끊임 없는 몰입과 헌신이야말로 고객 감동과 생존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선진국 시장의 전반적인 경제 성장은 썩 좋지 않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미국, 유럽 및 일본의 GDP 성장률은 2%를 넘지 않을 것이다. 반면에, 중국, 인도 및 동남아 등 신흥 시장에는 여전히 엄청난 기회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브라질로 대표되는 남미 시장도 매력적이다.
LTE 및 R&D에 의해 통신 부문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3G 기술은, 특히 중국 시장에서 여전히 엄청난 성장을 기록하고 있으며 애질런트는 중국 3G 통신의 표준인 TD-SCDMA 시장을 선점한 업체 중 하나이다.

애질런트는 지난 3년여 동안 생산 기반을 혁신하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기울였다. 이러한 기술 및 경영 지식은 애질런트 제품 전반에 대해 적용되고 있다. 전 분기에 우리는 업계 최고 성능의 네트워크 분석기를 선보였다. 최고 성능의 실시간 오실로스코프도 내놓았다. 지난 몇 년 동안 첨단 스펙트럼 분석기와 신호 소스 분석기도 출시한 바 있다. 이와 같이 주요 부문에 속하는 제품군의 보강으로 인해 범용 및 통신 부문의 시장 점유율이 상승할 것이다.

우리는 상당히 균형 잡힌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술 리더로서의 위치도 흔들림이 없을 것이다. 경제 상황이 어떻게 되더라도, 고객들은 차별화된 계측 솔루션에 기꺼이 지갑을 열 것이다.

"LTE 및 R&D에 의해 통신 부문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3G 기술은, 특히 중국 시장에서 여전히 엄청난 성장을 기록하고 있으며 애질런트는 중국 3G 통신의 표준인 TD-SCDMA 시장을 선점한 업체 중 하나이다." 

  

  

 


파워 및 멀티미디어 컨버전스
주도권 구축할 터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마이코 카시스(Marco Cassis)
수석부사장 및 한국/일본 지역 총괄 사장


"현재 ST의 주력 제품은 오늘날 전 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3개 시장 분야인 에너지 절감, 경제적이며 사용이 편리한 헬스케어, 보안 및 정보 보호에 집중되어 있다."

2008년 말에 시작된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로 인하여 모든 기업들이 타격을 입었다. ST는 이러한 경기 침체기에도 다방면에서 자사의 입지를 공고히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였다. 2008년말, 약 5억 달러의 부채에서, 2009년을 마감하면서 4억 달러 이상의 현금 보유로 10억불 이상의 눈에 띄는 현금 흐름 개선이 있었다. 경제 위기를 겪으면서 그 이전 보다 더욱 강력한 입지를 구축하게 되었다.

2010년 9월까지 ST는 높은 수준의 R&D 지출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6억불 달러 이상의 순이익을 달성하였다. 현재까지 매출액은 11억 달러이다.

M&A에도 성과가 있었다. 마이크론에 뉴모닉스(메모리 사업부) 매각 작업을 완료하였다. 에릭슨과 50대50 무선 반도체 합작사인 ST-에릭슨의 운영 상황은 1단계 통합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으며, 현재 진행 중인 2단계 개혁을 통하여 제품 포트폴리오를 ASIC에서 플랫폼 솔루션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3단계에서 시장 확장에 대한 준비를 할 계획이다.

현재 ST의 생산 시설은 자사의 광범위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다양화되고 있다. ST는 생산량의 80%를 자체 공장을 통하여 생산하고 나머지 20%는 파운드리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보다 유연하고 안정적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2009년도 경기 침체 시기에, 매우 어려운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매출 대비 28%를 R&D에 투자하였으며, 2010년도에도 2010년 3사분기말 기준으로 매출 대비 23%의 R&D 투자의 높은 수준을 유지하였다. 자사에게 있어 R&D 비용 삭감은 우리의 미래를 희생하는 것이다
이러한 제품에 대한 혁신적인 사고의 결과 ST는 자사의 제품 라인을 더욱 확장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하여 ST는 고객사에게 플렛폼 및 첨단 ASIC에서 MCU, 첨단 아날로그, MEMS, 스마트 파워 소자 등의 표준형 제품들까지 전체 시스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업계 유일의 부품 기업이다.

현재 ST의 주력 제품은 오늘날 전 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3개 시장 분야인 에너지 절감, 경제적이며 사용이 편리한 헬스케어, 보안 및 정보 보호에 집중되어 있다.

태양광, MEMS 센서, 의료 등 기술 실현

천연 자원의 고갈로 인하여, 전 세계가 에너지 절감 문제에 직면해 있다. ST는 '재생가능한 에너지' 분야에 오랫동안 집중함으로써, 태양광 발전 기술, 스마트그리드, 모터제어, 스마트 조명 등의 지능형 기기용 '에너지 효율' 기술, 자동차의 연료 소비 감소를 위한 기술 등을 개발하였다. 인류의 웰빙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헬스케어 분야에서, ST는 MEMS 기반 센서 및 초저전력 MCU 등의 신기술 및 제품을 출시하였다. 일례로, ST는 의료분야의 협력사와 함께 녹내장의 조기 진단 및 치료 향상을 지원하는 무선 MEMS 센서 솔루션을 개발 및 공급하였으며, 당뇨병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줄 미세유체 MEMS 기술이 적용된 소형 인슐린 주입 펌프를 개발하였다. 보안 및 정보보호 분야에서, 대중교통 운임 지불에서, 전자 여권, 은행카드에서 상표권 보호 및 불법복제 방지 기술, 안전 구축 등의 다양한 떠오르는 시장용 제품을 개발하였다.

이 3가지 주요 애플리케이션 분야는 고성장 시장일 뿐만 아니라 전세계까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에 부응하기 위해 ST가 주력하고 있는 분야이다. 이를 통하여, ST는 자사의 고객들이 가장 중요한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함으로써 책임 있는 기업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고객사와 ST는 기술 로드맵, 가격 및 시장 흐름 정보를 공유하였다. ST는 고객의 성공을 최우선으로 삼아 이러한 전례없는 방식의 정보 공개를 통하여 새로운 기업 문화를 구축하였다. 이러한 협력 문화는 ST의 경영 전반에 깊숙히 뿌리내리고 있다. 이를 위하여, 서로간의 신뢰와 열정이라는 2가지 요소가 필요하다.

ST의 비전은 파워 및 멀티미디어 컨버전스라는 2부류로 구분하여, 이 분야의 절대강자가 되고자 한다. 파워 애플리케이션은 산업 자동화 시스템, 자동차, 조명, 다양한 가전제품 등에서 전력 흐름을 조절하는 기술이다. 반면 멀티미디어 컨버전스는 인터넷 시대에 오디오, 비디오, 정보통신 데이터가 퍼지게 되면서, 소비자가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기기에서도 인포테인먼트 및 흥미진진한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는 완벽한 무선 연결 세상을 기대하면서 요구되는 기술이다. ST는 △디스크리트 및 스마트 파워 제품 △MEMS 기반 모션 센서△마이크로컨트롤러 △ASIC 디바이스 △Freeman TV 플랫폼과 첨단 셋톱박스 플랫폼 등 5가지 주요 제품으로 파워 및 멀티미디어 컨버전스의 주도권을 구축하고 있다. 

  

  

 

스마트폰 폭발적 성장세가
오디오 프로세싱 수요 증가시켜


울프슨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마이크히키(Mike Hickey)
울프슨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CEO

 "이러한 울프슨의 기술은 현재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태블릿 PC 시장을 포함한 대부분의 소비자 가전 제품군에서 사용되고 있다. 자사의 오디오 허브와 서브시스템 디바이스들은 다수의 태블릿PC 제조 업체들에 의해 채택되었다. 시장 조사 기관인 디램익스체인지(DRAMeXchange)에 따르면, 태블릿PC 시장은 내년에 두 배 이상 성장해 513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


울프슨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최근 소비자 가전 시장에서 혁신을 지속해온 것을 기념해 25주년 행사를 개최했다. 지난 수년간, 울프슨은 획기적인 반도체 솔루션과 선도적인 오디오를 전세계 수억 개의 소비자 가전제품에 공급하며 성장해왔다. 오늘날, 자사의 혁신적인 기술은 스마트폰과 모바일폰, 태블릿PC, 컨버지드 TV(Converged TV), 전자책(e-book), 게임기,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와 같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주요 제품군에서 사용되고 있다.

울프슨은 올해 차세대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의 이정표가 될 'PURE HD(High Definition) 오디오'에 대한 비전을 발표한 바 있다. 오디오는 여러 소비자 가전 제품군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듯이 디바이스를 차별화하기 위한 새로운 전장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자신들의 멀티미디어 디바이스에서도 이미지와 비디오 수준의 음질을 기대하고 있다.

PURE HD 오디오 비전 발표

울프슨은 자사의 MEMS 마이크로폰과 전력관리 IC, 잡음제거 솔루션 등을 포함하는 혁신적인 오디오 플러스(AudioPlus™) 제품군과 결합한 자사의 오디오 허브 솔루션을 통해 소비자 가전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우수한 HD 오디오를 제공하는 동시에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잡음 제거와 서라운드 사운드, 멀티밴드 컴프레션, 확장용 스피커 같은 오디오 기능 강화는 사용 용도에 상관없이 크리스탈 클리어 오디오 품질을 제공하며, 사용자들이 어떠한 환경에서도 가장 선명한 HD 오디오로 기록하고 듣고, 통화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울프슨의 기술은 현재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태블릿 PC 시장을 포함한 대부분의 소비자 가전 제품군에서 사용되고 있다. 자사의 오디오 허브와 서브시스템 디바이스들은 다수의 태블릿PC 제조 업체들에 의해 채택되었다. 시장 조사 기관인 디램익스체인지(DRAMeXchange)에 따르면, 태블릿PC 시장은 내년에 두 배 이상 성장해 513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울프슨의 기술은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울프슨의 오디오허브 기술은 호평을 받고 있는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인 웨이브(Wave)와 갤럭시S(Galaxy S)에 채택됐으며, 울프슨의 오디오 서브시스템 앰프는 LG전자의 혁신적인 스마트폰인 옵티머스 원(Optimus One)과 옵티머스 시크(Optimus Chic)에서 사용됐다.

오디오 프로세싱과 DSP, 오디오 허브에 추가

스마트폰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세는 보다 복잡한 스마트폰 사용 사례를 불러 일으켰고 오디오 프로세싱에 대한 필요를 증가시켰다. 또한 단일 칩 솔루션으로부터의 오디오 기능의 분리와 완벽한 시스템 온 칩(SOC) 지향을 야기했다.

또한 보다 향상된 성능과 높은 신호 대 잡음비(SNR) 그리고 낮은 소음을 기대하는 소비자들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모바일 폰에서 두 배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제공하고 통화하는 동안 미묘한 음성까지 감지할 수 있는 광대역 음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DSP(Digital Signal Processor)가 요구되기 때문에, 울프슨은 보다 많은 오디오 프로세싱과 DSP를 자사의 오디오 허브에 추가하고 있다. 이러한 통합 기능은 소비자들에게 혜택을 줄뿐 아니라 SOC 내 여유 공간을 확보해준다.

한국은 전 세계 소비자 가전제품 기술의 선두주자이며 특히 한국의 모바일폰 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크고 발달된 시장 중의 하나로 성장하고 있다. 따라서 보다 효과적으로 고객사를 지원하고 최적화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울프슨은 한국에 지사를 두고 있다.
2011년, 울프슨은 기존의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한국의 고객사 및 파트너와의 관계를 강화하고 한국의 차세대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에 HD오디오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한국은 전세계 소비자 가전 제품 기술의 선두주자이며 특히 한국의 모바일폰 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크고 발달된 시장 중의 하나로 성장하고 있다. 따라서 보다 효과적으로 고객사를 지원하고 최적화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울프슨은 한국에 지사를 두고 있다." 

  

  

  

 

GPS 수신기 및 무선 제품이
2011년 성장 견인한다


유블럭스

토마스 세일러(Thomas Seiler)
유블럭스 CEO


"앞으로 2년 내에 대부분의 GPS 탑재 기기에 무선 백채널이 장착되어 위치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GPS 보조 데이터에도 접근할 수 있게 되어 위치확인을 더욱 신속하게 구현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 

 유블럭스(u-blox)는 2010년 한 해 동안 GPS와 무선 제품 및 서비스 전반에서 수요가 크게 증가했고, 특히 한국 시장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이는 소비자 가전 및 자동차 산업분야의 세계 리더이자, 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인터넷 보급률이 자랑하는 한국이었기에 가능했던 결과였다. 오는 2011년 역시 유블럭스는 한국 고객들이 본사의 첨단 GPS 및 무선 기술을 채택하여 높은 혜택을 실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하며 한국을 주요마켓으로 주목하고 있다.

2011년에 한국고객들이 특히 관심을 가질만한 본사의 주력 제품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세계 최소형 UMTS/HSPA 3.75G 모듈인 리사(LISA)는, u-blox GPS 수신기와 완벽하게 호환되어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모바일 인터넷 장치, 멀티미디어 및 음성 통신 기능을 갖춘 차량 추적 시스템, 텔레헬스 단말기 등 탁월한 위치 인식 서비스를 구현하는 초소형 장치를 설계할 수 있다.

저전력 소형 패키지로 잘 알려진 u-blox 6 GPS 플랫폼은 밀집된 도시 환경에서도 만족스러운 GPS 결과를 도출하는 업계 최고 수준의 획득 및 추적 민감도 및 초소형 휴대 기기 구현이 가능하며 지능형 전력 관리 기능을 통해 경쟁사 GPS 수신 제품 대비 최대 60% 낮은 전력 소비 실현한다.

또한, 루시(LUCY) 3.75G 및 레온(LEON) 2G 트랜시버 모듈 모두 자동차 규격에 맞춰 출시되어 다양한 차량용 텔레매틱스 제품을 지원한다. 유블럭스는 추측 항법(Dead Reckoning) GPS가 통합된 단일 칩 차량용 GPS 수신기로 터널이나 주차장과 같이 밀폐된 장소에서도 GPS 정보를 끊김없이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어시스트나우 서비스는 유블럭스 GPS 수신기를 통해 GPS 위치 정보를 보다 빨리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GPS 위성 수신이 약한 곳에서도 GPS 초기위치결정시간을 크게 개선한다. 어시스트나우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버전으로 나와 있으며, 유블럭스 무선 모듈과 호환되어 모든 유블럭스 GPS 수신기에 GPS 보조 데이터를 직접 제공하고 있다.

2010년 유블럭스는 전 제품 수요가 크게 늘어나면서 성과가 가장 좋은 해가 될 것으로 예상하며, 2011년에는 2010년의 사업 실적을 뛰어 넘어 크게 도약하는 한 해로 만들고자 한다. 본사의 경쟁력있는 GPS 수신기 및 무선 제품 포트폴리오가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생각되며, 유블럭스는 또한 GPS/UMTS 무선 모뎀 제품을 통해 GPS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고성장 시장으로 진출하게 되어 하나의 기술만으로는 불가능한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제품 및 서비스 라인을 구현하게 되었다. 

차세대 최첨단 제품에는 무선 인터넷 연결이 관건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유블럭스는 한국 시장에서 우수한 품질의 고성능 2G 및 3G 무선 모뎀 제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신뢰할 수 있는 세계적 수준의 업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한국 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전략으로 성공을 계속 이어갈 것이다. 믿을 수 있는 서비스, 맞춤형 디자인-인(design-in) 지원, 유블럭스 코리아 지사를 통해 기술 지원 및 영업 지원을 통해 최첨단, 초소형 프로파일 제품을 제공할 것이다. 세계적 수준의 제작 설비를 활용해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적시에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2011년에도 무선 통신과의 시너지 효과를 활용하면서 성장하는 한국의 GPS 시장에 계속해서 집중할 것이다. 2년 내에 대부분의 GPS 탑재 기기에 무선 백채널이 장착되어 위치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GPS 보조 데이터에도 접근할 수 있게 되어 위치확인을 더욱 신속하게 구현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 
본사의 무선 모뎀 포트폴리오는 무선 자동 검침, 원격 센서, 광고 디스플레이, 원격 보안, POS 단말기 등의 비 GPS 애플리케이션에도 매우 매력적이며, 이 역시 본사의 2G 및 3G 모뎀의 주요 시장이다.

한국 GPS 시장에 계속 집중

한국은 탄탄한 내수 및 수출 시장을 갖춘 소비자 및 자동차전장 분야의 세계적 강국이다.  고성장하는 경제와 광범위한 인터넷 망으로 통한 선진 문화를 갖춘 한국은 유블럭스 에 완벽한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세계시장에서 가장 혁신적인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한국 기업들에게 유블럭스가 규모, 성능, 기능, 가격 면에서 업계를 리드해나갈 수 있도록 일조 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한국의 기술 미래는 매우 밝으며, 한국 고객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해나가며 핵심 GPS 및 무선 컴포넌트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꾸준한 제품개선을 통해 한국 시장의 최신 경향 및 요건을 더욱 충족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에너지 효율, 모빌리티, 보안이
우리의 전략적 핵심분야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

피터 바우어(Peter Bauer)
인피니언 CEO


"에너지 효율, 이동성, 보안의 핵심 문제들의 이면에 있는 모멘텀인 자동차 등 이동수단, 산업용 애플리케이션, 칩 카드 및 보안 기술 부분 모두에서 세계 1위인 인피니언은 혁신적인 시장 선도업체로서 이러한 타깃 시장에 대해 정확하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0년(회계연도 기준, 2010년 9월 마감) 인피니언은 주목할 만한 턴어라운드를 기록했습니다.
우리는 전년대비 51%의 매출 신장을 달성하였습니다. 이는 우리의 성장이 시장보다 크게 앞선 것이며 많은 경쟁업체들보다도 크게 앞선 것입니다. 현재 인피니언은 6분기 연속으로 이익을 달성했으며 계속적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14% 이상으로 증가했습니다. 인피니언은 위기를 잘 극복했을 뿐만 아니라 성공적이며, 이제 지속적으로 이익을 달성할 수 있는 안정적인 고성장 기업으로 발돋움하였습니다.

우리는 2011년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높은 반도체 수요가 지속되고 있으며 주요 고객과 대리점들도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011년 회계연도 동안 우리는 약 10%의 매출성장률과 10% 대 중후반의 영업이익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2011년 회계연도에 우리는 5억5천만 유로의 투자로 생산설비를 확대하고 제조 공정에 대한 혁신을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우리의 전략은 구조조정, 리파이낸싱, 포트폴리오 평가 등의 통합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IFX10+ 비용 절감 프로그램으로 인피니언이 전체적으로 보다 수익성 있는 기반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주주들과 자본시장의 신뢰를 다시 얻을 수 있었으며, 리파이낸싱을 위한 토대를 쌓았습니다. 특히 제조 분야에서 생산성을 단계적으로 증대시킴으로써 우리는 전략적으로 중요한 영업 및 개발 서비스에 대해 과도한 감축을 해야 하는 상황을 피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우리는 포트폴리오의 마진을 높이고 변동성을 낮추기 위해 지속적으로 준비해 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과거 인피니언의 실적 변동에 큰 영향을 미쳐온 메모리 사업과 유선통신 사업을 분리했습니다. 또한 성공적으로 구조조정을 마친 무선 솔루션 사업을 인텔에 매각하는 전략적 의사결정을 함으로써 우리는 포트폴리오 평가를 완료했습니다. 이제 인피니언은 미래를 위한 최상의 준비가 되었습니다.

독자적인 제조 공정 통해 차별화

인피니언은 세 가지 전략적 핵심 분야인 에너지 효율, 모빌리티(이동성), 보안에 집중할 것입니다. 이 세 가지는 모든 산업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중심적인 기술적 과제이며, 이 기술적 과제들은 매우 혁신적인 반도체 솔루션에 의해 좌우됩니다. 인피니언의 혁신적인 칩들은 이 지구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근본적인 토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끊임없이 증가하는 전 세계 인구의 에너지 수요는 에너지 절감 혁신을 통해서만 충족될 수 있으며 그것은 매우 혁신적인 반도체 솔루션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즉 간단명료하게 말해 인피니언 없이는 그 어떤 것도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에너지 효율, 이동성, 보안의 핵심 문제들의 이면에 있는 모멘텀인 자동차 등 이동수단, 산업용 애플리케이션, 칩 카드 및 보안 기술 부분 모두에서 세계 1위인 인피니언은 혁신적인 시장 선도업체로서 이러한 타깃 시장에 대해 정확하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아날로그 및 혼합신호 회로, 임베디드 제어, 전력 반도체 개발 분야에서는 물론 우리의 독자적인 제조 공정을 통해 확실하게 경쟁자들과 차별화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기술적 요구가 높은 분야들에서 기술적 선도력을 한층 더 확장해 가고 있으며, 이를 경쟁력으로 전환하여 보다 많은 마진을 확보하고 한층 더 높은 성장을 달성해 나갈 것입니다.

아시아 시장은 현재 인피니언의 중요한 성장 지역입니다. 특히 한국은 높은 비중의 전자 부품을 포함하는 자동차와 전자기기 제품의 주요한 수출국입니다. 우리 회사는 전력 관리 애플리케이션과 재생에너지 등의 분야에서 점유율을 높이고자 합니다. 우리 회사는 또한 이 시장에서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 개발에 있어서 주요한 공급회사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제품을 고객 기업과 협력하여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의 앞선 기술력과 시스템 역량을 활용하고 긴밀한 전략적 협력을 통해서 자동차와 전자기기 주요 고객들의 요구를 훌륭하게 달성하여 한국 전자 산업 경쟁력 제고에 이바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입니다.

"아시아 시장은 현재 인피니언의 중요한 성장 지역입니다. 특히 한국은 높은 비중의 전자 부품을 포함하는 자동차와 전자기기 제품의 주요한 수출국입니다. 우리 회사는 전력 관리 애플리케이션과 재생에너지 등의 분야에서 점유율을 높이고자 합니다." 

  

  

  

 


자일링스,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것을 충족시키다



자일링스

모쉬 가브리엘로브(Moshe Gavrielov)
자일링스 CEO

 

"자일링스는 개발 가격 및 시장 공급의 시간 지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공정 기술에 자본을 투자하고 이전에 ASIC 및 ASSP로부터만 얻을 수 있었던 성능, 가격, 전력 소비 및 용량을 제공하는 프로그래머블 솔루션을 제공한다." 

 

인터넷 시대가 도래한 이래 2010년 중국에서만 인터넷 사용자가 29% 증가하였을 정도로 대역폭에 대한 수요가 지칠 줄 모르고 증가하고 있다(출처: CNNIC). 이로 인해 최근 20여 년 동안 통신 분야를 제공했던 통신 인프라 및 관련 반도체 업계가 상당한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으며, 주문 칩 디자인과 관련된 가격, 복잡성 및 긴 디자인의 주기는 전통적인 인프라 반도체 공급자들의 사업 생존가능성을 위협하고 있다. 상위 1, 2위권의 반도체 공급업체들 또한 더욱 혹독해지고 있는 시장의 상황에서 비용을 감축하고 이윤을 향상시키기 위해 상당한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

또한 오늘날 새로운 경제와 시장의 현실에 직면하여, 현재의 반도체 사업 모델은 지속될 수 없음이 입증되고 있다. ASIC/ASSP로 설계를 시작하는 것은 높은 가격과 무어의 법칙과 맞물려 지속적으로 하향세를 보였으며, 32/28나노의 가격은 대략 9700만 달러이다(출처: IBS 2009).

저가 혁신의 표준, FPGA

이에 반해 FPGA는 한 때 전통적인 주문형 집적회로(ASIC) 및 주문형 표준 제품(ASSP)의 범위였던 소규모/중간규모의 애플리케이션에서의 저가 혁신의 표준이 되고 있다. 복잡성이 증가하고, 전력 문제 및 디자인 오류의 가능성이 증가함에 따라, 개발 가격 및 시장 공급의 시간 지연은 사업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자일링스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공정 기술에 자본을 투자하고 이전에 ASIC 및 ASSP로부터만 얻을 수 있었던 성능, 가격, 전력 소비 및 용량을 제공하는 프로그래머블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로 인해 오늘날의 엔지니어들은 기존의 ASIC 및 ASSP에 의해 공급되었던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에 자일링스 디바이스의 낮은 리스크 및 짧은 시장 공급 시간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엔지니어들은 프로그래머블 기술을 통해 R&D에 소비되는 비용을 극적으로 감소시키면서, 수 주 내에 시장에 혁신적인 새로운 제품을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프로그래머블 칩의 고유한 유연성으로 엔지니어들은(심지어 완제품이 제조되었거나, 현장에서 개발된 이후에도) 디자인 주기에서 최신 표준이나 제품 사양으로 변경이 용이한 전자 제품을 제조하고 있다.

2014년까지 PLD 시장 규모는 70억 달러

저가 혁신을 조성하기 위해 자일링스는 프로그래머빌리티의 이익을 엔지니어들에게 제공하도록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핵심 분야에 투자하고 있다:
첫 번째로 타깃 디자인 플랫폼이다. 타깃 디자인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시스템 디자이너의 사용 편의성이 증가하여 FPGA 디자인 시작이 가능하다(개방형 표준, 공동 설계 방법, 개발 툴, 런타임 플랫폼).

두 번째로 7시리즈 FPGA이다. 7시리즈 FPGA는 최신 28나노 반도체 공정 기술 기반의 새로운 프로그래머블 플랫폼으로, 업계에서 전력 효율, 용량, 성능 및 시스템 대역폭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설정하기 위해서 '프로그래머블 필수화'를 계속해서 가속화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ARM 기반 확장 가능한 프로세싱 플랫폼 아키텍처이다. 임베디드 디자인에 대해ARM-기반의 확장 가능한 처리 플랫폼 아키텍처 제공으로 고객의 진화하는 요구를 충족함으로써, 전통적인 FPGA 하드웨어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ARM-기반 디자인 방법 및 에코시스템에 이미 익숙한 임베디드 시스템 디자이너들에게 어필할 것이다.

자일링스와 업계 시장 전망은 밝으며, 2014년까지 PLD 시장의 규모는 7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출처: IC Insight). 2011년을 앞두고, 세계 선도적인 프로그래머블 플랫폼 제공 업체인 자일링스는 앞서 언급한 세 가지의 핵심 분야를 투자함으로서, 최상의 기업들과 모든 분야에 걸쳐 저가 혁신을 도모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자일링스는 세 가지 핵심 분야 즉, 타깃 디자인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시스템 디자이너의 사용 편의성을 높이고, 최신 28나노 반도체 공정 기술 기반의 새로운 프로그래머블 플랫폼 7시리즈 FPGA를 공급하며, 끝으로 ARM 기반 확장 가능한 프로세싱 플랫폼 아키텍처를 공급할 예정이다." 

  

  

 

에너지 효율 개선은 우리의
지속적인 집중영역


페어차일드

마크탐슨(Mark S. Thompson)
페어차일드 CEO


"6억 개 이상의 어플라이언스 팬 모터가 2011년에 판매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이들 중 더 효율적인 인버터 스타일의 모터로 디자인 되고 있는 것은 15% 미만입니다.
1억 개의 어플라이언스 모터가 보다 더 효율적인 인버터 스타일의 모터로 전환되면 300MW의 발전소를 짓지 않아도 됩니다." 

 

한국에 계신 고객사 및 협력사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 자리를 빌어 지난 한해  고객사 및 협력사 여러분의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페어차일드의 기본 원칙은 "고객사를 성공하게 만들자" 입니다. 고객사와의 함께하고, 고객사의 목표를 인지하고, 고객사에 비즈니스와 기술적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페어차일드는 고객사의 최종제품에 경쟁력 있는 차별성을 제공하는 에너지 효율적 디자인과 모바일 디자인에 관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역사적으로 기술적 발명은 업무를 단순화하고 생산성을 개선해 왔습니다. 경제발전에 따른 전자 어플리케이션의 사용량 증가는 에너지 절약 솔루션 개발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사용의 편이성과 모바일 연결 또한 개선된 최종 제품에 대한 수요를 증가 시켰습니다.

전자 컨트롤 및 효율적인 모터 설계

에너지 효율은 페어차일드 반도체의 지속적인 집중영역입니다. 가전제품에 쓰이는 모터가 전자 컨트롤 및 효율적인 모터 설계를 통해 더 무겁고 덜 효율적인 기계식 모터들을 대처하고 있습니다. 어플라이언스 및 팬에 쓰이는 모터들이 인버터 스타일의 가변 모터로 바뀌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자 모터들은 기계식 모터보다 40% 이상 더 효율적입니다. 6억 개 이상의 어플라이언스 팬 모터가 2011년에 판매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이들 중 더 효율적인 인버터 스타일의 모터로 디자인 되고 있는 것은 15% 미만입니다. 1억 개의 어플라이언스 모터가 보다 더 효율적인 인버터 스타일의 모터로 전환되면 300MW의 발전소를 짓지 않아도 됩니다. 

에너지 절약 반도체 솔루션으로 부터의 이득을 얻는 최종 어플리케이션의 또 다른 예가 배터리 차저 및 어댑터입니다. 대부분의 가정에서 모바일 폰이나 포터블 컴퓨터와 같은 파워 디바이스 혹은 충전기를 몇 개씩 사용하고 있고 이들은 종종 플러그가 꽂힌 채 계속적으로 전기를 소모합니다. 수년 전에 도입된 성공적인 1와트 이니셔티브는 이러한 소비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켰고 배터리 충전기에서의 대기전력 소비를 감소시켰습니다. 지속적인 엔지니어링 투자 및 개선의 결과로 요즘 전자제품 들은 대기전력 소비가 10mW 까지 낮아졌는데 이는 주목할 만한  전력절감입니다.

연료 효율 증가 등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특징을 제공하는 반도체 콘텐츠를 포함하는 또 다른 시장의 예가 자동차 산업입니다. 전자 파워 스티어링 및 브레이킹 그리고 연료효율 점화 설계가 자동차 컨트롤 및 구동 동력의 보다 정확한 동작을 제공합니다. 모바일 핸드셋은 십억개가 매년 판매되는 페어차일드의 중요한 시장입니다. 핸드셋에 있어서 반도체 콘텐츠의 성장률은 겨우 5% 이지만 스마트폰은 이 시장의 주요 동인입니다. 소비자들은 개선된 전력관리, 증가된 멀티미디어 경험을 요구합니다. 핸드셋 제조사들의 요구를 지원하는데 적합한 다양한 아나로그와 파워 IP를 제공하는 페어차일드는 모바일 테크놀러지의 리더입니다. 시장의 성공과 사용자의 만족을 가져오는 오디오, 비디오, USB, ASSP/logic, RF파워 코어 파워 및 라이팅 등과 같은 아나로그 및 파워 기능에 집중하면서 페어차일드는 공간과 파워를 아끼면서 기능을 증가시키는 솔루션을 제공 할 수 있습니다. 

외부의 시장 전망에 따르면 글로벌 반도체 시장은 2010년 32%의 예외적인 성장 뒤에 5~10%의 성장이 기대된다고 합니다. LED 백라이팅, LCD TV 및 ENERGY STAR 컨수머 어플라이언스와 같은 에너지 효율적인 전자제품에 있어서의 리더십과 최신 모바일 핸드셋에 있어서의 집중으로 한국의 전자 업체 들은 아시아에서의 성장에 많은 역할을 할 것입니다.

글로벌 반도체 시장, 5~10% 성장 기대

반도체 산업은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고 낭비를 줄이고 사용자 경험을 제고시키는 쪽으로 엔지니어링 재능을 적용하면서 커다란 사회적 기여를 하고 있는 발명으로 삶의 질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페어차일드는 첨단의 실리콘, 패키징 기술, 제조역량  및 오토모티브 시스템, 컴퓨팅, 포터블, 인더스트리얼, 통신, 컨수머와 관련한 시스템 전문성을 제공하는데 지속적으로 집중할 것입니다. 애플리케이션 중심의 솔루션 기반 반도체 공급업체 페어차일드는 고객 만족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서 전 세계적으로 온라인 디자인 툴과 디자인 센터를 공급합니다.


"LED 백라이팅, LCD TV 및 ENERGY STAR 컨수머 어플라이언스와 같은 에너지 효율적인 전자제품에 있어서의 리더십과 최신 모바일 핸드셋에 있어서의 집중으로 한국의 전자 업체 들은 아시아에서의 성장에 많은 역할을 할 것입니다." 

  

  

  

 

임베디드 프로세싱 솔루션
선두업체가 되겠다

프리스케일 반도체

리치 베이어(Rich Beyer)
프리스케일 CEO


"프리스케일은 R&D를 혁신적인 솔루션 제공에 맞추기 위해 시장 성장에 집중하여, 우리의 고객이 시장 요구를 충족하는 차세대 애플리케이션에 기능을 제공하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세계 경제가 경기 침체로부터 회복하면서 2010년 반도체 업계는 상당히 안정되었습니다. 프리스케일도 고객의 빠른 회복을 지원하면서 모든 핵심 비즈니스에 걸쳐 성장과 수익성을 대폭 향상시켰습니다.

2011년을 맞이하면서 우리는 고객 재고 수준을 수요와 맞추면서 시장 성장이 둔화될 것으로 조심스럽게 전망하고 있습니다. 프리스케일의 전략은 우리가 경쟁하고 있는 모든 주요 시장에서 임베디드 프로세싱 솔루션의 선두업체가 되겠다는 우리의 비전을 계속 추구하는 것입니다.

프리스케일은 30년 이상 자동차 전장품 분야를 개척해 왔으며, 반도체 솔루션으로 연비 향상, 업계의 환경적 영향 감소, 고급 안전 시스템 제공, 엔터테인먼트와 편의 기능 통합을 지원하기 위해 우리의 유산인 혁신을 계속해 나갈 것입니다.

2010년에는 파워 아키텍처(Power Architecture) 기술을 기반으로 한 Qorivva 자동차 마이크로 컨트롤러 제품군을 출시하였습니다. 이 제품은 현재 자동차 MCU 중 가장 강력한 다기능 제품군이며, 자동차 업계에서 꾸준히 증가하는 처리 성능 및 통합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모든 핵심 비즈니스에서 성장과 수익성 대폭 향상

업계 최초의 통신 프로세서를 개발한 이후 프리스케일의 리더십은 우리가 배우고 일하고 즐기는 방식을 대폭 향상시키는 연결된 인텔리전스의 시대를 활성화하였습니다. 프리스케일은 언제 어디에서든지 유비쿼터스 연결성을 제공하는 네트워킹 인프라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 우리의 고객이 무선 광대역 데이터를 발전시키고 안전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프리스케일은 무선 기지국용 45나노미터의 멀티코어 LTE 솔루션을 제공하는 최초의 기업입니다. QorIQ 멀티코어 통신 프로세서와 멀티코어 DSP는 향상된 에너지 효율의 성능을 보다 저렴한 시스템 비용으로 제공합니다. 또한 업계 선도적인 고출력 RF 제품군은 무선 인프라의 동급 최고의 성능을 제공합니다.

일반 고객 부문에서는 우리의 고객이 전례 없는 수준의 연결성 및 센서 환경을 갖춘 휴대용 멀티미디어 장치, 개인 의료 기기, 홈 엔터테인먼트/게임 솔루션을 만들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프리스케일의 i.MX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제품군은 급속히 성장하는 eReader 부문의 선두 제품입니다. 1억 개 이상의 프로세서가 출하된 상황에서, i.MX는 긴 배터리 사용 시간에 필수적인 전원 관리 기능을 제공하면서 그래픽 및 비디오 기능을 통합하기 위해 선택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산업 부문에서는 우리의 마이크로 컨트롤러, RF, 센서 솔루션이 전 세계의 에너지 관리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스마트 그리드, 건물 자동화, 스마트 가전제품의 핵심적인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2010년에는 우리의 Kinetis(커네티스) 마아크로 컨트롤러 제품군이 업계 최초의 ARM Cortex-M4 MCU가 되었으며, 200종 이상의 저전력 커네티스 MCU를 산업 부문, 일반 고객 부문 및 일반 임베디드 시장에 출시하였습니다.

i.MX 멀티미디어, eReader 부문의 선두 제품

프리스케일은 R&D를 혁신적인 솔루션 제공에 맞추기 위해 시장 성장에 집중하여, 우리의 고객이 시장 요구를 충족하는 차세대 애플리케이션에 기능을 제공하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이러한 집중의 한 예가 혁신적인 Xtrinsic(익스트린직) 스마트 센서 플랫폼으로, 마이크로 컨트롤러, 감지 노드, 연결성, 전원 관리 기술을 하나의 패키지에 통합하였습니다. 일반 고객에서 자동차까지, Xtrinsic 스마트 센서는 환경을 인식하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신세대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것입니다.

전 세계적인 시장 중에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이며 프리스케일의 가장 큰 기회 중 하나임에 틀림 없습니다. 한국에서 우리는 자동차, 일반 고객, 네트워킹 부문의 선두업체와 협력하여 전 세계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기능을 갖춘 차세대 제품을 제공할 것입니다. 수년 동안 구축해온 강력한 관계를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으며, 2011년에는 동반 성장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우리는 자동차, 일반 고객, 네트워킹 부문의 선두업체와 협력하여 전 세계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기능을 갖춘 차세대 제품을 제공할 것입니다." 

  

  

  

 


MEMS 및 3D IC 산업
신제품 상용화에 기여하고 싶어


한국이브이그룹

양원식 박사 한국이브이그룹 사장

이제는 MEMS나 화합물 반도체와 같은 선진 소자뿐 아니라, 3차원 배선이나 웨이퍼 레벨 IC와 같은 새로운 구조의 소자에서도 새로운 제조 개념이 필요하게 되었다. 웨이퍼 본딩은 웨이퍼의 운반, 수율, 생산성 및 열적 특성에서의 이점 때문에 이러한 새로운 분야에서 중심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따라서 소자 제조업체에게 적절한 웨이퍼 본더의 선택은 엄청나게 중요한 제조 장비를 선택하는 일이 되었다. 

웨이퍼 본더, 얼라이너, 얇은 웨이퍼 처리 장비, 코터, 세정장비 및 검사 장비 등을 공급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장비 업체인 EVGroup은 MEMS를 포함한 여러 산업 분야에 핵심 경쟁력을 제공하고 있다. 1985년부터 멤스 산업에 최첨단 장비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EVG는 양면 사진기술, 웨이퍼 정렬 및 본딩, 본딩 레지스트 코팅, 얼라인 정밀도 측정 장비 등으로 기술 영역을 꾸준히 넓혀 오고 있다.

자동차용 센서 시장 2014년까지 매년 두 배 성장

이러한 기술 능력은 한국 및 일본 등 자동차 안전에 대한 개념이 크게 변하고 있는 지역에서 매우 중요한 성장 동력이 되고 있다. 세계적인 시장조사 기관인 iSuppli는 이 지역에서는 안전에 관련된 자동차용 센서 시장이 2014년까지 매년 두 배 이상으로 성장 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롤오버 감지기, 충돌 회피 장치, 자동 주차 장치 등에 이용되는 스마트 멤스 센서는 자동차 안전 장치에 필수적이다.

특히 한국과 일본에서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 및 타이어 압력 모니터 장치에 사용되는 자동차용 MEMS 시장은 매년 24.3%씩 증가하여, 새로운 교통법이 발효되는 2014년에는 1억 2천만 달러가 넘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MEMS 시장을 견인하는 다른 중요 제품군은 휴대전화, 게임기, 디지털 사진기 등의 가정용 전자 제품과 산업용 제어기, 가정용 의료기, 방위산업용 기기 등이다. 한편, 잉크젯 프린터 헤드는 계속 가장 큰 시장으로 남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새로운 기술의 MEMS 제조에 적용뿐 아니라 3차원 배선 기술, 새로운 패키지 기술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는 유연하며 믿을 수 있는 공정장비 개발의 동력이 되고 있다. EVG는 지속적인 혁신과 제조 업체의 원가 부담을 줄이기 위한 꾸준한 노력으로, 웨이퍼 본딩 기술을 적용하고자 하는 멤스 및 3D IC 산업의 신제품 상용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EVG는 웨이퍼 본딩 산업을 선도하는 EVG500 제품군에 새로운 제품을 추가했다. EVG520L3라는 이 웨이퍼 본딩 장비는 CMOS 호환이 가능하며, 고진공이 요구되는 공정에 적합해 매우 높은 생산성 및 낮은 운영 비용과 높은 수율을 보장하고 있다. EVG는 계속적인 연구 투자를 통해 시장을 선도하고, 고객들의 미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세계 30대 멤스 제조사 중 27개 업체가 EVG 장비를 사용하고 있는 것도 이러한 EVG의 철학이 있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한국에서 멤스 시장이 성장하면서 이 숫자는 계속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HPMS 시장 주도권을
견고히 하는 데 주력

NXP반도체

신박제 회장 NXP반도체 코리아

NXP는 2006년 필립스로부터 독립한 이후 지속적으로 반도체 기술 혁신에 앞장서 왔고 자동차, ID, HPMS, 스탠다드 제품(Standard Product) 부문에서 리더십을 지키며 매년 다수의 신제품을 개발했다.

NXP 반도체는 RF, 아날로그, 전력, 디지털 프로세싱, 제조 기술력 분야의 선도적인 입지를 바탕으로 고성능 혼합신호 및 표준 제품 솔루션을 제공하며, 이러한 혁신적 솔루션들은 자동차, 산업, 소비자, 조명, 의료, 컴퓨팅, ID 애플리케이션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특히, NXP는 2010년을 HPMS(고성능 혼합 신호)의 원년으로 삼고, 향후 HPMS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는 데 유리한 고지를 선점해나가고 있다. HPMS는 마진이 높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규모가 큰 시장으로, 전체 반도체 시장의 동향을 한발 빠르게 앞서나간다는 것이 NXP의 전략이다. NXP는 HPMS 시장에 대해 2011년에도 지속적으로 집중하며 시장을 선도할 예정이다.

에너지 효율, 모빌리티, 보안, 헬스 등이 주요한 성장동력

NXP는 RF, 아날로그, 전력관리, 인터페이스, 보안 및 디지털 프로세싱 분야에서의 혁신을 계승 발전시켜, IP및 제조공정에서 NXP만의 포트폴리오와 경쟁력있는 프론트엔드 및 대량 물량의 백엔드 오퍼레이션을 갖추고 있다. 또한 이들과 결합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통찰력과 하위시스템에 대한 전문성으로, NXP는 기능면에서의 성능 및 효율성, 강력함, 다용도성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NXP는 에너지 효율, 모빌리티, 보안, 헬스 등과 같은 분야가 향후 전자산업에서 주요한 성장동력으로 시장을 이끌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특히 이런 분야에서 혁신이 가속화되고 있음을 강조한다. 이와 관련해 앞으로는 기존에 반도체 업계에서 통용되던 '무어의 법칙'을 넘어서는, 'More Than Moore'가 주요한 화두로 작용할 것이며, 단순한 성능이나 용량의 증가만이 아닌 전력과 비용 효율, 소형화, 견고성, 적용가능성, 지속가능성 등과 같은 메가트렌드(mega-trend)를 충족하면서도, 변하고 있는 사회에 '의미를 주는' HPMS 솔루션를 전망하고 있다. 이미 20나노미터(nm) 공정으로까지 미세화가 진행된 시장 환경에서는 이러한 메가트렌드가 시장을 바꾸는 역할을 할 것이며, NXP의 HPMS 기술은 변화하고 있는 시장 환경을 한발 앞서 이끌어나가기 위한 전략이다.

NXP는 소비자 및 차량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보안 및 저전력 DSP 코어 설계에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ARM 기반 프로세서 개발에 있어 업계 선두이며, 보안 키를 저장하고 물리적인 공격을 방어하는 임베디드 crypto-controller 분야에서 혁신적인 선두업체이다.
현재 NXP는 성능이나 용량의 증가에 관한 '무어의 법칙'을 따르는 프로세서 및 저장장치에, 'More Than Moore'에 해당되는 RF, 센서, 액추에이터, 전력 등을 최적화하여 결합한 HPMS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NXP의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과 더불어 한국의 주요 고객사들과 전략적인 유대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HPMS 시장의 주도권을 견고히 하는 데 주력할 것이다. 

  

  

  

  

 


무어의 법칙에 부합되는
새로운 수율 관리 전략이 필요할 때


큐셉트 테크놀로지

브렛 버그만(Bret Bergman)
큐셉트 테크놀로지 CEO

 

"인라인 NVD 검사 시스템의 주요 공급업체인 큐셉트 테크놀러지스는 웨이퍼 세정 및 표면 처리에 관한 광범위한 수율 관리 지식을 가지고 그 협력업체 및 고객사와 NVD 에 관련된 사항들을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오고 있다."


2010년에 새로운 수요의 반등을 겪은 후에, 산업 분석가들은 2011년 하반기에 다소 감소된 성장률을 보일 가능성은 있지만 대부분 상반기에 지속적인 성장을 예측했다. 여전히 전반적인 추세는 반도체 산업의 호황에 긍정적인 상태로 남아 있다고 하겠다. 모든 작동과 정보의 저장에 관해서 반도체에 절대적으로 의지하는 스마트폰 및 태블릿 기기는 빠른 속도로 발전되고 있고, 그리고 이 기기를 위한 성능과 크기에 대한 경쟁 또한 상당히 치열하다. 따라서 분명한 사실은 22nm와 그 이상의 공정을 위한 경쟁도 전혀 줄어들지 않았음이다. 현재 한국에서 또한 세계적으로 주도적인 두 반도체 제조회사는 모든  전자 제품의 핵심이 되는 차세대 메모리 그리고 비메모리 기기의 발전을 따라가기 위해 최첨단의 공정기술에 지속적인 투자를 계속해야만 한다.

22nm와 그 이상의 공정 위한 경쟁 줄어들지 않아

22nm에 앞서, 반도체 기기의 크기를 줄일 수 있는 노광기술에 대한 투자가 무어의 법칙을 실현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 그러나 오늘날, 노광기술에 대한 비용 증가는 주요 반도체 제조 회사들로 하여금 더 높은 성능 향상을 위해 새로운 물질의 결합을 제조공정에 추가하게끔 하는 추세가 되고 있다. SOI(Silicon-on-insulator), 메탈게이트, low/high-k 절연체 같은 새로운 물질은 기기의 성능을 개선하는 반면 제품의 판매가격을 인상을 유발한다. 이 새로운 물질과 그 공정은 기기의 속도나 전력 소실같은 성능상의 장점을 증진하기 위해서 표면 상태에 최소한의 허용오차만이 필요하다.

언제나처럼, 높은 수율의 제조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새로운 기술은 아무런 가치가 없게 된다. 따라서, 주요 반도체 제조업체들에게는 수율의 관리는 단기적인 판매 동향에 관계 없이 항상 우선적인 투자순위에 남아 있다. 결과적으로 반도체의 성능 개선에 대한 재고뿐 아니라, 전통적인 수율 관리 전략에 대한 고려 역시 진행이 되는 상황이다. 제조공정에서 웨이퍼의 세정과 표면 처리로 웨이퍼당 100번에 이르는 반복 작업이 진행되는 중에 최적이지 못한 표면 상태 때문에 심각한 수율 손실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차선의 세정공정을 유발할수 있는 기회는 너무나 높다. NVD(Non-visual defect)으로 알려져 있는 이 표면상의 결함은 전통적인 인라인 웨이퍼 검사 방법에 나타나지 않는다. 따라서, 이 NVD에 관한 통제와 조절은 22nm 이상의 공정에서의 성공적인 제조를 이루어내기 위해서는 굉장히 중요한 사항이다.

큐셉트의 NVD 검사 기술에 지속적 관심 증가

한국의 메모리 반도체 제조 회사들은 주요한 공정 기술에 투자와 수율 관리 전략에 있어 선점을 계속적으로 유지해왔다. 그러나, 파운드리와 비메모리 분야에서의 선발업체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아직도 가야할 길이 많이 남아 있다. NVD 검사를 통합하는 새로운 수율 관리 전략을 채택하는 것은 가장 최신의 제품을 높은 생산 수율로 단기간에 제조화 하는데 특히 긴요한 사항이다. 기업들을 위한 희소식은 수율 손실이 일어나기 앞서 인라인에서 NVDs 검출을 위한 비용 절감적인 해결책이 존재하다는 사실이다. 인라인 NVD 검사 시스템의 주요 공급업체인 큐셉트 테크놀러지스는 웨이퍼 세정 및 표면 처리에 관한 광범위한 수율 관리 지식을 가지고 그 협력업체 및 고객사와 NVD 에 관련된 사항들을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오고 있다.

최근 들어, Qcept의 사업전략은 다양한 방면으로 전개되어 왔다: (1)인라인에서의 NVD 검사의 중요성을 기업체들에 지속적으로 주지시켜 왔으며; (2)장비 업체, 웨이퍼 제조업체 및 메모리 / 비메모리 제조업체를 포함한 반도체 공급체계의 전반에 걸쳐서 평가를 진행했으며, (3)이러한 평가들이 설비의 구매로 이어졌다. 본인은 Qcept의 NVD 검사 기술에 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 상당히 고무적이다. 올해는 주요 반도체 생산업체 그리고 장비 업체들과의 다양한 평가를 진행했고, ChemetriQ의 기술력이 평가업체의 생산에 충분한 추가 가치를 제공했다는 점을 성공적으로 증명해 보였다. 실제로 이러한 평가들이 좋은 결실을 도출해 내었으며 그 결과로 설비의 구매가 이루어졌다. 2011년을 시작하며, 우리의 사업전략은 ChemetriQ 기술의 수요증가에 따른 공급능력을 확장하고 새로운 협력사 및 고객업체와의 평가를 통해 인라인 NVD 검사 설비에 관한 투자 수익률을 증명하는데 중점을 두는데 계속될 것이다. 

 "2010년 주요 반도체 생산업체 그리고 장비 업체들과의 다양한 평가를 진행했고, ChemetriQ의 기술력이 평가업체의 생산에 충분한 추가 가치를 제공했다는 점을 성공적으로 증명해 보였다." 

  

  

  

  

 


첨단 패키징을 위한
TSV 기술 제공

울트라텍

아더 자피로폴로(Arthur Zafiropoulo) 울트라텍 CEO

현재 반도체 산업의 성장을 이끌 다음 물결이 언제 어디서 시작될 것인가에 대한 많은 예측들이 있다. 울트라텍은 첨단 패키징, 레이저 스파이크 어닐링(laser spike annealing) 및 고휘도 LED(HB-LED) 시장에서 글로벌 기술 선도업체이며 세계 최고의 반도체 회사들과의 강력한 유대 관계를 맺고 있다. 울트라텍의 이러한 역할과 관계를 토대로 전망한 세계 반도체 시장은 몇 년간 지속적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지리적으로 살펴봤을 때 한국과 대만이 가장 큰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리소그래피, 레이저 프로세싱 장비 공급

앞으로 반도체 산업의 가장 큰 원동력은 태블릿, 스마트폰과 같은 소비자 가전제품 및 신기술이 될 것이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도래로 두 제품의 활용도는 가속화 될 전망이다. 가장 큰 수혜자는 메모리 기업과 저전력, 대용량 대역폭의 디바이스를 제공하는 로직 기업(logic company)일 것이다. 이 분야에서 한국 기업들은 전 세계의 어떤 기업들보다 큰 이점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 가장 큰 기업인 삼성은 메모리 분야와 로직 디바이스 분야 모두에서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삼성은 IBM 기술 연합(IBM technical alliance)과 협력하여 로직 디바이스 업계에서도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훨씬 소형화된 폼 팩터와 풍부한 기능을 갖춘 디바이스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같은 패키지 내에서 메모리와 로직을 결합하는 TSV(through-silicon via)를 이용한 기술 융합이 일어나고 있다.
 
TSV의 채택이 지속될수록 이러한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은 그렇지 못한 기업들보다 더 큰 영향력을 보유 할 것이다. 이러한 점에 비추어 삼성은 반도체 칩 산업에서 큰 장기적 성장성과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하이닉스는 반도체 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계속 수행할 것이며 한국 경제에 큰 기여를 할 것이다. 비록 대만의 TSMC와 UMC, 유럽의 글로벌파운드리와 같은 회사들이 한국 기업과 경쟁을 하겠지만, 개인적으로는 한국 기업들이 첨단 디바이스 제공 측면에 있어서 전 세계 어떤 기업들보다 품질 및 저비용 생산에 관한 큰 이점을 보유 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울트라텍은 자본재 공급업체로서 한국에서 추가적인 인프라를 제공을 통해 반도체 칩 기업이 기대하고 있는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울트라텍은 한국의 일부 기업들이 도달한 기술 분야, 즉 첨단 패키징을 위한 TSV, 첨단 로직 디바이스 및 메모리용 레이저 어닐링 또는 고휘도 LED 제조에서의 선도적인 위치를 바탕으로 저비용 첨단 기술 솔루션을 제공한다. 울트라텍은 기술 선도력과 한국에서 향상된 인프라를 바탕으로 리소그래피(lithography) 및 레이저 프로세싱 시스템에서 경쟁력을 보유한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울트라텍의 시스템은 더 많은 가치를 더함으로써 고객들의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돕고 있다. 울트라텍은 지속적인 성장이라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우리의 기술 전문성을 한국의 반도체 기업에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