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News



>> 아나로그디바이스 <<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 배터리 관리 '내게 맡겨'
자동차 품질인증 획득, 데이터 및 전력 절연 회로 발표

아나로그디바이스(www.analog.com)는 절연 파워 서플라이가 집적된 4 채널 디지털 절연기를 선보였다. 이 제품군은 자동차 협회(AEC)의 AEC-Q100 표준 인증을 획득했다. 
전기 자동차나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HEV)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자동차 업계에서는 전압 레벨을 모니터링 함과 동시에 배터리 중량, 크기 및 비용까지도 줄일 수 있는 효율적인 배터리 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HEV 차량은 최대 600V의 고전압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안전하고 안정적인 주행을 위해서는 절연이 필수적이다.
이번에 선보인 ADuM540xW 제품군은 ADI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아이커플러(iCoupler) 칩 스케일 마이크로 트랜스포머 기술을 사용해 디자인되었다. 특히 이 기술은 자동차, 산업, 의료, 파워 서플라이 및 소비자 시스템 등과 같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공급된 3억 개 이상의 절연 채널에서 이미 원활하게 사용되며 그 성능을 입증 받았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디지털 절연기에는 5V 출력 시 최대 500mW까지 안정되게 절연할 수 있는 ADI 의 아이소파워(isoPower) 집적된 절연 dc-dc 컨버터 기술이 통합돼 있다.
HEV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이 정도 수준의 절연 성능이 집적되어 있으면 절연 장벽을 가로질러 전력을 전송하여 배터리 전력을 소모하지 않고 배터리를 모니터링 할 수 있다. ADuM540xW 디바이스는 10mm×10mm의 작은 표면 실장 패키지 덕분에 개별 솔루션의 부품 수를 단일 부품 수준으로 줄여준다. 따라서 보드 공간을 최대 70% 절감하고 비용을 절반이나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외장형 dc-dc 컨버터와 함께 사용하는 광커플러 등과 같은 개별 솔루션 대비 훨씬 효과적인 옵션으로 사용할 수 있다.


>> 내셔널 세미컨덕터 <<
사용자 편의성 높인 심플 스위처 전력 모듈 제품 나왔다
FET 내장한 DC/DC 컨버터, 시장 출시 기간 단축

내셔널 세미컨덕터 코리아(www.nsc.com)는 심플 스위처(SIMPLE SWITCHER) 전력 모듈 제품군 중 첫 3종 제품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LMZ 시리즈 전력 모듈은 설계 시간을 단축하고, 시장의 요구에 발맞춰 빨리 제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사용자 편의성에 초점을 맞춘 혁신적인 통합 솔루션이다. 이번에 선보인 전력 모듈은 리니어 레귤레이터의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간단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동기식 스위칭 레귤레이터의 효율까지 함께 제공해 준다.
따라서 그간 스위칭 레귤레이터를 적용한 설계 시 일반적으로 겪었던 외부 인덕터 및 복잡한 레이아웃 배치 문제들을 해소할 수 있다. 심플 스위처 전력 모듈 제품군에 속하는 또 다른 디바이스는 올해 안에 출시될 예정이다.
내셔널의 전력 모듈은 의료, 방송용 비디오, 통신, 산업용 및 군수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FPGA, 마이크로프로세서, 디지털 신호 프로세서(DSP) 및 기타 POL 변환에 필요한 전력 공급장치 설계를 간소화 해준다. 또한 특허 출원 중인 패키징 기술을 적용하여전자파 방사(EMI)의 레벨을 낮췄기 때문에 내셔널의 전력 모듈은 EN55022(CISPR22) 클래스 B 전자파 방출의 표준 요건에 부합한다. 특히 이 모듈의 효율적인 열 방출과 하부가 노출된 대형 패드 덕분에 별도의 통풍 없이 고온에서도 작동이 가능하다. 이 모듈은 모듈 가동으로 인해 발생되는 열기가 다른 모듈 대비 평균 10도 정도 낮다.
전력 공급장치 설계자들은 각종 수상 경력을 갖고 있는 내셔널의 WEBENCH Power Designer와 WEBENCH Power Architect 설계 툴을 사용하여 심플 스위처 전력 모듈을 설계할 수 있다. 향상된 WEBENCH Power Architect를 통해 엔지니어는 전체 시스템에 적합한 다중 출력 DC-DC 전력 공급 장치를 신속히 제작할 수 있다.


>> TI <<
통합 FET 갖춘 동기식 벅 컨버터 발표
12V 듀얼-채널, 35% 보드 공간 절감

TI 코리아(www.ti.com/ww/kr)는 업계 최초의 듀얼-출력 완전 동기식 SWIFT 전원관리 IC, TPS54290을 출시했다.
TPS54290 1.5A/2.5A 컨버터는 셋톱박스 또는 디지털 TV 등과 같은 12V 전원 공급장치를 사용하는 소비자 가전의 전력 설계를 단순화시켜준다. 이 SWIFT 제품은 4.5V~18V까지의 입력 공급 전압으로 동작하며, 90%의 전력 효율 등급으로 최소 0.8V까지의 출력 전압을 지원한다. TPS54290은 300kHz의 고정 주파수로 설정되었으며, 이 제품군 중 TPS54291 및 TPS54292는 600kHz와 1.2MHz의 스위칭 주파수를 제공하여 DC/DC 솔루션의 크기를 한층 더 줄여준다.
4개의 MOSFET을 통합한 듀얼 출력 동기식 벅 컨버터는 비동기식 컨버전 솔루션에 비해 보드 공간은 35% 적게 사용하며, 동시에 90%의 효율로 완벽한 동기식 컨버전 기능 제공한다. 또한 전류 모드 컨트롤 기능은 외부 보상 회로을 단순화하여 설계자가 다양한 종류의 출력 커패시터 선택이 가능하도록 유연성 제공한다.
 

>> 인터실  <<
전력 공급 난제 해결한다
새로운 전력 모듈 출시, QFN 패키지

인터실 코리아(www.intersil. com)는 확장 가능한 소형 전력 모듈인 ISL8200M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유연성이 뛰어난 이 새로운 모듈은 설계자들에게 보다 광범위한 POL 전력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으며, 사용이 간편한 다목적 전력 솔루션을 제공한다. ISL8200M는 10A 전류 성능을 제공하는 고집적 POL 레귤레이터로 PWM 컨트롤러, 파워 MOSFETs, 파워 인덕터 및 관련 개별부품을 포함하는 표면실장 QFN 패키지로 제공된다. 이번에 출시한 제품은 컴퓨팅, 텔레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인프라 및 산업용 장비 등의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솔루션이다.
전력 시스템 설계자들은 끊임없이 성능향상을 원하는 소비자의 요구에 직면해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해결과제들을 안고 있다. 만약 엔지니어가 전력공급 설계의 전문가가 아니라면, 코앞에 닥친 문제를 초기에 해결하기란 매우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고집적 구성을 제공하는 ISL8200M을 사용한다면 어떤 설계 엔지니어라도 완벽한 고성능 POL 레귤레이터를 설계할 수 있다.

 

>> SEMICON 2010 <<
LED열기는계속된다
세미콘코리아, 동시개최 LED 전시회도 북새통

올 들어 첫 번째 개최된 반도체 관련 전시회인 세미콘코리아 전시회와 동시 개최 전시회로 열린 LED코리아, 솔라콘코리아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지난 달 3일~5일까지 삼성동 코엑스 전시관에서 열린 세미콘코리아 2010은 총 293개 업체가 참가한 가운데 1,048개의 부스가 마련됐으며, 솔라콘코리아2010은 총 39개 업체가 참여하고 136개 부스가 차려졌다,
LED코리아 2010은 총 64개 업체가 참가 168개 부스가 마련됐다. 이로써 총 396개 업체가 참여 1,352 부스로 참관객들을 맞이했다. 또한 전시회 개막에 앞서 세미콘코리아는 반도체, 솔라, LED 전시회에 관한 설명과 함께 간단한 시장전망을 내놓는 시간을 가졌다.
 
반도체 재료, 장비 시장 빠른 회복세
세미콘은 이날 자리에서 시장전망을 내놓으면서 반도체 업계는 현제 회복시점에 다가섰고 많은 기회를 엿볼 수 있는 시점에 다가왔으며, 현재 금융위기 이전의 수준으로 빠른 회복세에 접어들었다는 희망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또한 한국의 경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을 밝혔다.
세미가 밝힌 한국 시장의 전망 중 장비 분야는 2009년도에 39%의 하락을 보였으나 2010년에 51% 성장 예장과 함께 2011년에는 32%의 성장을 기록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한 재료 분야에서는 2009년도 후에 20% 하락세를 보였으나 2010년에는 10%성장과 함께 2011년에는 8% 성장을 전망한다는 예측을 내놓았다.
한편, LED 시장 전망을 발표한 유영문 부경대학교 석좌 교수는 2009년도에 서울반도체와 니치아와의 분쟁합의와 삼성 LED의 약진, LCD TV에 쓰이는 LED BLU 상용화를 가장 큰 사건으로 꼽았다.
특히 유영문 석좌교수는 서울반도체와 니치아는 15건 특허소송이 화해에 도달하면서 국내 기업들이 세계시장 진입에 있어 더 큰 자신감을 얻었다고 밝혔다. 또한 2010년에는 대기업들이 선두에 서서 시장 환경을 열어갈 것이라 예상하면서 LED 조명 분야는 앞으로도 더욱 크게 발전될 것이라는 예상을 내놓았다.


>> 인터내셔날 렉티파이어 <<
차세대 차량 플랫폼용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 시켰다
차량용 DirectFET짋2 전력 MOSFET 출시

전력관리 기술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업체인 인터내셔날 렉티파이어(www.irf.com)가 AUIRF7739L2와 AUIRF7665S2 차량용 DirectFET2 전력 MOSFET를 출시했다.
이들 제품들은 차량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강건하고 신뢰할 수 있는 AEC-Q101 인증 패키지로 제공되어 탁월한 전력밀도, 양면 냉각 기능, 낮은 기생 인덕턴스 및 저항 등의 특성을 제공한다.
IR에서 제공하는 이 최초의 차량용 DirectFET2 디바이스들은 완전 리드-프리이며, 전통적인 표준 플라스틱 패키징 컴포넌트들과 비교하여 탁월한 성능과 효율과 더불어 전체 시스템 레벨에서 크기와 비용 절감을 제공한다.
새로운 대형 캔 패키지로 제공되는 AUIRF7739L2는 해당 PCB 영역에서 40V 조건에서 0.7mOhm의 업계 최저의 RDS(on) 특성을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대형 캔은 D2PAK보다 60% 작은 풋프린트와 85% 낮은 프로파일을 특징으로 한다. 디바이스는 탁월한 전력밀도와 효율을 제공하기 때문에 EPS, 배터리 스위치, 마이크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ISA, 섀시, 드라이브 트레인 및 전력 트레인 시스템 등과 같은 중부하 모터 제어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AUIRF7665S2 소형 캔 디바이스는 매우 낮은 게이트 전하를 위해 최적화되었으며, 신속하고 효율적인 스위칭 성능을 위해 매우 낮은 기생 특성을 나타낸다. DirectFET2 MOSFET은 클래스 D 오디오 증폭기의 출력단, DC/DC 컨버터, 연료 분사 시스템 등과 같은 차량용 스위칭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두 디바이스 모두 AEC-Q100 표준 인증을 받았으며, 환경친화적인 무연 및 RoHs 호환 BoM을 특징으로 하며, 무결점을 목표로 하는 IR의 자동차 품질향상 활동에 포함되어 있다.



> LASELEC <<
UV 레이저 전선 마킹 전문기술 선보여
MT 200, 미국에서 아랍에미리트 등 전시회에서 발표

프랑스의 케이블 마킹기 전문업체인 LASELEC(www.laselec.com)은 미국 휴스턴 Heli Expo와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AIME & MRO 등의 국제 박람회에서 다양한 UV 레이저 와이어 마킹기를 선보였다고 밝혔다. 
현재 LASELEC은 우주항공, 철도, 랠리 및 F1경주용 차 산업 요건에 충족되는 업그레이드 가능한 복합 UV 레이저 전선 마킹기 2종을 상용화한 유일한 업체이다. 또한 최신 기종인 MT 200 검사소를 비롯해 케이블/전선 산업용 특수 장비를 개발해 오고 있다.
초소형기기인 MT 200은 UV 레이저를 사용해 케이블 샘플에 각인을 할 뿐만 아니라 분석 보고서도 작성한다. MT 200은 조작이 간편하며 사용자들이 케이블의 각인상태를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생산 과정에서 주기적인 통제가 가능하다. 또한 운영비용이 낮고 유지보수가 크게 필요치 않다. MT 200의 혁신적 기술은 LASELEC의 ULYS MODENA 및 MRO 200 전선 마킹기 시리즈를 안정적으로 완벽히 보완해준다.
ULYS MODENA는 대형-초대형 규모 생산에 적합한 장비로 4가지 모델이 출시되고 있다. ULYS 990 Modena은 2종 레이저를 기반으로 한 가장 강력한 모델로 비견할 데 없는 생산성 수준을 보장한다. 보다 소규모 생산용으로 설계된 MRO 200 시리즈는 매우 인체공학적인 컴팩트 디자인으로 가격 경쟁력이 우수하다.
열수축 슬리브 방식을 대체한 UV 레이저 마킹 방식은 케이블류 무게를 명백히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져왔다. 또한 이러한 무게 감소로 인해 케이블 장착 기기의 무게도 줄어들었다. 슬리브 및 라벨의 제거로 더욱 가벼워진 위성장치 및 경주용 차량이 생산되었다. 이러한 요인은 에너지 비용의 상승으로 인해 제조업체 및 사용자 모두에게 매우 중요해졌다.

 


>> 제닉 <<
단일 칩 무선 마이크로 컨트롤러 발표
모듈 제품군도 출시, 무선 매쉬 네트워킹 지원

제닉(www.jennic. com)은 최근 ZigBee PRO와 IEEE802.15.4 표준에 기반 한 무선 네트워킹 통신용 단일 칩 32비트 무선 마이크로 컨트롤러를 새롭게 발표했다. 아주 낮은 동작시 소모전류와 단일 칩 무선 마이크로 컨트롤러를 위한 많은 내장 메모리, 추가로 혁신적인 TOF(Time of Flight) 거리측정 엔진의 조합은 배터리로 작동되는 다양한 응용프로그램들을 위한 차세대 무선 매쉬 네트워크의 개발이 가능해졌다. JN5148 32비트 무선 마이크로 컨트롤러는 시스템 운영 시 전류소비량이 수신 시 18mA 그리고 3dBm에서 전송 시에는 15mA로써 기존 솔루션 보다 일반적으로 35%정도 더 낮은 전력소모량을 보인다.
또, 128kB ROM, 128kB RAM 용량과 향상된 코딩효율을 통해, JN5148은 단일 칩 내에 개발자들이 그들의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와 ZigBee PRO 프로토콜 스택을 통합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제공한다.


>> 프리스케일 <<
DSP 코어 성능 점수 '가장 높네'
SC3850 DSP 코어, BDTImark2000 높은 점수 획득

MSC8156 멀티코어 디지털 시그널 프로세서(DSP)에 사용된 프리스케일 반도체의 스타코어(StarCore) SC3850 코어 기술이 독립 신호 처리 기술 분석 회사인 BDTI(버클리 디자인 테크놀로지)로부터 최고의 벤치마크 결과를 받았다.
특히 프리스케일의 SC3850 1GHz 코어는 지금까지 BDTI에서 테스트한 DSP 아키텍처 중에서 가장 높은 고정 소수점 BDTImark2000™ 점수를 기록했다.
BDTImark2000은 DSP 성능에 대해 업계에서 가장 신뢰 받는 측정 기준 중 하나이다. 이 점수는 핵심 DSP 지향 알고리즘인 BDTI DSP 커널 벤치마크 결과에서 추출된 것이다. 점수가 높을수록 코어 또는 프로세서가 빠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프리스케일의 MSC8156 프로세서는 SC3850 스타코어 DSP 코어 기술 기반의 식스 코어 디바이스이며 무선 광대역 기지국 장비의 기능을 획기적으로 강화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MSC8156 DSP에 각각의 식스 코어를 장착한 SC3850 코어 기술은 BDTI에서 인증한 점수 중 가장 높은 15420 BDTImark2000 점수를 획득했다. 이는 텍사스 인스트루먼트의 1.2GHz C64X DSP가 기록한 13170 BDTImark2000 점수보다 높다.


>> 울프슨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  <<
소음제거 기능의 스테레오 헤드셋 솔루션 발표독보적인 마이존(myZone) ANC기술 탑재

울프슨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 코리아(www.wolfsonmicro.com)는 이어버드(ear-bud) 타입의 스테레오 헤드셋 레퍼런스 솔루션인 마이존(myZone™) WM182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WM182은 피드-포워드 방식의 주변소음 제거 기술(ANC)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휴대폰 제조업체를 비롯하여 소비가전 기업들이 헤드셋 제품의 제작 및 출시를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우수한 성능과 가격 경쟁력을 제공하는 WM182는 USB로 재충전할 수 있으며, 특히 화이트 레이블 제품으로 구현할 수 있다. 따라서, ANC헤드셋에 요구되는 고객의 디자인 조건에 따라 재포장 또는 패키지 형태로 제공할 수 있으며, 시장 출시 후 함께 제공되는 액세서리로도 활용할 수 있다.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세계적인 소음 제거 기술을 제공하는 WM182는 전세계 수백만의 고객들이 울프슨의 혁신적인 ANC 기술을 휴대가 편리한 헤드셋을 통해서 체험할 수 있도록 해준다. 울프슨의 혁신적인 마이존(myZone™) 피드포워드 ANC 기술은 주변 소음을 제거함으로써 깨끗하고 선명한 오디오를 구현하여 고객이 외부 소음으로 인해 오디오 볼륨을 점점 높여야 하는 불편을 겪지 않게 해준다.
주변 소음을 최대 99%까지 제거할 수 있는 WM182은 재충전이 가능한 리튬 이온 배터리를 내장한 직렬 콘트롤 포드를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약30시간의 ANC 재생, 미니 USB 충전 소켓, 전화 응답 종료 버튼, ANC 온/오프 스위치, 전원 및 충전용 두 가지 색상의 LED 상태 표시기를 제공한다. 특히 이 제품은 소음 감지 마이크가 각각의 이어버드 및 음성 마이크에 내장되어 있다. 업계의 몇몇 선도업체들을 비롯하여 수많은 고객사들이 WM182의 샘플링 제품을 사용하여, 헤드셋 개발 평가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울프슨은 올해 안에 추가적으로 향상된 헤드셋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 멘토 그래픽스 <<
프리스케일 버추얼 가라지 기술 인수
자동차 전기 전자 설계 및 데이터 관리 확장

멘토 그래픽스(www.mentor.com)는 미국 소재의 기술 업체인 프리스케일로부터 버추얼 가라지(Virtual Garage) 제품 라인을 인수했다고 발표했다.
버추얼 가라지는 자동차 전기 전자 시스템의 설계 및 데이터 관리 영역 내에서 다음의 두 가지 주요 현안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제품군이다. 해결해야 할 첫 번째 현안은 옵션 처리된 전자 콘텐츠로 기인한 가치의 다양성과 비용의 복잡성 가운데서 최선의 선택을 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차량 설계에 특화된 데이터를 다양한 형태로 표현하고, 이를 필요한 시점에 제공하는 일이다.
버추얼 가라지 제품은 OEM을 통해 이미 충분한 성능 입증을 받아 왔으며, 공급 망 전체에 걸쳐 상당한 가치를 추가할 수 있도록 한다. 멘토 그래픽스는 버추얼 가라지 솔루션의 주요 설계 인력 및 관련 지적 자산까지 모두 인수했다.
이번 기술 인수를 통해 버추얼 가라지는 멘토 그래픽스의 자동차 산업 분야 제품 포트폴리오에 통합될 예정이다. 또한 버추얼 가라지 솔루션은 2010년 3월 18일 디트로이트에서 열릴 IESF 컨퍼런스의 여러 세션에서 다뤄질 예정이며, 세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래티스 반도체 <<
시리얼 RapidIO 2.1 솔루션 발표
저가 FPGA 지원, IP 코어에 대한 라이선스도 받아

래티스 반도체(www.latticesemi.com)와 Praesum 커뮤니케이션즈는 LatticeECP3 FPGA상에서 지원되는 시리얼 RapidIO 2.1 엔드 포인트 소프트 IP 코어를 발표했다.
이 코어는 업계에서 가장 낮은 비용 및 전력으로써 프로그래머블 SRIO 솔루션을 제공하며, 최대 3.125Gbps의 레인(lane) 속도에서 1x, 2x 그리고 4x 레인 컨피규레이션을 지원한다. 래티스는 또한 Praesum사로부터 IP 코어에 대한 라이선스를 허가 받음으로써, 시리얼 RapidIO IP코어에 대한 서브-라이선스 및 모든 사용 권한을 갖게 되었다.
RapidIO는 베이스밴드 처리과정의 DSP 클러스터를 위해 직접 상호 연결로 사용되어온 무선 인프라 애플리케이션에서 광범위한 수용이 가능하다.
과거에는 벤더가 이런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비싼 고급 FPGA에 의존해야만 했지만 시리얼 RapidIO 2.1 코어와 LatticeECP3 FPGA의 결합으로 고객들은 성능이나 비용의 손실 없이 3G, LTE 그리고 WiMAX를 위한 저전력 인프라 솔루션을 개발 할 수 있게 되었다. 낮은 레이턴시 CPRI와 GbE/SGMII 같은 시리얼 RapidIO 2.1 코어와 래티스 IP 코어는 무선 인프라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통합 IP세트를 포함한다.

 

>> 자일링스 <<
UMC 고성능 40나노에서 양산 자격 획득
버텍스-6 FPGA 제품군, 대량 생산 돌입

자일링스 코리아( www.xilinx.com)는 자일링스와 세계적으로 유명한 반도체 파운드리 UMC는 버텍스-6 FPGA 제품군이 UMC의 고성능 40나노 로직 공정을 모두 통과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두 회사 엔지니어링 팀이 수율, 신뢰성, 회전 주기를 높이기 위해 긴밀히 협력한 결과로, 버텍스-6 제품군의 양산 자격 획득은 UMC가 2009년 3월 이 디바이스를 처음 출하한 이후 40나노 대량 생산으로의 전환을 의미하는 것이다. 
3세대 자일링스 ASMBL™ 아키텍처를 이용하여 구축된 버텍스-6 FPGA 제품군의 성능은 15% 더 향상되고 전력소비는 경쟁사의 40나노 FPGA 제품에 비해 15% 낮아졌다. 이 디바이스는 1.0v 코어 전압에서 작동하며 0.9v 저전력 옵션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ISE 디자인 수트 11이 제공하는 신세대 개발 툴과 시장을 선도하는 65나노 버텍스-5 FPGA 제품군에서 이미 사용중인 방대한 IP 라이브러리의 지원을 받아 생산적인 개발과 디자인 마이그레이션을 확보하고 있다.
UMC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45/40나노 로직 공정은 12개의 주요 레이어에 대한 정교한 이머전 리소그래피를 이용한 것으로 초미세 접합, 임베디드 실리콘-게르마늄 및 모빌리티 강화 기법 및 초저k(ultra low-k) 유전체와 같은 최신 기술 향상을 구현하고 있다. 현재 다수의 고객이 UMC에 45/40나노 제품의 제조를 맡기고 있으며, 수 천 가지의 웨이퍼가 이미 시판되어 있다.


>> 알테라 <<
28-nm FPGA 위한 혁신적 기술 발표
차세대 FPGA 밀도와 I/O 성능 개선

알테라 코퍼레이션(www.altera. com)은 자사의 향후 28-nm FPGA 제품들에 혁신적인 신기술들이 탑재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부분 re-configuration을 위한 새로운 방법인 임베디드 하드카피(Embedded HardCopy) 블록들과 임베디드 28Gbps 트랜시버들은 차세대 알테라 FPGA들의 밀도와 I/O 성능을 극적으로 개선시키고 ASIC 및 ASSP에 대한 경쟁력 우위를 더욱 강화시킬 것이다.
HD 비디오, 클라우드 컴퓨팅, 온라인 데이터 스토리지, 모바일 비디오와 같이 넓은 대역폭을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들의 급속한 성장은 인프라 및 사용자 장비를 개발하는 업체 모두에게 새로운 과제를 안겨줬다. 어떻게 하면 엄격한 전력 및 비용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면서 시스템의 대역폭을 신속히 증가시킬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과제들을 알테라는 혁신적인 첨단 기술들을 개발하여 해결했다.
새로운 임베디드 하드카피 블록들은 알테라만이 보유한 하드카피 ASIC 역량을 활용하는 맞춤화가 가능한 하드웨어 IP 블록들이다. 이 임베디드 하드카피 블록들은 인터페이스 프로토콜, 특정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함수, 독자적인 맞춤형 IP 등과 같이 로직이 많이 필요한 기능들이나 표준 기능들을 강화하기 위해 사용된다.


>> 맥심 <<
터치 스크린과 터치 버튼
애플리케이션에서 '촉각' 재현
TacTouch 햅틱 압전 컨트롤러 출시, 프로세서 부하 줄여줘

맥심(korea.maxim-ic.com)는 단일/멀티레이어 압전 액추에이터를 위한 업계 최초 완전 통합, 프로그래밍 HPC (haptic piezo controller) MAX11835*를 출시했다.
MAX11835는 터치스크린에서 보다 향상된 "터치감"을 제공하는 새로운 햅틱 솔루션이다.  사용자는 키보드, 키패드 및 기타 다양한 최신 기기에서 버튼을 누르는 "느낌"에 익숙해 있다. 터치스크린 및 용량성 센서는 인터랙티브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지만 기계적 버튼이 없기 때문에 만지는 느낌이 없다.
MAX11835는 기계적 피드백 느낌을 터치스크린과 용량성 버튼에 추가한다. 이 제품은 모든 터치스크린 또는 터치 버튼 컨트롤러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새로운 TacTouch 개념의 일환으로 맥심은 디자인 인(design-in) 지원 및 기준 설계를 제공함으로써, Maxim의 터치스크린 컨트롤러와 결합할 때 최적화된 촉감과 간소화된 디자인 인을 구현한다.
 
최적화된 촉감과 간소화된 디자인 인 구현
타깃 애플리케이션으로는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 또는 기존 기계식 버튼을 갖는 가전 또는 산업 제품이 포함되며, 대표적인 예로 휴대전화, MID(mobile Internet device), MP3 플레이어,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 디지털 액자, 다기능 프린터, 디지털 스틸/비디오 카메라, POS 단말기 등이 있다.
MAX11835는 맥심의 햅틱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하여 고전압 신호를 필요로 하는 압전 및 기타 액추에이터를 구동한다. 단일레이어 압전 액추에이터는 상당히 안정적이고 저렴하지만 최대 250V의 높은 구동전압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멀티레이어 압전 액추에이터는 최대 40V만 필요로 하기 때문에 핸드헬드 제품에서 추가적인 고전압 안전 요구사항을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멀티레이어 압전 액추에이터는 오디오 출력도 지원하지만 단일레이어 압전 액추에이터보다 비싸다.
MAX11835는 5V~250V의 넓은 전압 범위에서 단일/멀티레이어 압전 액추에이터를 모두 구동한다. 출력 전압 범위가 넓어 설계자는 두 종류의 압전 액추에이터 중 선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다른 액추에이터 기술에서도 이 소자를 사용할 수 있다. MAX11835는 사용자 프로그래밍 가능 햅틱 패턴 생성기, 프로그래밍 가능 부스트 컨버터 및 고전압, 고용량성 부하 드라이버를 내장하고 있어 사용자가 구성할 수 있고 슬루율 제한이 있는 부스트 전압 출력을 생성한다.
MAX11835는 직렬 I2C 인터페이스를 통해 파워 업 시 다운로드되는 여러 개의 사용자 정의 햅틱 파형을 동시에 저장할 수 있는 충분한 내장 메모리를 제공한다. 동작 시 시스템 또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로부터 햅틱 트리거 펄스만으로 파형을 재생한다. 다른 드라이버 IC와 달리 동작 중에 고속 파형 패턴을 전송할 필요가 없다.

 

>>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
마이크론과 뉴모닉스, 합병 위한 협정 체결
무선 및 임베디드 시장용 NOR 및 PCM 분야 기대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www.st.com)은 마이크론이 전주식거래방식 (all-stock transaction)으로 뉴모닉스를 인수한다는 마이크론(Micron Technology Inc.)과의 최종 협정을 체결하였음을 협력사인 인텔 코퍼레이션과 프란시스코 파트너스와 함께 발표했다. ST의 플래시 메모리 합작사인 뉴모닉스는  인텔 및 프란시스코 파트너스와 함께 2008년 3월 30일 설립되었다.
이번 거래를 통하여 뉴모닉스의 강점이 메모리 시장의 세계적 선도기업인 마이크론과 결합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이번 거래는 뉴모닉스 설립 이전에 ST의 플래시 메모리 사업부에서 이전된 고객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 및 임직원들의 고용을 보장할 것이며, ST는 자사의 지분 투자에 대한 단기적인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마이크론/뉴모닉스는 무선 및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용 NOR, stacked NOR 및 상변화메모리(PCM)의 최고 기술 및 제품 개발 센터를 이탈리아에 둘 계획이다. 또한 거래가 완료되면, 마이크론/뉴모닉스와 ST는 기술 R&D 및 생산 활동을 위해 이탈리아 아그라떼 (Agrate)에 소재한 R2 시설을 공동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의 수석 부사장이자 최고재무책임자(CFO)인 카를로 페로는 "ST는 채무보증을 끝냄과 동시에 플래시 메모리 사업에서 손을 뗌으로써, 더욱 집중적인 비자본집약 사업 모델을 향한 자사의 전략을 더욱 발전시키게 되었다. ST는 오늘 발표한 뉴모닉스와 마이크론의 합병을 통한 세계 메모리 사업의 지속가능한 선두주자를 설립한다는 거래가 종료되면, 자사의 자본 유동성 확보를 포함하여 여러 성과를 달성한다는 점에 매우 고무되어 있다"라고 설명했다. 

 

>> 페어차일드 반도체  <<
향상된 오프-라인 파워 서플라이 설계 제공
파워스위치 개발, 간단한 설계 및  비용절감

페어차일드 코리아(www.fairchild semi.com)가 오프-라인(Off-line) 파워 서플라이에서 대기전력소비를 줄이고 디자인을 쉽게 할 수 있는 솔루션을 필요로 하는 고객들을 위해  업계 유일의 파워스위치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과전류시간 지연을 200ns 이하로 줄임으로써 전력손실 및  신뢰성을 개선하고, 드레인 전류 감지용 저항을 강력한 애벌런치(Avalnche Rugged) 650V SenseFET에 통합했다. 60와트까지 오프라인 전력공급을 하는 FPS™ 파워스위치 FSGM0565R은 66kHz  플라이백 컨버터에서 예외적인 대기전력을 달성했다. 이에 따라 시동저항을 끄는 고전압 시동회로인 SenseFET, 그리고 대기전력상태에서 30mW 까지 절전하는 "Soft burst" 기능, 그리고 컨버터 가청 소음 생성 방지를 통해 가능케 되었다.
Auto-restart 기능을 갖춘 많은 보호기능이 내장되어 파워서플라이의 부품 수가 줄어들고 이는 설계자들에게 더 큰 가치와 높은 신뢰성을 제공한다. 여기에는 과부하 보호, 과전압 보호, 이상 과전류 보호, 히스테레시스 손실에 의한 내부 열 차단 기능, 출력 쇼트 보호 그리고 저전압 차단 기능을 포함한다. 이러한 적은 부품 수와 높은 신뢰성의 조합으로 이 파워스위치는 LCD TV와 모니터 그리고 특히 4 램프 LCD 모니터와 같은 많은 응용제품에 매력적이다.


>> 오토데스크  <<
"그 차이를 확인하십시오"
3월까지 오토캐드 2010 캠페인 런칭

오토데스크 코리아(www.auto desk.co.kr)는 'See the Difference with AutoCAD 2010('그 차이를 확인하십시오, 오토캐드 2010')' 모토 아래, 기업들의 향상된 디자인 구현과 전문성 제고를 위해 오토캐드(AutoCAD) 2010 캠페인을 런칭하고, 최신 오토캐드 및 오토캐드 LT의 장기적인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우선, 1월부터 3월까지 실시되는 이번 오토캐드 2010 캠페인에서는 기존 버전 보다 강화된 3D 디자인 설계 기능과 최적화된 사용자 편의성이 강점인 오토캐드 2010 및 작업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2D 디자인 설계의 대표 소프트웨어인 오토캐드 LT 2010과 관련한 다양한 할인 이벤트와 무료 체험판 기회를 제공, 보다 많은 기업 고객들이 직접 체험하고 실제적인 비즈니스 향상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오토데스크 코리아는 이번 오토캐드 2010 캠페인의 일환으로 1월 31일까지 오토캐드 2010 및 오토캐드 LT 2010 신규 구매 고객에게는 10% 할인 혜택을 제공했으며, 그 외 퀴즈 이벤트 및 서브스크립션 어드벤티지 팩 설치 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를 실시한다.


>> 인피니언 <<
개방형 보안 대중교통 스마트카드 '뭉치자'
주요 스마트카드 업체, 개방형 표준 수립 위해 협력

스마트 카드 제조업체인 G&D와 오베르튀르 테크놀로지스 그리고 칩 공급업체인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와 인사이드 컨택트리스는 차세대 스마트 카드 기반 교통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새로운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협력한다고 발표했다.
솔루션은 4개 협력업체들이 현재 구현하고 있는 개방형 표준에 기반하게 되며, 최종적으로는 독립 기구에 의해 관리될 것이다. 칩, 스마트 카드, 애플리케이션 전용 운영 소프트웨어, 판독기, 교통 시스템 등 스마트 카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회사들이 보다 보안 수준이 높은 대중교통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을 위한 협력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대중교통기관과 스마트카드 업체들은 새로운 표준을 통해 보다 우수한 성능과 첨단 시스템 보안 기능뿐만 아니라 칩 공급 업체 다양화 등 많은 핵심 이점들을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다. 개방형 표준은 최적화된 상호연동성을 제공하여 대중교통 체계에 간편하고 신속하게 통합될 것이다. 이 표준을 이용한 최초의 에뮬레이션 칩과 교통 스마트카드는 2010년 말 제공 예정이다. 이 협력은 세계 1위의 칩 카드 IC 공급업체인 인피니언에 의해 수행된 기초 작업에 기반하고 있다. 인피니언은 대중교통 스마트카드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하드웨어 기반 보안 시스템을 개발해 왔다. 이것은 현재 널리 보급되어 있는 128bit 키 길이의 개방형 AES (Advanced Encryption Standard)를 이용한 특별한 인증 체계, ISO/IEC 7816 표준에 기반한 파일 타입 및 명령어 세트로 구성되어 있다.


>> 애질런트테크놀로지스 <<
휴대용 벡터 네트워크 분석기 공개
캘리브레이션 키트 없이도 측정결과값 및 신뢰성 유지

애질런트테크놀로지스는 세계에서 가장 정확한 휴대용 벡터 네트워크 분석기(VNA)인 '애질런트N9923A 필드폭스 RF벡터 네트워크 분석기(VNA)'를 발표하였다.
FieldFox RF 벡터 네트워크 분석기는 분석기 분야에서 최상의 측정 안정성(0.01 dB/℃)을 보이며, 휴대용벡터 네트워크 분석기 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통합 QuickCal 보정능력을 보인다. QuickCal은 캘리브레이션 키트를 현장에서 휴대하지 않고서도 지속적인 측정결과값 및 자료의 신뢰성을 유지시켜 준다.
FieldFox RF 벡터 네트워크 분석기는 애질런트의 휴대형 제품의 포트폴리오를 확장시켰으며, 임무수행에 필수적인 통신설비용 RF 부품을 전담하거나 고장수리 하는 엔지니어들로서, 항공우주, 국방 및 네트워크 장비 제조 분야에서 작업하는 현장 엔지니어들을 위해 설계되었다. 한대의 full 2-포트 네트워크 분석기로서, FieldFox RF VNA을 이용하여 사용자들은 모든 4가지 S-파라미터를 측정과 동시에 화면에 표시할 수 있다.
FieldFox RF VNA 제품은 애질런트의 핵심 제품인 N9912A FieldFox RF 분석기보다 더 뛰어난 네트워크 분석 기능을 필요로 하는 엔지니어들용으로 개발되었으며, 무선 설치 및 유지보수(I&M)용으로 세계에서 가장 정밀한 휴대용 통합분석기기이다. 


>> 리니어  <<
고속 안정화, 낮은 글리치 특성 앞세운 DAC
±1LSB INL & DNL 달성하는 18비트 DAC 출시

리니어 테크놀로지 코리아(www.linear.com)는 정밀 DC 스펙으로 최대 ±1LSB INL 및 ±1LSB DNL을 제공할 수 있는 업계 최초의 18비트 DAC(제품명: LTC2757)를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LTC2757은 ±10V 출력 범위에서 18비트로 정확하며, 2.1μs의 풀 스케일 안정화 시간과 낮은 글리치 임펄스를 제공한다. 고속 안정화 및 낮은 글리치 특성은 고조파 왜곡(harmonic distortion)을 감소시키고, 고주파수, 저잡음 출력 파형 생성을 가능하게 한다. 유일한 DC 및 AC 정확 성능의 결합은 고성능 계측기기 설계, 자동화 테스트 장비, 데이터 수집 시스템, 의료 기기를 실현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6개의 독자적인 출력 전압 범위(0V ~ 5V, 0V ~ 10V, ±10V, ±5V, ±2.5V, -2.5V ~ 7.5V) 는 소프트웨어나 핀 스트래핑(pin-strapping)을 사용해 선택될 수 있으며 정밀 이득 단을 추가해야 하는 필요성을 제거하며 고객들이 생산 물류 환경을 개선시키고 동작 중에 믹스하여 조정할 수 있게 한다.
사용자는 전류 모드 출력을 통해 자신들의 외부 증폭기를 선택할 수 있으며 속도, 정확도, 잡음, 전력 또는 다른 요건들을 최적화시킬 수 있다. 또한 전류 모드 출력은 전압 출력이 DAC 전원 레일 이상으로 스윙할 수 있게 한다. 내부 증폭기를 갖춘 대안용18비트 DAC 제품들은 0V~5V 이상으로 스윙할 수 없으며 출력을 전원 레일 가까이에 제한시킨다.
LTC2757은 내부 레지스터의 리드백 기능 이외에 DAC 출력 스팬 설정을 가능하게 하는 양방향 병렬식 입력/출력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 전압 제어형 오프셋과 이득 조정 핀을 통해 사용자는 시스템 오프셋, 이득 오류 또는 레퍼런스 오류를 없앨 수 있다.

 

>> 한국NI <<
올해도 의료기기 개발 지원 프로그램 실시
Windows OS, Real-Time OS 환경 소프트웨어 지원

한국내쇼날인스트루먼트(ni.com/korea)는 올해에도 국내 의료 기술의 혁신적인 발전을 위해 창조적이고 도전적인 의료기기 개발 회사의 지원을 전격 결정했다.
작년에 처음 시행된 본 지원 프로그램은 이미 유수의 의료관련 회사들이 경쟁력 있는 의료기기 시스템을 개발하고 양산하는데 다양한 지원 혜택을 제공받은 바 있다. 이와 같은 지원은 국내 의료기기 회사의 개발을 장려하고 빠른 시장 출시와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도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의료기기 개발지원 프로그램은 2가지 환경의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는데 첫 번째는 Windows OS에서 동작되는 PCI 버스 방식, USB 버스 방식의 NI 하드웨어 사용시 필요한 LabVIEW 및 기타 소프트웨어이며, 두 번째는 Real-Time OS 환경(VxWorks 등)의 NI 하드웨어 사용시 LabVIEW, FPGA Module, Real-Time Module에 해당하는 소프트웨어 패키지가 이에 해당된다. 뿐만 아니라 NI 멤버쉽 교육과정 및 NI의 상시 기술지원을 받으며 의료기기 개발을 할 수 있는 혜택이 공통적으로 제공된다. 또한 해당 업체의 의료기기 솔루션에 대해서는 한국NI의 적극적인 마케팅 협조를 제공받게 되므로 완제품의 홍보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이는 수혜 금액 자체인 2천 만원 이상의 가치로 환산할 수 있다.
NI 하드웨어를 이용하여 의료기기를 개발하고자 하는 국내 모든 의료기기 회사가 대상이 될 수 있으나 테스트 애플리케이션(생산 라인에서 규격, 품질 테스트를 위한 검사 및 자동화 시스템으로 연구, 개발 절차를 모두 마친 상태의 애플리케이션)은 제외된다. NI CompactRIO, NI PXI, NI R 시리즈, NI 데이터 수집 제품군, NI 모듈형 계측기, NI GPIB, NI Compact FieldPoint, NI 터치패널, NI 비전 등의 하드웨어가 이에 해당되며 적합한 하드웨어 선택에 앞서 한국NI에 방문 컨설팅을 신청할 수 있다.
헬스케어 기기를 포함하여 사람이나 동물의 질병을 진단, 치료, 완화, 예방하는 모든 장치 및 KFDA에서 정의하는 의료기기 및 헬스케어 기기에 대한 개발을 꿈꾸고 있는 회사라면 한국NI 웹사이트(ni.com/korea)에서 지원서를 다운로드 받아 작성 후 이메일(kh.kim@ni.com)로 접수 가능하다. 본 프로그램은 2010년 11월 30일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접수 후 진행 절차에 관해서는 지원 프로그램에 선정된 업체에 한해 개별 안내된다.


>> JDSU <<
Backhaul 테스트용으로 JDSU 솔루션 선택
애질런트 네트워크 솔루션 테스트 부문 인수

통신 장비 전문기업인 JDSU(www.jdsu.com)는 주요 모바일 서비스 제공사로부터 TDM (시분할다중방식)에서 이더넷까지 모바일 Backhaul 변환을 지원하기 위한 서비스 제공업체로 선정되었다고 발표했다.
JDSU의 이더넷 측정, 성능 및 SLA 모니터링 솔루션을 포함하는 NetComplete 이더넷 OAM 서비스 보증 솔루션은 모바일 디지털 비디오 및 실시간 영상을 포함하여 대역폭에 집중하는 모바일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의 품질 전개를 위해 채택된 것이다. 이더넷 Backhaul, 또는 고속의3G 셀(Node B) 과 RNC가 설치된 MSO 국사에서 포인트 대 포인트 연결 비용, 서비스, 성능은 무선 사업자에게는 중요한 문제다.
한편, JDSU는 지난 2월 11일자로 애질런트의 NSD(네트워크 솔루션 통신 사업부)를 전격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이 사업부는 차세대 통신과 무선 모바일 관련 4G/LTE 기술에 대한 네트워크 검증 및 개발 테스트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JDSU는 이번 인수합병으로 LTE/4G 등의 차세대 네트워크 및 모바일 솔루션 시장에서 무선 서비스 공급자 및 네트워크 장비 제조사들에게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 르크로이 <<
WaveLink 차동 솔더인 프로브 발표
25 GHz 대역, 뛰어난 상승시간 및 낮은 노이즈

르크로이(www.lecroy.co.kr)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25 GHz의 Wave Link 고 대역폭 차동 솔더-인 프로브 신제품을 출시했다.
이 프로브는 2009년 8월 출시된 13~20GHz 대역의 WaveLink 프로브 라인을 확장한 것이며, 최고 30GHz 대역폭을 가진 WaveMaster 8Zi 오실로스코프와 함께 사용 가능하다. SMA 케이블만으로는 오실로스코프에 신호를 직접 입력하는 데 어려움을 겪은 엔지니어들은 WaveLink D2505 차동 프로브와 WaveMaster 825 Zi 오실로스코프를 사용하면 25GHz의 스코프와 프로브 대역을 모두 달성할 수 있게 된다.
르크로이 WaveLink 차동 솔더-인 프로브 시리즈는 뛰어난 상승시간 성능을 제공하고, 새로이 추가된 25GHz 대역 제품의 경우 동일한 대역의 오실로스코프와 함께 사용할 때 스코프와 같은 17.5ps의 상승 시간을 갖는다. 아울러 전기적인 노이즈도 25GHz에서 3.1 mVrms와 13GHz에서 1.6mVrms로 비약적으로 낮은 값을 제공한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