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전자전, RFID Show 10월 11일~14일 열려

지난 6월 7일부터 11일까지 5일간, 대만무역협회(TAITRA)에서는 대만 전자전(Taitronics) & RFID Rre-show의 홍보(2010 10. 11- 14일, 타이완)와 전시회 참가 기업들을 사전에 홍보하기 위해 여러 국가의 전자 관련 전문기자들을 초청하여 2010 Taitronics Taiwan RFID Pre-Show Industry Tour를 개최하였다. 투어는 기자단이 직접 해당 기업(관)에 방문하여 홍보 담당자의 프레젠테이션 후 Q&A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고, 한국 외에도 미국, 일본, 독일, 러시아, 캐나다, 인도 등 IT 강국의 관련 전문 기자들이 참가하여 함께 취재하고 정보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세계적인 불황속에서도 대만의 기업과 기관의 사람들은 활기찬 표정으로 기자단을 맞아주었고 악수를 하는 손에서는 그들의 열정이 느껴졌다. 이에 투어 기간 동안 방문한 기업들과 그들의 제품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 보도록 한다. 

  


지택(Getac)

Rugged 컴퓨팅의 세계 최고를 꿈꾼다 

Getac(www.getac.com)은 1989년에 설립되었고, 대만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MiTAC-Synnex  비지니스 그룹의 주요 계열사 중 하나이다. 2008년 18억 달러 매출을 올린 Getac은 Rugged 컴퓨팅을 주력으로 하고 플라스틱 및 금속 부품 모듈 사업을 하고 있고 특히 컴퓨팅 분야에서 대만에서 3번째로 큰 기업이다. 이 중에서도 특히 Rugged computer가 주력제품이며, 세계 시장에서도 선전하고 있다.
실제로 Getac은 Rugged computer 분야에서는 다양한 기술과 강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노트북 분야와 디지털 멀티미터 제품을 주력제품으로 꼽았다.

·A790-군 분야, 야전에서 쓰이는 외부 충격과 환경에 강한 Rugged 노트북
·M230-긴급(구조, 소방 등)상황 등에서 사용
·B300-악천후, 강한 햇빛 하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노트북. 배터리 24시간 지속
·V100-터치스크린으로, 장갑을 낀 손으로도 멀티터치가 가능한 멀티미터
·E100-강한 햇볕 아래서도 밝은 모니터 화면을 제공하며, 가장 가벼운 태블릿 PC. (Getac은 군사 분야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가장 어두운 모니터링 기술도 보유하고 있다.)
·PS236-야외 환경에서 데이터 전송 등의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핸드헬드 제품
그리고 주력 제품의 상당수가 아웃도어에서 많이 사용되는 아이템인 만큼, 배터리의 지속력 문제는 업계 전반적인 이슈이며, Getac도 이를 계속적으로 연구 중이라고 한다. 이를 위해 두개의 배터리를 넣는 방법 등이 연구되어 Getac에서 현재 사용하기도 하며, 제품의 성격상 보안성이 좋은 액텔과의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다.
Getac은 Rugged 컴퓨팅 분야에서 3년 이내 세계 시장 가장 높은 점유율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밖에, 위와 관련한 핸드헬드 제품군, 카메라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바코드 리더 제품군 및 각종 RFID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Rugged Notebook A790

네트워킹 핸드헬드 제품 PS236

물속에 빠진 제품도 작동에 이상이 없음을 보여주기 위해 상품기획부의 Mr. Charles가 직접 시범을 보이고 있다 

  

 


기가 TMS(GIGA-TMS INC.)

RFID의 모든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RFID 전문 기업 기가 TMS(www.gigatms.co.tw)는 1987 창립되었으며, SMT, ICT 패실리티, SMT 테스트, PCB  어셈블리, RFID 등의 분야에 진출해 있는 대만 기업이다.
아시아에서 매출의 49% 정도를 올리고 있으며, 유럽에서는 23% 아메리카에서 19%를 기록하고 있는 수출 주력형 기업이다.
주력제품은 RFID 제품군으로 다음과 같이 다양한 곳에 응용되는 RFID 태그제품을 생산한다.
 
·TIME & Attendence 제품군(출입 보안 기능 및 도서관 관리 등에서도 응용)
·핑거프린트 제품군(지문 등을 RFID 카드 안에 칩을 내장, 지문이나 다른 정보도 입력하여 사용할 수 있음)
·모바일 데이터 콜렉터 제품군(충격에 강하고 출석 체크나 관리 등에 효율적인 제품)
·티케팅, 식당, 주차시스템 화물 운송시스템, 시간 및 출석 관리 등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RFID 응용제품군
·OEM 모듈 제작

이 밖에도, 기가 TMS는 공장 자동화와 로지스틱스 컨트롤, 소매점에서 응용되는 제품들 숫자 표시기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오픈 소스 데이터 터미널을 개발하여 세계최초 오픈 소스타임 레코더, 이더넷 데이터 터미널을 생산하고 있다.
기가 TMS는 이 분야에서 대만 내 리딩 기업이며, 향상된 제조능력, 개발능력 등을 보유하고 있고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홍보 담당인 Isabel Wan에게 기가 TMS 최고 강점이 무엇이냐고 물었더니, 다양한 솔루션을 보유하여 다양한 분야의 고객들과 연결되어 있어, 매출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을 최고의 강점으로 꼽았다. 

RFID 리더를 이용한 스캐너

RFID 모듈 제품군

GIGA TMS의 홍보담당 Isabel Wang(좌) 
  

  
 

샘프텍(CHAMPTEK)

다양한 RFID 제품군과 적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다량 보유 

샘프텍(www.champtek.com)은 1985년 설립되어 현재 전 세계적으로 1,000명 이상의 종업원과 중국과 미국, 유럽, 동남아에서 서비스 센터 및 R&D 센터를 두고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중견기업이다.
회사명인 샘프텍(Champtek)과 함께 Scantech ID를 자체 브랜드로 사용하고 있다. 주력 제품은 CCD 및 레이저 스캐너, RFID 태그, 리더, 모바일 리더, 라우터, 리피터, 관련 소프트웨어 등 RFID 관련 최종사용자가 이용하는 거의 모든 제품군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프리젠테이션 간, 샘프텍은 자사의 RFID  제품을 응용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설명하였다.
박물관, 미술관 등에서 제품이 자리를 이탈할 때 별도의 복잡한 장치없이 RFID를 통해 경보를 울리거나, 학교에서 학생들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보안 및 감시 분야에서의 애플리케이션, 병원에서 환자의 유사시에 팔목에 찬 RFID 태그를 이용하여 의사나 간호사에게 간단히 위급 신호를 보낼 수 있는 메디컬 애플리케이션, 박물관이나 기타 관광지에서 투어가이드를 해줄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등 RFID를 이용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보여 주었다. 

CHAMPTEK의 RFID 제품군 

  



대만산업기술연구협회(ITRI)

과거에도, 앞으로도 대만 산업 발전의 중추적 역할은 우리가 맡는다! 


1973년 설립된 대만 산업기술연구협회(www.itri.org.tw)는 현재 6,000명 이상이 근무하는 대형 기술연구협회로, 대만의 IT 성장과 함께해온 기관이다. 아래 6개 분야의 핵심 연구가 대만 산업기술 연구협회의 핵심 활동 분야이다.

·정보 통신 분야: 플랫 패널 디스플레이, 무선&브로드밴드 통신, 디지털 비디오 멀티미디어, Intelligent 정보 시스템, 광전자 기술, 비디오 서베일런스 기술, System on chip.
·재료 및 화학, 나노테크놀로지 분야: 전자 및 디스플레이용 소재 및 화학, High Value 화학 및 금속 소재, 에너지 기술 소재, 에너지 절약 및 친환경 소재, 나노테크놀로지 등
·생명, 의학 기술 분야: Biomaterials, Genomics & Proteomics, Stem Cells & Tissue Engineering, 나노 바이오 기술, 제약 관련 Engeenering, 의료 장비 기술 등
·생산 및 시스템 분야: 정밀 생산 및 장비, 컴퓨터의 통합 자동화, 마이크로/나노 시스템, 각종 기계 기술 등
·에너지 및 환경 분야: 에너지 기술, 자원 관리 및 개발 기술, 재활용 기술 등

이와 같은 분야에서 자체적인 연구와 기술 개발은 물론, 현지 기업들의 컨설팅, 교육, 트레이닝 등을 지원한다. 또한 150개 이상의 창업 회사들을 초기 지원하고 있으며, OpenLab을 운영하여 보유한 기술을 필요한 기업들에게 제공하는 등 대만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견고히 하고 있다. 이 밖에도 미국, 러시아, 독일, 일본 등에 지역 사무실을 설치하여 여러 외국 기관이나 유명 대학과의 활발한 제휴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그리고 대만 산업기술 연구협회 내부에 마련되어 있는 제품 박물관에서는 이미 수년 전부터 전시되어 왔다는 AC 전원을 이용한 LED 탁상용 스탠드 등 다양한 제품들이 전시되어 있었는데, 보안상의 이유로 사진 촬영이 금지되고 필기구를 사용할 수 없어 아쉬웠다. 

대만 산업기술 연구협회 본관 
  





ETC(Electronics Tesing Center, Taiwan)

대만 전자 제품의 품질을 책임지는 세계적인 인증 센터 


ETC(www.etc.org.tw) 는 1983년 설립된 종업원 약 315명의 비영리 기관으로, 전기 및 전자 관련한 다양한 테스팅, 인증 기관이다. USB 2.0 / 1394a / SaTA / VESA DP C&C 테스팅을 할 수 있는 세계 3개 기관 중의 하나라고 하니(아시아에서는 이곳이 유일), 그 수준을 가늠해 볼 수가 있다.
ETC는 본래의 역할 외에도 한국의 KTL, 중국의 C&C, JQA, 싱가폴의 PSD 등과 함께 아시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활동하고 있다. ETC의 주 서비스 분야는 다음과 같다.
·EMC(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Testing)
·IT, Household
·텔레커뮤니케이션 터미널 장치
·Reliability&Performance Testing
·Energy Efficiency Testing
·제품 안전도 테스팅
·환경 관련 테스팅
·자체 연구개발

또한 ETC에서는 위와 같은 분야의 기술들을 자체적으로 연구하여, 각종 보고서를 작성하고 이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ETC의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누구나 볼 수 있다.
 
ETC내 실험실에 새겨진 ETC 로고

무선 통신 실험실과 장비 
  

  
 

소얄(SOYAL TECHNOLOGY CO.,LTD)

다양한 RFID 애플리케이션 보유한 엑세스 컨트롤 시스템 전문 기업 


소얄(www.soyal.con)은 1993년 설립되었고, Access control system 관련 다양한 솔루션 및 제품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근래에는 RFID 기술을 활용하여 교통카드, 자동차에 응용한 롱 레인지 리더, 물류 창고 및 선적 등에 쓸 수 있는 제품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다.
주요 제품군은 Access Control 분야인 지문인식기, 디지털 Door Lock(버튼키_리더가 통합된 제품생산), 리더, 컨트롤러, 자동 출입 시스템 (Electronics Key), Door, Window 센서 등이 있고, 이더넷 디바이스 서버, USB 컨버터 등 네트워크 컨버터, 네트워크 컨트롤러와 관련 모듈도 생산하고 있다.
소얄 테크놀로지는 대만에서 70%정도의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다고 하니, Access 분야에서는 단연 대만 최고의 업체라고 볼 수 있다. 해외 시장에서도 유럽에 44개, 아시아 91개, 중동 31개, 아프리카 10개 등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대리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만 내까지 모두 합하여 200개 이상의 대리점을 두고 활발한 영업활동을 하고 있다.
해외 영업담당자인 Mint Chen은 한국에서는 이미 국내에 좋은 기술을 가진 회사들이 많아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지는 않은 상황이라고 하였다. 또 그는 Access  산업에서는 시장에서는 제품의 질은 기본이고, 제품 성능의 지속성과 그와 함게 애프터 서비스가 중요해지고 있으며, 고객 맞춤형 제품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하였다. 

소얄 테크놀로지 입구

소얄 테크놀로지의 다양한 Access 제품들 
  

  

 

민트론(MINTRON ENTERORISE)

자체 개발한 부품으로 비디오 서베일런스 제품 제조 


민트론(www.mintron.com)은 1976년 설립되어 1988년에 대만 최초로 CCD 컬러 카메라를 개발, 1995년 대만 최초로 DSP Color CCD 카메라를 개발한 대만의 CCD 카메라 제조 선두업체로, 현재는 메가픽셀 카메라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차량용 카메라 및 DVR 제품 라인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카메라를 제조하면서 동시에 TFT LCD timing IC, 5 메가픽셀 DSP IC 등의 관련 IC 제품도 직접 개발, 생산하고 있다는 점은 이 회사의 기술에 대한 열정이 얼마나 대단한지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그런 노력들은 DSP 모듈의 매출 신장으로 나타나고 있다. 민트론의 현재 제품군은 다음과 같다.

·CCTV용 카메라: 박스형, Dome, AF, 미니 카메라 등
·차량용 비디오 제품: 카메라 및 멀티미디어 DVR 등
·관련 부품: DSP IC, CCD Sensor, CIS Ⅱ Sensor, 카메라 모듈 등

특히, 민트론에서는 프레젠테이션 내내 차량용 비디오 서베일런스 제품을 강조하였는데, 현재 많이 사용하고 있는 후방용 카메라는 물론, 전방, 측면 카메라를 심도있게 소개하였고 차량용 DVR에 녹화된 영상을 재생하여 주행 중 주변 자동차들과의 거리 및 주행 속도 등을 표시해주는 기능을 보여주었는 등 차량용 비디오 제품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차량용과 보안 카메라를 가리지 않고, 비디오 서베일런스와 관련하여 다양한 제품 개발과의 노력하고 있었다. 한국시장에서도 관심이 있다고 하니, 조만간 국내에서 민트론의 제품을 만나볼 수도 있을 것 같다. 

민트론 엔터프라이즈 사옥 
  

  



GW Instek

신뢰할 수 있는 종합 계측기 메이커 


이번 대만투어 업체 중에서 국내 독자들에게 가장 익숙한 업체라고 생각되는 GW-instek(www.gwinstek.com)은, 국내에서는 굿윌인스트루먼트라는 이름으로 더 유명할 것이다. GW Instek은 1975년 설립된 종합 계측기 및 파워 서플라이 전문 제조업체로, 국내에 지사는 물론 A/S 센터까지 갖추고 있다.
GW Instek의 제품은 오실로스코프, 스펙트럼 분석기, 신호발생기, 파워서플라이, 디지털 멀티미터, 파워미터 등 기타 계측 장비군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 지사를 비롯하여 미국, 일본, 중국에도 지사를 운영하고 있고, 세계 각국의 언어로 상담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놓고 있다. GW Instek의  Leo WU 마케팅 프로젝트 매니저는 경쟁사에 비해서 조금 더 저렴하고도 비슷한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 제품 라인을 추구하며, 제품의 성능에 대한 자신이 있기 때문에 현재보다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중이라고 했다. 사내에 설치된 제품 전시관에서 주요 제품들을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2003년에 분사하여 비디오 서베일런스 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인스텍디지탈(www.instekdigital.com)도 함께 소개하였다. 인스텍 디지털은 CCTV카메라 및  IP카메라 제품군, DVR 제품군, 네트워크 및 스토리지 제품군 등 토털 솔루션을 갖추고 있다. 

GW Instek의 오실로스코프

GW Instek의 파워서플라이

InstekDigital의 카메라 제품 
  

  

 

FAVITE

RFID의 인증, 물류 관리 분야의 간편한 솔루션을 제공
 

2000년 설립된 FAVITE(www.favite.com)는 종업원 300명, 2009년 7억 78백만 달러의 매출을 올린 RFID 분야의 중견기업이다. 주력제품군은 RFID 태그와 리더 제품군들이며, RFID IC 디자인도 함께 하고 있다. 또한 자체 제품은 물론 OEM, ODM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RFID 태그 제품군에는 대표적으로 RFID Inlay type의 라벨 제품을 생산하며 이를 이용한 이벤트티켓, 항공화물티켓, ISO 티켓 등에 활용하는 제품군들도 보유하고 있다. Inlay 기술을 이용하여 스티커 형식으로도 나오는 RFID 라벨들은 어디든 간단히 부착만 하면 리더기를 통해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다는 설명이었다.
RFID 리더 제품군에는 RFID 리더기, RFID 리모트 콘트롤러 및 리더기에 내장되는 임베디드 모듈 등의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FAVITE 의 담당자가 강조한 스마트리더기는 인텔 아톰 CPU를 사용하여 처리속도를 보다 향상시켰으며, 15M의 거리까지 인식이 가능한 기종이다.
프레젠테이션을 담당했던 영업부의 Wendy Change은 현재 보유하고 있는 Inlay 기술을 바탕으로 물류 관리 및 인증에 대한 보다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RFID 분야의 강자가 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FAVITE의 RFID 태크 Inlay 공정

FAVITE의 RFID 스마트리더기

공정을 설명중인 Wendy Chang Sales Specialist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