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도와 속도를 높인 차세대 계측기 기술



오실로스코프는 하드웨어 설계 및 테스트 엔지니어들이 사용하는 기본적인 툴이다. DSP가 현대의 디지털 오실로스코프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이해한다면 얻고자 하는 성능의 이점을 알아내고, 잘못된 적용으로 인한 잠재적인 오류를 피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자료제공: 케네스 W. 존슨(Kenneth W. Johnson) / 제품 마케팅 매니저
르크로이 /
www.lecroy.com 

 
테스트 회로에서 전기적인 신호를 정확하고 신뢰성있게 재현하는 오실로스코프의 역할은 스코프를 사용하는 엔지니어라면 기본적으로 기대하는 요건이다. 오실로스코프가 초기의 아나로그 포스퍼-트레이스 디스플레이 모델에서 긴 메모리와 광범위한 후처리 기능을 갖춘 디지털 스토리지 타입으로 진화하면서, 테스트 회로의 검증과 분석 능력이 점차 중요하게 부각되었다. 게다가 디지털 포착 시스템으로의 이동, 컴퓨팅 능력 활용의 증가, DSP 기술의 사용 등이 본래의 오실로스코프 하드웨어의 신호 충실도를 측정하는 성능을 향상시켰고,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새로운 대역폭 확장 능력을 제공하게 되었다. 이제 DSP의 사용 없이는 몇몇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이 요구하는 정밀한 측정을 제공하는 것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사실 오늘날 고대역 오실로스코프 제품들은 어떤 형태로든 DSP를 내장하고 있다.

DSP의 사용

DSP 사용은 이제 전기적인 디자인 곳곳에 적용되어 당연시되고 있다. DSP는 다음의 어플리케이션에 널리 적용된다:
.사운드 이퀄라이제이션, 잡음 탐지 및 제거, 효과 발생 또는 스피티 처리/인식 등을 제공하는 오디오 신호 처리 분야
. 오디오 및 비디오 신호 압축
. 의료 이미징, 컴퓨터 애니메이션, 이미지 복원 등을 위한 디지털 이미지 처리 및 향상
. 노이즈 감소, 이미지 향상 및 기타 효과를 위한 레이더, 광선 레이더, 기타 협대역 또는 마이크로파 주파수 범위 탐지 또는 통신 시스템 분야

많은 엔지니어들은 디지털 포착 시스템과 DSP, 그리고 이러한 기술들이 가져다준 모든 향상과 혜택이 없는 세상은 상상할 수도 없는 시대에 살고 있다. 지난 25년간 음악 녹음, 저장, 재생의 혁명을 생각해 보라. 이 기간동안 LP(long-playing vinyl record)는 CD(digital compact disc) 형식으로 대체되었고, 이제 CD는 인터넷을 통한 디지털 파일이나 스트리밍 음악으로 대체되고 있다. 디지털 형식으로 녹음 및 저장하여 디지털 형식으로 재생 및 전송하는 것으로 진화했으며, 오디오 부품간 오디오와 비디오의 시리얼 전송으로 진화중이며, 이제는 스피커로 직접 완벽한 디지털 증폭과 전송을 구현하는 단계로 발전하고 있다.
오디오 재생 처리의 최종 단계-인간의 귀를 위한 아나로그 오디오 신호의 생성 -는 아나로그 단계에만 머물게 될 것을 쉽게 상상할 수 있다. 순수주의자들은 기존의 진공 튜브 증폭기를 통한 사운드 증폭이 주는 장점이 오늘날의 트랜지스터와 IC 기반 증폭기보다 훨씬 뛰어나다고 논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대다수의 소비자들은 더 탁월하고 작고 저렴하고 더 편리하면서도 이전보다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오디오 디바이스를 즐기고 있으며, 이들 제조업체들은 계속해서 더 나은 고품질의 신뢰성 있는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아나로그에서 디지털 포착 및 전송으로의 변환과 더불어 오디오 신호의 이퀄라이제이션과 향상을 위한 DSP의 사용이 이를 가능하게 만들었다. DSP를 사용하여 가격과 무게, 크기, 발열이 훨씬 작으면서도 진공 튜브 증폭기의 소리를 충실하고 정확하게 복제할 때를 쉽게 상상할 수 있다.
그러면 오실로스코프로 해야할 일은 무엇인가? 오늘날 판매되는 거의 모든 오실로스코프는 디지털 포착 시스템을 갖추고 있고, 높은 가격대와 강력한 처리 능력을 내장하고 있다. 이 조합은 오실로스코프에 DSP를 활용하는 기회를 만들었고 프론트와 신호 충실도의 향상과 더 중요하게는 새로운 기능과 능력을 제공할 수 있게 했다. 하이엔드 오실로스코프에서 DSP 사용은 이제 보편화 되었다. 모든 주요 오실로스코프 제조사들은 어떤 방식으로든 DSP를 사용하며, 더 많은 고급 및 범용 제조사들이 DSP를 사용하여 가장 효과적이고 독창적이며 생산적인 방법으로 이전보다 더 빨리 시장에 새로운 테스트 기능들을 내놓고 있다.

오실로스코프에서 DSP의 적용

 오실로스코프에서 DSP는 엔지니어에게 엄청난 혜택을 가져다주며, 스코프에 이것을 적용하는 것은 계속해서 향상되고 있다. 오실로스코프에서 이상적인 DSP 적용은 사용자에게 투명해야 하며, 프로세싱이나 포착 시간에 트레이드오프가 없다 -DSP의 향상과 성능은 사용자가 언제나 DSP의 신호 충실도 혜택을 얻을 수 있도록 "항상 실행" 상태여야 한다. DSP가 구현 가능한 특징들은 사용자에게 분명하게 인식되고 이해될 수 있는 방법으로 제공돼야 한다. 마지막으로 DSP의 한계가 오실로스코프 공급자에 의해 인식되어야 하고 부적절한 사용은 피해야 한다.
르크로이는 프로세싱 효율을 높여주는 X-Stream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내에 DSP를 적용하였다. 이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는 다양한 파형 조각의 길이를 활용하여 CPU 캐시 메모리의 효율성을 향상시켜준다. CPU 캐시 메모리 이동이 매우 빠르며, 각 파형의 조각이 캐시 메모리 사이즈에 최적화되도록 크기 변환이 가능하다면, DSP 필터 동작을 포함하는 프로세싱 단계가 매우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될 수 있다. 파형의 데이터의 일부가 이미 CPU 캐시 메모리에 존재하는 동안 추가적인 프로세싱 절차가 수행되어도 능률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DSP 필터 동작이 추가되어도 오실로스코프의 프로세싱 속도를 떨어뜨리지 않는다. 르크로이는 CPU 캐시 아키텍처를 고려하지 않고 하나의 조각 길이로 수집한 데이터를 처리하는 전통적인 오실로스코프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와는 그 접근방식이 다르다. 이 경우, DSP를 내장했을 때 프로세싱 속도 저하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목표하는 프로세싱 업데이트 속도를 성취하기 위해 DSP를 끄기도 한다.
효율적인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외에도 르크로이는 멀티코어 CPU를 대다수 제품에 적용하였다. 이 멀티코어 CPU는 X-Stream 아키텍처의 효율성을 완벽하게 활용하며 전통적인 싱글코어 CPU 및 DSP를 내장한 싱글코어 CPU 쌍을 적용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와 비교했을 때 더 빠른 프로세싱 속도와 응답성을 갖도록 명령한다.
DSP를 내장한 오실로스코프다 더 나은 신호충실도를 가질 때, 놀라운 응답성과 포괄적인 프로세싱과 긴 레코드를 빠르게 처리하므로 DSP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르크로이는 DSP를 통해 사용자가 오실로스코프의 스텝 응답을 미세조정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기능은 "optimization mode(최적화 모드)"와 "펄스", "아이다이어그램" 또는 "플랫니스(flatness)" 중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선택은 각 채널에서 개별적으로 할 수 있고 사용자는 가장 정확하게 특정 신호를 재현할 때 이를테면, 시리얼 데이터 아이 다이어그램 테스팅을 위해 필요한 조건과 펄스화된 RF 테스팅을 위한 조건이 매우 다르기 때문에 이에 맞도록 오실로스코프를 최적화할 수 있다. 최적화 모드에서 사용자는 용도에 맞는 DSP 필터를 간단하게 선택하면 된다. 오실로스코프에서 진정한 테스트 품질은 그 장비가 고대역의 샘플링 오실로스코프와 같은 전형적인 골든 레퍼런스와 비교했을 때 입력 신호를 얼마나 충실하게 재현해 내는가에 달려 있다. 좋은 하드웨어 디자인과 적절한 DSP 소프트웨어의 결합은 하드웨어, 특히 높은 대역폭으로만 구현 가능한 성능보다 탁월한 오실로스코프 신호 충실성을 실현할 수 있다.

디지털 오실로스코프에서 DSP 사용

DSP는 디지털 오실로스코프에 내장되어 다음의 기능을 수행한다. 각 기능은 자세하게 아래에 자세히 설명된다. 모든 제조사가 다음에 열거한 기술을 사용하지는 않는다.

신호 충실도 향상
·프런트 엔즈 응답 대역폭 롤 오프
·프런트 엔드 응답 스무딩
·프런트 엔드 응답 매칭
·프런트 엔드 그룹 딜레이 보정
·프로브 보정

대역폭 보정
·프런트 엔드 응답 대역 제한 필터
·프런트 엔드 응답 "부스팅"
·디지털 대역폭 인터리빙

애플리케이션 향상
·응답 최적화
·프리 또는 디-엠퍼시스 추가/제거
·케이블 & 픽스처 임베딩/디-임베딩
·시리얼 데이터 채널 에뮬레이션
·시리얼 데이터 리시버 이퀄라이제이션
·가상 프로빙

신호 충실도 향상

오실로스코프는 DSP와 같이 이용가능한 최상의 기술을 포함하여 신뢰성 있고 정확하게 DUT(device under test )의 전기적인 신호를 재현해야 한다.  DSP 기술은 현대의 오실로스코프에 적용되어 신호 충실도를 대폭 항샹시켰다. 고속 시리얼 데이터 신호에서 발견되는 빠른 에지와 같은 신호를 정확하게 재현하기 위해서는 깨끗한 신호 충실도와 낮은 신호 왜곡을 요구한다. DSP 향상은 고속 신호가 신뢰성 있고 정확하게 재현되어야 하는지를 설명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이러한 향상은 신호 충실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보통 칩과 칩 또는 부품-부품의 변화를 위한 교정을 수반한다. 이를 교정하지 않으면 오실로스코프의 디바이스 측정시 디바이스가 측정될 때보다 더 나은 신호 충실도를 유지하는 것이 어렵게 된다. 오실로스코프 사용자에게 혜택은 오실로스코프의 각 채널이 이상적인 스텝 응답과 대역폭 롤-오프 특성을 최소한의 신호 왜곡으로 가질 때 얻게 된다. 이는 오실로스코프가 디버깅과 특성화 검증을 위한 더 신뢰성 있는 툴이 되도록 해주며 거의 이상적인 신호의 측정과 비교작업을 할 때, 또는 차동 신호쌍(차동 프로브를 이용하는 대신)의 연산 뺄셈을 수행할 때 이점을 제공한다. 고속 시리얼 데이터의 아이패턴을 표시할 때 다른 방식으로는 얻을 수 없는 신호 충실도를 제공한다. DSP가 오실로스코프의 신호 충실도의 다른 면에 어떻게 향상을 가져다 주는지는 다음의 설명을 참고하면 된다:

프런트 엔드 대역 롤오프 매칭

고주파 아나로그 프런트 엔드는 명목상의 디자인 대역이 있다. 그러나 다른 프런트 엔드는 아래의 최고 대역 속도와 부합하지 않는 약간 다른 응답 또는 롤오프 프로파일을 제공할 수도 있다. 작은 변화(±0.5dB)라도 앰프에서는 상당한(±5%)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보통의 컴포넌트-컴포넌트와 lot-to-lot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아나로그 프런트 엔드의 보수적인 "nominal" 프로파일을 선택할 수 있고, DSP 필터를 사용해 nominal 프로파일에 정확히 맞는 컴포넌트의 응답을 수정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모든 프런트 엔드는 채널 사이의 변화가 작아서 각 채널의 대역폭 응답이 거의 구분할 수 없을 정도의 정확하고 동일한 대역폭을 갖을 수 있다.

프런트 엔드 응답 스무딩

아나로그 프런트 엔드는 신호 충실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응답에서 상당한 피크와 valley 없이 가능한 매끄러운 응답성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품질의 아나로그 프런트 엔드라도 1dB 또는 그이상의 응답 변화를 갖을 수 있고, 특정 주파수에서 10%의 진폭 변화를 야기할 수 있다. 또한 오실로스코프의 스텝 응답 특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응답성에서 "smoothing"이란 클수록 유리하며, DSP가 ±0.5dB 보다 나은 매끄러운 응답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프런트 엔드 응답 매칭

일단 프런트 엔드가 정의된 대역폭 롤오프 프로파일을 나타내고 충분히 매끄러운 응답을 갖게되면, 오실로스코프의 모든 게인 범위에서 각 프런트 엔드(예, 오실로스코프의 채널)와 다른 모든 프런트 엔드와의 매칭이 매우 중요하다. DSP는 이런 엄격한 필요조건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해준다.

프런트 앤드 그룹딜레이 보정

그룹딜레이란 서로 다른 주파수 성분들이 전송선에 따라 나타나는 전달 속도의 차이를 말한다. 전형적인 신호는 복잡하고 많은 다른 주파수 성분들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전송 선의 높은 그룹 딜레이는 신호의 충실도를 나쁘게 하는 것은 당연하며, 이것은 가끔 상승시간을 느리게하고 이상적이지 않은 스텝 응답 형태를 만들기도 한다. 신호들이 1GHz 대역을 넘어 가면서, 그룹 딜레이는 신호 충실도 측면에서 매우 많은 영향을 주는 중요한 특성이 되었다. 오실로스코프는 입력신호를 정확하고 충실하게 복원해야 하므로 오실로스코프의 입력단으로 신호를 입력받으면서 신호에 존재하는 그룹딜레이에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한다. 최고의 신호 충실도가 유지될 수 있도록 DSP를 이용하여 신호의 그룹딜레이에 미칠 수 있는 오실로스코프의 부가효과는 측정되고, 보정될 수 있다.
10년 전, 엔지니어들에게 순수 오실로스코프 프런트 앤드 응답성에 대해 물어봤다면 그들는 당연히 "아주 적은 피크와 감쇠가 없이 잘 정의된 주파수 롤-오프특성을 가지고 완전히 매끄러우며, 3.75/BW의 상승시간을 제공하고, 모든 채널이 각 게인 레인지에서 완벽하게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대답했을 것이다. 현재는 DSP를 사용하여, 이것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예외적으로 높은 주파수 대역의 오실로스코프에서는 상승시간이 0.45/BW의 값으로 보이며 어떤 관점에서는 주파수 대역은 하드웨어의 제약을 갖게된다.

주파수 대역 보정

앞서 기술한 것처럼, DSP는 고유의 하드웨어 주파수 응답을 수정하여 추정된 "일반적인" 프로파일로 만들고 롤-오프 모양을 규정에 맞출 수 있다. 이것은 요구에 맞추어진 주파수 대역 변형을 유용하게 열어둠으로써 사용자들에게 중요한 장점을 제공한다. 이것은 또한 주파수 "부스팅(일정대역을 끌어올림)"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이것은 신호의 충실도 문제로 귀착될 수 있다.

주파수 제한 필터

DSP 필터가 가공되지 않은 하드웨어 성능과 대략적으로 동등한 명목상의 프로파일에 적합하도록 적용된다면, 비슷한 필터가 신호의 충실도를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주파수 감쇠에 적용할 수 있다(예외적으로 상승시간은 저 주파수 대역에서 떨어진다). 흔히 엔지니어들은 특정한 테스트에서는 오실로스코프의 전 대역을 사용할 필요가 없고 대신 전체적인 신호의 충실도를 유지한 상태에서 주파수 대역만을 줄여 낮은 노이즈 플로어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주 선택되어 사용되는 방법 또한 DSP 주파수 제한 필터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대역폭 부스팅

주어진 프런트 엔드 증폭기에서 가능한 주파수 대역은 어떤 경우에는 첨단 기술을 다루는 엔지니어들이 원하는 오실로스코프의 대역보다 낮은 경우가 있다. 이것은 오실로스코프 공급자들에게는 하드웨어 특성상 높은 주파수에서 롤-오프되는 부분을 DSP 필터를 사용하여 증폭시키고자 하는 유혹에 빠뜨리곤 한다. 부스트 정도가 잘 적용된다면, 부작용은 적다. 하지만 최근의 마이크로웨이브 주파수 범위의 IC 프로세스들은 그들의 임계점에서 매우 빠른 롤-오프 특성을 보인다. 따라서 어떠한 DSP 필터가 주파수 부스트에 사용된다고 해도 종종 매우 높은 게인을 갖게 된다. 이 높은 게인은 결과적으로 상승시간을 빠르게 할 수는 있지만, 오버슛이 커지고 전기적인 노이즈가 증가하며 기타 인위적인 요인 등의 신호 충실도에는 잠재적으로 나쁜 영향을 주게 된다.

디지털 대역 인터리빙

실시간 오실로스코프에 적용되는 프런트 엔드 증폭기를 디자인하는 기술과 IC 디자인 과정은 최첨단 기술에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는 고객들이 측정하려고 하는 것들과 같다. 오실로스코프는 최첨단 기술을 다루는 엔지니어들이 혁신적인 기술에 적용할 때 사용하고 싶어하는 충분한 대역을 가지지 못한다는 결과적인 자기당착에 봉착한다. 전통적으로, 이것은 엔지니어들이 테스트 과정에서 실시간 오실로스코프 대신에 다른 장비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해당 성능을 가진 오실로스코프가 출시될 때까지 새로운 기술의 적용이 지연되거나, 경쟁 업체에게 시장을 빼앗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두 가지 모두 원하는 대안은 아니다.
2005년 르크로이에 의해 발명된 DBI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낮은 노이즈 마이크로웨이브 하드웨어와 DSP를 결합하여 고유 하드웨어 주파수를 두 배로 향상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DBI에서는 단일 고주파 광대역 신호가 오실로스코프로 입력되고 이 신호는 두 개로 나누어지며, 하나는 최고주파 통로를 거치고 다른 하나는(높은 주파수 성분들)은 다운 컨버트된다. 두 신호들은 각각의 프런트 엔드와 ADC 경로를 거친 후, DSP를 이용하여 하나의 고주파 광대역 신호로 다시 모아진다. (그림 1)의 블록도를 참조하라. 이 방법의 장점은 고주파 증폭기를 얻기 위해 부스트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프런트엔드는 항상 원래의 하드웨어적인 안정적인 상태에서 동작하고 있으므로, 주파수 대역이 두 배로 넓어진 상태에서도 신호의 충실도를 최대로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높은(더블링) 주파수를 사용하는 상황에서는 사용 채널이 1/2로 줄어든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그림 1. WaveMaster 830Zi 오실로스코프에서 사용하고 있는 DBI(Digital Bandwidth Interleaving) 테크놀로지의 블럭도. 주파수 대역을 2배로 향상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메모리와 샘플 속도도 2배임.

적용범위 확장

DSP가 일반 소비가전에 적용된 것처럼, DSP 적용범위를 오실로스코프에 추가할 수 있다. 르크로이가 고대역 오실로스코프에서 제공하고 있는 몇 가지 예를 들면:

응답성 최적화

DSP가 주파수 대역 롤-오프와 그룹 딜레이 보정에 사용되면 오실로스코프의 특성을 응용분야에 따라 최적화 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르크로이는 3 가지의 응답 최적화 모드를 제공하며 스코프의 채널메뉴에서 각각을 선택하여 다른 스텝 응답특성을 제공하고 있다. 이 세 종류의 DSP 보정은 후-처리 과정이므로, 사용자는 한 번의 신호 포착으로 각각의 응답 특성이 적용되었을 때의 결과를 비교 관측할 수 있다. 세 가지의 최적화 모드는 다음과 같다:

1. 펄스 응답 - 이 응답은 표준 4th 오더 베셀 롤-오프 필터를 사용하며, 이것은 높은 주파수에서 매우 적은 양의 그룹 딜레이를 갖 게되어, 아나로그 하드웨어의 성능과 매우 동일한 스텝 응답을 제공할 수 있다(이것은 가장 높은 주파수에서는 0이 아닌 그룹딜레이를 갖는다).  이 모드를 이용하여 포착한 스텝 응답은 매우 작은 프리 슛과 약간의 오버슛 그리고 약간 느려진 상승시간(그룹 딜레이 때문)을 볼 수 있다. 이 모드는 르크로이 오실로스코프의 기본 응답으로 사용되며, 이 모드는 디지털 오실로스코프가 아닌 기존의 성능의 응답과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될 때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2. 아이 다이어그램 응답 - 이 응답 또한 4th order Bessel roll off를 사용하며, 모든 주파수에서 그룹딜레이가 없는 모드이다. 결과적으로 프리 슛과 오버슛이 같게 되어 시리얼 데이터 아이다이어그램 측정에 오히려 좋다. 이 응답에서의 상승시간은 펄스 응답을 사용했을 때보다 약간 빠르다.
3. 플랫니스 응답 - 이 응답은 주파수 대역의 주파수 특성을 평탄하게 유지하며 또한 그룹딜레이도 "0"을 유지한다. 이 모드에서는 추가적인 고 주파 성분을 포함하게 되어 가장 빠른 상승시간을 제공한다. 빠른 상승시간에 반하여, 아이 다이어그램 응답에 비교했을 때 약간 큰 프리슛과 오버슛이 나타난다. 이 응답은 평탄한 응답이 사용되어야 하거나 빠른 상승시간이 매우 중용한 상황과 같은 협대역 측정에 적합하다.

케이블/픽스쳐 임베딩 또는 디-임베딩

실측에서는 케이블 또는 테스트 픽스쳐들이 오실로스코프와 측정 대상 디바이스(DUT) 사이에 연결되며, 전형적으로 높은 주파수에서 입력신호를 감쇠시킬 수 있다. 오실로스코프 내에서 사용하는 DSP 필터를 적용하여 발생한 감쇠분을 보상할 수 있으며 픽스쳐 또는 케이블이 존재할 때와 존재하지 않을 때의 파형을 관측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프리-/디-앰퍼시스 추가/제거

 시리얼 데이터 채널에서 데이터의 감쇠가 발생한다. 따라서 트랜스미터 디자이너들은 미리 감쇠를 고려하여 앰퍼시스의 사용을 적용하기도 한다. 오실로스코프에서 사용하는 DSP 필터를 적용하여 이것을 보상하거나 또는 특정 시리얼 데이터 채널을 적용하기 위해 미리 앰퍼시스 정도를 시뮬레이션해 볼 수 있다.

시리얼 데이터 채널 응답성 에뮬레이션

 엔지니어들은 프로빙 포인트 대신 특정 시리얼 데이터 채널의 다른 쪽에서 측정을 해보고 싶어한다. 오실로스코프에서 사용하는 DSP 필터들은 시리얼 데이터 채널의 응답 시뮬레이션은 물론, 동일한 테스트를 수행하기위해 물리적인 채널을 연결했을 경우를 애뮬레이션하는 데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

가상 프로빙

 신호 전송로는 물리적으로 복잡하고 원하는 위치에서 프로빙하기가 매우 어렵다. 만약 신호의 전송로에 대한 S-파라메터를 알고 있다면, DSP는 "가상으로 프로빙"하여 신호선상의 특정 위치에서 또는 전혀 물리적으로 프로빙이 불가능한 위치에서도 신호를 관측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시리얼 데이터 리시버 에물레이션

시리얼데이터 리시버는 종종 시리얼데이터 채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을 보상할 수 있는 이퀄라이저를 내부에 포함하고 있다. 오실로스코프 내에 있는 DSP 필터를 리시버 내의 이퀄라이저 시뮬레이션하여 오실로스코프에서 포착된 신호가 리시버에서 어떻게 보여질 지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결론

엔지니어들은 시장에 빠르게 혁신적인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고, 새로운 기술 적용이 가속화되고,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는데 끈임없이 도전을 받고 있다. 소비 시장에서는 지난 10~20년 사이 다양한 제품과 형식들이 놀라운 정도로 출시되고  변화되었다. 이러한 도전에서 살아남은 가장 성공적인 회사들은 신기술을 빠르게 적용하고 제품화를 성공시킨 회사들이다. 마찬가지로, 그들의 공급자들도 똑같이 행동해야 한다. 특히 디자인 테스팅, 검증, 디버그 및 분석에 관련된 회사들은 더욱이 그러하다. 특히, 오실로스코프와 같이 디지털적으로 데이터를 포착하여 디지털 신호 처리기술은 보편적으로 디지털 시스템 성능을 개선하고 향상 시키고 사용자에게 분명한 장점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오실로스코프에서의 DSP 적용의 형태와 DSP가 제공하는 장점을 이해하는 것은 현명하게 장비를 선택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열쇠라 할 수 있다.




참조
- "Digital Bandwidth Interleaving" By Peter J. Pupalaikis,
http://www.lecroy.com/wp/dbi/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