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News

Hot News

>> 맥심 <<
RGB 레이저 드라이버, 피코 프로젝터에 넣었다
3채널 RGB 레이저 드라이버 MAX3600 출시

맥심(korea.maxim-ic.com)은 소형 폼 팩터 애플리케이션에 고해상도 피코 프로젝터를 내장할 수 있게 해주는 3채널 RGB 레이저 드라이버 MAX3600을 출시했다.
맥심의 최신 BiCMOS 공정을 사용하여 제작된 이 소자는 2ns 미만의 매우 빠른 스위칭 시간으로 최대 1080p(1920x1080 픽셀) 및 WXGA(1400x768 픽셀)의 고해상도 이미지를 지원한다. 또한 소자는 3개의 개별 레이저 드라이버를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시스템 설계자는 피코 프로젝트를 새로운 종류의 가전 장치에 내장할 수 있다.
타깃 애플리케이션으로는 스마트폰,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 모바일 컴퓨팅 기기, 디지털 카메라/캠코더, 액세서리 프로젝터 및 디지털 사진 액자 등이 있다.
임베디드 피코 프로젝터는 최신 스마트폰의 작은 인클로저에도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소형화가 가속화 되면서 가전 장치의 멀티미디어 기능에 일대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사용자는 이 미니어처 프로젝터를 이용하여 휴대용 기기의 이미지 및 비디오를 벽면이나 다른 표면 위에 디스플레이할 수 있어 답답한 화면에서 벗어날 수 있다. 가전 장치에 더욱 다양한 비디오 기능이 제공되고 있어 피코 프로젝터의 잠재적 시장은 매우 크다. 실제로 시장 조사기관 In-Stat은 이 시장은 "세계적으로 급격히 성장하기 시작하여" 2013년까지 매출이 11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마이크로칩 <<
USB 및 터치 센싱 기능 추가요!
최소형 패키지 16비트 MCU 선보여

마이크로칩 테크놀로지(www.microchip.com)는 각각 USB 기능을 가진 애플리케이션과 범용 애플리케이션을 겨냥한 새로운 16비트 PIC24F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제품군 2종을 선보였다. 이들 제품군은 모두 나노와트(nanoWatt) XLP 초저전력 기술, 소형 패키지 및 mTouch 정전용량 터치 센싱을 특징으로 한다. USB 제품군은 주변장치, 임베디드 호스트 및 OTG(On-the-Go) 구현을 제공한다. 마이크로칩의 나노와트 XLP 기술은 딥슬립 모드에서 전류 소모량은 20nA까지 낮추어 업계 최저 슬립 전류를 제공함으로써 USB OTG 사양을 갖춘 MCU로서는 가장 낮은 전력 소모량을 자랑한다. 또한 이러한 수치는 다른 초저전력 제조업체의 USB MCU보다 10배나 낮은 수준이기도 하다.
마이크로칩의 고급 마이크로컨트롤러 아키텍처 사업부의 미치 오볼스키 부사장은 "마이크로칩의 최신 USB PIC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사용하면 썸 드라이브(Thumb-drive) 인터페이스, 정전용량 터치 패널 및 다양한 배터리 구동 애플리케이션 등에서 풋프린트를 최소화하고 전력 소모량을 최저 수준으로 낮출 수 있다"며 "또한 마이크로칩은 업계 최고 수준의 USB 소프트웨어 지원, 구성 툴, 고객 교육 및 USB 개발 보드를 통해 디자이너가 출시 시간을 단축시키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PIC24FJ64GA104 범용 제품군은 나노와트 XLP 기술, 16MIPS 성능, 32 또는 64Kbyte 플래시, 8Kbyte RAM, 정전용량 터치 센싱 주변장치, RTCC(Real Time Clock and Calendar), 10비트 A/D 같은 사양과 함께 PPS(Peripheral Pin Select)를 통해 디지털 I/O 핀을 재구성하는 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PIC24FJ64GB004 제품군은 이러한 사양을 바탕으로 업계에서 가장 사용이 편리하고 완벽한 풀-스피드 USB 2.0 주변 장치, 임베디드 호스트 및 OTG 솔루션과 함께 제작된다. 두 제품군 모두 28핀 QFN, SOIC 및 PDIP 패키지와 44핀 QFN 및 TQFP 패키지로 제공된다.


>> 프리스케일 <<
전자책 시장 위해 '통합 프로세서' 개발
E 잉크(E Ink)와 제휴, 새로운 제품 지원

전자책용 프로세서 공급업체가 전자책용 전자 종이 디스플레이의 주요 공급업체와 협력하여 전자책 제조업체와 고객의 비용을 절감하고 혁신을 촉진할 수 있는 고도로 통합된 임베디드 솔루션을 개발할 예정이다.
프리스케일 반도체(www.freescale.com)와 E 잉크(E Ink Corporation)는 프리스케일 i.MX 프로세서 기술과 E 잉크 비즈플렉스(Vizplex짋) 디스플레이 컨트롤러를 통합한 SoC(시스템 온칩) 솔루션을 공동 개발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협력 관계는 전자책 시장을 위한 전자부품 연계 시스템 확대 및 비용 절감을 위해 고안되었다. 또한, 협력을 통해 전자 신문(eNewspaper), 태블릿 PC, 노트북 보조 디스플레이, 전자 공책(eNotebook), 전자 사전(eDictionary) 등과 같이 새롭게 떠오르는 제품 분야에서도 새로운 혁신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2009 디스플레이 서치 보고서에 따르면 전자책 단품 판매량은 2008년 100만 권에서 2018년 약 38억 달러 규모에 해당하는 7,500만 권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 주도 요소에는 시장 내의 새로운 전자책 등장, 전자책 공급의 세계적인 확대, 가격 하락 예상, 신문 및 교재의 전자 배포 등이 포함된다.

>> 울프슨 <<
아태지역 고객 지원 강화 한다
일본에 새로운 반도체 개발 센터 설립

울프슨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코리아(www.wolfsonmicro. com)는 일본 요코하마에 반도체 개발 센터를 개설함으로써 일본을 비롯한 아태지역 고객들에게 최신 기술 및 제품을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요코하마 반도체 개발 센터는 풍부한 전문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시장에서 최고의 주가를 올리고 있는 엔지니어들로 구성되어 있다. 센터의 구성원들은 울프슨의 제품군을 확장하고, 경쟁력을 강화하여 세계에서 가장 발전된 소비재 전자제품 시장 중에 하나인 일본 시장에서 울프슨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울프슨의 마이크 히키 CEO는 이에 울프슨은 최근 영입한 엔지니어 팀들과 함께 일본은 물론, 아태지역 고객들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고객들이 지속적으로 혁신적인 소비재 전자기기 제품을 개발할 수 있게 해주는 솔루션을 설계하고 개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온세미컨덕터 <<
LED 조명 시장 '지금이 기회, 본격 확대'
LED 전류 조절용 리니어 정전류 레귤레이터

온세미컨덕터(www.onsemi.com)는 LED 조명 솔루션에 대한 기자 간담회를 개최, LED 조명 시장에서 공격적인 사업을 시행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온세미컨덕터는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LED와 관련된 드라이버 및 칩을 선보이면서 시장 진입에 대한 준비를 마쳤다.
특히 주목해 볼 제품으로 LED 전류 조절용 리니어 정전류 레귤레이터가 있다. 이 제품군은 자동차, 상업용 간판 및 건축용 LED 조명 애플리케이션에서 전류를 구동하는데 매우 이상적인 레귤레이터로서 다양한 입력 전압에서 작동되며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손상 없이 전류를 조절해야 하는 엔지니어들에게 단순하고도 원가절감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정전류 레귤에이터 솔루션은 별도의 외장 부품을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재고 비용을 줄일 뿐 아니라 조명 설계에 쉽게 적용되도록 단순하고 경제적이면서도 내구성이 뛰어난 소자를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한다. 정전류 레귤레이터 시리즈는 특허 출원 중인 셀프 바이어스드 트랜지스터 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입력 전압이 다양한 여러 LED 애플리케이션에 적용된다. 이 소자는 넓은 범위의 전압을 조절하여 작동 전압 범위 내에서 일정한 취도를 제공한다.
이 시리즈는 또한 마이너스 온도 계수(NTC, negative temperature coefficient)로 설계되어 극한 전압 및 작동 온도 상태에서 발생되는 온도 폭증으로부터 LED를 보호한다. 이번 간담회에서 온세미컨덕터는 높은 에너지 효율성을 자신들의 최고 강점이라고 말하면서 지난 5년 동안 지속적인 성장을 해왔고 2008년에는 수출액이 330억 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2년 이내에 M&A를 4건 성공시켜 지속적인 성장 발판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온세미컨덕터는 각 산업 분야에서 자사의  LED 조명 솔루션을 적용시킬 수 있다는 자신감을 내비췄다. 자동차 분야에서는 HID, 할로겐 램프, 인테리어, 가로등 분야에서 적용될 수 있으며 카메라, 플래쉬, 휴대폰에서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효율 높은 에너지관리로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그리고 무엇보다 LCD TV 주요 애플리케이션에 쓰일 것이라 예상된다면 가전기기 가장자리에 LED백라이트에 주로 적용될 것이라 말했다.
현장에 직접 데모 시연과 간담회 진행을 위해 우리나라를 찾은 LED 일반조명 및 파워 서플라이 시스템 엔지니어링 및 마케팅 담당 이사 로랑 젠크(사진)는 " 한국 자동차 시장 매출이 최대이며 LED 조명은 할로겐 램프에 비해 1/4 파워로 더 밝은 빛을 낼 수 있다. 또한 디머의 경우 전 세계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때문에 산업시장에서 우리의 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로랑 젠크 이사는 "LCD TV에 백라이트로 사용되면서 LED 시장은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2020년에는 현재 10배 규모, 일반 조명 시장과 버금가는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민형 기자>

 

>> IR <<
엄혹한 24V 차량 환경도 문제없어
75V 로우사이드 지능형 전력 스위치 출시

인터내셔널 렉티파이어(IR, www.irf.com)는 트럭 접속배선함 애플리케이션 등 엄격한 24V 차량환경을 위한 75V 하측 IPS(intelligent power switches)인 AUIPS2051L와 AUIPS2052G를 출시했다.
이들 제품은 70V 능동 클램프를 특징으로 하며, 포괄적인 보호 기능 세트를 제공한다. 이들 디바이스는 과온 또는 과전류 발생시 셧다운되기 때문에 입력이 턴-오프된 다음 다시 턴-온되어야만 재시작하며, 입력 핀에 연결된 시리얼 레지스터를 통해 진단 정보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AUIPS205x 제품군은 IR의 75V 기술로 설계되어 솔레노이드, 전자기 릴레이 대체품 등과 같은 24V 차량 부하에 최적화되었다.
IR 자동차 제품 사업부의 제품 마케팅 부장인 파비오 네코(Fabio Necco)는 "최신 접속배선함 애플리케이션 설계 기술의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이 강건한 신형 75V 디바이스는 단락회로 조건에서도 반복적으로 동작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오랜 기간 높은 신뢰성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AUIPS2052G는 듀얼 채널 디바이스이며, AUIPS2051L은 단일 채널 디바이스이다. 턴-온 및 턴-오프 시간은 EMI 민감 차량 애플리케이션의 잡음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적화되었다. 두 디바이스 모두 ESD 보호, 저전류 및 로직 레벨 입력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이들 디바이스는 AEC-Q100 표준 인증을 받았으며, 환경친화적인 무연 및 RoHS 호환 BoM을 특징으로 하고, IR의 무결점 자동차 품질향상의 일환으로 설계되었다.


>> 리니어 <<
이것이 높은 소스 저항 제품에 딱맞는 앰프
레일투레일 OP앰프 출시, 180MHz에서 1mA 전류소모

리니어 테크놀로지 코리아(www.linear.com)는 전력 효율적인 SiGe 공정을 활용한 OP앰프 제품군을 출시했다.
이 제품(LTC6246, LTC6247, LTC6248)들은 180MHz 이득 대역폭곱(gain-bandwidth product) 및 90V/us 슬루레이트를 달성하면서 앰프당 최대 전원 전류 소비가 1mA에 불과하다. 이러한 단일, 듀얼, 쿼드 OP 앰프는 레일투레일 입력 및 출력, 4.2nV/Hz 광대역 잡음의 특징을 제공한다.
이 제품들이 레일투레일 앰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상의 속도/전력 효율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면서도, 이를 달성할 때 DC 성능은 저하되지 않는다. 입력 오프셋 전압은 최대 500uV으로 정격화되었으며 개방형 루프 게인은 45V/mV이다. 바이어스 전류 소거 기능은 대부분의 입력 커먼 모드 전압 모드에서 최대 350nA의 입력 바이어스 전류를 달성할 수 있게 하며, 이를 통해 이 제품들은 휴대형 계측기기 및 기타 배터리 구동식 또는 온도 제약형 정밀 시스템과 같은 높은 소스 저항이 있는 수많은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다.
LTC6246 제품군은 상업용(0℃ -70℃), 산업용(-40℃~85℃), 고온(-40℃~125℃) 범위에서 완벽하게 규정된 버전으로 이용할 수 있다. 셧다운 기능은 SOT-23 6핀 단일 및 MSOP-10 듀얼 버전에서 42uA까지 전류 소비를 감소시켜 준다. 듀얼 LTC6247은 2mm× 2mm×0.55mm 패키지뿐 만 아니라 산업 표준형 MSOP-8 및 SOT-23 8-핀 패키지로 이용할 수 있다. LTC6248은 16 핀 MSOP 패키지로 공급된다. 가격은 싱글의 경우 1,000개 수량 기준으로 개당 1.39달러이며 듀얼의 경우 개당 1.95달러로 책정되었으며, 쿼드의 경우 3.07 달러로 책정되었다.

 

>> 자일링스 <<
평면 LCD TV 돋보이게 한 FPGA
스파르탄 플랫폼, 다이내믹 LED 백라이트 디자인에 통합

자일링스(www.xilinx.com)는 스파르탄짋-3A FPGA가 홍콩 ASTRI(응용과학기술연구원)의 평면 LCD TV용 최신 다이내믹 LED 백라이트 기술 디자인에서 통합되었다고 발표했다. ASTRI는 자일링스의 스파르탄을 통해 제조업체에게 차세대 LCD TV에서 경쟁 솔루션보다 선명한 비디오 이미지와 더 낮은 전력소비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스파르탄-3A FPGA의 유연성으로 인해, ASTRI는 저비용, 경쟁우위, 빠른 타임-투-마켓 등 고객이 요구하는 정확한 전력과 성능을 맞출 수 있게 되었다.
다이내믹 LED 백라이팅은 이전의 TV보다 LCD TV에서 더 선명한 화질과 낮은 전력을 소비한다. ASTRI는 다이내믹 백라이트 컨트롤을 갖춘 LCD TV가 2009년 말까지 전세계적으로 3백만 대 이상 판매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연구소는 이 시장이 향후 6년간 크게 성장할 것으로 보고, 고객이 이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2004년 이후, 대다수의 선도적인 LCD TV 제조업체는 다이내믹 백라이트 컨트롤 기술을 채택했지만, 이 기술과 고객의 요구사항은 계속 진화하고 있다. LCD TV 시장의 새롭게 진입하려는 업체는 보다 나은 화질과 낮은 전력소비, 보다 빠른 출시로 선두업체보다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알테라 <<
11.3Gbps 트랜시버 FPGA 대량 출하
상위 7개 DWDM 업체 중 5개 업체가 선택

알테라(www.altera.com)는 11.3Gbps 트랜시버를 통합한 최초의 FPGA로서 Stratix- IV GT EP4S100G2 FPGA의 대량 출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Stratix IV GT FPGA는 현재 출시된 제품으로서 100GbE(Gigabit Ethernet) 및 100G OTN(Optical Transport Network)을 위한 차세대 프레이머, MAC, 브리징 및 스위칭 애플리케이션의 고속 대역폭 요구를 충족하는 유일한 단일칩 디바이스다. 알테라의 검증된 고밀도 고성능 100G 솔루션은 100G 시스템을 개발하는 통신 시스템 디자이너들이 ASIC, ASSP, 기타 현재 이용 가능한 FPGA 기술들과 비교해서 출시시간을 단축하고 위험성을 낮출 수 있도록 한다.
알테라의 100G 솔루션은 제품화 실리콘, 100G IP, 100G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100G 참조 디자인 및 개발 보드를 포함한다. 현재까지 다양한 고객들이 100G 테스트 장비, 100G 이더넷 전송, 10×10 GbE 애그리게이션, OTN 애플리케이션 등의 100G 시스템 및 플랫폼에 이용하기 위해 Stratix IV GT FPGA를 채택하였다. 뿐만 아니라 상위 7개 DWDM 업체 중에서 5개 업체가 자사의 100G 개발에 Stratix IV GT FPGA를 채택하고 있다.

>> 텍사스 인스투르먼츠 <<

"최적의 가격으로 최고 성능 제공"

AD컨버터, 레이더 및 SIGINT 성능 향상

TI 코리아(www.tikorea.co.kr)는 12비트 해상도와 1GSPS 샘플링 속도를 통합해 단일 ADC에서 획득 가응한 신호 대역폭의 양을 2배로 증가시키는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 ADS5400을 선보였다.
ADS5400은 초기 나이키스트에서 59dBFS SNR(signal-to-noise ratio)과 75dBc 1000MHz 이상의 IF에서 58dBFS SNR과 70dBFS SFDR의 성능을 제공한다.  버퍼링된 아날로그 입력은 온 보드 샘플링/홀드로 어떠한 방해신호 소스 격리할 수 있도록 내부 스위칭을 유지하는 동시에 높은 임피던스 압력을 제공한다. ADS5400의 성능은 설계자가 보다 작고, 고성능, 고밀도의 광대역 수신기 및 디지타이저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번에 새로 발표한 ADS5400을 사용하는 고객들은 해상도, 샘플 속도, 대역폭에 대한 조합을 활용하여 레이더 및 SIGINT(signal intelligence) 성능을 향상시킨다. 또한 군용 애플리케이션을 대폭 강화할 수 있으며, 테스트 및 계측 분야에서도 12비트 해상도로 신호 캡쳐 대역폭을 2배로 증대시킬 수 있다.

통신, 군사, 계측기 분야에서 고효율 성능 증명할 것으로 기대
제품 설명회의 진행을 맡은 TI의 문종수 이사(사진)는 "ADS5400은 200 MHz 또는 그 이상의 신호 대역폭을 제공하는 오버샘플링 및 언더샘플링 애플리케이션의 광대역 신호에 대해 2.1G Hz 입력 대역폭을 지원하는 완전 버퍼링된 12비트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또한 버퍼링된 아날로그 입력은 전체 시간 및 주파수에 대해 일정한 입력 임피던스를 제공하고 샘플링-앤-홀드 캑백을 방지하여, 수동/능동 아날로그 프론트 엔드에 대한 입력 매칭 작업을 손쉽게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문종수 이사는 " ADS5400의 조정 가능한 정밀 개인, 오프셋, 페이즈는 멀티 -GSPS 티지타이저를 개발하기 위한 2개 이상의 ADC 인터리빙 또는 I/Q 수신기에서 2개의 ADC 밸런싱 작업을 간편하게 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밝혔다.
ADS5400은 적은 비용으로 해상도와 속도를 고려하여 각자의 설계 측정에 맞게 애플리케이션을 적용할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처리하게 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TI의 관계자들은 이번을 계기로 통신, 군사, 계측기 분야에서 고효율의 성능을 자랑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민형 기자>

 

 >> 아나로그디바이스 <<
최근 6개월간 44개 제품 발표 "컨버터 선도기업" 입지 굳힌다
고속, 저전력 데이터 컨버터 26종 발표…업계 최초 기술 제공

전세계 컨버터 시장에서 45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아나로그디바이스(www.analog.com)가 저전력 데이터 컨버터 26종을 발표했다.
최근 가장 큰 화두인 전력 관리 측면에서 뛰어난 전력 효율을 자랑하는 새로운 ADC는 통신, 휴대용 기기, 계측 및 의료기기 등 전력 소모에 민감한 고성능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또한 16비트 ADC로는 업계 최초로 쿼드러처 오류 보정(QEC) 기술, 80~125MSPS(초당 메가 샘플) 속도 등급, 업계 최소형 패키지 등을 제공한다.
설계 디자이너들은 공간 효율적인 핀 호환 제품군을 통해 해상도나 대역폭을 조정하는 등의 핵심 디자인을 바꾸지 않고도 유연하고 차별화된 플랫폼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에너지 효율이 높아 시스템 레벨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고도 전력 소모량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아나로그디바이스는 다양한 범위의 변환 속도를 제공하는 AD9269, AD9265, AD9266 이외에도 23종의 단일 채널, 저전력 ADC를 함께 발표하며, 최근 6개월간 총 44종의 저전력 데이터 컨버터를 시장에 출시하는 성과를 보였다. ADI의 데이터컨버터가 제공하는 전력 소모 절감 효과는 ADC의 기능을 갖춘 경쟁제품 대비 최대 87까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ADI의 새로운 저전력 ADC는 현재 샘플 제공 중이며, AD9517 클럭 생성기, ADP1872 벅 컨트롤러, ADL5562 RF/IF 차동 증폭기, ADP2114 DC-DC 레귤레이터 및 ADA4937 차동 ADC 드라이버와 함께 적용하면 효과적이다.

 

 >>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
차세대 홈엔터테인먼트 강화 위해 ARM과 손잡아
Cortex-AP 멀티코어 프로세서 채택…시스템온칩 개발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www.st.com)는 ST의 차기 셋탑박스 및 디지털 TV 시스텝온칩 IC 제품에 기존의 ARM짋 Mali짋-400 그래픽 프로세서에 이어 ARM짋 Cortex™-A9 MPCore™ 프로세서를 새롭게 채택한다고 발표했다.
ARM의 Cortex-A9 MPCore 프로세서는 다른 솔루션에 비해 월능히 높은 전력효율을 제공하며, 각 가정으로 송출되는 고대역의 브로드밴드와 방송 콘텐츠를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확장성있는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ARM 기술의 채택은 ST가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둔바 있는 ST-40 프로세서의 SoC 개발을 통해 축적한 경험과 전문성을 더욱 확충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며, 이는 곧 차세대 HDTV SoC 제품에 ARM 기술을 적용하겠다는 ST의 의도가 반영된 결과이기도 하다.
ST는 이미 무선, 컴퓨터, 자동차, 산업 시장 등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ARM 기술 기반의 최첨단 복합 SoC 개발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ST는 홈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Cortex-A9 MPCore 프로세서를 채택함으로 인해, 향후 Adobe짋 Flash짋 기술과 Opera 같은 선도 웹브라우저 같이 강력한 멀티미디어 성능을 구현하는 Cortex-A9 MPCore 프로세서 중심의 소프트웨어 에코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ST는 이미 혁신적인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에 대한 수요 증가와 갈수록 복잡해지는 웹기반 서비스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ARM사의 Mali-400 MP 멀티코어 스케일러블 GPU 기술을 라이선스한 바 있다. Mail-400 GPU는 Khronos OpenGL ES 2.0 API를 준수하는 ′1080p′ 3D 유저 인터페이스를 ST가 제공할 수 있도록 해주며, 차세대 웹기반의 양방향 서비스에서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최고 수준의 그래픽과 비디오 기능을 구현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 CSR <<
TSMC와 손잡고 무선통신 공정기술 협력
최신 저전력 40nm RF CMOS 기술 달성

CSR(www.csr.com)은 그간 TSMC의 협력을 통해서 15억 개 이상의 제품을 출하했으며, 백만 장 이상의 웨이퍼를 처리해 왔다고 발표했다.
또한 CSR은 TSMC와 최신 저전력 40nm RF 공정 기술에 대해서도 협력하고 있으며, 특히 자사의 독점적이고 광범위한 내용의 커넥티비티 IP 블록과 차세대 커넥티비티 센터 SoCs 기술과의 결합을 실증할 수 있는 작업을 진행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RFCMOS 기술 기반의 싱글 다이 블루투스 솔루션의 선두주자인 CSR은 TSMC와 함께 다양한 세대를 망라하는 기술을 개발하고자 긴밀히 협력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광범위하고 혁신적인 제품을 주요 소비가전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CSR은 모바일 폰, 오토모바일, 컴퓨터 및 소비가전 기기 영역을 포함한 다양한 시장에서 커넥티비티 기술을 선도하는 15억 개 이상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 싸이프레스 <<
최저 전력 터치-센싱 컨트롤러에 도전
새로운 캡센스(CapSense) 디바이스 발표

싸이프레스 코리아(www.cy press.com)는 핸드헬드 모바일 컨슈머 애플리케이션에서 배터리 수명을 확대하기 위해 저전력의 1.8V로 작동하는 새로운 라인의 캡센스(CapSense) 커패시티브 터치-센싱 디바이스를 발표했다.
새로운 CY8C20xx6A 디바이스는 설계자들을 위한 매력적이고 기능적인 인터페이스 옵션을 제공하면서 기계식 버튼과 슬라이더를 대체한다. 새로운 제품군은 또한 어떤 캡센스 디바이스에서도 가장 정밀한 스캐닝 기능으로 뛰어난 응답시간을 제공한다. 강력한 방수 기능은 물론 방사 노이즈를 위한 탁월한 면역기능을 가진 새로운 캡센스 디바이스는 백색 가전, 가전제품, 프린터, 컴퓨터 및 TV/모니터 등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에서 안정적인 터치-센싱 작동을 가능하게 해 준다.
이와 함께, CY8C20xx6A 제품군은 설계 과정 시 커패시티브-센싱 매개 변수를 자동으로 보정하여 개발 시간을 줄여주는 새로 특허 출원중인 스마트센스(SmartSense™) 솔루션을 제공한다. 싸이프레스는 스마트센스 솔루션을 함께 발표한 바 있다.

 

 >> 실리콘랩 <<

휴먼 인터페이스 시장에 도전장 던졌다
퀵센스 제품군, 스튜디오 개발 소프트웨어 이용 쉬워

실리콘랩(www.silabs.com)이 휴먼 인터페이스 시장 진출을 선언하고, 사업 방향 및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였다.
실리콘랩이 발표한 퀵센스 제품군은 검증된 특허 획득 및 특허 출원 중인 기술과 단순한 설계 환경을 활용하여 개발자들에게 단일소스 형태의 휴먼 인터페이스 실리콘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한다. 퀵센스 포트폴리오에는 Si11xx, C8051F800 정전용량 터치 센싱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 C8051F7xx 정전용량 터치 센싱 MCU 제품군이 포함되어 있다. 실리콘랩의 새로운 센싱 디바이스는 모두 퀵센스 스튜디오 개발 소프트웨어를 통해 손쉽게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엔지니어는 퀵센스 스튜디오 구성 마법사에서 선택한 기능에 필요한 모든 C 코드를 생성하는 직관적인 소프트에어 GUI를 사용하여 정전용량 버튼, 슬라이더, 휠, 터치스크린 등을 설정함으로써 최종 제품에 휴먼 인터페이스 기술을 간단히 통합할 수 있다.
또한 퀵센스 스튜디오는 개발자가 자신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완벽하게 테스트 및 최적화할 수 있게 해주는 실시간 모니터링 및 조정 툴도 제공한다. 실리콘랩은 소비자 관련 시장이 사업진출의 주 동력원이 될 것이라고 자신하면서, 보안, 대형가전, 소형가전 시장으로 점차 사업을 확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퀵센스 Infrared Slider Demo board를 직접 시현하는 인상적인 모습을 보였다. 퀵센스에 탑재된 센서는 전자 디바이스에서 사용자와의 근접도를 신속하게 측정할 수 있게 해준다. 예를 들어, 이 센서는 핸드셋이 사용자의 얼굴 가까이에 있는 상황을 감지하여 그에 따라 디스플레이와 조명을 조정한다. 특히 실리콘랩이 출시한 제품은 시스템 전력을 대폭 줄여주고 전자 디바이스에서 사용자와의 근접도를 최적화해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휴대용 전자제품, IP전화, 디스플레이, 기타 산업용 제품에 두루 사용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가버 이사(사진)는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제품 공급을 시작할 것이며, 사업군 별로는 보안 및 휴대용 기기와 관련한 전자 제품 분야에 포커스를 맞출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현재 다른 경재사들 보다 조금 늦게 휴먼 인터페이스 시장에 뛰어들었지만, 실리콘랩은 지금까지 축적해온 뛰어난 기술력과 가격 경쟁력이 있다"며 강한 자신감을 내보였다.

 
>> 인피니언  <<

유럽서 통하는 전자 ID카드 만들자
범유럽 연구 프로젝트 "BioP@ss"
인피니언과 NXP는 칩 암호화 기술 개선 작업

유럽 전지역에서 사용 가능한 전자 ID카드를 만들려는 노력이 현실화된다. 보안 수준이 높은 칩 카드 플랫폼 개발을 위한 범유럽 연구 프로젝트 BioP@ss가 바로 이 것. 여기에는 칩 회사인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와 NXP 반도체, 그리고 칩 카드 회사인 G&D(Giesecke & Devrient GmbH)를 포함, 6개 유럽연합(EU) 국가의 11개 업체가 참여하고 있다.
BioP@ss는 유럽연합에서 최대 규모의 칩 카드 연구 프로젝트다.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EU 전지역에서 쓸 수 있는 칩 카드 형식의 전자 ID 카드를 도입하기 위한 기술적 기초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다. ID 카드 기능과 함께 정부 및 공공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서 안전한 인증 수단을 제공하도록 함으로써, BioP@ss 소지자가 인터넷 상에서 자신을 전자적으로 식별하고 생체 인증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27개 EU 회원 국가의 거주자는 약 5억 명에 달하며 대략 3억8천만 장의 ID 카드가 현재 사용 중이다.
BioP@ss 프로젝트의 목적은 칩 카드 기술을 더 안전하고 사용하기에 편리하도록 하여, 예를 들어서 EU 시민이 인터넷 상에서 ID 카드를 이용해 정부 및 공공 기관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가능한 서비스로는 주소 변경 신고, 자동차 등록, 납세 신고, 전자 투표, 그 밖에 소매, 뱅킹, 보험 분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등을 포함한다.

 "MaxCaps" 연구 프로젝트는 실리콘 칩에 커패시터 통합
BioP@ss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두 반도체 회사인 인피니언과 NXP는 칩의 암호화 기술을 개선하는 작업을 한다. 또 다른 중요한 주안점은 칩 카드와 리더 사이에 데이터 전송 속도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G&D는 혁신적인 칩 카드 운영 체계를 개발하고 있는데 이는 기존의 인터넷 프로토콜(TCP/IP, HTTP, TLS, SOAP 등)을 이용해서 추가적인 소프트웨어 요소를 설치할 필요 없이 칩 카드를 인터넷 PC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칩 카드와 PC 사이의 접속은 무선이거나 또는 USB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
한편, 인피니언은 부품들의 소형화 및 효율 향상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범유럽 연구 프로젝트 "MaxCaps" 가 출범했다고 밝혔다. "MaxCaps (materials for next generation capacitors and memories)" 는 차세대 커패시터 및 메모리를 위한 재료를 의미한다. 반도체 및 차량 분야의 총 17개 기업 및 연구기관이 협력하며,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가 5개 독일 참여기관에 대한 프로젝트 코디네이터로 선정되었다. 연구 프로젝트의 목표는 커패시터를 실리콘 칩에 통합하기 위한 방법들을 개발하여 현재 인쇄회로기판에 실장되는 개별 커패시터의 수를 30까지 줄이는 것이다. 애플리케이션에 따라서 개별 커패시터를 PCB에 실장하기 위해 필요한 공간을 약 50까지 줄일 수 있게 된다.
<신윤오 기자>

 

>> 블루투스 SIG <<
소비자들 제품 사용에 혼란 가져와
WI-FI DIRECT에 대한 입장 밝혀

Wi-Fi Direct에 대한 Wi-Fi 얼라이언스의 발표로 무선업계가 혼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블루투스 SIG가 입장을 밝혔다.
불과 얼마 전까지 Wi-Fi는(개인용 디바이스를 인터넷에 연결시키는 것과 같은) 무선 LAN을 위한 최고의 기술이라고 알려져 있었고, 블루투스 무선기술은 무선 PAN에 적절하다고 알려져 있었다. 그러나 휴대폰이나 개인용 컴퓨터 같은 하나의 디바이스에 802.11과 블루투스 라디오가 동시에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802.11을 이용해서 PAN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궁금증도 빠르게 생겨났고, 2009년 4월에 채택된 Bluetooth v3.0 HS 규격이야말로 이에 대한 해답이었다. 이 규격은 802.11 라디오를 블루투스 라디오와 함께 사용하는 방법을 정의하고 있다. 이 두 무선기술을 조합하면 각 기술의 뛰어난 장점들을 이용해 PAN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완전하고 전력효율성이 뛰어난 시스템이 완성된다. 이에 블루투스 SIG는 Wi-Fi Direct 연결은 단순히 2개의 디바이스간 네트워크 연결일 뿐이라고 밝혔다. IP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방법이 많다는 것은 소비자들에게 매우 복잡한 상황이 발생한다는 것. 다시말해 소비자는 이 제품들이 어떤 솔루션을 사용한 것인지 이해해야 하고 호환성이 있는 제품들만을 구입해야 한다. 결국 소비자들이 제품에 Wi-Fi Direct 기술이 탑재되어 있음을 구분하는 것은 의미가 없어지고, 대신 제품이 UPnP, Bonjour, DLNA, SLP, 혹은 이름도 알 수 없는 그 어떤 기술 중 무엇을 적용한 것인지 이해해야만 되는 상황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블루투스 솔루션의 경우에는 소비자들은 제품에 블루투스 기술이 구현되어 있다는 것을 알기만 하면 된다고 블루투스 SIG는 밝혔다.

 >> AMD <<
새로운 AMD 퓨전™ APU 나온다
2010-2011년 기술 로드맵 공개

AMD(www.amd.com)는 최근 미국에서 열린 2009 파이낸셜 애널리스트 데이를 통해 2010년 이후 지속적인 성공과 성장을 위한 AMD의 전략과 플랫폼 로드맵을 공개했다. 
먼저, 2010년 AMD는 메인스트림 노트북, 울트라 씬 노트북, 서버, PC등 모든 제품군에 있어서 신제품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 가운데 AMD 첫 모바일 쿼드코어 프로세서 기반의 차세대 메인스트림 노트북 플랫폼인 '다뉴브(Danube)'는 7시간 이상의 배너리 수명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버 플랫폼으로는 DDR3 기반으로 볼륨 서버 시장을 겨냥해 설계된 '산 마리노(San Marino)'와 '마라넬로(Maranello)'가 발표될 예정이다. AMD는 '불도저(Bulldozer)'와 '밥캣(Bobcat)'으로 명명된 새로운 두개의 x86 코어를 2011년 발표할 예정이다. 높은 효율성과 쓰루풋 및 멀티 쓰레드 연산 성능을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는 '불도저'는 메인 스트림 서버, 데스크톱, 노트북 PC 시장용으로 완전히 새롭고 높은 성능의 아키텍처를 채택할 것이다. '불도저'는 높은 확장성과 단일 실리콘 칩의 APU(Accelerated Processing Unit) 구조로 CPU와 GPU를 결합시킬 수 있는 AMD CPU 만의 특징을 제공 하게 된다.

 

 >> 뉴모닉스 <<
고밀도 상변화 메모리 상용화 길 열리나
인텔과 획기적인 연구성과 달성

뉴모닉스와 인텔은 다양한 메모리 유형의 장점을 결합한 새로운 비휘발성 메모리 기술인 상변화 메모리(PCM: Phase Change Memory) 연구에서 획기적인 주요 성과를 발표했다.
연구원들은 최초로 단일 다이(die)내에 다수의 PCM 어레이를 쌓거나 배치하는 기능을 구현하는 64Mb 테스트 칩을 시연하였다. 이는 랜덤 엑세스 비활성 메모리와 저장 애플리케이션용으로 용량은 크고, 전력 소비는 낮으며, 공간 절약을 최적화하는 메모리 소자 구축의 길을 열어주는 것이다.  이와 같은 성과는 뉴모닉스와 인텔이 다층형 또는 스택형 PCM 셀 어레이 연구에 집중한 양사의 공동 연구 결과이다. 뉴모닉스와 인텔 연구가들은 이제 PCMS(상변화 메모리와 스위치)라고 하는 수직적으로 통합된 메모리 셀을 시연할 수 있게 되었다. PCMS 는 진정한 크로스 포인트 어레이방식으로 새롭게 적용된 OTS로 층을 이룬 PCM 소자 하나로 이루어져 있다. PCMS의 어레이를 층으로 만들거나 쌓는 기능은 PCM의 성능 특징을 유지하면서도 메모리 밀도를 높이는 확장성을 제공한다.

 

 >> 페어차일드반도체 <<
중국 OEM/EMS 업체가 뽑은 '우수 협력사'
스마트폰 세계 톱 10 전모델에 탑재 목표

페어차일드반도체(www.fairchildsemi.com)는 에너지 효율을 위한 고성능 제품의 세계적인 회사로서 올해 CMECMA의 경쟁이 치열한 디스크리트 반도체 부문에서 중국 최고의 서플라이어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
페어차일드의 중국 및 동남아 지역 영업 및 마케팅 부사장인 벤자민 탄은 상을 수상하는 자리에서 "중국 고객들이 이 권위 있는 상의 수상자로 페어차일드를 선정했다는 것은 대단한 영광이며 기쁘게 생각한다. 페어차일드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고객의 성공을 돕는 것이며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고 고객이 시장에서 더욱 더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혁신적인 모듈 및 디바이스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고객들과 지속적으로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 우리 회사는 고객과 직접적으로 향상된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고객 각자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서 유통 체인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CMECMA는 OEM/EMS 업체들의 주요 의사 결정권자들의 구매 선호도를 평가하기 위한 연례적인 산업 조사의 일부로서 이루어진다. 이 조사는 또한 중국에서 사업을 하고 있는 다국적 기업 및 자국 부품 업체들의 성과를 평가한다.
올해는 1,786명이 이 조사에 응답했으며 중국 시장을 겨냥해서 각 협력업체가 다음의 각 기준들을 얼마나 잘 수행했는지 평가하도록 했다. 여기에는 브랜드 구축 전략, 제품 포트폴리오의 고객 요구 충족, 기술 경쟁력, 제품 품질 관리, 납기, 기술 지원, 가격대 성능, R&D 현지화 등이 포함된다.

 

 >> 내셔널 세미컨덕터 <<

전력 솔루션 '이제 실시간 비교하자'
새로운 WEBENCH 비주얼라이저 출시

내셔널 세미컨덕터 코리아(www.nsc.com)는 엔지니어들이 최적의 전력 시스템 설계를 쉽고 빠르게 선택할 수 있게 해주는 강력한 비교 및 선택 툴인 새로운 WEBENCH짋 비주얼라이저(Visualizer)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WEBENCH 비주얼라이저는 전력 효율과 크기, 시스템 BOM 비용 등 설계에 필요한 여러 기준을 토대로 산출된 설계 옵션을 그래픽 스냅샷으로 생성하여 보여준다. 25개의 스위칭 전력 공급장치 아키텍처와 21,000개의 구성부품에서 산출된 결과를 통해 엔지니어는 수십억 가지의 전력 공급장치 설계 방법을 불과 몇 초 만에 검색할 수 있다. 또한 설계 기준을 수정하여 실제 효과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시스템 고유의 요구 사항을 바탕으로 최고의 DC-DC 전력 공급장치를 선택할 수 있다.
내셔널 세미컨덕터의 필 깁슨 기술 세일즈 툴 부문 부사장은 "내셔널의 WEBENCH 비주얼라이저는 설계 가능한 최고의 결과들을 최단 시간 내에 생성해낼 수 있는 모든 툴이 통합되어 있다. 이를 통해서 아날로그 전문가들은 훌륭한 사업 결정권을 누릴 수 있다."라며, "뿐만 아니라 전력 전문가가 아닌 엔지니어들도 아날로그 전력 설계에서 탁월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해준다."고 강조했다.

자동 산출하여 시각화 해주는 온라인 설계 툴
내셔널의 WEBENCH 비주얼라이저 툴은 벅, 부스트, 벅-부스트, SEPIC, 플라이백과 같은 다양한 전력 공급장치 토폴로지를 지원한다.
또한 고정 주파수, COT(Constant On-Time) 아키텍처를 비롯한 전류 모드 및 전압 모드 제어 루프와 같은 특정 요구 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여러 가지의 회로 구성 대안이 제공된다. 특히 110개의 제조업체에서 제공되는 업계 최대의 전력 부품 라이브러리를 통해 설계자들은 폭넓은 파라미터를 지정할 수 있다.
WEBENCH 비주얼라이저 툴은 엔지니어가 크기, 시스템 BOM 비용, 전력 효율에 대한 기본 설정을 "조정(dial-in)"할 수 있는 최적화 다이얼이 장착되어 있다. 이 툴은 480억 개의 가능한 설계 옵션에서 50-70개의 설계를 순식간에 제작할 수 있다. 이 중에서도 가장 크기가 작고 가장 효율적인 설계를 선별하여 향후 최적화의 시작 지점으로 이용할 수 있는 하나의 권장 설계를 제공한다.
비주얼라이저 보조 제어 패널을 통해 엔지니어는 전압, 전류 및 온도에 맞게 설계 옵션을 조정할 수 있다. 옵션을 설정하고 몇 초 후에는 각 설계의 토폴로지, 회로도, 크기, 효율, 작동 비용 및 BOM 비용/카운트 정보를 강조 표시하여 업데이트된 솔루션이 나타난다. 
<신윤오 기자>

 

 >> 와이즈파워  <<

LED 집어등 사업 '눈에 띄네'
국내 어업 및 원양어선에 LED 집어등 공급

그린에너지 전문 부품소재 기업인 와이즈파워(www.wisepower.co.kr)는 그간 농림수산식품부의 '고효율 어선유류절감장비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해 온 고효율 LED 집어등 보급사업에서 본격적인 성과를 올리기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발표에 따르면, 와이즈파워는 최근 제주도 및 동해 인근에서 조업하고 있는 갈치 및 오징어 채낚기 어선 등에 자사의 고효율 LED 집어등을 공급하였으며, 국내의 유수 원양어업 기업의 원양참치어선에도 LED 조명을 납품하는 등 LED 집어등 사업 부문이 본궤도에 오르기 시작했다.
이번 성과는 지난 7월 국내 최초로 고효율 LED 집어등 규격인증을 획득하여, 수협중앙회와 단가계약을 체결한 이후에 진행해 온 LED 집어등 보급사업에서 얻은 결과이다. 특히 그간 여러 업체들이 어선이나 해양연구 선박에 실험용으로 LED 조명을 설치해 온 사례들과는 달리, 실제 조업을 위한 집어등으로 LED 조명이 공급된 사례라는 점에서 국내 LED 집어등 시장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성과라는 의미를 둘 수 있다.

지난 7월 고효율 LED 집어등 규격인증 획득
와이즈파워는 지난 2006년부터 LED 집어등 개발을 위한 정부지원과제를 수행해 왔으며, 특히 지난해 2월에는 국립수산과학원과 공동연구협약을 체결하고 오는 2011년까지 LED 집어등 연구 개발을 공동 추진하고 있다.
와이즈파워의 LED 집어등은 고유가로 인해 수산업 종사자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덜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일례로 LED 집어등은 기존에 집어등으로 사용하고 있는 메탈할라이드 전구와 비교했을 때, 조명용 전력을 생산하기 위한 선박용 발전기의 유류소비량을 80 이상까지 절감할 수 있으며 전구 수명은 5배 이상으로 유지보수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게 해준다. 뿐만 아니라 와이즈파워가 지난 2년간 국립수산과학원과 함께 LED 집어등의 현장조업실험을 실시한 결과, 기존 집어등 대비 약 20 이상의 어획량 증가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는 점도 확인됐다.
현재 와이즈파워는 국내뿐만 아니라 일본 등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협력업체 발굴 및 샘플 공급 작업을 펼치면서 LED집어등의 보급확산에 주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본의 유수 조명 기업과 제품공급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어 조만간 공급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기대된다. 와이즈파워는 LED 집어등 부분에서 3년 후 연간 5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와이즈파워의 박병재 부사장은 국내 LED 집어등 시장이 한층 활발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와이즈파워는 고성능, 고효율LED 집어등을 시장에 공급하여 국내 수산업 분야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는 한편, 해외 시장 개척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 멘토 그래픽스 <<
통계 분석 통해 IC 수율 개선
테스트 불량 데이터, 테센트 일드인사이트

멘토 그래픽스(NASDAQ: MENT)는 오늘 새로운 테센트 일드인사이트(Tessent™ YieldInsight™) 제품을 선보이며, 첨단 디지털 IC 제품 제조업체를 겨냥한 자사의 수율 분석 솔루션 포트폴리오에 추가한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출시된 신제품은 테센트 다이어그노시스 (Tessent Diagnosis: 이전의 YieldAssist™) 툴을 통해 생성된 많은 양의 테스트 불량 진단 데이터를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일드인사이트(YieldInsight™)는 IC 제조업체에서 디자인 및 공정 관련 수율 문제를 손쉽게 인지, 확인 및 수정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IC 제조 품질 레벨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멘토 그래픽스 디자인-투-실리콘(Design-to-Silicon) 사업부의 부사장 겸 제너럴 매니저인 조셉 사위키(Joseph Sawicki)는 "멘토 그래픽스의 수율 분석 솔루션을 통해 고객은 생산 수율을 대폭 개선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업계 최초로, 실리콘 테스트 불량 데이터에서 통계 정보를 추출이 가능하게 했으며 이를 활용해 디자인 및 제조 공정에서 수율과 품질에 가장 영향을 줄 수 있는 위치를 정확히 식별해냄으로써 디자인에서 실리콘으로 이어지는 진정한 연결고리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 노벨러스 <<
향상된 구리 전기도금 설비 발표
22나노 sabre EXCel™ 출시

노벨러스(www.novellus.com)는 22나노 및 이후 세대 기술 노드에서 업계 최고의 fill과 결함 빈도 성능을 제공할 수 있는 발전된 구리 전기도금 설비인 SABRE Excel를 발표했다. SABRE Excel은 이미 전세계적으로 80 이상의 구리배선 소자 생산에 사용되고 있는 검증된SABRE를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SABRE Excel 본체는 새로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공정 설비의 메인 프레임으로의 통신 향상 뿐만 아니라 노벨러스가 특허를 받은 IRISCell 기술이 탑재된 새로운 증착 모쥴을 갖추고 있다. 추가적으로, 새롭고 혁신적인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SABRE Excel용 발전된 도금 공정이 개발되었다.
새로운 기능은 22나노 세대 기술 노드로 구리 전기도금을 스케일링 하는 것과 관련된 주요 문제점들을 해결한다. 진보된 소자 구조에서 소자 신뢰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반도체 업계는 매우 얇은 PVD 씨드층 합금을 사용하는 추세이다.
노벨러스 Electrofill 사업부의 부사장 겸 총괄 담당인 세샤 바라자라잔은 "우리는 SABRE Excel시스템이 발전된 기술 세대의 구리 전기화학증착(ECD) 공정에서 새로운 벤치마크로 자리매김할 것을 확신한다"라며 "새로운IRISCell 과 Multiwave entry 기술 개발 이후, 몇몇 업계 선도 제조업체들로부터 금년 4사분기를 시작으로 설비를 선적하라는 주문을 받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 빅트렉스 <<
PEEK 쓰니 '무게·원가' 줄어드네
에스비비 테크, 로봇용 감속기 소재로 PEEK™ 선정

볼베어링 전문 제조업체로 20년이 넘게 특수 환경용 베어링을 생산·공급해오고 있는 주식회사 에스비비 테크는 빅트렉스 PEEK 폴리머를 소재로 하여 로봇 감속기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기존에 금속을 소재로 감속기를 제작했을 때와 비교하여 PEEK로 감속기를 개발한 후 생산원가 절감 및 중량 감소를 달성할 수 있게 되었다. 최근 로봇산업이 부상하기 시작하며 그 주요 부품인 모터와 감속기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금까지 감속기는 주로 자동차, 건설, 중장비 등 소위 전통산업에 적용되었으나 최근 감속기는 산업용 로봇을 비롯, 첨단 산업에까지 그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로봇은 휴먼로봇부터 생산용 로봇까지 광범위한데, 학교 및 가정에서 쓰이는 휴먼로봇, 교육용 로봇과 같이 경량을 요구하는 로봇에는 빅트렉스 PEEK 폴리머로 제작된 가볍고 저렴한 감속기를 적용할 수 있다. 아직까지 로봇용 감속기 및 고정밀 감속기는 외국산 제품이 국내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하지만 플라스틱 감속기 제작을 발판으로 주식회사 에스비비 테크는 로봇용 감속기의 국산화를 전방위적으로 보급하기 위하여 향후 장난감 로봇 등에도 PEEK 감속기를 적용 할 예정이라고 이부락 대표는 말했다.

 

 >> ㈜오토닉스 <<
멀티턴 로터리 엔코더 출시
유럽 표준형 로터리 엔코더도 소개

센서·제어기기 전문 기업 ㈜오토닉스(www.autonics.co.kr)는 23bit의 고분해능과 정밀도로 위치 및 회전수의 동시 출력이 가능한 국내 최초 멀티턴 로터리 엔코더 EPM50 시리즈와 경제적인 가격의 고신뢰성 유럽 표준형 Ø58mm 로터리 엔코더 E58/EP58 시리즈를 출시했다.
EPM50 시리즈는 Ø50mm 축형 앱솔루트 멀티턴 로터리 엔코더로서, 국내 최초로 1회전 앱솔루트 1,024 분해능, 다회전 앱솔루트 8,192 회전이 가능한 제품이다.
E58/EP58 시리즈는 플랜지 사이즈를 유럽 표준인 Ø58mm로 설계해 신규 설비뿐 아니라 유럽산 수입 설비의 유지 보수에 매우 적합한 제품이다. 또한 다양한 응용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인크리멘탈 타입 4종 및 앱솔루트 타입 3종 등 총 7종의 다양한 라인업으로 고객 니즈를 완벽하게 지원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 제 44회 잡지의 날 기념식 <<

본지 발행인 박한식 대표 '한국잡지언론상' 수상
잡지문화발전에 기여한 공 인정받아

월간 전자부품을 발행하는 (주)테크월드의 박한식 대표가 잡지문화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한국잡지언론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한국잡지협회(회장 전웅진)는 지난달 2일 사학연금회관에서 열린 '제 44회 잡지의 날 기념식'에서 박한식 테크월드 대표가 유공부문 한국잡지언론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신재민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고흥길 문화체육관광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나경원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한나라당 간사 등 각계 인사 4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이루어 진 이번 행사에서는 잡지문화 발전에 기여한 잡지 종사자들에게 정부포상을 수여하고 우수 잡지를 선정하는 등 각종 포상이 실시됐다.
전웅진 한국잡지협회 회장은 기념사를 통해 "현재 우리 잡지는 세계적인 경기 침체와 뉴미디어의 발전 등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에 놓여 있지만,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한국잡지협회에서는 우리 잡지 산업의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만들기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주)테크월드의 박한식 대표가 잡지문화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한국잡지언론상(유공부문)을 수상했다. (주)테크월드는 월간 '전자부품', '임베디드월드', 'CCTV저널' 등을 발행하는 산업 전문 잡지사로, 박한식 대표는 책임감을 가지고 국내외 급속한 변화와 발전에 적극 대응하여 관련 산업의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하였으며, 한국잡지협회 감사, 이사, 부회장을 역임하는 등 한국잡지계 발전에 일조해 왔다.
한편, 이날 기념식에서는 잡지문화발전에 기여한 공으로 심상기 ㈜서울문화사 회장이 화관문화훈장을, 안정웅 월간 인쇄계사 대표가 문화포장을 받는 등 14명에게 훈장 및 표창이 수여됐고, 계간 '건축과사회', 월간 '맘앤앙팡' 등 10종의 잡지가 우수잡지로 선정되었다. 특히  올림픽 대표팀의 감독인 홍명보씨가 잡지인이 선정한 2009년 올해의 인물상을 받았고, ㈜현대자동차 정몽구 회장이 대한민국잡지광고대상을, 박건호 남양유업㈜ 대표 등 4명이 각각 잡지광고상을 받았다.

 

 >> 애질런트 <<
"고객들에게 더욱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로 보답"
티엠게이트와 공식 판매 파트너 계약

한국애질런트(www.agilent.com)는 티엠게이트(TMGate)와 공식 판매 파트너 계약을 맺었다고 발표했다. 
지난 11월 1일자로 효력을 발생한 티엠게이트와의 공식 판매 파트너 계약으로 애질런트의 테스트 및 측정 장비와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고객들에게 보다 신속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한국애질런트 대표이사 김승열 사장(사진 좌)은 티엠게이트와 공식 판매 파트너 계약 체결 사실을 발표하면서, "이번 티엠게이트와의 공식 판매 파트너 계약으로 고객들은 애질런트의 우수한 측정 장비에 대해 보다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받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티엠게이트 최경진 사장은 "애질런트와의 공식 판매 파트너 계약 체결을 통해 티엠게이트가 애질런트의 전자 테스트 장비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고객을 위한 전문적인 기술팀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고객의 테스트 장비 수요에 대해 신속하고 철저한 대응으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애질런트테크놀로지스는 전자 테스트 및 측정 장비의 세계 선도 기업으로 고객의 테스트 측정 장비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켜 나가고 있다. 이번 티엠게이트와의 공식 판매 파트너 계약으로 급변하는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보다 다양한 판매채널을 마련하게 되었다.티엠게이트(www.tmgate.com)는 한국애질런트테크놀로지스의 국내 공식 판매파트너(ATP: Authorized Technology Partner)로서 향후 애질런트의 테스트 및 측정 장비를 판매한다.

 

 >> 텍트로닉스 <<
DPO7000 시리즈에 MIPI 지원 추가
최신 UART/RS-232 프로토콜 기능도

텍트로닉스(www.tek tronix.com)는 인기 높은 자사의 DPO7000 시리즈 오실로스코프에 MIPI(Mobile Industry Processor Inter face) D-PHY 표준 및 최신 UART/RS-232 프로토콜 분석 소프트웨어를 비롯한 일련의 기능을 추가했다고 발표했다.
더불어 이제 DPO7000 시리즈에는 4개의 수동 프로브와 3개의 분석 툴이 표준 구성으로 포함된다. MIPI D-PHY 사양은 무선 모바일 장치 제조업체에서 임베디드 컨트롤러, 카메라, 디스플레이와 같은 주요 컴포넌트 간의 통신 버스로 점점 더 널리 사용되고 있다. 장치 제조업체는 이 사양을 통해 제품화 기간과 장치 통합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더 높은 비트 속도로 더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다. 텍트로닉스는 DPO7000 시리즈에 D-PHY 특성화, 적합성 테스트 및 디버그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이 중요한 버스가 포함된 설계를 더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새롭게 확장된 테스트 솔루션을 제시한다.

 

 >> 르크로이  <<
SDA 8Zi 오실로스코프 자동 제어
SAS-2 트랜스미터 컴플라이언스 테스트 솔루션 발표

글로벌 계측기 기업 르크로이(www.lecroy.co.kr)는 최신 Serial Attached SCSI 표준인 SAS-2의 물리계층 트랜스미터 컴플라이언스 테스트 솔루션 QualiPHY SAS-2 를 선보였다.
이 소프트웨어는 르크로이의 SDA 8Zi 시리즈 오실로스코프를  자동으로 제어하여 1.5 Gbps, 3Gbps, 6Gbps에서 동작하는 SAS 이니시에이터와 SAS 드라이브들을 측정한다. QualiPHY SAS-2는 UNH IOL의 SAS(Serial Attached SCSI) 컨소시엄의 SAS-2 6 Gbps 물리계층 테스트 스위트  그룹1(Tx OOB 신호화 및 AC 커플링 조건), 그룹 2(Tx SSC 조건), 그룹 3(Tx NRZ 데이터 신호화 조건)에서 명시하고 있는 모든 트랜스미터 물리계층 테스트를 수행한다.
QualiPHY SAS-2는 SAS-2 신호의 자동 컴플라이언스 테스트는 물론, 오실로스코프에 내장된 여러 기능을 이용하여 SAS-2 신호의 디버깅을 할 수 있다. 측정된 모든 신호는  저장되어 쉽게 정보를 공유하거나 후에 같은 측정을 다시 수행해 볼 수있다. 오실로스코프에 탑재되어 있는 고급 시리얼 데이터 분석툴인 SDA II, Eye Doctor II 또는 WaveScan 기능을 활용하여 실패의 근본 원인을 쉽고 빠르게 찾아낼 수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