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셔널 세미컨덕터 외

Special Feature_CEO 전망

내셔널 세미컨덕터

에너지 효율 문제 해결로 차별적 경쟁력 가질 터

브라이언 할라(Brian L. Halla)
내셔널 세미컨덕터 CEO

 거시적인 경제 관점에서 볼 때, 2010년은 전자산업의 관련 기업들과 고객에게 있어 작년과 마찬가지로 어려운 시기입니다. 이러한 경기침체는 업계에서 이미 벌어지고 있는 큰 변화의 움직임을 더욱 가속화 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고객들은 제한된 자원으로 더 많은 일을 처리해야 하지만, 시스템 설계에 필요한 자원과 시간이 부족한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이러한 고객은 차별화된 시스템 혁신과 독자적인 제작을 돕는 한편, 일정에 맞게 설계를 완료하여 생산에 돌입할 수 있도록 근본적인 기능을 수행해 주는 공급업체에 더욱 의존하고 있습니다.


" 내셔널이 에너지 부문에서 중점을 두고 있는 기본적인 특색은 과거에서부터 이어온 전력 관리에 있습니다. 이는 내셔널에게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실제로, 현재 내셔널 매출 중 절반은 전력 관리 제품에서 달성한 것입니다 "

 이러한 상황이 벌어짐에 따라 점점 더 많은 고객의 시스템, 제품 가치가 해당 시스템에 사용된 반도체 부품에 따라 달라지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결국 제품의 차별점을 만드는 데 있어 아날로그 기술이 더욱 중요해 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전통적인 다목적 아날로그뿐만 아니라 독자적인 방식으로 실제 시스템 수준의 문제를 해결하는 애플리케이션 고유의 아날로그 솔루션에도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이러한 실제 개발 환경에서의 문제는 각각의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명확한 차이를 보이지만, 여기에는 근원적인 요인이 존재합니다. 오늘날 고객이 직면하고 있는 가장 큰 해결 과제는 바로 에너지 효율이며, 이를 위한 많은 해결책이 아날로그 기술, 특히 전력 관리 기술에 달려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 세상에서 휴대폰의 크기를 축소하는 동시에 풍부한 기능을 추가하는 것은 배터리 수명과 관련된 문제를 야기합니다. 인프라, 무선 통신 및 데이터 센터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전력 밀도, 열 관리 및 순 에너지 운영 비용은 새로운 시스템 아키텍처에 대한 요구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문에서는 전자장치 전력 공급에 소요되는 예산이 연료 효율과 등가를 이룹니다. 산업 애플리케이션에서 에너지 비효율과 열 발산 문제는 시스템 안정성, 가동 시간 고려 사항으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모든 사례들이 업계와 애플리케이션 전반에 걸쳐 존재하고 있으며, 내셔널은 이러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무어의 법칙은 발전을 거듭하여 수백만 개의 회로를 고밀도의 디지털 코어에 포함시켰습니다. 이러한 코어는 훨씬 더 많은 전력을 소모하고 배터리 수명, 열 관리, 안정성, 판매 고객에 대한 소유 비용 측면에서 전혀 새로운 시스템 설계를 필요로 합니다. 성능 향상이라는 거부할 수 없는 장점이 피할 수 없는 전력 제약과 정면 충돌하고 있으며, 고객은 이러한 문제의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Design Made Easy' 실현 할 터

 앞으로 몇 개월, 혹은 몇 년 내에 경기가 양호한 수준으로 회복될 것이라는 점을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내셔널은 자체적으로 매출 회복을 위한 기반을 다지고 있습니다. 내셔널은 이 사업 부문에서 50년간 축적해온 강점을 활용하여 미래의 성장을 위한 새로운 역량을 더해가는 중입니다. 

" 'Design Made Easy'라는 목표 하에 회사의 방대한 아날로그 포트폴리오와 업계 최고의 온라인 설계 툴의 강점을 적극 활용 "

 필요한 자원과 전문 기술의 부족 또는 시간 제약 등 기존의 고객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셔널은 "Design Made Easy" 라는 목표 하에 회사의 방대한 아날로그 포트폴리오와 업계 최고의 온라인 설계 툴의 강점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내셔널은 고객들이 내셔널 제품을 이용할 때 훨씬 더 효율적인 결과를 얻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이 아날로그 구성부품을 선택, 설계, 구매할 수 있는 편리성을 토대로 중소기업 고객들이 아날로그 공급업체로서 내셔널을 선택하게끔 우리의 입지를 다져나갈 것입니다.

향후 50년을 대비한 계획

 이와 같은 내셔널의 노력에는 SIMPLE SWITCHER 전력 모듈과 같은 새로운 아날로그 서브시스템 제품 출시도 포함됩니다. 결국 이러한 제품을 통해 고객이 전보다 훨씬 쉽게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으며, 나아가 내셔널 제품의 가치도 높아질 것입니다.
 내부적으로는 아날로그 혁신을 통해 커다란 이점을 창출할 수 있는 신흥 시장을 개발, 확보할 수 있도록 회사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내셔널은 신규 시장을 면밀히 조사하고 전보다 더 깊이 있는 수준으로 고객과 직접 소통하고자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그린 정책이 시행되고 있으며 환경을 보다 깨끗하게 보존하려는 운동이 일고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은 거의 대부분의 고객 제품 정의와 목표에서 주요 요소로 설정되고 있습니다. 또, 점점 더 많은 고객들로부터 전력 소모가 낮고 열 발생률이 적은 제품을 제작하는 데 있어 에너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하다는 문의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내셔널이 에너지 부문에서 중점을 두고 있는 기본적인 특색은 과거에서부터 이어온 전력 관리에 있습니다. 이는 내셔널에게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실제로, 현재 내셔널 매출 중 절반은 전력 관리 제품에서 달성한 것입니다. 내셔널은 신규 애플리케이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이 전문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리니어 테크놀로지

차별화된 혁신적인 제품 선보일 터

로더 마이어(Lothar Maier)
리니어 테크놀로지 CEO

 지난 10년간 반도체 시장은 초반의 닷컴 붕괴와 후반의 글로벌 경제 위기라는 "일생에 한 번 있을까 말까 한" 두 가지 사건을 경험했습니다. 2010년에는 전 세계 반도체 시장이 현실로 돌아와 더 이상 경제적 풍요로움에 대한 견해에 따른 거품 경제에 의해 휘둘리지 않을 것으로 봅니다. 이제부터 전 세계 경제 성장을 실질적으로 이끄는 동력은 소비자가 아니라 인프라를 필요로 하는 신흥 시장과 경제 부문입니다. 따라서 미래의 성장 과정에서는 더 이상 일회성 소비자 제품에 의존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중대한 시장의 변화로 인해 리니어 테크놀로지는 혜택을 받게 되었습니다. 리니어는 자사의 제품 개발, 제조 및 영업 부문을 소비자 시장에서 벗어나 산업, 통신 및 자동차 시장 쪽으로 재배치해왔기 때문입니다.

" 경기 침체기 이전에 경쟁업체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판매 실적을 늘려 경기 불황 속에서도 업계 최고 수준의 이익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

 이러한 재배치 작업은 거의 완성 단계에 와 있으며 이를 통해 리니어는 경기 침체기 이전에 경쟁업체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판매 실적을 늘려 경기 불황 속에서도 업계 최고 수준의 이익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경기 침체기를 벗어나면 판매를 더욱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새로운 자동차 시장 영업 기회

 자동차는 리니어가 수년간 공들여 온 시장이자 주력 제품 영역입니다. 새로운 하이브리드 및 모든 전기 자동차로 인해 그 수가 증가한 차량 내 전자 제품은 리니어는 물론 전체 전자 제품 시장의 중요한 성장 동인으로 작용하게 될 것입니다. 2012년이면 차량 내 전자 제품이 신차 비용의 15를 차지하게 되며 이러한 수치는 이후에도 계속 증가할 전망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차량 내에 새로운 전자 애플리케이션이 구현되기 시작하는 초기 단계에 불과합니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에는 보안/안전, LED 조명, 내비게이션/엔터테인먼트, 충돌 방지 레이더, 배터리 관리, 엔진 컨트롤 등이 있습니다.
 리니어는 오랜 기간 엄격한 산업용 시장에 아날로그 제품을 공급해 온 확고한 기반을 바탕으로 거친 자동차 환경을 겨냥한 많은 제품을 성공적으로 출시해 왔습니다. 이러한 제품은 4V 미만(저온 시동)에서 60V 이상(부하 덤프 조건)에 이르는 후드 및 극한 전압으로 광범위한 온도 범위에서 작동해야 합니다. 리니어는 거의 모든 제품을 자체적으로 제조하며 현재 및 미래의 모든 자동차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공정 및 디자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전력 및 에너지 효율

 최근 몇 년간 우리의 모든 최종 시장은 효율이 향상된 까다로운 제품이었습니다. 에너지 효율과 전력 소모량은 오늘날의 전자 디자인에서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큰 부하 전류를 공급하는 서로 다른 여러 전압 레일이 사용되기 때문에 전력 소모량을 관리하고 전체 효율을 최적화하는 일은 만만치 않을 수 있습니다. 리니어의 새로운 파워 서플라이 모니터 및 컨트롤러 제품군을 사용하면 파워 서플라이의 램프업(Ramp-up) 및 램프다운(Ramp-down) 시퀀스를 선택하고, DC/DC 컨버터 모듈 지원을 포함하여 출력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범용 제품은 우리 고객이 에너지 효율 목표를 손쉽게 달성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리니어는 최근 주변 환경에서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새로운 제품군을 선보였습니다. 이 제품군의 첫 번째 제품은 LTC3108입니다. LTC3108 열 에너지 하비스트 DC-DC 스텝업 컨버터는 열전 발전기 또는 이와 유사한 소스에서 에너지를 이끌어내는 혁신적인 디바이스입니다.
 이 제품은 독특한 공진 전력 토폴로지를 통해 20mV의 극도로 낮은 입력으로도 스타트업이 가능합니다. 또한 고집적 전력 관리 제어 사양을 바탕으로 배터리 사용이 불편하거나, 실용적이지 않거나, 비용이 많이 들거나 위험한 시스템에서 배터리를 충전, 보충 또는 대체하는 전력을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 디바이스를 사용하면 전력을 공급하거나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와이어를 사용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에너지 하비스트 사양은 스마트 무선 센서 네트워크를 가동시켜 복잡한 산업 공정, 원격 현장 설치, 건물 냉난방 시스템을 모니터링 및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리니어에서는 엔지니어가 고객의 미래 요구 사항에 부합하는 에너지 효율이 보다 뛰어난 솔루션을 찾아 혁신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시장 원동력으로 친환경 전력을 꼽고 있습니다.


" 고객은 항상 최종 시장에서 차별화를 거둘 수 있게 해주는 혁신적인 제품을 필요로 하며, 리니어는 7천 개 이상의 독특한 고성능 아날로그 제품을 바탕으로 이러한 환경에서 최상의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

 전 세계 경제가 고비를 넘겼다는 것은 일리가 있는 말입니다. 이는 리니어의 아시아 지역 비즈니스에서도 명확하게 드러나고 있습니다. 현재 아시아 지역 비즈니스는 경기 침체기 이전의 최대치 이상으로 회복되고 있습니다. 반도체 업계는 빈약한 재고 및 인력으로 이러한 주기의 바닥을 벗어나고 있습니다. 리니어는 불황기 동안에도 팀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결정했으며, 비즈니스 상황이 개선되면서 이러한 전략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리니어는 이러한 전략을 바탕으로 2-4주의 짧은 리드타임을 유지할 수 있는 반면 인력을 줄인 경쟁업체들의 리드타임은 이보다 훨씬 길며 30주를 초과하는 경우까지 있습니다.
 우리는 다시 전자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는 시기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경기 침체 상황에 쫓겨온 기업들은 현재 신제품 개발을 위해 지나치다 싶을 정도의 노력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고객은 항상 최종 시장에서 차별화를 거둘 수 있게 해주는 혁신적인 제품을 필요로 하며, 리니어는 7천 개 이상의 독특한 고성능 아날로그 제품을 바탕으로 이러한 환경에서 최상의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맥심

두려움 없는 혁신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한다

둔츠 돌루자(Tunc Doluca)
맥심 CEO

 10년 전 어느 누가 삼성과 LG가 세계 가전 시장을 지배하리라고 상상할 수 있었을까요? 어떻게 이들 기업이 앞서 진출했던 기업들을 앞지를 수 있었을까요? 답은 비교적 단순합니다. 혁신과 속도의 결합입니다. 이것이 이들 기업을 휴대전화와 디스플레이 시장의 리더로 만들었습니다. 이들은 한국의 라이프 스타일과 노동 기업 문화가 제공하는 속도와 창의성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제품을 시장에 빠르게 출시하여왔습니다. 이로써 개성과 라이프 스타일을 표출하고 싶어 하는 휴대전화와 디스플레이 소비자들을 만족시켜온 것입니다.

" 에너지 절약형의 경제적인 제품을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이들 기업이 시장에서 리더의 자리를 굳건히 지킬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입니다 "

 국내 기업들의 제품 개발 주기는 다른 경쟁 업체보다 최소 25 ~ 50 빠른데, 이것은 경쟁 업체보다 더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개발할 여유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한 종류의 제품으로 소비자를 만족시키지 못할 경우 다른 종류의 제품군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 만족을 극대화시킬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과감한 혁신을 단행함으로써 다른 경쟁 업체와 차별화를 꾀했습니다.

단일 칩 통합, 우수한 성능 제공

 시장의 지배적 위치를 달성하고 유지하는 유일한 길은 신속한 혁신뿐이라는 것을 한국의 기업들은 잘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리더가 면밀한 계획을 통해 신기술을 신속하게 채택하면 조직은 제품 개발 및 시장 출시를 위해 투신합니다.
 이러한 시장 환경에서 지난 10년 간 맥심은 제품 혁신 및 향상된 기술과 고객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삼성 및 LG를 비롯한 국내 유수 기업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해왔습니다. 이를 통해 맥심은 경쟁 업체보다 한 발 앞선 아날로그, 오디오, 전력, 센서 및 인터페이스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 왔습니다. 맥심과 고객은 공동 개발을 통해 서로 혁신의 수준과 속도를 향상시켜온 것입니다.

" 한국에 디자인 센터 및 영업사무소를 운영함으로써 24시간 대기하는 전략적 서비스를 제공, 기업들의 혁신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최근 시장에서 기술의 선택폭은 다소 제한적인데, 이는 모든 가전제품 제조업체들이 유사한 성능의 프로세서와 메모리, 무선 제품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용, 크기 및 성능 면에서 제품을 차별화할 수 있는 유일한 영역은 바로 아날로그 세계입니다. 최종 사용자는 오디오 충실도, 배터리 수명, 디스플레이 화질, H2M (human-to-machine) 인터페이스와 같은 아날로그 성능 차별화를 통해 브랜드 간 차이를 진정으로 경험하고 있습니다.

한국 기업의 원동력은 휴대전화 및 디스플레이 시장

 완벽한 아날로그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는 맥심은 여러 기능을 단일 칩에 통합하면서도 우수한 성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아날로그 베이스밴드'라는 하나의 고밀도 집적 회로에 각 업체들의 니즈에 따른 맞춤형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은 경쟁제품에 비해 우수한 성능, 비용 및 크기 이점을 즐길 수 있습니다.
 맥심은 또한 공정 및 패키지 기술을 향상시키고 고객의 요구에 맞춘 적시 공급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데 꾸준히 투자해 왔습니다. 이로써 다양한 공정 및 패키지 종류뿐 아니라 고객의 제품 문의에 대한 신속한 응답으로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고 만족도를 증대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한국에 디자인 센터 및 영업사무소를 운영함으로써 24시간 대기하는 전략적 서비스를 제공해왔습니다. 설계자들과 필드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 및 고객 서비스 팀은 전세계의 22개 판매 영업사무소, 34개 디자인 센터, 11개 웨이퍼 팹 및 테스트 시설과 긴밀히 협업함으로써 국내 기업들의 혁신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혁신에 따르는 리스크를 두려워하는 반면 한국 기업들은 리스크를 사업 수행을 위한 비용으로 간주하면서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지금의 시장처럼 최종 소비자가 창의적인 제품을 끊임없이 요구하고 제품 개발 업체는 빠른 속도로 제품을 제공해야 하는 한, 국내 업체들은 두려움 없는 혁신을 빛의 속도로 감행하면서 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입니다.
 맥심은 향후에도 국내 고객들과 긴밀히 협력하면서 업계 최고 기술을 개발하는 데 아낌없이 투자할 것입니다. 그리하여 에너지 절약형의 경제적인 제품을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이들 기업이 시장에서 리더의 자리를 굳건히 지킬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입니다.

 

브로드컴

내실 있는 성장 바탕으로 새로운 제품 제공

스콧 맥그리거(Scott McGregor)
브로드컴 CEO

 정상적인 경제 상황에서의 브로드컴 비즈니스 전략은 '내실 성장'입니다. 즉, 자사의 가장 중요한 수익은 경쟁사보다 빠르게 성장 시키고, 자사의 주당 순익은 수익보다 빠르게 성장 시키는 것입니다. 이는 이론적으로는 단순해 보이지만 현실에서는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고객들이 적시에 차별화된 제품들을 시장에 출시할 수 있도록 브로드컴의 새로운 제품과 기술들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셋톱 박스, TV, 스위치 혹은 블루레이 플레이어 등의 기능들을 통합 칩(SoC)에 넣어 고객들에게 제공했습니다. 고객들은 이렇게 제공된 통합 칩과 소프트웨어와 같은 자신들만의 기술을 더해 차별화된 제품들을 만들었습니다. 이는 브로드컴의 성장 역사에서 중요한 원동력으로 수직적 통합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2010년, 그리고 그 이후를 생각했을 때 우리가 눈 여겨 보아야 할 흥미로운 트랜드는 여러 기기들 간의 통합이 아닌 다양한 형식의 연결입니다. 많은 이들은 휴대폰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베이스밴드 모뎀, 블루투스, 무선 LAN, GPS 등과 같은 여러 가지 형태의 연결을 점점 더 많이 갖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통신 연결 혹은 수평적 통합에 대한 그 이후의 트랜드는 이미 우리 주위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가령 블루레이 플레이어와 디지털 TV를 보더라도 이더넷과 무선 LAN을 통합하여 위젯을 다운로드하거나 넷플릭스(Netflix)와 같은 서비스를 통해 비디오 스트리밍을 합니다. 또한, 차세대 리모콘을 위해 블루투스를 통합 시키기도 합니다. 이러한 트랜드는 GPON, DSL, 케이블 모뎀, 위성, 케이블, IP 셋톱 박스 그리고 MP3나 PND와 같은 휴대용 기기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브로드컴이 바라보는 반도체 시장

 브로드컴은 경제학자가 아닌 뛰어난 반도체 기술자입니다. 브로드컴은 고객이 성장할 수 있도록 최고의 제품을 개발하는데 전념할 것입니다. 자사는 엔드 마켓 및 경쟁사에 비해 얼마나 커졌는지를 통해 스스로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브로드컴에 있어서 한국은 아시아 지역에서 중요한 나라 중 하나입니다. 현재 브로드컴은 한국 고객들에게 2G 및 3G 베이스 밴드 솔루션, 블루투스, WLAN, GPS, 디지털 TV, 셋톱 박스, 블루레이 DVD, PC, VoIP 그리고 다양한 네크워킹 기기 등을 포함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러한 제품들은 독립형 기기들로, 가정에 있는 다른 기기들과 연결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눈 여겨 볼 트랜드는 누가 가정 내 기기들 간의 연결과 이를 통한 애플리케이션을 보유하느냐 입니다. 한국 고객들은 브로드컴의 새롭고 혁신적인 기술 및 제품들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왔습니다.

한국 시장에 기대하는 것

 브로드컴과 주요 고객들 간의 관계는 '파트너십'으로 맺어졌습니다. 즉, 브로드컴은 단순히 제품을 판매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술적인 지원까지 제공합니다. 이는 고객의 적시 시장 진입(TTM: Time-to-market)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경쟁시장에서도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몇의 주요 고객들은 브로드컴의 솔루션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브로드컴은 독창적인 한국 고객들과의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유지함으로써 다양한 시장에 도움이 되는 신제품들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브로드컴은 과거에도 그래왔듯이 2010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 브로드컴은 단순히 제품을 판매만하는 것이 아닌, 고객이 성장할 수 있도록 최고의 제품을 개발하는데 전념할 것입니다. 자사는 엔드 마켓 및 경쟁사에 비해 얼마나 커졌는지를 통해 스스로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

한국 소비자들에게 말한다

 브로드컴은 한국 고객/파트너들과 가까운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정보에 밝은 한국 고객/파트너들의 요구를 보다 많이 충족시킬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국 고객들은 언제나 새롭고 혁신적인 기술을 먼저 시도해 봅니다. 이러한 특징은 브로드컴을 자극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으며, 앞서가는 기술들을 개발하는 세계적인 선두 업체가 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며 한국 고객들의 기대를 넘어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실리콘 래버러토리스

미래를 내다보는 힘이 필요하다

네십 세이너(Necip Sayiner)
실리콘 래버러토리스 CEO

 반도체 업계는 올해 혹독한 시련을 겪고 있습니다. 2009년 초반 사상 초유의 속도로 전 세계적으로 수요가 감소하면서 경제 붕괴가 여러 부문에 걸쳐 기업들을 고사 직전으로 몰고 갔습니다. 대부분의 반도체 공급업체들은 재고가 쌓이는 것을 막고, 비용을 줄이기 위해 극단적인 조치를 취했습니다. 하지만 인원 감축을 비롯한 R&D 투자 회수 조치를 진행할 경우 회복되는 경제에 대한 대응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조치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놓쳐버린 유능한 인재를 다시 불러 모으고 단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류하거나 취소한 미래의 성장 동력이 될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다시 팀을 결성하려면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기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 반도체 업체들과 미래를 내다보는 한국 시장 업체들을 지원하는 기업들 역시 똑같이 성공적인 입지를 다지게 될 전망 "

 또한 업계 최대 규모를 갖춘 많은 반도체 기업들이 2010년에는 2008년의 매출 수준으로 돌아갈 것으로 예상하지 않는 것으로 보아, 업계는 더딘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전례 없는 상황으로 인해 재무 원칙, 제품 차별화 및 보다 더디게 반응하는 경쟁업체를 이용할 타이밍을 보유한 소수의 특정 업체들은 특별한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삼성 및 LG 같은 한국 전자업체들은 이러한 기회를 포착하여 시장의 선두 자리로 치고 나간 업계 선두 주자의 좋은 예라 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 전자 제품 회사들이 생산 및 신규 모델 개발을 줄이고,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자의 위축된 심리에 대처하는 상황에서 한국 전자업체들은 경쟁업체와의 급작스러운 경쟁에 대비했습니다.
 물론 한국 전자업체들도 재고를 줄이고 R&D 파이프라인을 평가했지만 경제가 회복 신호를 보임에 따라 주요 제품 모델의 생산을 대폭 늘리고 채널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공격적으로 높일 준비를 취했습니다. 이러한 경쟁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한국의 주요 업체들은 소비자들이 지출을 재개함에 따라 시장을 장악할 수 있는 입지를 확보하게 된 것입니다.
 이와 동일한 방식으로 대비한 반도체 업체들과 특히 이처럼 미래를 내다보는 한국 시장 업체들을 지원하는 기업들 역시 똑같이 성공적인 입지를 다지게 될 전망입니다.
 현재 2010년에 반도체 부문에서 두드러진 성장세를 나타낼 다양한 주제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 에너지 기회에 대처하기 위해 전 세계 정부에서는 수백억 달러를 투입하여 각 개별 소비자까지 에너지 사용을 관리하고 최적화하기 위한 지능형 미터 및 그 밖의 친환경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정교한 혼합신호 IC는 이러한 새로운 디바이스의 기반이 되는 핵심 컴포넌트가 될 전망입니다. 소비자 전자 제품에서 산업용 제품에 이르기까지 또 다른 중요한 주제는 정교한 인간 인터페이스 기술의 출현입니다. 또한 교체 사이클이 지속됨에 따라 두드러진 강세를 보이고 있는 시장인 디지털 TV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TV는 RF 프론트엔드를 지배하는 이산 비실리콘 솔루션을 사용한 마지막 주요 소비자 애플리케이션이며, 2010년은 이러한 패러다임이 변화하는 해가 될 것입니다. TV 제조업체들은 기존 기술을 작은 고성능 실리콘 대안으로 대체하여 TV 폼팩터가 1인치의 장벽을 깰 수 있도록 하고, 화질 및 수신률을 향상시키고 기능을 추가하여 더 많은 TV 구매를 유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갈 전망입니다.

혹독한 시절을 견뎌낸 3가지 비법

 실리콘랩은 경기 침체의 혹독한 시련 속에서 내실을 더욱 굳게 다지며 떠오르고 있는 업체입니다. 실리콘랩의 성과를 다른 여러 업체들과 차별화한 세 가지 요소로는 먼저 경기 침체기에도 R&D 투자 부문의 해고 및 삭감을 피할 수 있게 해준 안정된 대차대조표와 기록적인 운영 성과를 꼽을 수 있습니다. 실리콘랩은 경기 침체의 혹독한 시련 속에서 내실을 더욱 굳게 다지며 떠오르고 있는 업체로, 회사의 성과를 다른 여러 업체들과 차별화한 세 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실리콘랩은 경기 침체기에도 R&D 투자 부문의 해고 및 삭감을 피할 수 있게 해준 안정된 대차대조표와 기록적인 운영 성과를 통해 이익을 얻었다. 엔지니어링 프로젝트와 팀이 그대로 유지되어 있으므로 2010년에는 성장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마친 상태다.
·두 번째 요소는 수요가 줄어드는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제품 사이클이다. 실리콘랩에 있어 2009년은 저전력 MCU, 단거리 무선 수신기, 디지털 아이솔레이터 및 전류 센서, 터치 감지 컨트롤러 및 광 센서, 실리콘 TV 튜너 및 차세대 AM/FM 수신기 등과 같은 신제품 출시 부문에서 기록적인 성과를 거둔 한 해였다.
· 세 번째로 실리콘랩은 2010년 공격적인 성장세를 나타낼 안정된 고객들과 확고부동한 관계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가장 규모가 크고 성공적인 고객 중 일부는 한국에 위치하고 있다. 실리콘랩의 한국 내 매출은 연간 총 매출의 20 이상을 차지한다.

경기 침체의 혹독한 시련 속에서 내실화에 더욱 힘써

 실리콘랩은 한국을 2010년부터 전략적 성장 지역으로 보고 이 지역의 고객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이들의 로드맵에 맞는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실리콘랩은 CMOS 혼합신호 역량, 뛰어난 단일 칩 통합률, 고성능 디자인 및 경제적인 솔루션을 적절히 혼합하여 보다 효과적인 새로운 방법을 통해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실리콘랩은 2010년에 한국이 전 세계 전자 업계의 회복을 주도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국 전자 업체들은 공격적인 시장 점유율 확장 전략을 통해 많은 성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되며, 실리콘랩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이러한 전략적인 고객이 시장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차세대 기술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CSR

현재 상황에 안주하지 않고 계속 도전할 것

욥 반 버든(Joep van Beurden)
CSR CEO

 CSR은 2010년 매우 희망적인 시장 전망을 예견하면서도 동시에 그 전망에 대한 조심스러운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는 CSR의 핵심인 커넥티비티 센터(Connectivity Centre) 전략을 기반으로 한다면 시장에서 다양한 기회를 창출하고 무한한 성장을 이룰 것이라 확신하고 있습니다.
 2009년에는 대부분의 반도체 업계는 전세계적인 불황으로 수축되어 좋지 못한 결과를 나타냈습니다. 반면, 소비 가전 제품 부문만은 2008년과 동일한 32억 달러의 수준을 유지하였습니다.
 그리고 작년 모바일 시장은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나타냈으며 전체 모바일 폰의 수요 또한 10의 하락세를 보였지만, 다양한 무선 통신 기술이 접목된 스마트 폰의 수요는 20 성장 하였습니다.


" 지난 3사분기 실적 발표에서 CSR은 경제 상황이 정상으로 회복된다는 전재하에 현재부터 2012년 까지 5억 ~ 7억 달러로  연평균 15~30 성장할 것이라는 분기 예견 실적을 발표 "


 이러한 모든 시장 상황에 비추어 볼 때, CSR의 핵심인 커넥티비티 센터 전략의 미래는 매우 희망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 3사분기 실적 발표에서 CSR은 경제 상황이 정상으로 회복된다는 전재하에 현재부터 2012년 까지 5억 ~ 7억 달러로 연평균 15 ~ 30 성장(CAGR: Compound Annual Growth Rate)할 것이라는 분기 예견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CSR이 앞으로 꾸준히 성장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또한, 우리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주어진 모든 경제 상황을 고려하여 각 상황에 적합하고 뛰어난 전략으로 만일에 사태에 대비할 것입니다. 그리고 항상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미래의 예상된 목표보다 더욱 큰 성장을 거둘 수 있는 자세로 2010년을 맞이하여 무선 통신 기술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겠습니다.

비즈니스 전략

 2010년 CSR은 커넥티비티 센터 및 위치기반 기술을 제공하는 선도 업체로서 자사의 핵심 강점을 기반으로 2009년에 이어 꾸준한 성장을 지속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자사가 가진 모든 기술을 바탕으로 전체 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CSR은 Ralink와 Realtek과 같은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통해 업계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CSR은 커넥티비티 센터 전략을 핵심 전략으로 삼고, 이 전략을 기반으로 무한한 성장의 기회를 창출해 나가고 있습니다.
 CSR은 2009년에 전체 제품 포트폴리오의 획기적인 확장을 이룩하였으며, 또한 시장에서 자사만의 기술력으로 막강한 입지를 굳히게 되었습니다. 2009년 CSR은 아래와 같이 부문별로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룩하였습니다.

핸드셋 부문
 CSR은 블루코어7(BlueCore7) 제품군을 성공적으로 시장에 론칭 하였으며, BC7820의 대량 생산을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유니파이6000(UniFi6000) 와이-파이(Wi-Fi) 제품군의 성공적인 시장 출시와 더불어 이미 주요 고객사들이 매우 선호하는 CSR9000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오토모티브 부문
 CSR은 완벽한 SoC PND 플랫폼인 SiRFatlas 및 SiRFprima를 출시 하였습니다.

오디오 부문
 CSR은 최고급 사양부터 중저급 사양까지 다양한 모노(mono) 및 스테레오(stereo) 방식의 헤드셋 솔루션을 출시 하였습니다.

위치기반 기술 부문
 SiRFStarIV 아키텍처는 신속한 위치정보 수정을 위해 핫 스타트(Hot-Start)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스위치 온(switch-on)상태를 유지하면서도 최소한의 전력을 소비하는 위치기반 기능을 제공하는 최신의 솔루션이며, 이 솔루션으로 소비자의 위치기반 기술 디바이스에 대한 요구사항도 만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비약적인 발전으로 모바일 디바이스의 배터리 소진 없이도 끊김 없는 위치인식 기능 지원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이는 시장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능케 하는 솔루션이라 자부 합니다. CSR은 SiRFStarIV 제품군의 위치기반 기술 솔루션으로 다지털 카메라와 게임기와 같은 소비 가전 제품의 위치기반 기술의 빠른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뛰어난 전략으로 만일에 사태에 대비할 것

 CSR은 이미 업계에서 정평이 나있는 바와 같이 시장을 선도하는 SoCs 및 콤비네이션-실리콘 플랫폼과 더불어 핵심 무선 통신 기술을 제공하는 업체입니다. 하지만 이는 CSR이 단순한 '칩 제조 업체'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CSR은 칩 제조라는 단순한 공정의 의미를 넘어 혁신에 필요한 모든 기술을 제공하는 업체입니다. CSR은 커넥티비티 센터 전략을 기반으로 2009년부터 더욱 혁신적인 방향과 모습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고객의 경험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켜주는 부가가치 소프트웨어와 결합된 솔루션인 완벽한 '플랫폼 플레이' 개발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기회를 창출해 나가고 있습니다.
 CSR은 2010년 고객에게 더욱 다양하고 뛰어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핵심 전략을 채택하여 고객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핵심 무선통신 기술이 결합된 제품을 공급하는데 헌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알테라 코퍼레이션

 소비자의 마음보다 한 발 빠르게

존 데이너(John Daane)
알테라 코퍼레이션 CEO 겸 이사회 회장

 오늘날 첨단 기술의 ASIC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한 비용은 2000년대 초반과 비교해서 거의 3배로 뛰어올랐습니다. 이러한 가파른 개발비 상승 때문에 많은 ASIC 디자이너들이 비용은 합리적이나 시대에 뒤떨어진 프로세스 기술을 이용하지 않을 수 없는 처지에 있습니다. 이와 같은 구식 기술을 이용함으로써 ASIC 디자이너가 첨단 디자인에 중요한 새로운 고속 메모리나 직렬 인터페이스 등을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을 제한하는 등의 성능 상의 단점이 따릅니다. 반면에 PLD 업체들은 많은 시장에 걸쳐서 표준 디바이스를 공급하며 이들 제품의 비용 구조는 첨단 프로세스 노드를 신속하게 채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2000년 대 초반에 대부분의 PLD 및 ASIC 기반 디자인은 동일한 프로세스 노드를 이용하였습니다. 오늘날 첨단 PLD는 가장 최신의 ASIC 디자인에 비해서 대개 3~4개 프로세스 노드 앞서 있으며 이는 ASIC으로 첨단 기술을 이용하는 것을 제한하는 경제성에 있어서 한계를 반영하는 것입니다. 뒤떨어지는 기술 노드의 ASIC과 첨단 노드 PLD 사이에 선택해야 할 때는 불과 수년 전과 비교해서도 PLD가 훨씬 더 매력적입니다.
PLD 제품이 40nm 기술을 이용하는 시대에는 이러한 이점이 훨씬 더 분명해집니다. 40nm는 알테라에 있어서 이정표를 세우는 획기적인 노드가 될 것입니다. 2008년 5월에 업계 최초의 40nm FPGA로서 Stratix IV 디바이스를 출시하고 2008년 12월에 이들 디바이스를 출하하면서 알테라는 Stratix 디바이스의 역사에 있어서 그리고 아마도 FPGA 산업에 있어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최신 프로세스 노드라고 해서 게임의 승자가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설계 팀이 축소되고 출시시간 압박이 높아지는 지금과 같은 시기에 고객들은 작업을 더 신속하게 완수하고 더 우수한 결과를 달성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툴을 원하고 있습니다. 알테라는 디자인에 있어서 소프트웨어의 중요한 역할을 이해하며 이에 있어서 지속적으로 투자 및 발전을 이루어 나갈 것입니다.

" FPGA 기반 시스템을 이용함으로써 보드 업체들이 단 하나의 보드만을 제작하고 간단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보드 재스핀 비용을 필요로 하지 않고 다중의 프로토콜을 지원할 수 있어 "

 직렬 인터페이스의 사용이 늘어남으로써 고속 트랜시버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트랜시버 디자인에 있어 강점을 활용해서 올해 초에 알테라는 업계에서 유일하게 최대 11.3Gbps의 트랜시버를 통합한 FPGA를 발표 및 출시하였습니다. 이는 FPGA가 ASIC을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을 확실하게 보여주는 제품입니다. 10Gbps 이상의 트랜시버를 구현하기 위해서 ASIC은 65nm 또는 그 이하여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경제적 현실 때문에 대다수 ASIC 디자인은 90nm 또는 그 이상이며, 이는 다시 말해서 오늘날 고속 대역폭에 대한 갈수록 높아지는 시장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40Gbps 및 100Gbps 시스템을 설계 및 공급하고자 하는 장비 업체들에게 많은 경우에 FPGA가 가장 우수하고 경제성 뛰어난 솔루션이라는 것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 알테라는 오랜 기간 동안 한국 시장에서 활동해왔으며, 한국에서 경쟁력을 갖춘 팀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한국 고객들과 장기적인 협력을 지속해 오고 있으며, 고객의 제품개발 단계에서부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제품 개발 초기 단계에서부터 고객들이 우리의 개발 계획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한국 시장이 고속 성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

 또한 FPGA가 어떻게 시스템의 핵심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ASIC을 대체하고 있는지 잘 보여주는 예가 산업용 네트워킹 분야입니다. 많은 산업용 업체들은 산업용 이더넷 기반 네트워크를 이용해서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다수의 각기 다른 유형의 산업용 이더넷이 이용된다는 것입니다. 그로 인해서 산업용 네트워킹 보드 업체들은 다수의 각기 다른 보드를 공급해야 하며 다양한 표준을 지원하기 위해 각기 다른 ASIC을 필요로 합니다. 이는 보드 업체들에게는 비용이 많이 드는 방식입니다.
 이제는 FPGA 기반 시스템을 이용함으로써 보드 업체들이 단 하나의 보드만을 제작하고 간단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보드 재스핀 비용을 필요로 하지 않고 다중의 프로토콜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반도체 산업이 2009년 하반기에 계속해서 도전적인 경제 상황에 직면해 있으나 우리 회사는 현재의 제품 공급과 PLD 업계에서 계속해서 시장 점유율을 획득하고 ASIC 교체를 가속화해 갈 것이라는 점에 대해 많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이 우리의 힘

 알테라는 오랜 기간 동안 한국 시장에서 활동해 왔으며, 한국에서 경쟁력을 갖춘 팀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한국 고객들과 장기적인 협력을 지속해 오고 있으며, 고객의 제품 개발 단계에서부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제품 개발 초기 단계에서부터 고객들이 우리의 개발 계획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한국 시장이 고속 성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2009년의 상황에 대해 말할 때, 많은 반도체 기업들이 성과 하향으로 감원을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알테라는 한국 고객들에 대한 기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동시에 알테라는 대학 프로그램(University Program)에 대한 투자 역시 지속할 것입니다.
 2008년도에 이미 10개 이상의 대학 내 공동 랩실을 설립했으며, SoC Robot War의 후원사로서 한국대학생들이 알테라 부품으로 보드 설계 및 소프트웨어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발 킷 파트너(Development Kit partner)사를 통하여 고객이 알테라의 FPGA솔루션으로 프로토 타입(proto type) 보드 개발 및 제작에 시간 단축 및 비용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고객이 필요한 부분을 찾아서 솔루션을 먼저 제공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한국시장은 꾸준히 발전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액텔

'새로운 표준, 새로운 세계' 발굴에 힘쓸 터

존 이스트(John East)
액텔 CEO

 경기 침체에서 벗어나려면, 우리는 미래 예측에 대해 더욱 주의 깊게 다가서야 합니다. 단지 매출 성장이 아니라 이익 성장을 이끌 수 있는 협상불가적인 엄격한 비즈니스 요건들이 존재합니다. 즉 자본 장비에 대한 구매 시기는 더 길어지며, 새로운 프로젝트를 이끌 인재 채용은 드물게 발생하며 차세대 신제품에 대한 기획은 게임과 같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결과, 공급망은 이전만큼 뚜렷하게 보이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그 이유는 아무도 "새로운 표준, 새로운 세계"가 무엇인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표준은 문제의 핵심에서 고객들과 현재 처한 상황을 발견해 창조되는 신세계에 있습니다. 이 같은 점들을 기억하고 있는 시스템 설계자들은 삶과 업무, 놀이를 더욱 편하게 만드는 핸드헬드, 휴대형 디바이스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했습니다. 휴대형 전화, 카메라, 의료용 장비, PoS 단말기, 산업용 제어 등의 제품들은 오늘날 혁신적인 새로운 장비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올웨이즈온(Always-On) 기능을 갖추어야 하는 이러한 디바이스들은 소비자들에게 비용 효율적이어야 하며, 배터리는 오랫동안 동작되어야 하고, 손 안에 딱 맞을 정도로 작다면 금상첨화입니다. 따라서 그 이상의 성능, 그 이상의 비용, 그 이상의 전력 효과, 공간 효율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휴대형 기기로 오늘날 할 수 있는 일들은 10년 전 그 당시에는 상상조차 하기 힘든 것들입니다.


" 액텔은 에너지 효율적인 신세계를 창조하는 데 기존에 액텔이 가지고 있는 리소스를 완전히
투자할 계획입니다. 그 이유는 지금 보다 더 전력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

 생각하기! 이것은 이제 시작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기능과 사양에 대한 소비자의 변덕스러움이 바로 문제입니다. 소비자 선호와 요구 사항들은 예측하기가 훨씬 더 어렵습니다. 이에 따라, 제품 수명주기는 매우 짧습니다. 매우 짧아진 제품 수명 주기를 대비해 어떻게 계획을 세울 수 있을까요? 바로 여기에 전망이 망설여지는 이유가 있습니다.
 전세계 각국 정부는 글로벌 경제 위기를 촉발시킨 원인들을 지켜보면서, 지속 가능한 경제를 구축할 수 있는 최상의 방법이 무엇인지 마침내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미래를 이끌 힘은 에너지 효율적인 신세계를 창조하는 것입니다.
액텔은 에너지 효율적인 신세계를 창조하는 데 기존에 액텔이 가지고 있는 리소스를 완전히 투자할 계획입니다. 그 이유는 지금 보다 더 전력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프로그래머블 로직 세계에서, 이것은 완벽한 폭풍(Perfect Storm)과도 같습니다. 시스템 설계자는 FPGA 제품을 이용함으로써 새로운 표준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를 통해 시스템 설계자들이 수많은 설계 변화에 대해 동일한 설계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비용과 시장출시 시점에 영향을 주지 않고 (인하우스 또는 필드에서) 약간의 시스템 프로그래밍 변경을 통해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스펙을 업데이트함으로써 시장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오늘날 새로운 휴대형 제품을 기획하는 설계자들은 설계를 오랜 시간 끄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으며 ASICS에서 벗어나 저전력, 저비용, 소형 폼팩터, IP 보안, 고유 설계 유연성을 추구할 수 있는 플래시 기반 FPGA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저전력 설계를 실현하도록 노력할 것

 FPGA 제품들은 설계 엔지니어가 소형 풋프린트로 시장출시 시점 단축, 설계 유연성 향상, 저전력을 실현할 수 있도록 이와 같은 과제들을 만족시킵니다.
 아마, FPGA 보급에 가장 크게 기여한 성장동력 중의 하나는 글로벌 '컨수머라이제이션(consumerization)'의 등장이라고 여겨집니다. FPGA 성장동력은 아시아, 특히 중국에서 강하다. 이에 따라 전세계 모든 반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이 가전제품 분야에서 창출되었습니다.
휴대형 시장은 특히 급격한 성장을 겪고 있다. 배터리 구동 기기 설계자들은 더 긴 배터리 수명, 더욱 저렴한 가격, 빠른 시장 출시라는 기술적 과제와 더불어 더욱 작고, 더욱 저렴하면서 다양한 기능의 휴대형 기기를 향한 소비자들의 끝없는 요구를 만족시켜야 하는 어려운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FPGA는 설계를 시장에 빠르게 출시할 수 있는 최상의 수단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기술의 이용은 소비 전력 및 비용 문제 때문에 프로토타입 하는데 한계를 지녔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액텔 등의 기업들이 이룩해 놓은 FPGA의 설계 기술 진전을 통해 전자 기기들은 휴대형의 대량생산 설계에서도 이용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솔루션의 등장으로, 설계자들은 설계 비용을 감소시키고 배터리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플래시 기반 FPGA 솔루션들은 전력을 많이 소모하는 컨피규레이션 메모리와 전통적으로FPGA와 관련된 누설 전류를 제거합니다.


" 에너지 효율적인 신세계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는 이 시점에, 액텔은 이를 위한 제품들을 공급하고 있으며 요구사항에 관계없이 전세계 설계자들이 저전력 설계를 실현할 수 있도록 적극 동참하고 있습니다 "

 액텔의 접근 방식은 기타 다른 FPGA 업체들과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액텔의 FPGA의 빌딩 블록은 플래시 로직 셀입니다. 반면, 주요 FPGA 회사들의 제품들은 SRAM 로직 셀을 기반으로 합니다. 빌딩 블록으로 플래시를 사용하는 액텔의 FPGA는 저전력 소모 제품에 더욱 더 적합합니다.
액텔의 제품 포트폴리오는 업계 최저 전력 IGLOO, ProASIC3 FPGA를 비롯해 전세계에서 유일한 혼합신호(mixed-signal) FPGA인 Fusion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적인 신세계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는 이 시점에, 액텔은 이를 위한 제품들을 공급하고 있으며 요구사항에 관계없이 전세계 설계자들이 저전력 설계를 실현할 수 있도록 적극 동참하고 있습니다.

 

울프슨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가전제품 시장의 핵심 반도체 기업 목표

마이크 히키(Mike Hickey)
울프슨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CEO

" 울프슨은 신기술 개발 및 포트폴리오를
개선하는 것 외에도 세계 경기가 회복할 수 있도록 일조하는 일원이 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

 2009년 한 해 동안 울프슨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고성능, 저전력 혼합신호 반도체 솔루션을 가전제품 시장에 공급하는 글로벌 공급업체의 길을 걸어왔습니다.
 오늘날 세계 경제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안에도, 울프슨은 핵심 오디오 제품 분야에서 혁신을 지속해왔으며, MEMS 마이크, 아키텍처 정의 혼합신호 허브 시스템 및 뛰어난 소음 제거 솔루션과 같은 선도적인 최신기술을 시장에 도입하였습니다.
 울프슨은 신기술 개발 및 포트폴리오를 개선하는 것 외에도 세계 경기가 회복할 수 있도록 일조하는 일원이 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현재 울프슨의 제품은 세계적으로 우수하면서도 가장 신뢰 받는 가전제품의 핵심 구성요소로 쓰이고 있습니다. 가전제품 분야는 지난 몇 년간 놀라운 성장을 이뤄냈는데, 특히 국제 가전제품 시장은 엄청난 연간성장률을 기록했으며 향후 몇 년간 5 이상의 성장률을 이룰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울프슨은 이러한 성장이 더욱 촉진될 수 있도록 해결책을 제시할 것입니다.
 지금도 가전제품 시장은 끊임없이 변하고 있으며 울프슨 또한 끊임없이 변모하고 있습니다. 울프슨의 제품의 포트폴리오는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으며, 최종 소비자들의 수요와 필요요건들에 대한 더 깊은 통찰력을 갖춤으로써 우리의 소비재 제조업체가 차세대 첨단기술의 가전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완전한 솔루션을 개발 중입니다.

한국 시장에서 더욱더 확고한 입지를 다질 것이다

" 한국 내에서 울프슨의 확고한 입지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근접성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국제적인 설계와 개발
전문성을 보완해줄 수 있을 것 "

 한국은 가장 혁신적인 국가 중의 하나로 가전제품 기술 영역의 선두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크고 발전된 핸드폰 시장을 보유하고 있는 나라입니다.
 한국 내에서 울프슨의 확고한 입지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근접성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국제적인 설계와 개발 전문성을 보완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로 인해 울프슨의 소비자는 효과적으로 우리의 솔루션을 적용해 혁신적인 가전제품을 생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디오 제품 분야에 있어도 울프슨의 강점은 보다 강력하고 효율적이며 매우 최적화된 제품이자 솔루션인 울프슨 오디오플러스 제품으로 발전하였습니다. 이 제품은 진정으로 소비자들이 소비자 경험의 경계를 넘어 보다 더 넓은 영역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독자적 IP 융합한 허브 솔루션

 울프슨은 오디오 장치의 수년간의 성공을 바탕으로 특히 핸드폰을 비롯한 광범위한 디지털 가전제품 시장에 국제적인 수준의 오디오 및 성능을 자랑하는 많은 기능이 포함된 혼합 신호 오디오 허브 솔루션을 개발해냈습니다. 이는 소비 제조업체가 자신의 제품을 특화 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울프슨의 독자적인 IP를 융합함으로써 허브 솔루션은 최고품질의 음향을 제공하는 동시에 구성요소의 수, 제품 비용, 그리고 제품 크기를 감소시켰습니다. 울프슨의 허브는 쉽게 통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설계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감소시켰으며, 이로 인해 설계자들은 자신의 제품을 시장에 더욱 빨리 출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울프슨의 허브는 설계자들이 복합적인 동시사용이 발생하는 복잡한 세계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다. 예를 들면, 바쁜 도시를 운전하며 블루투스 스테레오 헤드셋으로 음악을 듣는 동안 전화가 걸려오는 것과 같이 복잡한 세계 속에서 성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울프슨은 앞으로도 한국의 고객과 파트너와의 관계를 강화하고 한국의 가전제품 시장의 성장에 공헌하는 멋진 기회를 함께 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유블럭스

전략적 사고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선보일 터

토마스 사일러(Thomas Seiler)
유블럭스 CEO

유블럭스의 주력제품

 유블럭스는 최근 GPS및 무선시장에 여러 가지 신기술을 도입 하였습니다. 당사의 가장 중요한 GPS 애플리케이션 제품 출시는 u-blox 6에 완전한 GPS리시버 기술을 업그레이드한 플랫폼입니다. u-blox 6는 u-blox 5와 비교해 전력 소비를 60까지 감소시키는 지능적인 전력관리 기능을 자랑합니다. u-blox 6는 당사의 저전력 포지셔닝 신기술인 "Capture & Process"가 휴대용 GPS 기기 제조업체들로 하여금 전력소비를 상당량 절약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이 기술은 재충전 없이 몇 주 혹은 몇 달 동안의 위치 데이터를 기록하는 GPS 로거 및 디지털 카메라 등의 충전식 기기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유블럭스의 가장 중요한 두 번째 발전은 LEON GSM/GPRS 모뎀 모듈 제품군의 출시를 통한 임베디드 무선 통신 시장의 진입입니다. 당사는 다양한 GPS 리시버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GSM및 UMTS 기술을 추가함으로써 위치 기반의 인터넷, 자동차와 개인용 로케이터 등에 필요한GPS 선점 기술을 무선 기술과 결합하여 유블럭스 고객사의 기술혁신을 더욱 효과적으로 지원할 것입니다. 최근에 발표한 당사의 AssistNow를 활용한 GPS 보조 데이터 기술이 한국 회사인 파인디지털의 TurboGPS 서비스 DMB망을 통해 전국에 무선 서비스를 하게 된 것은 어떻게 무선 기술이 대중 시장용으로GPS와 접목되어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해내는지를 보여주는 훌륭한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당사는 경제불황의 최악의 상태(저점)는 지났다고 믿습니다. 세계에서 인터넷, 무선 및 GPS기술의 대중시장에서의 정착이 가장 빠른 국가인 한국 등의 시장에서 이미 경기 회복의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

2010년 전망

 당사는 경제 불황의 최악의 상태(저점)는 지났다고 믿습니다. 세계에서 인터넷, 무선 및 GPS기술의 대중시장에서의 정착이 가장 빠른 국가인 한국 등의 시장에서 이미 경기 회복의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급속도로 증가하는 인구 및 빠른 경제 성장과 더불어 중산층에서는 통신뿐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위치 관련 정보가 제공되는 전자기기에 대한 소유욕이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이러한 소비가전 시장에 지속적인 기술 공헌을 하고자 합니다. 특히 올해부터 유블럭스는 자동차용 GPS기기가 적용되는 차량 및 수송관리 시장에서 자동차용 GPS 기기 시장에서의 성공을 발판으로 아시아를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낙관하고 있습니다.

" 유블럭스는 진화되는 위치 기반 서비스와 지능화된 GPS 성능을 전 세계적으로 지원하는 완벽한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인프라스트럭쳐를 지닌 GPS 및 무선 제품을 모두 공급하는 업계 유일의 업체로서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할 것입니다 "

새 트랜드에 맞춘 회사전략

 유블럭스의 전략은 명확합니다. 품질, 감도, 기능, 전력 소비와 크기에서 GPS 산업을 리드하는 것입니다. 이에 근거해 당사는 전 세계적으로 이용 가능한 Accelerated GPS 플랫폼인 AssistNow를 비롯해 당사만의 독점 기술인 인터넷 기반 지오태깅 서비스 YUMA 와 같은 GPS 솔루션을 2G및 3G 관련 기술시장에 선보이고 있습니다. 당사는 앞으로도 최고급 기술과 디자인이 지원되는 완벽한 GPS 및 무선 솔루션을 소비가전, 자동차 및 산업용 기기 고객사들에게 제공할 것입니다. 특히 유블럭스의 고객사들이 최고의 GPS 감도, 저전력 소비를 바탕으로 전 세계의 모바일 네트워크와 연결되는 GPS관련 최첨단 제품을 경쟁력 있게 생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기존 시장 개요 및 유블럭스의 마케팅 성과

 GPS 시장은 향후 대부분의 분야에서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됩니다. 당사가 선점했던 위치 기반 서비스 분야에서 특히 강력한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는 모든 휴대폰, 노트북/넷북, 콘테이너, 자동차, 심지어 손목시계가 GPS 리시버로 통합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말한 대다수의 분석가들이 내놓은 필연적인 결론입니다.
 유블럭스는 진화되는 위치 기반 서비스와 지능화된 GPS 성능을 전 세계적으로 지원하는 완벽한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인프라스트럭쳐를 지닌 GPS 및 무선 제품을 모두 공급하는 업계 유일의 업체로서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할 것입니다. 센서와 위치 플랫폼(Sensor and Location Platform )이 장착된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7의 최근 출시 또한 GPS 기기 및 소프트웨어가 대중시장에 정착되는 거대 시장을 연 것으로 유블럭스는 이미 윈도우 7을 지원하는 최근 기술을 발표함으로써 이 시장을 선점하고 있습니다.

 

인터내셔널 렉티파이어

2010 미래 성장을 위한 이정표 제시

올렉 케이킨(Oleg Khaykin)
인터내셔널 렉티파이어 CEO

" 현재 반도체 업계는 2009년 연말과 2010년 연초의 연휴기간 동안 소비자 판매실적이 내년도 1분기 및 전체 실적을 좌우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이 때문에 사실상 얼마 남지 않은 12월 마지막 1-2주의 실적 데이터에 반도체 전 업체들이 촉각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2009년을 한마디로 평가하기는 반도체 업계에서는 아직 쉽지 않습니다. 전자 제품, 특히나 소비자 전자제품이 경우 연말 연초 쇼핑시즌이 한해의 성공 여부를 상당부분 좌우하기 때문입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각국 경제를 강타한 이후 반도체 산업 역시 올 초반까지는 암울한 전망과 극심한 수요부진을 겪었습니다. 아마 상당부분의 업체들이 미리 생산해 놓은 반도체 물량의 재고를 떠안고 고심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는 메모리나 시스템 반도체 공히 마찬가지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2분기부터 당초 예상과 달리 경기회복세가 보이면서 이를 따라잡기 위한 각 업체들의 노력이 힘겹게 이어졌습니다. 불황으로 인한 전자제품 수요의 감소를 미리 예측하고 재고 소진 및 관리에 주력해오던 업체들이 갑자기 반도체 주문이 몰리자 이를 따라잡는데 또 애를 썼다는 얘기입니다. 갑작스러운 불황 및 수요 감소, 여기에 다시 갑작스러운 수요 증가로 인해 최근 업체들은 생산에서 공급에 이르는 제품 리드타임을 단축하는데 다시 매진하고 있습니다.
 사실 미래를 정확히 내다보는 크리스탈 구슬을 갖고 있지 않고서야 앞날을 예측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현재 반도체 업계는 2009년 연말과 2010년 연초의 연휴기간 동안 소비자 판매실적이 내년도 1분기 및 전체 실적을 좌우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이 때문에 사실상 얼마 남지 않은 12월 마지막 1-2주의 실적 데이터에 반도체 전 업체들이 촉각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경제적 한파 속에서도 지속적 성장 이뤄내

" 불황 속에서도 최근의 인터내셔널 렉티파이어의 실적은 인터네셔널 렉티파이어가 미래 성장을 위한 보다 나은 위치에서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 "

 만약 2009년 말 연휴 기간에 소비자 판매 실적이 만족스럽다면, 반도체 업계는 내년도 1분기 실적도 이 같은 추세를 이어나가게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또한 뒤이어 2분기와 3분기도 시기적 강점과 함께 성장이 계속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때문에 그 어느 때보다도 미국 소비자 지출 추이나 실업률, 구매력 추이를 심각하게 바라보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다행히 인터내셔널 렉티파이어는 2분기 이후 성장 모멘텀을 지속하고 있으며 이번 12월 27일로 끝나는 2010 회계연도의 2분기 매출은 약 1억 8500만 달러에서 2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앞서 지난 9월로 마감된 2010년 1분기 매출은 1억7940만 달러로  전 분기 대비 12 증가하기도 했습니다.

2010년 1분기 매출은 1억7940만 달러, 전 분기 대비 12 증가

 그 동안 개별 제품, 서버와 노트북, 에너지 절약 제품 등에 대한 혁신적인 설계 성과는 자동차 산업의 회복과 업계의 수요와 더불어 좋은 결과를 보여주기 시작했습니다. 불황 속에서도 최근의 인터내셔널 렉티파이어의 실적은 인터네셔널 렉티파이어가 미래 성장을 위한 보다 나은 위치에서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

기술로 휴머니즘 가치 실현한다

피터 바우어(Peter Bauer)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 CEO

 2010년에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현재 우리는 작은 상승을 예측하고는 있지만, 이것이 얼마나 강하고, 얼마나 오랫동안 지속될지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수요가 증가하고는 있지만 현재 고객들의 주문 방식이 일반적인 패턴을 따르지 않고 있고, 유로/달러 환율 변동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세계 경제가 안정 또는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가정한다면, 우리는 매출이 일 년간 최소 10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시점에서 사업 분야별 성과 역시 상당해 개선될 것이며, 한 자리 수 의 이익이 창출될 것입니다.
우리의 비전은 기술적 혁신을 통해 현대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중요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기여하겠다는 의지에 기반 합니다.

" 포트폴리오 조정 작업을 통해 우리와 우리 아이들이 살고 싶어 하는 세상에 반드시 필요한 제품들을 공급하게 되었습니다 "

 우리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뿐만 아니라 매우 중요한 분야인 '환경 문제', '보안', '통신' 등을 위한 기술을 통해 수익을 얻고자 합니다. 우리는 포트폴리오 조정 작업을 통해 우리와 우리 아이들이 살고 싶어 하는 세상에 반드시 필요한 제품들을 공급하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반도체는 다른 자원들을 보호할 수 있는 주요한 제품이며, 전세계 100억 명의 삶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우리는 핵심 사업을 통해 시장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거나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없는 제품들을 포기하고 장래가 유망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들에 자원을 투자할 것입니다.

환경 친화 기술 개발과 동아시아 시장 적극 공략할 것

 에너지 효율은 경제 위기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핫 이슈가 될 것입니다. 에너지 가격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고, 세계 각국 정부의 경제 부양책들이 환경 친화 기술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반도체는 이러한 에너지 정책 목표들을 실행하는 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하며, 특히 고효율 모터 드라이브와 재생 에너지 분야의 높은 성장률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경우, 연료 효율이 높고 탄소배출량이 낮은 자동차에 대한 요구로 반도체에 대한 장기적인 수요 증가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CO2 배출 목표를 충족하기 위해서 내부 연소 엔진의 효율을 증대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고성능 반도체가 필요하며, 하이브리드 및 전기 자동차 등 대안적인 주행 기술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휴대전화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통화하고 고속으로 인터넷 서핑과 이메일 확인을 하고 싶어 합니다. 특히 스마트폰과 초저가 휴대전화 분야가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신흥 국가의 최초 구매자들이 초저가 분야의 주요 고객으로, 인도만 하더라도 매달 1,000만 명 이상의 신규 이용자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저가 시장에서도 무선인터넷의 사용이 중요해 지고 있으며, 우리는 EDGE 및 저가형 3G 플랫폼으로 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 우리 사업의 다른 성장 동력은 아시아 경제입니다. 아시아 지역은 경제 위기로부터 기대했던 것보다 한층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아시아에서 매출의 거의 절반가량을 창출하고 있으며, 체계적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

 보안 분야의 경우, 전자 ID 문서의 강력한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전자여권뿐만 아니라, 많은 국가들이 칩을 내장한 신원확인 카드를 제공할 예정이며, 무엇보다 운전면허증, 사회보장카드 등의 문서들이 보안 칩을 내장한 문서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는 칩 카드의 보안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최근 발표한 "BioP@ass" 카드 연구 프로젝트를 통해 11개 기업과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칩 기반 카드의 성장에 따라 결제서비스 분야 역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 사업의 다른 성장 동력은 아시아 경제입니다. 아시아 지역은 경제 위기로부터 기대했던 것보다 한층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아시아에서 매출의 거의 절반가량을 창출하고 있으며, 체계적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중국 정부가 현재 상당한 자금을 투자하고 있는 사회기반시설 및 수력, 태양력, 풍력과 같은 재생 에너지와 철도 확장은 우리의 솔루션을 필요로 하는 분야의 좋은 예입니다.
우리는 또한 차별화된 제조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구할 것입니다. 우리는 실리콘 파운드리 업체로부터 65nm 이하의 칩 구조들을 구매할 것입니다. 최근에 우리는 선도적인 파운드리 업체인 TSMC와의 협력을 확대했습니다. 우리의 개발 및 생산 협력관계는 현재 차세대 자동차, 칩 카드, 보안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65nm 임베디드 플래시로 확대되었습니다.

한국 시장 글로벌 시장 성공에 있어 매우 중요

 종종 소비자들은 데이터의 보안을 지키고(T-Money 등), 어느 장소에서 어느 시간에나 통화를 할 수 있고(휴대전화 등), 자동차를 운전할 때 연비 (엔진 관리 등) 및 안전성(에어백이나 타이어 압력 센서 등)을 높여주는 하이테크 제품 안에 인피니언 칩이 들어있다는 것을 거의 인식하지 못합니다. 인피니언 칩이 적용되고 항상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은 이외에도 매우 광범위합니다. 이는 인피니언이 앞선 기술력으로 되도록 고객에게 가까이 다가가고자 한 노력의 결과입니다. 한국에서의 합작 사업 및 중요한 글로벌 기업인 한국 고객들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해서 매우 중요합니다. 인피니언은 한국에 단순히 스텐다드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제품을 고객 기업과 협력하여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은 2010년에도 지속될 것입니다.

 

자일링스

변화를 감지, 발 빠른 대처능력 선보일 터

모쉬 가브리엘로브(Moshe Gavrielov)
자일링스 사장겸 CEO

" 생명체 중 가장 강하거나 똑똑한 자가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대응하는 자가 살아남는다 "
- 찰스 다윈(Charles Darwin) 자연주의자 (1809-1882) -


살아남기 위한 노력

 오늘날 기업2009년 반도체 기업들이 겪었던 일들과 우리가 처해 있는 전세계 전자산업 시장은 다윈설(Darwinian)의 적자생존론을 통해서도 완벽하게 설명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경기침체는 이미 비즈니스 및 기술에 대한 도전을 가속화시켰다. 끊임없이 최고의 커넥티비티와 이동성이 요구되는데다 부침이 심하고 업체들이 난립해 있는 컨수머 마켓에서 디자인 팀은 제품의 보다 빠른 시장출시는 물론 엔지니어링 예산 긴축, 치솟는 ASIC 및 ASSP의 NRE(Non-Recurring Engineering) 비용, 증가하는 디자인 복잡성 및 위험요소 등에 직면해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생산성을 향상시킴으로써 R&D에 소요된 모든 비용에 대한 ROI를 증가시키는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만 합니다. 기업들은 개발 프로세스의 모든 측면에 유연성을 부가함으로써 위험 가능성을 경감시켜야만 하며, 이를 통해 빠른 시장출시를 가속화하고 새로운 고객들의 요구에 적절히 대응하거나 업계 표준 변화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다양한 가격대 및 생산규모를 통해 확대되고 있는 마켓에서 새로운 기회를 확보하기 위해 보다 적은 투자와 고도의 차별화된 디자인 기획이 필요합니다.
이에 대응해 전통적인 반도체 기업들과 집적 디바이스 제조업체들은 직면한 새로운 경제 및 마켓 현실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상위 1, 2위권의 반도체 공급업체들 또한 더욱 혹독해 지고 있는 마켓 상황에서 비용을 감축하고 이윤을 향상시키기 위해 상당한 압박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이들은 오래된 반도체 유닛이나 자체 소유 팹들을 과도할 정도로 헐값에 팔거나 폐쇄했으며, 팹라이트 혹은 팹리스 제조모델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합병 및 합리적인 타겟 마켓 전략은 하나의 표어처럼 자리 잡고 있으며, 기업들은 대량생산이 이뤄지는 상용 애플리케이션에 진입하기 위해 해당 마켓 분야에서 필사적으로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ASIC/ASSP 디자인 착수의 감퇴는 무어의 법칙에 대응하는데 소요되는 높은 비용과 위험요소들로 인해 가파른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한편 상위 3위권에 속하는 반도체 신생회사들 또한 벤처 자본금이 보다 낮은 비용의 투자로 더 빠르고 더 높은 비율의 이득을 얻을 수 있는 보다 유망한 산업 분야로 옮겨가면서 사라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세계의 흐름 속에서, 현재 유지되고 있는 반도체 비즈니스 모델은 보다 비용 효율적이고 유연하며, 저가격 혁신을 이룰 수 있는 프로그래머블 요건을 추동해 나가기에는 충분하지 못한 것으로 판명이 났습니다. 수많은 엔드 마켓에서 아직 충분히 성숙하지 않은 중·대형급 애플리케이션이 성장하기 위해 프로그래머블 기능은 필수적인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2010년을 앞두고, 우리는 100Gbps 이상의 패킷 프로세싱과 초당 1000기가 오퍼레이션 이상의 고성능 DSP 프로세싱을 요구하는 유선 통신, 3G, LTE, 무선 전파 등과 같은 전자 인프라 애플리케이션에서 프로그래머블 플랫폼의 엄청난 성장 가능성을 보고 있습니다.


" 2010년을 앞두고, 우리는 100Gbps 이상의 패킷 프로세싱과 초당 1000기가 오퍼레이션 이상의 고성능 DSP 프로세싱을 요구하는 유선 통신, 3G, LTE, 무선 전파 등과 같은 전자 인프라 애플리케이션에서 프로그래머블 플랫폼의 엄청난 성장 가능성을 보고 있습니다 "

 그린 IT는 효율적인 전력 및 하이레벨 병렬 컴퓨팅을 활용하는 고성능, 연산 아키텍처를 필요로 할 것입니다. 지능형 전력망(Smart Grid)은 프로그램이 가능하고 유연한 기기 및 계기방식으로 이뤄질 것입니다. 또한 보안 및 감시 장치도 매우 복잡한 이미지 프로세싱 알고리즘을 필요로 할 것입니다.
 최첨단 FPGA의 성능 및 유연성은 이러한 연산 집약적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으로 적합합니다.

최첨단 FPGA 성능 및 유연성

 이러한 경향은 대량생산 상용품 마켓의 일부 세트를 위한 고가의 위험 부담이 큰 애플리케이션에 특화된 솔루션을 대체하고자 하는 변화에 가장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기술로서, 장기적으로 전반적인 반도체 업계를 능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PLD 업계에게는 좋은 징조입니다.

 

페어차일드 반도체

위기에서 기회를 찾다

마크 톰슨(Mark Thompson)
페어차일드 CEO

 반도체 산업은 2009년에 접어들면서 어렵고도 불확실한 시기를 맞았고 2008년의 반도체 수요를 포함하는 모든 전자제품의 최종수요 감소는 2009년에도 이어졌습니다. 그러나 페어차일드는 이 상황을 주요 이니셔티브에 대한 역량을 새롭게 하여 더욱 효율적이고 집중적이며 이익을 창출하는 회사를 만드는 기회로 활용했습니다. 절박한 금융위기의 조짐이 처음 나타났을 때 페어차일드는 다양한 비용절감을 시행했고 이를 통해  중요제품개발,  우수한 공급망 및 효과적인 제조관리 등에 집중 할 수 있었으며 제품성능 향상을 위한 연구개발과, 에너지 효율 및 모바일 디바이스 등을 위한 비용 최적화된 솔루션에 지속적으로 투자했습니다. 올 2분기부터 페어차일드의 사업이 점차 개선되면서 매분기 매출과 현금보유를 늘려나가고 있는데 2010년 1분기까지 건강한 상태의 사업수준으로 회복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2010년 페어차일드가 집중할 주요 어플리케이션은 컴퓨터나 스마트 미터, 백색가전 등등의 대중적인 전자기기를 위한 통합 파워 스위치, 고전압 중전압 디스크리트에 있어서의 새로운성능수준, 모바일 제품을 위한 영리한 전력관리 솔루션, 모든 동작 모드에 있어서의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는 AC-DC 컨트롤러에 있어서의 새로운 솔루션, 그리고 다목적의 USB 커넥션을 위한 솔루션들입니다.   
 페어차일드는 내년도의 성장과 성공을 위해 잘 준비되어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과 무선 기술에 대한  집중으로 탁월한 장기적 성장 기회가 기대되고 있고, 높은 가치의 아나로그 프랜차이즈를 구축하면서 계속해서 시그널 패스 및 전력관리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나갈 것입니다. MOSFET 기술에 대한 리더쉽이 광범위하게 성장하는 최종시장에서 예외적인 성능과 비용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페어차일드는 고객을 위해 효율적이고 발 빠른 공급망을 지속적으로 효율성 있게 관리 할 것입니다. 

" 페어차일드는 내년도의 성장과 성공을 위해 잘 준비되어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과 무선 기술에 대한  집중으로 탁월한 장기적 성장 기회가 기대되고 있다 "

 커넥티비티(Connectivity)는 계속해서 고성장 영역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오늘날의 핸드셋 사용자들은 음악과 비디오, 카메라, 인터넷 및 호출특성(Calling Features)을 제공하는 통합 디바이스를 원합니다.  페어차일드의 새로운 USB 커넥터는 충전, 데이터, 헤드폰, 동기화 핸즈 프리 및 비디오 출력 등을 하나의 포트로 사용가능케 합니다. 커넥티비티는 지속적으로 2010 모바일 핸드셋에 대한 이머징 마킷 수요를 견인할 것입니다.

에너지 효율성을 가능하게 할 터

 라이팅은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데 있어 중요한 고려대상입니다. 라이팅에는 대별되는 2개의 시장이 있는데 첫 번째가 높은 효율을 유지하면서 탁월한 화질을 요구하는 사인물과 같은 대형 디스플레입니다. LED는 백열등 대비 최대 80의 효율개선을 제공하며 또한 수명이 거의 10만 시간입니다. LED에 관한 다른 주요어플리케이션은 포켓용 소형기기 및 방향지시등과 같은 기타 어플리케이션에 있어서의 솔루션들입니다. LED 라이팅의 효율과 비용효과는 보다 더 값싼 LED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수요를 지속적으로 견인할 것입니다. 라이팅 어플리케이션과 같은 페어차일드의 높은 수준의 통합 제품은 시스템 수명을 연장시키고 더 큰 디자인 유연성을 제공할 것입니다.
 모터는 반도체 시장의 주요 부분이며 에너지 효율적인 전기 모터로의 전환은 지속될 것입니다. 전자 모터는 냉장고, 식기세척기, 세탁기, 등의 가전제품에서부터 전동드릴, 자동 차고 도어, 운동기구, 재봉틀, 에어컨 등등 어디에서나 쓰입니다. 전기모터는 또한 산업용 컨트롤 디바이스와 로보틱 제조설비 등에 쓰입니다. 이러한 브러쉬리스 DC 모터는 소비자들에게 보다 나은 경험과 최대 40 까지의 에너지 절감을 제공하는데 있어서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1천2백만개의 에너지 효율적인 식기세척기를 사용하면 4개의 300MW 전력 발전소들을 짓지 않아도 됩니다. 페어차일드는 업계를 선도하는 고성능 디스크리트와 모터 어플리케이션용 고수준의 통합 모듈 솔루션의 공급자로서 모터어플리케이션에서 효율을 증가시키고, 디자인을 단순화하고, 시스템 비용을 줄이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 할 것입니다. 
 오토모티브 산업은 또 다른 주요 시장 동인입니다. 제조업체들은 에너지 소비를 줄이기 위해 보다 더 많은 하이브리드 전기차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반도체 수준이 올라가고 에너지 효율을 가능케 하는 한편, 효율증대에 대한 일차적인 잇점은 엔진으로 부터의 액세서리들을 제거하는데 있을 것입니다. 이로 인해 자동차들은 훨씬 더 효율적이 됩니다. 페어차일드의 기능성 파워 제품들은 파워 디스크리트 및 컨트롤 IC 기술을 혁신적인 패키징과 결합시켜 저항 로드 컨트롤, 내부 히팅 및 쿨링팬, 솔레노이드 드라이버 및 스위치-온 코일 점화 디자인과 같은 오토모티브 어플리케이션을 발전시킵니다. 

" 2010년 페어차일드 반도체의 포커스는 컨슈머, 커뮤니케이션, 인더스트리얼, 포터블, 컴퓨팅, 메디컬 및 오토모티브 시스템에 있어서의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는 제품에 지속적으로 맞춰지게 될 것입니다 "

 2010년 페어차일드 반도체의 포커스는 컨슈머, 커뮤니케이션, 인더스트리얼, 포터블, 컴퓨팅, 메디컬 및 오토모티브 시스템에 있어서의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는 제품에 지속적으로 맞춰지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또한 사용자의 커넥티비티 경험을 증가시키기 위한 모바일 제품용 제품들을지속적으로 개발 할 것이며. 전세계 고객들과의 밀접한 관계를 통해 시장의 트랜드와 이러한 미래 플렛포옴에 있어서의 설계 과제를  이해하게될 것입니다. 에너지 효율과 모바일 접속은 앞으로도 시장의 동인이 될 것입니다.  모바일 시장에 있어서의 새로운 진보가 사람들을 연결시키는 것을 더욱 쉽게 하는 한편,  전력소비를 줄이고 업계 및 지역 규제를 만족하고 전력소비를 줄이는 혁신적인 솔루션으로 발전된 기술의 에너지 효율을 가능케 할 것입니다.

 

 

프리스케일 세미컨덕터

가장 유망한 기술로 세계시장 이끌 터

리치 베이어(Rich Beyer)
프리스케일 CEO

 반도체 산업은 2008년 2분기에 성장의 정점에 다다른 후 현재는 침체기에 있습니다. 2008년 총 연간 매출은 2007년에 비해 2.8 감소한 2490억 달러였습니다. 현재 전세계적 경기 침체로 인해 전자 분야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어 2008년 수익이 감소했으며 이 현상은 2009년도에도 계속 되었습니다.
 SIA(Semiconductor Industry Association, 반도체산업협회)는 가장 최근(2009년 11월) 발표한 연간 전망에서 2009년의 글로벌 반도체 매출을 2197억 달러로 예측했으며, 이는 2008년에 보고된 2486억 달러보다 11.6 감소한 수치입니다. 또한 2010년 매출은 10.2 증가한 2421억 달러, 2011년 매출은 여기에서 8.4 증가한 2623억 달러로 예상했습니다.
분석가들은 대부분 2010년을 내다보며 연이은 성장에 따른 수익과 대규모 향상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분석가들은 대부분 2010년을 내다보며 연이은 성장에 따른 수익과 대규모 향상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세계 경제가 일부 느린 속도로 복구되고 있어 산업 성장에 대해 불확실성을 만들고 가시성을 제한하고 있으나, 2010년도 산업 성장에 대해 현재 가트너(Gartner)는 10.3, 아이서플라이(iSuppli)는 13.8, WSTS는 9.2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프리스케일 비즈니스 전략

 프리스케일은 디지털 세계에 필수적인 임베디드 프로세싱 솔루션의 세계 선도적인 공급업체로서, 자동차, 네트워킹, 보안, 엔터테인먼트, 에너지 관리, 보건 및 제조의 혁신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프리스케일은 자동차 혁신을 이끄는 주역이 될 것입니다. 또한 임베디드 프로세싱 기술은 더 깨끗하고 더 안전한 운송에 핵심 기술이 될 것이며, 네트워킹에서는 지능형 분야로의 연결 통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프리스케일의 임베디드 프로세싱과 RF 리더십은 통신, 엔터테인먼트 및 정보의 혁신을 불러일으킬 것이고, 임베디드 프로세싱 전문 지식을 통해 프리스케일 솔루션이 지능형, 에너지 효율적 원자재 제어 및 제조의 핵심이 되는 새로운 산업 혁명을 이끌 것입니다.


세계시장의 리더가 되는 조건

1) 강력하고 장기적인 성장 전략에 대한 노력
이것은 여러 요소로 둘러싸인 임베디드 프로세싱 솔루션에 대한 큰 그림으로부터 시작 됩니다. 우리는 수많은 다양한 제품과 애플리케이션을 추적 연구했습니다. 약 20개를 선택하여 철저하게 추적했습니다. 이에 초점을 두고 더 많은 투자를 하여 이전보다 훨씬 자주 검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전략을 개발함으로써 전체 반도체 시장의 성장 속도를 앞지르는 데 충분한 동력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우리는 다양한 시장 분야에 정기적으로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여 고객으로부터 많은 긍정적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우리의 목적은 향후 시장을 식별하고 현재의 로드맵을 제공하며 우리의 전략과 로드맵을 고객에게 정기적으로 알려 주는 것입니다 "

2) 고객을 우선으로

 우리는 고객 사이에서 최고의 공급업체로 인식되고 주요 고객과 평균 25년 이상의 관계를 유지해 온 강력하고 장기적인 고객 관계를 지향합니다.
우리는 더 빠른 속도와 응답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공급망부터 영업, 마케팅까지, 기업 전체에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능률화하고 있으며, 실행 속도를 늦추는 프로세스 병목과 조직적 중복성을 식별 및 제거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부 자원을 최대로 활용하고 공급 보장을 목표로 하는 유연한 제조 모델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프리스케일의 제품 수명 연장 프로그램은 자동차와 의료 시장에서 선택 제품의 최소 15년 간 공급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3) 시장에 적합한 제품 출시 및 설계 생산성 향상

 우리는 다양한 시장 분야에 정기적으로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여 고객으로부터 많은 긍정적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우리의 목적은 향후 시장을 식별하고 현재의 로드맵을 제공하며 우리의 전략과 로드맵을 고객에게 정기적으로 알려 주는 것입니다.
프리스케일은 고객의 시장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있습니다. 시스템 수준의 관점에서, 프리스케일은 고객의 설계 요구를 최적으로 충족하고 제품화 기간을 단축해 주는 반도체, 소프트웨어 및 개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우리의 향상된 전략적 초점은 더 나은 제품 정의를 제공하고 고성장 시장에 발맞추어 미래의 제품 로드맵을 정의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우리는 NPI 사이클 시간 실행 및 기술 지원 리소스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고객은 프리스케일의 기술을 활용하여 자신 있게 제품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모든 제품에 높은 품질 표준을 제공하여 자동차 시장에서 결함율 0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